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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6, 2014년, pp.325 - 347
임재민 (몽골후레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 이종한 (호서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예술은 기술에 도전하고 기술은 예술에 영감을 불어 넣는다." 존 라세더가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정신을 이야기 한 말이다. 애니메이션은 영상 미디어 기술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할 수 있는 영역이 더욱 넓어지면서 관객에게 새로운 환상들을 만들어 주었다. 이러한 모습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역사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무성 애니메이션에서 최초로 유성 애니메이션을 시도했고 흑백 애니메이션의 천연색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새로운 표현의 확장을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역사에 볼 수 있다. 이러한 디즈니 애니메이션도 최근에는 정체기를 가지게 되었다.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을 추구하며 안정적인 이야기는 관객에게 식상한 것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는 이러한 흐름을 바꾸기 위해 무단히 노력한 결과 라푼젤에 이어 컴퓨터 그래픽을 도입하여 대흥행 작품인 겨울왕국을 제작하게 된다. 겨울왕국이 흥행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단지 전통적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에서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였다고 흥행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원작의 재해석으로 현대적 감각에 맞는 시나리오, OST 그리고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장면의 완성도등을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무성 애니메이션에서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한 "겨울왕국"까지의 기술의 발달과 도입한 것을 분석하여 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애니메이션 표현력 확장의 관계를 분석하고 요약하겠다. 그리고 겨울왕국에서 나타난 전통적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장면 구성 표현 방식을 "공간에 확장"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장면에서 나타난 표현력 확장을 연구하도록 하겠다.
"The art challenges the technology, and the technology inspires the art." By this word John Lasseter expressed Pixar animations main soul of story. Media technology has a close relation with the animation. As media developed more and more, an animation has been widen a lot and have given new vis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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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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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온 킹은 어떠한 작품인가? | 라이온 킹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순수 창작 스토리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 |
디즈니가 최초로 시도한 극장판 애니메이션은 무엇인가? |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는 디즈니가 최초로 시도한 극장판 애니메이션이다. 이전까지 애니메이션은 짧은 분량의 단편을 막간 상영하는 정도로 사용되어 왔다. | |
토이스토리는 어떠한 요소로 인해 흥행을 할 수 있었는가? | 장편 애니메이션 처음으로 컴퓨터 그래픽으로 이루어진 작품이다. 컴퓨터 그래픽이 가지고 있는 실제와 같은 느낌과 장난감들이 가진 재질감이 서로 잘 어울리면서 흥행을 하게 된 작품이다. |
이규상, 금발의 승리, 도서츌판 좋은 땅, 2014, p13
박인하, 월트디즈니 VS 미야자키 하야오 숨비소리, 2006, p52
김민성 ; 박성훈, 3D 애니메이션 제작 관련 기술동향 분석과 제안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집 제 4권 제 2호, 2010, p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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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irror.enha.kr/wiki/%EC%A6%9D%EA%B8%B0%EC%84%A0%20%EC%9C%8C%EB%A6%AC#fn1 검색어 : 증기선 윌리, 2014, 07. 23
http://www.autodesk.co.kr/adsk/servlet/item?siteID1169528&id14590753 검색어 : 아바타 제임슨 카메론, 2014 07,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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