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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8 no.3, 2014년, pp.217 - 235
최윤희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김기영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As a follow-up of the study on the marketing effect of undergraduates' work experience in university libraries(Choi 2012), this study aims to identify differences in the library loyalty of student employees by the managerial characteristics of student employees and analyzes the loyalty of the acqu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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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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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의 근로학생이 가지는 두 가지 신분은 무엇인가? | 대학도서관의 근로학생은 도서관에 일정기간 채용되어 비상근으로 근무하는 직원임과 동시에 학교의 구성원으로 도서관을 이용하는 고객이라는 두 가지 신분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근로학생은 외부이용자와 긴밀하게 접촉하는 내부직원으로 인식할 수 있는데(Gregory 1995), 이들은 도서관 근로업무를 수행하면서 스스로의 도서관이용행태에 변화를 경험하고(Goodrich 1972), 자기주변의 도서관 이용과 참여를 권유하는 구전마케터의 역할을 수행한다(최윤희, 김기영 2012). | |
조직구조란? | 조직구조는 조직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된 일정한 질서나 유형으로 조직을 구성하는 부문 간의 확립된 관계의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오석홍 1990). 조직활동의 형태와 기준 및 조직부서간 조절방법 등을 규정한다는 차원에서 조직구조는 조직의 다른 어떤 요소보다도 조직행태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 |
내부직원의 충성도는 어떻게 외부고객의 충성도와 연결되는가? | 이는 조직의 생산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조직에 대한 직원의 충성도에도 영향을 미치는데(Arthur 1994; Nyhan 1999), 조직경영에 있어 내부직원의 충성도가 중요시 되는 까닭은 이것이 외부고객의 충성도와 연결되기 때문이다(Berry 1981; Gummesson 1991). 즉, 조직의 사명과 목적을 충분히 이해한 조직구성원은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를 동일시하여 고객지향적인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며, 이는 외부고객과의 상호작용으로 고객의 구매의사결정 및 반복구매와 같은 고객충성도를 강화시키는 기제가 된다(Grönroos 1990). |
김규환, 남영준. 2007.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이 이용자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2): 135-159. (Kim, Gyu-Hwan and Nam, Young-Joon. 2007. "A Study on Influences of Academic Library Service Quality on the Satisfaction and the Loyalty of U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2): 135-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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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혜. 2014. 공공도서관 조직성과와 조직 커뮤니케이션과의 관계 연구: 라이브퀄 모형에 따른 서비스 품질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Kim, Ji-Hae. 201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in Public Libraries: Based on Service Quality measured with LibQUAL+. M.A. thesis, Yonsei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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