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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애니메이션 표현력의 확장에 대한 연구 -<겨울왕국>에서 나타난 공간의 확장 중심으로
The Research Work of Development of Imaging Media and Expansion of The Animation Expression - Focusing on The Expansion of Space for Froze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6, 2014년, pp.325 - 347  

임재민 (몽골후레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  이종한 (호서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초록

"예술은 기술에 도전하고 기술은 예술에 영감을 불어 넣는다." 존 라세더가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정신을 이야기 한 말이다. 애니메이션은 영상 미디어 기술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할 수 있는 영역이 더욱 넓어지면서 관객에게 새로운 환상들을 만들어 주었다. 이러한 모습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역사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무성 애니메이션에서 최초로 유성 애니메이션을 시도했고 흑백 애니메이션의 천연색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새로운 표현의 확장을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역사에 볼 수 있다. 이러한 디즈니 애니메이션도 최근에는 정체기를 가지게 되었다.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을 추구하며 안정적인 이야기는 관객에게 식상한 것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는 이러한 흐름을 바꾸기 위해 무단히 노력한 결과 라푼젤에 이어 컴퓨터 그래픽을 도입하여 대흥행 작품인 겨울왕국을 제작하게 된다. 겨울왕국이 흥행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단지 전통적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에서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였다고 흥행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원작의 재해석으로 현대적 감각에 맞는 시나리오, OST 그리고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장면의 완성도등을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무성 애니메이션에서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한 "겨울왕국"까지의 기술의 발달과 도입한 것을 분석하여 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애니메이션 표현력 확장의 관계를 분석하고 요약하겠다. 그리고 겨울왕국에서 나타난 전통적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장면 구성 표현 방식을 "공간에 확장"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장면에서 나타난 표현력 확장을 연구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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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rt challenges the technology, and the technology inspires the art." By this word John Lasseter expressed Pixar animations main soul of story. Media technology has a close relation with the animation. As media developed more and more, an animation has been widen a lot and have given new visio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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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면 이 현대에서는 어떠한 흐름으로 영상 미디어의 기술이 발달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변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의 표현영역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 원근법으로 보는 것에 소실점을 생성하여 공간을 만들게 된다. 그리고 대기원근법으로 대기의 질감을 통해 화면 가까이에 있는 피사체를 선명하게 보고 멀리 있는 피사체를 흐릿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물의 중첩으로 어떤 피사체가 앞에 있는지 뒤에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 그리고 대기원근법으로 대기의 질감을 통해 화면 가까이에 있는 피사체를 선명하게 보고 멀리 있는 피사체를 흐릿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물의 중첩으로 어떤 피사체가 앞에 있는지 뒤에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이러한 요소를 통해 사람은 공간을 인식하게 된다.
  • 그리고 디즈니가 겨울왕국으로 보여준 전통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이 아닌 컴퓨터 그래픽은 애니메이션의 표현 확장의 요소 중 공간감으로 확장시켜 사실성을 부여하는 장면을 분석한다. 그리고 사실성을 높이기 위해 공간감을 관객에서 인식시키기 위해 어떠한 요인이 필요한지 연구한다.
  • 본 논문에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는 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그 의미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한다.
  • 본 연구는 영상 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애니메이션의 표현력의 확장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고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어의 작품 중 겨울왕국에서 나타난 표현력 확장을 중심으로 연구했다.
  • 본 연구에서는 겨울왕국에서 나타난 기술적 발전으로 인한 애니메이션 표현력 확장 중 공간감으로 사실성을 높이 장면을 분석하므로 기술 발달과 애니메이션의 표현의 확장에 대한 분석을 해보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의 기술 발달이 애니메이션의 표현력 확장과의 연관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견지에서 과거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나타난 미디어 기술적 발달로 인해 애니메이션의 표현력의 확장의 상관관계를 알아본다.
  • 여러 가지 요소들이 확장되었지만 본 연구는 컴퓨터 그래픽을 통한 공간의 확장은 애니메이션에 어떠한 영향을 주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의 기술 발달이 애니메이션의 표현력 확장과의 연관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견지에서 과거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나타난 미디어 기술적 발달로 인해 애니메이션의 표현력의 확장의 상관관계를 알아본다. 그리고 디즈니가 겨울왕국으로 보여준 전통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이 아닌 컴퓨터 그래픽은 애니메이션의 표현 확장의 요소 중 공간감으로 확장시켜 사실성을 부여하는 장면을 분석한다.
  • 이 사례는 카메라의 연출을 통해 관객이 영화에 몰입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선진은 크리스마스 캐롤의 장면을 분석하므로 카메라의 자유로운 움직임과 촬영기법을 통해 장면의 공간감과 몰입감의 확보에 대해 연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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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이온 킹은 어떠한 작품인가? 라이온 킹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순수 창작 스토리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디즈니가 최초로 시도한 극장판 애니메이션은 무엇인가?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는 디즈니가 최초로 시도한 극장판 애니메이션이다. 이전까지 애니메이션은 짧은 분량의 단편을 막간 상영하는 정도로 사용되어 왔다.
토이스토리는 어떠한 요소로 인해 흥행을 할 수 있었는가? 장편 애니메이션 처음으로 컴퓨터 그래픽으로 이루어진 작품이다. 컴퓨터 그래픽이 가지고 있는 실제와 같은 느낌과 장난감들이 가진 재질감이 서로 잘 어울리면서 흥행을 하게 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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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이규상, 금발의 승리, 도서츌판 좋은 땅, 2014, p13 

  2. 박인하, 월트디즈니 VS 미야자키 하야오 숨비소리, 2006, p52 

  3. 김민성 ; 박성훈, 3D 애니메이션 제작 관련 기술동향 분석과 제안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집 제 4권 제 2호, 2010, p30 

  4. 김남훈, 2D to 3D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나타난 언캐니 벨리 효과의 사례분석, 디지털 디자인 학회 통권 35호 p148 

  5. 이선진, 3d 입체 애니메이션 영화의 카메라를 통한 깊이감 표현 연구- 을 중심으로 애니메이션 연구 통권 제 16호 p52 

  6. 송희,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른 3D 애니메이션 제작의 발전과 미래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0, 2 

  7. Robert L. Slosl 저 ; 신현정 유상욱 역, 시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0, p170-171 

  8. 데이비드 보드웰, 영화 스타일의 역사, 한울, 2004, p19 

  9. https://mirror.enha.kr/wiki/%EC%A6%9D%EA%B8%B0%EC%84%A0%20%EC%9C%8C%EB%A6%AC#fn1 검색어 : 증기선 윌리, 2014, 07. 23 

  10. http://www.autodesk.co.kr/adsk/servlet/item?siteID1169528&id14590753 검색어 : 아바타 제임슨 카메론, 2014 07,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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