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온라인 게임 기업의 해외진출지원 모델의 효율성 연구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a supporting model for the domestic online game industry to go abroa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9, 2014년, pp.5769 - 5775  

주기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디지털콘텐츠사업단) ,  문남미 (호서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의 구조 분석을 통하여 한국의 온라인 게임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과정에 필요한 효율성 높은 정책적 지원 플랫폼 및 성과 평가 모델을 발굴한다. 온라인 게임 기업의 해외 지원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정부의 정책 및 게임 회사의 노력이 시도되었으나 온라인 게임이라는 콘텐츠만이 갖는 고유한 특성과 환경으로 인해 온라인 게임의 글로벌 지원에 특화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갖지 못하고 있었다. 그동안 국내 온라인 게임 지원 정책은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Global Service Platfotm: GSP) 지원 사업과 국제게임대회, 현지화, 홍보 등 다양한 사업을 중심으로 국산 온라인 게임업체를 지원하고 국내 온라인 게임에 대한 해외 경쟁력을 높이려고 해왔다. 하지만 그 투자와 노력에 비해 GSP 등 일부 사업을 제외하고는 좋은 결실을 맺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4년 이후 10년간 추진 중인, 온라인게임 육성의 유일한 성공 정책이라 할 수 있는 GSP 사업 모델에 대한 다각적 접근 방법과 참여 업계의 설문 분석을 통해 정책 수행 결과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GSP의 성과 평가를 위해 새로운 정책 지원 및 평가 모델인 글로벌 온라인 게임 지원 모델(Global online game Supporting Chain Model: GoGSCM)을 제시하였으며, 적합성, 효율성, 효과성, 지속성의 4가지 측면에서 GSP 모델을 평가,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ports the political supporting platform, and the outcome evaluation model, which was developed for the Korean on-line game companies that have started to go abroad to publish their games. When they begin to sell their games, they have many difficulties in promoting in other countrie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중소기업이 자력으로 해외 게임 시장에 진출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GSP는 온라인게임 산업에서 정책적으로 국가의 공공 목적과 비즈니스의 수익 달성 목적 달성을 모두 목표로 하는 바, 본 논문에서는 양 축을 모두 고려한 성과 평가 모델로서 GoGSCM을 제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GSP 모델을 성과 평가한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GSP의 운영, 마케팅, 지원성과에 대한 실제 지원 기업의 의견을 토대로 GSP의 공공성과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글로벌 온라인 게임 지원 모델(Global on-line Game Supporting Chain Model: GoGSCM)을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GSP 모델 성과에 관해서 검증하고자 한다. GoGSCM은 향후 국내 온라인 게임의 위기 극복과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새롭게 적용할 정책 모델로서 활용 가능하다.
  • 온라인 게임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정의는 사용되는 접근방법 대상이 다양하고 콘텐츠 분야의 복잡성, 분산성 등의 특징에 따라 명확하지 않음으로 유사 분야인 e-비즈니스모델 등을 참조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온라인 게임이 포괄적으로 포함되어 설명되고 있는 종전의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분야의 이론을 찾아 비즈니스 평가 요소와 비교·식별하고자 한다.
  • GSP 지원 사업의 이러한 특징은 성과 평가 과정에 단순한 연구 개발 지원이 아닌 비즈니스 지원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구현에 필요한 관련 요소를 식별하고 공공적 성격과 경제적 성격을 포함한 성과 평가 모델을 제시, 적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온라인 게임 산업의 성장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3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1년과 견주어 약 10.8% 성장한 9조 7,525억 원으로 집계되었다는 발표가 있었다. 이는 2012년 자료를 기반으로 발표한 자료이기에, 공식적인 집계는 아직 덜 되었지만, 작년 2013년의 시장규모 는 약 10조원을 돌파하였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온라인 게임 업체가 외국 게임 업체보다 기술적 우위에 있음에도 이를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는? 국내 온라인 게임 업체는 해외의 다른 게임 업체들과 비교했을 때 제작 기술과 운영 기술에 있어 상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시장의 규모와 성장 한계로 인해 기술적 우위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해외 시장 개척의 돌파구가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04년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Global Service Platform: GSP)을 구축함으로 온라인 게임의 해외 시장 서비스 지원을 추진해왔다.
국내의 온라인 게임 업체가 외국의 온라인 게임 업체보다 우위에 있는 점은 무엇인가? 국내 온라인 게임 업체는 해외의 다른 게임 업체들과 비교했을 때 제작 기술과 운영 기술에 있어 상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시장의 규모와 성장 한계로 인해 기술적 우위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해외 시장 개척의 돌파구가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2013 Korea Game WhiteBook Esssenc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Kocca, P21, 2013 

  2. Business GSP, KIPA, KOCCA 

  3. On line game for Japan Market, Choi Jin Ah, Hong Jin Hwan, Korea International Management Institute, Fall conference, 2006 

  4.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 13. No.4 , 2006 

  5. Kim Kyung su et, al, GSP New Suppy Model for Medium side Industry for Globalization, korea Institute of Management Information, Fall Conference, 2006 

  6. Ju Hee yup, Choi Young Suk, Kwon Hyuk In,, Successive Digital Contents Model and Evauation Model, Korea Institute on Management Science, Fall Conference,2006, pp335∼342, 2004 

  7. Media is contents, Dr shim, Kim Young Sa 2002 

  8. Internet Contents Business Model Excavation Kipa, 2001 

  9. http://wwww.cbgstat.com/v2/method_multiple_regression_analysis/multiple_regression_analysis.php 

  10.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umycom&logNo140007183111 

  11. http://ko.wikipedia.org/wiki/Analysis of variance (Analysis of variancedefinitio) 

  12. http://databaser.net/moniwiki/wiki.php/discreminationanalysis(Data of discremination analysis) 

  13. http://freesearch.pe.kr/archives/25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