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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리우드 영화의 장르별 수용 : 한국 영화시장에서의 문화적 할인현상을 중심으로1
Examining Genre Tastes of Hollywood Movies in Korea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6, 2014년, pp.511 - 551  

박승현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  장정헌 (고려대학교 정보문화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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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할인은 할리우드 영화가 해외 관객의 수용자의 문화적 취향에 따라서 수용이 다르게 나타남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해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한국 내에서 할리우드 영화의 수용이 장르별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 지를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2008년부터 2010년까지 미국에서 1백만 달러 이상의 흥행실적을 거둔 할리우드 영화이며, 이들 영화 중 한국에서 개봉된 영화의 비율 및 흥행성과 등을 중심으로 장르별 수용이 어떻게 차별화되는 지를 고찰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할리우드 영화가 한국에서 개봉된 비율은 59.6%이며, 평균보다 낮은 비율로 개봉된 장르는 코미디(46.2%)와 다큐멘터리(20%)뿐이었다. 제작비와 장르의 특성을 고려하면, 할리우드 영화 중 제작비 투자가 많은 장르의 경우 한국 내 개봉비율 또한 높게 나타났다. 또한 미국에서의 흥행실적이 높을수록 한국에서도 흥행실적이 높게 나타나며, 제작비 투입이 높을수록 1개의 영화에 다양한 장르적 요소를 포함하여 제작하는 복합장르화 현상이 발견되었다. 이와 같이 제작비, 미국에서의 흥행실적, 복합장르화 등의 영향력을 통제할 때 할리우드 영화의 수입 후 수용자 수준에서는 문화적 할인이 흥행성에 미치는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의 의의와 한계가 같이 논의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examined genre tastes of Hollywood movies in Korea. A concept of cultural discount suggests that Hollywood film in foreign countries would be received differently according to its specific attributes. Following the suggestion of cultural discount, this study examines how local recep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의 흥행성과를 고려할 때 관계 요인은 무엇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의 흥행성과에 대한 연구는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경제학과 경영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영화의 흥행성과를 고려할 때 관계된 요인들은 제작단계, 배급단계, 그리고 개봉 이후의 흥행단계와 연관되어있다. 제작단계에서 고려되는 변인은 해당 영화의 장르, 영화등급, 영화의 국적, 감독 파워, 배우 파워, 속편 형태, 제작비 등 영화의 내적 속성에 해당되는 것들이다.
할리우드 영화의 국제적 유통에 관한 연구에서 경제적 분석은 어떻게 진행됐는가? 영화의 국제적 유통에 대한 연구는 영화가 일반 재화처럼 거래 대상이 된다는 경제적 원리가 작동되는 상품이라는 점과 더불어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와 달리 문화적 파급효과를 가져온다는 점 때문에 단순히 경제적 분석에 그치지 않고 문화적 분석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경제적 분석은 할리우드 영화의 국제 시장에서의 독점적 위상과 그런 할리우드 영화의 위상으로 인한 개별 국가의 영화산업에 대한 논의 등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어왔다.4) 문화적 분석은 미국문화의 특성 분석과 해외 관객의 해독, 그리고 미국의 정치 문화적 이데올로기가 제 3세계 국가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비판적으로 분석한 문화 제국주의를 둘러싼 논의까지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미국은 언제부터 영상물의 국제 유통을 지배하였는가? 이들 국가는 새로운 매체의 국제적 유통을 주도하면서 영상물의 국제적 유통을 지배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미국은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1910년대부터 영화의 국제적 유통을 주도하는 국가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고, 이후 지금까지 국제 영화시장에서 지속적으로 독점적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영화의 국제 유통에서 미국이 독점적 위상을 유지하는 것은 유성영화의 개발과 색채영화의 개발 등에서 나타났듯이 시장을 주도하는 신기술을 바탕으로 우월적 지위를 지속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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