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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S환경의 자전거 및 이륜차 안전서비스 연구
Study on the B2X(Bicycle and Motorcycle-to-Everything) Safety Service in C-IT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1, 2016년, pp.28 - 38  

김진태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김주영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김준용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정책시스템공학과) ,  배현식 (한국교통대학교 융합교통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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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차량, 도로간 실시간 연결로 교통상황별 능동적 대응이 가능한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C-ITS) 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C-ITS 기술 개발 및 도입을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C-ITS기술은 자동차를 대상으로 자동차 안전 및 경제적 운행을 위한 기술개발에 치중하고 있다. 자동차 이외에 도로 주행이 가능한 자전거를 위한 기술은 포함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주행 시 위험요인과 사고요인 분석을 통해 C-ITS 환경에서 구현가능한 자전거 안전서비스를 도출한다. 자전거 및 이륜차 안전서비스 도출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과거 2011~2013년 발생한 우리나라 과거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 이력자료를 분석하여 관련 교통사고 특성 및 원인을 진단하였다.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 이력자료 분석으로 파악된 주요 교통사고 특성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서비스 도출을 위해 별도의 전문가 회의를 4회에 걸쳐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자전거 및 이륜차 통합 안전 서비스 모델 8개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c-ITS) has emphasized a real-time traffic safety service in urgent situations among highway infrastructure and four-wheeled vehicles, while two-wheeled vehicles, e.g. bicycles and motorcycle, sharing highway space and endangering highway safety, have yet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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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전거 및 이륜차 안전에 관해 진행된 연구를 (1) 자전거 안전서비스 부문과 (2) 이륜차 안전서비스 부문으로 구분하여 검토하였다. 각 연구에서 사고원인분석을 통한 구체적인 안전개선방안이 도출되는지 살펴본다.
  • 가장 높은 사고위험을 지닌 도로 기하구조 조건인 직각 교차로, 단일로에서의 서비스이다. 기하구조 특성상 시야확보가 어려워 사고위험이 존재하고, 차로구분이 없는 이면도로와 연결되어 있는 접근로에서 진입하는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서비스이다. 사각지대에 진입할 때 주변에서 접근 하는 차량에 대한 경보를 통하여 주행 중인 자전거 및 이륜차 운전자에게 주의운전을 권고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및 이륜차의 과거 사고이력을 분석 및 전문가 회의를 거쳐 향후 C-ITS 환경에서 구현가능한 안전서비스 도출 및 정의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장래 자동차와 자전거 및 이륜차와의 교통안전 확보를 위한 기술발전 지원에 필요한 기초 연구에 해당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및 이륜차의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하여 C-ITS환경에 반영될 수 있는 자전거 및 이륜차 안전서비스를 도출하였다. 도로교통공단의 TAAS를 통해 교통사고 자료를 수집하였고 분석을 통해 서비스를 설계하였다.
  • 자전거와 이륜차가 도로주행 중 횡단보도에 접근할 시 보행횡단신호 전환 상황을 알려주어 보행자와 상충발생이 존재하는 횡단보도 및 교차로에서 사고감소 및 예방을 위한 서비스이다. 전방 보행횡단신호가 녹색일 경우 보행자들이 횡단을 시작하기 때문에 도로상을 주행하는 자전거 및 이륜차 운전자에게 정지하여야 함을 안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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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C-ITS기술은 어디에 치중되어 있는가? 정부는 C-ITS 기술 개발 및 도입을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C-ITS기술은 자동차를 대상으로 자동차 안전 및 경제적 운행을 위한 기술개발에 치중하고 있다. 자동차 이외에 도로 주행이 가능한 자전거를 위한 기술은 포함하지 않고 있다.
C-ITS 연구 범위에 자동차 이외에 도로 주행이 가능한 자전거나 이륜차를 위한 안전서비스도 포함되어야 하는 이유는? 자동차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의 주행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자전거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동시에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최근 V2X 통신기술을 이용한 자동차 교통사고 사전예방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자전거 및 이륜차의 주행 시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안전서비스 분야 연구가 소외되어 왔기에 이를 포함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C-ITS란? 최근 차량, 도로간 실시간 연결로 교통상황별 능동적 대응이 가능한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C-ITS)기술에 대한 관심 및 연구노력이 증가하고 있다. C-ITS는 차량이 주행하면서 도로 기반시설 및 다른 차량과 상호 통신하며 교통서비스를 교환 및 공유하는 기술이다. 정부는 교통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C-ITS 기술 개발 및 상용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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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 S. K.(2013), "Preliminary design of ITS station to support the C-ITS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 vol. 30, no. 11, pp.15-19. 

  2. Yang E. H.(2010), "A study on Safety Improvement Strategies by the Analysis of Bicycle Accident Type," Master's Thesis, Gongju University. 

  3. Chung K. Y. and Lee J. Y.(2012), "Direction of bicycle safety enhancement based on traffic accident video streaming data analysis," Korea Transport Institute, Unpublished. 

  4. Kim D. J. and Park J. Y.(2013), "The Korean bicycle traffic accident at present and its properties," Korea Transport Institute, Monthly Transport, vol. 9, no. 1, pp.5-12. 

  5. Ministry of the Interior(2013), Further development of bicycle-highway infrastructure based on understanding of bicycle accidents and its properties, p.72. 

  6. The Road Traffic Authority, http://koroad.or.kr, accessed on 2015.11. 

  7. Whang J. H.(2014), "A Study on the Location of Bicycle Crossing considering Safety of Bicycle Users at Inters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6, no. 1, pp.91-98. 

  8. Chae B. S.(2005),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Solutions of Motorbike traffic Acci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3802-3805. 

  9. Im S. H., Park E. M. and Chang H. B.(2010), "Factors Affecting Traffic Accident Occurrence Rat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7, no. 4, pp.41-53. 

  10. Kim H.K., Kim J. T., Park J. T. and Lee S. B.(2011), "Analysis on Motorcycle Driving Behavio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9, no. 4, pp.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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