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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의 근로운영방식에 따른 근로학생 구전(口傳)마케팅 효과의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Word-of-mouth Marketing Effect by Managing Student Employees in University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8 no.3, 2014년, pp.217 - 235  

최윤희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김기영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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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근로경험에 따른 도서관 마케팅효과에 대한 연구(최윤희 2012)의 후속 연구로서, 대학도서관의 근로학생 운영 특성을 조직구조와 조직커뮤니케이션의 특성으로 구분하였을 때, 각 집단에 속한 근로경험자의 충성도 차이를 확인하였다. 또한 근로학생의 행동적 충성도로 나타나는 구전마케팅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근로경험자 지인의 충성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대학도서관의 근로학생 운영이 대학 내 학생집단 전체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으로서 가지는 의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follow-up of the study on the marketing effect of undergraduates' work experience in university libraries(Choi 2012), this study aims to identify differences in the library loyalty of student employees by the managerial characteristics of student employees and analyzes the loyalty of the acqu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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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아가 행동적 충성도가 형성된 근로학생이 그들의 지인에게 수행하는 구전마케팅의 결과로, 지인의 충성도에는 어떠한 조직의 특성이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결론에서는 도출된 결과를 통해 대학도서관의 근로학생에 대한 효과적 운영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도서관 조직경영에 이러한 특성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토의한다.
  • 이처럼 대학도서관은 대학 내 구성원의 도서관 충성도 형성을 위한 마케팅 자원으로 근로학생을 활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관점의 구체적 운영방안 및 효과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직특성이 근로학생 및 그 지인의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함으로써, 조직의 근로학생에 대한 내부마케팅효과를 근로학생의 지인에 대한 근로학생의 구전마케팅 효과로 그 범위를 확장한다. 나아가 도서관에서는 이와 같은 구조적인 접근을 통해 근로학생 뿐만 아니라 전체 사서직원이 포함된 내부고객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경영 방식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이 근로학생을 운영하는 방식에 있어, 사서가 인지한 조직구조와 조직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이 근로학생에게 어떻게 인지되는지 알아보고, 그에 따라 근로학생의 충성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지인의 충성도를 통해 조직특성의 차이가 근로학생의 행동적 충성도인 구전마케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의 근로학생 운영방식을 조직구조의 특성과 조직커뮤니케이션의 특성으로 구분하여, 운영주체(사서) 및 운영객체(근로학생)가 인지하는 조직특성의 차이를 확인한다. 또한 근로학생집단 내에서도 각 운영방식에 따라 차별화된 근로경험을 체득하였다고 가정하여, 근로학생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구조 및 조직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파악한다.
  •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의 일반적 내부 경영활동 요인들의 마케팅 효과를 일정 정도 확인하였으며, 근로학생과 근로학생의 지인, 그리고 일반 학부생으로 이어지는 구전마케팅의 중요성을 일정정도 확인하였다는 데에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제안된 향후 연구는 대학 내 학생집단에게 도서관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대학도서관의 다양한 활동 및 그 특성요인들을 파악하여, 대학도서관의 가치 제고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이 근로학생을 운영하는 방식에 있어, 사서가 인지한 조직구조와 조직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이 근로학생에게 어떻게 인지되는지 알아보고, 그에 따라 근로학생의 충성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지인의 충성도를 통해 조직특성의 차이가 근로학생의 행동적 충성도인 구전마케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마케팅의 측면에서 조직의 특성이 마케팅 대상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도서관의 근로운영방식에 따른 대학도서관 근로학생의 충성도를 분석하였으며, 근로학생이 지인을 대상으로 수행하는 구전마케팅 효과에 대한 구조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 분석에서 근로학생과 지인의 충성도는 조직의 특성에 따라 구분된 집단 간 차이를 통해 검증될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대학도서관의 효과적인 인적자원 운영방식과 도서관 이용자의 바람직한 충성도 형성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내부마케팅의 관점에서 대학도서관 인적자원에 대한 운영에 대한 논의로의 일반화를 검토하였으며, 근로학생 운영 방식 또한 근로학생 지인들의 행동적 충성도 향상을 통하여 대학 내 학생집단 전체에 대한 마케팅 활동으로서의 확장 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 조직구조의 공식화는 성문화된 직무설명서와 공식적 교육훈련의 유무를 통해 구분되며, 이러한 기준으로 4개의 대학을 그룹화한다. 조직의 특성은 다양한 조직행태를 종합하여 판단되어야 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운영주체(사서)와 운영객체(근로학생)가 각기 인지하는 조직특성의 차이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대학도서관 근로학생 운영방식의 조직특성을 파악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의 근로학생 운영방식을 조직구조의 특성과 조직커뮤니케이션의 특성으로 구분하여, 운영주체(사서) 및 운영객체(근로학생)가 인지하는 조직특성의 차이를 확인한다. 또한 근로학생집단 내에서도 각 운영방식에 따라 차별화된 근로경험을 체득하였다고 가정하여, 근로학생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구조 및 조직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파악한다. 나아가 행동적 충성도가 형성된 근로학생이 그들의 지인에게 수행하는 구전마케팅의 결과로, 지인의 충성도에는 어떠한 조직의 특성이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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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도서관의 근로학생이 가지는 두 가지 신분은 무엇인가? 대학도서관의 근로학생은 도서관에 일정기간 채용되어 비상근으로 근무하는 직원임과 동시에 학교의 구성원으로 도서관을 이용하는 고객이라는 두 가지 신분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근로학생은 외부이용자와 긴밀하게 접촉하는 내부직원으로 인식할 수 있는데(Gregory 1995), 이들은 도서관 근로업무를 수행하면서 스스로의 도서관이용행태에 변화를 경험하고(Goodrich 1972), 자기주변의 도서관 이용과 참여를 권유하는 구전마케터의 역할을 수행한다(최윤희, 김기영 2012).
조직구조란? 조직구조는 조직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된 일정한 질서나 유형으로 조직을 구성하는 부문 간의 확립된 관계의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오석홍 1990). 조직활동의 형태와 기준 및 조직부서간 조절방법 등을 규정한다는 차원에서 조직구조는 조직의 다른 어떤 요소보다도 조직행태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내부직원의 충성도는 어떻게 외부고객의 충성도와 연결되는가? 이는 조직의 생산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조직에 대한 직원의 충성도에도 영향을 미치는데(Arthur 1994; Nyhan 1999), 조직경영에 있어 내부직원의 충성도가 중요시 되는 까닭은 이것이 외부고객의 충성도와 연결되기 때문이다(Berry 1981; Gummesson 1991). 즉, 조직의 사명과 목적을 충분히 이해한 조직구성원은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를 동일시하여 고객지향적인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며, 이는 외부고객과의 상호작용으로 고객의 구매의사결정 및 반복구매와 같은 고객충성도를 강화시키는 기제가 된다(Grönroos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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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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