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 간 비교를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Job Stress on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of Flight Attendants -Focusing on Comparison between Full Service Carrier and Low Cost Carri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3, 2014년, pp.33 - 49  

한수연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 ,  이희찬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job stress on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of flight attendants and to confirm the difference in the effect on the consciousness of full service carrier and low cost carriers' flight attendants. In order to confirm, the study examines the relati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arker에 의한 직무스트레스란 무엇인가? Parker & Decotiis(1983)는 직무스트레스를 반응의 개념으로 이해하고, 작업환경에서 지각된 조건이나 사건의 결과로써 특정 개인이 느끼는 역기능적 지각 또는 감정으로 정의하였다[19]. Harrison(1985)는 개인 환경의 부적합, 역할 부적합, 혹은 개인적 특성과 작업환경의 잠재적 직무스트레스 원천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라 하였다[20].
스트레스가 장기화될 경우 생기는 문제점은? 개인에게 직무스트레스는 정신적ㆍ육체적 문제를 유발하게 되며 직무 불만족은 고객 지향적 태도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가 장기화될 경우 소진으로 발전하여 직무성과 감소, 직무만족 감소, 이직률 증가, 건강관리비용의 증가, 생산성 및 혁신의 감소[3-4]와 같은 총체적인 문제점이 초래될 수 있다. 따라서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으로 야기되는 부정적 영향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5-6].
항공사 객실서비스를 담당하는 승무원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이유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업무는 비행 전 업무, 이륙직전 업무, 비행 중 업무, 착륙준비 업무, 착륙 후 업무로 크게 나누어 구분되며 규정에 따라 철저히 준비하여 매 순간마다 승객의 안전과 서비스를 고려해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대한항공 객실승무원 규정집 참고). 그러나 비행기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하고 돌발적인 상황 시에도 승무원은 본인보다 승객의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는 임무를 갖고 있기에 늘 긴장감을 안고 있다. 또한 긴박한 상황에서도 미소를 잃지 않고 태연한 척 근무해야하기 때문에 정서적 소진에 시달릴 수 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항공기 객실서비스는 일반 지상근무와 다르게 체력의 소모가 많으며 장거리 국제선 비행의 경우 신체적· 정신적 피로가 쉽게 쌓이게 된다. 이러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객실 승무원의 육체적 노동과 감정노동은 소진을 야기하는 원인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6]. Maslach & Jackson(1981)은 소진을 3가지로 표현하였다[2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Miller, Springen, Gordon, Murr, Cohen & Drew(1988). Stress on the job, Newsweek, 25: 40-45. 

  2. 박재희(2009). 호텔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소진이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리조트연구, 8(2): 137-154. 

  3. Halbesleben, J. R. B., & Buckley, M. R.(2004). Burnout in organizational life. Journal of Management, 30(6): 859-879. 

  4. Shirom, A.(2003). Job-related burnout: A review, In J. C. Quick & L. E. Tetrick(Eds.), Handbook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 245-264.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 Perrewe, P. L., Zellars, K. L., Ferris, G. R., Rossl, A. M,. Kacmar, C. J., & Ralston, D. A.(2004). Neutralizing job stressors: Political skill as an antidote to the dysfunctional consequences of role conflict stressor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7(1): 141-152. 

  6. 오정학.김철원.이향정(2011). 소진의 원인, 결과 및 완화요인에 관한 연구: 국적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0(4): 271-291. 

  7. 박동진.천미현.서균석(2013). 직장 내 스트레스와 직무소진이 의료기관 종사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집단 간 비교. 대한경영학회지, 26(9): 2501-2521. 

  8. 이영희.박혜윤(2005).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임파워먼트에 따른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9(1): 297-318. 

  9. 맹연호(2013).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가 경력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 간 비교 중심으로. 한국항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한정혜(2013). 항공사 승무원 가치 제안에 대한 중요성 지각이 구성원의 직무 만족,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 박사학위논문. 

  11. 정우철.이연숙(2010). 항공사 승무원의 직업존중감이 직무만족, 이직성향에 미치는 영향: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의 비교연구. 관광.레져연구, 22(5): 165-184. 

  12. Cannon, W.B.(1932). The Wisdom of the Body(2nd ed.) New York : Norton. 

  13. 최윤희(2004).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홍미이(2002).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내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연구, 새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박혜윤(2005).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결정요인과 조직유효성,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김유경.고재윤(2005).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관계연구: 국내 K 항공사를 중심으로. 호텔리조트연구, 4(1): 215-227. 

  17. 유정화(2013). 성격5요인이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김민수.전애은.박소연(2013).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요인,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차이분석. 관광.레져연구, 25(6): 371-386. 

  19. Parker, D. E. & DeCotiis, T. A.(1983). Organizational determinants of job stres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32: 160-177. 

  20. Harrison, R. V.(1985). The person and environment fit Model and the study of job stress, in T.A. Beehr & R. S. Bhagat (Eds.), Human stress and cognition in organization: An integrated perspective (pp. 23-55). New york: John Willy & Sons. 

  21. Toorenl, M. V. D., & Jonge, J. D.(2008), Managing job stress in nursing: What kind of resources do we need?,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3(1), 75-84. 

  22. Stranks, J.(2005), Stress at Work: Management and Prevention, Jordan Hill, Oxford. 

  23. Freudenberger, H.j.(1974) Staff burn-out. Journal Social Issues,30, 159-207. 

  24. Maslach, C., & Jackson, S. E.(1981).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r, 2: 99-113. 

  25. 강정희.김철웅(2012). 말라크 소진 측정 도구(Maslach Burnout Inventory)의 적용가능성 평가. 성인간호학회지, 24(1): 31-37. 

  26. Letier. M. P. & K. A. Meecham(1986). Role Structure and Burnout in the Field of Human Services,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22: 47-52. 

  27. 이영화(2011).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8. Oshagbemi, T.(1999). Overall job satisfaction: how good are single versus multiple-item measures?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4(5): 388-403. 

  29. 최형민.이형룡(2013). 호텔 서비스 접점 직원의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의 선행요인: 조직후원인식과 개인-조직 적합성 지각의 비교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37(3): 11-34. 

  30. Locke, E.,"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Dunnette, M.D. (Ed.),(1976).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ramchology, Rand McNally, Chicago, IL: 1297-1349. 

  31. Smith, P.C., Kendall, L.M., & Hulin, C.L.(1969).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in work and retirement, Rand McNally Co., Chicago, IL. 

  32. Dawis, R. & Lofquist, L.(1984). A Psychological theory of work adjustment,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Minneapolis. 

  33. 이동명.임정연(2008).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과 소진의 관련성. 한국항공운항학회지, 16(3): 31-37. 

  34. 원융희(1992). 호텔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서비스 제공 수준 및 성과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 박사학위논문. 

  35. Lawler, E. E. (1992). Affective Attachment to Nested Groups. American Socioogical Review, 57(3): 327-339. 

  36. 김창곤(2006). 호텔종사원의 직업의식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20(3): 193-208. 

  37. 조주은(2001).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관광서비스연구, 1(1): 345-364. 

  38. 이은용.박수진.이수범(2006). 기내 승무원의 교휵훈련과 자기개발 인식이 자긍심,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국내항공사를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23(2): 77-92 

  39. Babazono A., Y. Mino, J. Nagano & T. Tsuda(2005). "A prospective study on the influences of workplace stress on mental health,"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47(6): 490-495. 

  40. 김정숙.김광숙.최모나.이현경(2011). 혈액종양병동 간호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산업간호학회지, 20(1): 24-34. 

  41. 박승미.장인순.최정실(2011). 2차 종합병원 간호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심리, 성격 특성과 업무특성중심으로. 간호행정학회지, 17(4): 474-483. 

  42. 박광옥.김종경.김세영.장선주(2012). 병원 최고간호관리자의 이직의도 결정요인: 직무 스트레스, 직무만족, 조직몰입,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6(1): 59-72. 

  43. 이승준(2013). 보육교사의 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자치행정학보 27(4): 203-225. 

  44. Broadhead, W. E., D. G. Blazer, L. K. George & C.K. Tse(1990). "Depression, disability days, and lost from work in a prospective epidemiologic survey," JAMA, 264: 2524-2528. 

  45. Corti, D.J. & W. N. Burton(1994). "The economic impact of depression in a workplace,"Journal of Occupational Medicine, 36: 983-988. 

  46. Leiter, M. P.(1991). "Coping patterns as predictors of burnout: The function of control and escapist coping pattern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2: 97-103. 

  47. 박재순(2002). 병원근무 간호사의 소진과 영향요인. 여성간호학회지, 8(4): 550-558. 

  48. 이은희(2008).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간의 관계에서 목표불안정성과 문제해결양식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13(4): 397-413. 

  49. 김일성.송계충(2012).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감정노동의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직무소진의 매개효과 및 사회적 지원의 조절 효과 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16(2): 1-36. 

  50. Maslach, C., & Jackson, S. E., and M. P. (1996). 

  51. French, J. R., Caplan, R.D., & Harrison, R. V(1982). The Mechanism of Stress and Strain. Chichester, England: Wiley. 

  52. Parsuraman, S., & Alutto, A. J.(1984). "Occupational stress: Its Cause and Consequences for Job Performance", Jounal of Applied Psychology, Nov. 

  53. 이경숙 외(2002). 전자회사 일부 근로자의 스트레스대처방식과 직무스트레스 증상 및 직무결과외의 관련성, Korean J. Occup. Health, 41(1): 27-40. 

  54. 황미구(2001). 통제소재, 직무스트레스 및 대처전략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5. 허찬영.박재옥(2008).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직무스트레스 결과에 미치는 영향: 예방관리전략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인적자원관리연구, 15(2): 197-224. 

  56. 유정윤(2014).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긍정적 감정노동에 관한 연구, 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 여행.항공.크루즈경영전공 박사학위논문. 

  57. Hoffman, D. K., & Ingram, T. N.(1992). Service Provider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6(2): 68-78. 

  58. 최은(2004). 항공사 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A항공사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9. 성미혜.윤현옥.이현정(2007).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소진경험 및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간호학회지, 16(2): 147-157. 

  60. 김수련(2007).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정서노동이 업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1. Kim H. J.(2008), "Hotel service providers" emotional labor: The antecedents and effects on burnout",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7(2): 151-16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