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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회전익기의 개발동향과 자동회전의 해석기법
Developmental Trends of High Performance Rotorcraft and the Analytic Method of Autorot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3, 2014년, pp.60 - 67  

김학윤 (한서대학교 대학원 항공시스템공학과) ,  신병준 (한서대학교 대학원 항공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chnical history of VTOL aircraft is examined from the early helicopter appearance to recent experimental rotorcraft in order to distinguish the core issues of those aircraft. Performance and technological challenges of some VTOL aircraft such as tilt rotor, convertiplane, gyroplane, and coaxial 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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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방정식의 주기해(periodic solution)를 구하는 이 기법으로 샤프트각이 감소되면서 전진비행 속도가 증가하는 것을 시뮬레이션 하였으며[11, 12] 자동회전 상태에서 성능을 구하는 문제[13, 14]까지 연구되었다. 고속 자동회전의 시뮬레이션 목적은 전진속도 증가와 샤프트각 감소에 따라 자동회전이 가능한 영역을 포괄적으로 조사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자동회전이 가능한 속도의 한계를 알고자 함이다. BO-105의 로터에 NACA0012 에어포일의 깃을 가진 가상로터를 대상으로 한 이 시뮬레이션에서는 샤프트각 감소와 전진속도 증가 시 자동회전이 가능한 피치의 범위는 계속 축소되어 어떤 극한값에 수렴한다는 결과를 얻었으며 샤프트각 3도에 대한 속도와 피치각의 영역은 Fig.
  • 본 연구에서는 VTOL 항공기 개발의 역사를 되돌아봄으로서 어떠한 기술적 과제들이 검토되고 연구되어 왔는지 살핀다. 최근의 개발과 연구 동향을 통하여 고성능 회전익 항공기의 핵심 기술인 자동회전 해석 기법을 제시하고 차후 한국형 고성능 회전익 항공기 개발을 위한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직이착륙 항공기 개발의 역사와 기술적 과제들을 살펴봤고 현재 연구 중이거나 실험중인 VTOL 항공기에 적용되고 있는 기술과 성능을 고찰하였다. 선진 항공사가 고성능 회전익 항공기 개발에 이용되는 기술들에 대한 공개를 절대적으로 자제하는 상황에서 단편적인 연구문헌으로부터 핵심 기술을 유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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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리콥터의 특징은 무엇인가? 주지하는 바와 같이 헬리콥터와 비행기는 각자의 독특한 장점으로 인하여 항공 운용 환경을 양분하고 있다. 헬리콥터는 수직 이, 착륙과 정지 비행이라는 고정익 항공기가 넘볼 수 없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통상 순항 비행 속도가 시속 300 km를 넘지 못하고 있으며 비행 효율에 있어서도 양항비는 6에 못 미치고 있다. 반면, 고정익 항공기는 비록 수직이착륙이나 정지비행의 성능이 없으나 운송용 항공기의 경우 순항속도가 헬리콥터의 3배에 달하며 양항비는 최대 20에 이르고 있다.
고정익 항공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헬리콥터는 수직 이, 착륙과 정지 비행이라는 고정익 항공기가 넘볼 수 없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통상 순항 비행 속도가 시속 300 km를 넘지 못하고 있으며 비행 효율에 있어서도 양항비는 6에 못 미치고 있다. 반면, 고정익 항공기는 비록 수직이착륙이나 정지비행의 성능이 없으나 운송용 항공기의 경우 순항속도가 헬리콥터의 3배에 달하며 양항비는 최대 20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장, 단점 때문에 양대 항공기 개량의 주안점은 특수 목적(헬리콥터)과 비행 효율(고정익 항공기)에 있었다.
현재 제시된 수직 이착륙 항공기 성능의 가이드라인은? VTOL 항공기가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유하여야 두 부류 항공기의 장점이 결합되었다고 할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있지만, Talbot 등은 VTOL 항공기 성능의 가이드라인으로서, 수직이착륙과 정지비행에서의 낮은 내리흐름 속도(downwash velocity) 및 기동성능, 최대 비행속도(maximum airspeed) 810 km/h(450 knot), 그리고 양항비 10 이상을 제시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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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Talbot, P. D., Phillips, J. D., and Totah, J. J., "Selected Design Issues of Some High-Speed Rotorcraft Concepts," Journal of Aircraft, Vol. 30, No. 6, pp 864-871, Nov-Dec. 1993. 

  2. Stepniewski, W. Z., and Keys, C. N., Rotary-Wing Aerodynamics, Dover Publications, Inc., NY, pp. 5-6, 1984. 

  3. Harris, F. D. and Scully, M. P., "Rotorcraft Cost Too Much,"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43, No. 1, pp. 3-13, 1998. 

  4. Ruddell, A. J., "Advancing Blade Concept (ABC) Development,"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22, No. 1, pp.13-23, 1977. 

  5. Burgess, R. K., "Development of the ABC Rotor," 27th American Helicopter Society Annual National Forum, Washington D.C., May.1971. 

  6. de Simone, G., Blauch, R. S., and Fisher, R. A., "The Impact of Missions on the Preliminary Design of an ABC Rotor,"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27, No. 3, pp. 32-42, 1982. 

  7. Ashby, D., and Montoro, G, J., "An Investigation of the Reverse Velocity Rotor Concept and its Application to High Speed Rotorcraft," 2002 Biennial International Powered Lift Conference and Exhibit 6-7 November 2002, Williamsburg, Virginia. 

  8. Hickey, D. H., "Full-Scale Wind-Tunnel Tests of the Longitudinal Stability and Control Characteristics of the XV-1 Convertiplane in the Autorotating Flight Range," NACA RM A55K21a, 1956. 

  9. Walsh, D., Weiner, S., Arifian, K., Lawrence, T., Wilson, M., Millott, T., and Blackwell, R., "High Airspeed Testing of the Sikorsky X2 $Technology^{TM}$ Demonstrator," the 67th Annual Forum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International, Virginia Beach, VA, May 4, 2011. 

  10. Kim, H. Y., Sheen, D. J., and Park, S. O., "Numerical Simulation of Autorotation in Forward Flight," Journal of aircraft, Vol. 46, No. 5, 2009, pp. 1642-1648. 

  11. 김학윤, 최성욱, "자동회전의 트림 범위와 특성(1): 로터 스피드 한계와 피치 범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9권 6호, 2011. 6, pp. 487-497. 

  12. 김학윤, 최성욱, "자동회전의 트림 범위와 특성(2): 전진비 변화와 플래핑 특성",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9권 6호, 2011. 6, pp. 498-504. 

  13. 김학윤, "자동회전의 성능해석(1) : 해석기법과 공력 테이블의 영향"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40권 1호, 2012. 1, pp. 1-11. 

  14. 김학윤, "자동회전의 성능해석(2) : 고속 자동회전의 성능"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40권 1호, 2012. 1, pp.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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