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차량, 도로간 실시간 연결로 교통상황별 능동적 대응이 가능한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C-ITS) 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C-ITS 기술 개발 및 도입을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C-ITS기술은 자동차를 대상으로 자동차 안전 및 경제적 운행을 위한 기술개발에 치중하고 있다. 자동차 이외에 도로 주행이 가능한 자전거를 위한 기술은 포함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주행 시 위험요인과 사고요인 분석을 통해 C-ITS 환경에서 구현가능한 자전거 안전서비스를 도출한다. 자전거 및 이륜차 안전서비스 도출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과거 2011~2013년 발생한 우리나라 과거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 이력자료를 분석하여 관련 교통사고 특성 및 원인을 진단하였다.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 이력자료 분석으로 파악된 주요 교통사고 특성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서비스 도출을 위해 별도의 전문가 회의를 4회에 걸쳐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자전거 및 이륜차 통합 안전 서비스 모델 8개를 도출하였다.
최근 차량, 도로간 실시간 연결로 교통상황별 능동적 대응이 가능한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C-ITS) 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C-ITS 기술 개발 및 도입을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C-ITS기술은 자동차를 대상으로 자동차 안전 및 경제적 운행을 위한 기술개발에 치중하고 있다. 자동차 이외에 도로 주행이 가능한 자전거를 위한 기술은 포함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주행 시 위험요인과 사고요인 분석을 통해 C-ITS 환경에서 구현가능한 자전거 안전서비스를 도출한다. 자전거 및 이륜차 안전서비스 도출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과거 2011~2013년 발생한 우리나라 과거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 이력자료를 분석하여 관련 교통사고 특성 및 원인을 진단하였다.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 이력자료 분석으로 파악된 주요 교통사고 특성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서비스 도출을 위해 별도의 전문가 회의를 4회에 걸쳐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자전거 및 이륜차 통합 안전 서비스 모델 8개를 도출하였다.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c-ITS) has emphasized a real-time traffic safety service in urgent situations among highway infrastructure and four-wheeled vehicles, while two-wheeled vehicles, e.g. bicycles and motorcycle, sharing highway space and endangering highway safety, have yet be...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c-ITS) has emphasized a real-time traffic safety service in urgent situations among highway infrastructure and four-wheeled vehicles, while two-wheeled vehicles, e.g. bicycles and motorcycle, sharing highway space and endangering highway safety, have yet been out of its interest. This paper delivers the results of a study conducted to analyze the patterns of two-wheeled-vehicle traffic accidents experienced in the past, the last three years (2011~2013), and to propose the types of service enhancing the safety of the riders of those. It was found from the analysis of historical accident data that the side collision on a link section should be taken care of for further safety treatment, while the old female drivers need additional care to decrease their fatality rate. By combining the services proposed for bicycles and motorcycles, this paper proposes (1) eight different bicycle-to-everything (B2X) services which can be eventually provided in c-ITS and (2) three of those that would be available in the near future with the current communication technologies.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c-ITS) has emphasized a real-time traffic safety service in urgent situations among highway infrastructure and four-wheeled vehicles, while two-wheeled vehicles, e.g. bicycles and motorcycle, sharing highway space and endangering highway safety, have yet been out of its interest. This paper delivers the results of a study conducted to analyze the patterns of two-wheeled-vehicle traffic accidents experienced in the past, the last three years (2011~2013), and to propose the types of service enhancing the safety of the riders of those. It was found from the analysis of historical accident data that the side collision on a link section should be taken care of for further safety treatment, while the old female drivers need additional care to decrease their fatality rate. By combining the services proposed for bicycles and motorcycles, this paper proposes (1) eight different bicycle-to-everything (B2X) services which can be eventually provided in c-ITS and (2) three of those that would be available in the near future with the current communication technolo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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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자전거 및 이륜차 안전에 관해 진행된 연구를 (1) 자전거 안전서비스 부문과 (2) 이륜차 안전서비스 부문으로 구분하여 검토하였다. 각 연구에서 사고원인분석을 통한 구체적인 안전개선방안이 도출되는지 살펴본다.
가장 높은 사고위험을 지닌 도로 기하구조 조건인 직각 교차로, 단일로에서의 서비스이다. 기하구조 특성상 시야확보가 어려워 사고위험이 존재하고, 차로구분이 없는 이면도로와 연결되어 있는 접근로에서 진입하는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서비스이다. 사각지대에 진입할 때 주변에서 접근 하는 차량에 대한 경보를 통하여 주행 중인 자전거 및 이륜차 운전자에게 주의운전을 권고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및 이륜차의 과거 사고이력을 분석 및 전문가 회의를 거쳐 향후 C-ITS 환경에서 구현가능한 안전서비스 도출 및 정의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장래 자동차와 자전거 및 이륜차와의 교통안전 확보를 위한 기술발전 지원에 필요한 기초 연구에 해당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및 이륜차의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하여 C-ITS환경에 반영될 수 있는 자전거 및 이륜차 안전서비스를 도출하였다. 도로교통공단의 TAAS를 통해 교통사고 자료를 수집하였고 분석을 통해 서비스를 설계하였다.
자전거와 이륜차가 도로주행 중 횡단보도에 접근할 시 보행횡단신호 전환 상황을 알려주어 보행자와 상충발생이 존재하는 횡단보도 및 교차로에서 사고감소 및 예방을 위한 서비스이다. 전방 보행횡단신호가 녹색일 경우 보행자들이 횡단을 시작하기 때문에 도로상을 주행하는 자전거 및 이륜차 운전자에게 정지하여야 함을 안내한다.
제안 방법
자전거 및 이륜차 이용자 중 특정 연령대 대상 안전서비스가 필요한 지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연령대별 분석을 수행하였다. 20세 이하부터 65세 이상까지 교통사고 당사자의 연령별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사망자수 비율을 비교하여[Fig. 1]에 제시하였다.
C-ITS환경에서의 자전거 및 이륜차 안전서비스 도출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과거 2011~2013년 발생한 우리나라 과거 교통사고 이력자료를 분석하여 관련 교통사고 특성 및 원인을 진단하였다. 과거 자전거 및 이륜차의 교통사고 분석을 위해 도로교통 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s(TAAS) 자료를 활용하였다.
교차로, 단일로 등 사고 발생 지점을 분류하여 기하구조 조건별 사고특성을 파악한다. 자전거와 이륜차 도로형태별 발생건수와 사망자수를 비교한 결과를 [Fig.
본 연구에 사용된 TAAS 이력자료는 경찰 관리 교통사고 자료와 보험회사 관리 교통사고 자료를 모두 포함한다. 교통사고를 연령별, 도로형태별, 사고유형별로 구분하여 진단을 수행하였다. 본 분석으로 수행된 결과를 아래 세부단락으로 구분하여 제시한다.
어린이보호구역 및 노인보호구역에 진입할 시 자전거 및 이륜차 운전자들에게 감속 및 주의 운전 권고하는 서비스이다. 교통약자 보호구역에서 발생 가능한 사고예방을 위해 서비스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및 이륜차의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하여 C-ITS환경에 반영될 수 있는 자전거 및 이륜차 안전서비스를 도출하였다. 도로교통공단의 TAAS를 통해 교통사고 자료를 수집하였고 분석을 통해 서비스를 설계하였다. 또한, 사고자료를 바탕으로 사고유형을 구분하여 서비스를 제시하였다.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에서는 자전거이용자와 보행자가 함께 이용 가능하여 전방에 보행자 횡단신호가 있을 경우 녹색 신호등화시 정지 안내와 적색등화시 주의 주행을 안내하는 경보서비스가 제공된다. 또한 자전거 운전자가 단독으로 주행할 때 사고발생을 대비하여 제한속도 위반 경보, 주행도로 위반 경보, 횡구배 주의 경보, 종구배 주의 경보, 역주행 주의경보, 전방 안전시설물안내, 보호구역 진입 안내와 같은 부가서비스를 도출하였다.
Ministry of the Interior(2013)[5]는 교통사고 발생의 요인으로 인적요인, 차량요인, 도로요인, 기타 환경요인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교통사고는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분석하였다. 또한 자전거의 주행행태에 따라 사고발생형태를 (1) 역주행시, (2) 우회전차량 차로변경 및 주행 시인성미확보 시, (3) 자전거 통행자 차로이용 및 횡단보도 이용 상황 법규 위반 시, (4) 보행자 횡단신호에 따라 통행하지 않고 자동차 신호에 따라 자전거 통행 시, (5) 노상주차 혹은 이면도로 주차 차량과 상충 시, (6) 차량혼잡구간 및 주차구역 내 추월 시로 구분하여 사고원인을 분석하였다.
도로교통공단의 TAAS를 통해 교통사고 자료를 수집하였고 분석을 통해 서비스를 설계하였다. 또한, 사고자료를 바탕으로 사고유형을 구분하여 서비스를 제시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B2X 안전서비스는 65세 이상 고령자를 고려하고, 측면 직각충돌, 추돌상황이 빈번이 일어나는 교차로 및 단일로에서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진다면 자전거 및 이륜차 관련 사고율 감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자전거 및 이륜차 통합 서비스 8개를 도출하였다.
상기 교통사고 이력자료 분석으로 파악된 주요 교통사고 특성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서비스 도출을 위해 별도의 전문가 회의를 4회 걸쳐 수행하였다. 여러 번의 전문가 토의를 거쳐 ‘자전거 및 이륜차 안전 서비스’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 특성 및 원인을 참조하며 별도의 전문가 회의를 통해 ‘자전거 및 이륜차 안전 서비스’를 도출하였다.
Chae(2005)[8]은 이륜차의 수요증가에 대비하여 건전한 이륜차 운행문화를 정착시키고자 이륜차 안전제도, 등록제도, 면허제도, 보험제도, 검사제도 등에 관한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륜차 교통사고 현황을 분석하고 운행 및 정책관련 설문조사를 통해 이륜차제도에서 가장 시급한 정책을 선정한 후 제도에 관한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유명무실하게 운영되는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개선과 등록제도에 따른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단일로에서는 전·후방 경보 서비스를 통해 추돌상황을 방지하며, 교차로에서는 정지선 위반 경보를 주어 안전에 유의하도록 한다. 이륜차 또한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제한속도 위반 경보, 주행도로 위반 경보, 보호구역 진입안내 등의 부가서비스도 도출하였다.
(2011)[10]이 제시하였다. 이륜차의 법규위반은 소통이 원활할 경우에는 일반차로로 정상 운행을 하지만, 정체가 발생할 경우 차로사이, 보도, 갓길 등 비정상적인 차로를 주행한다고 분석하였다. 또한 평균 차로변경시간이 일반자동차(2.
또한 자전거 교통사고 5건중 1건은 자전거 운전자가 피해자가 아니라 가해자라고 분석하였다. 인천시 교통사고 블랙박스 영상을 통해 도출한 결과는 경찰청 사고 통계와 일치하는 결과라고 해석하였다. 자동차 운전자 측의 사고원인으로 전방주시 태만 및 운전자 시야가 장애물에 가린 경우를 지적하였다.
인천시 교통사고 블랙박스 영상을 통해 도출한 결과는 경찰청 사고 통계와 일치하는 결과라고 해석하였다. 자동차 운전자 측의 사고원인으로 전방주시 태만 및 운전자 시야가 장애물에 가린 경우를 지적하였다. 횡단보도 내 자전거 교통사고 상황은 대부분 횡단보도 이용 시 자전거를 타고 주행하는 상황이라고 분석하였다.
자전거 교통사고를 단독, 상충사고로 구분하였다. 상충발생 지점은 단일로와 교차로로 분류된다.
자전거 운전자 교통사고 원인 역시 전방주시 태만으로 주변 차량을 살피지 않고 주행하다 발생한 사고가 전체 교통사고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고 보고하였다. 자전거 교통안전서비스 개선방안으로 (1) 도로 포장색상 및 재질, (2) 안전표지 시설 보완, (3) 자전거 이용자 대상 안전 교육을 제안하였다.
자전거 및 이륜차 안전에 관해 진행된 연구를 (1) 자전거 안전서비스 부문과 (2) 이륜차 안전서비스 부문으로 구분하여 검토하였다. 각 연구에서 사고원인분석을 통한 구체적인 안전개선방안이 도출되는지 살펴본다.
자전거 및 이륜차 이용자 중 특정 연령대 대상 안전서비스가 필요한 지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연령대별 분석을 수행하였다. 20세 이하부터 65세 이상까지 교통사고 당사자의 연령별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사망자수 비율을 비교하여[Fig.
대상 데이터
C-ITS환경에서의 자전거 및 이륜차 안전서비스 도출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과거 2011~2013년 발생한 우리나라 과거 교통사고 이력자료를 분석하여 관련 교통사고 특성 및 원인을 진단하였다. 과거 자전거 및 이륜차의 교통사고 분석을 위해 도로교통 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s(TAAS) 자료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TAAS 이력자료는 경찰 관리 교통사고 자료와 보험회사 관리 교통사고 자료를 모두 포함한다. 교통사고를 연령별, 도로형태별, 사고유형별로 구분하여 진단을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3) 단일로 상 세가로 직각 충돌사고 서비스 제공 필요성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륜차의 사고이력 분석결과를 정리하면1) 20대~40대의 사고발생율 및 사망자 비율이 높음, 2) 교차로보다 ‘단일로’주행상황에 대한 서비스 필용성 높음, 3) 전·후방 추돌방지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
도출된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 특성을 숙지 하는 4명의 교통공학 전문가 의견조사 및 자전거 및 이륜차 이용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자전거 안전 서비스는 29개, 이륜차 안전서비스는 15개를 도출 하였다. 중복되는 서비스를 통합하여 최종적으로 8개의 안전서비스를 도출하였다.
상기 교통사고 이력자료를 분석한 결과, 자전거 및 이륜차 안전서비스를 도출하였다. 자전거 교통 사고 분석결과를 토대로1) Bicycle-to-Everything (B2X) 안전서비스는 60세 이상 고령자 고려, 2) ‘단일로’ 주행상황에 대한 서비스 필요성 높음, 3) 단일로 상 세가로 직각 충돌사고 서비스 제공 필요성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연령별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사망자수 비율을 분석한 결과 65세 이상의 발생건수 대비 사망자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 신체적 노화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면 사망으로 이어지는 치사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특성을 반영한 결과로 분석된다.
이륜차 사고유형별 분석결과 측면 직각충돌사고가 전체 발생건수 중 25.3%를 차지하였으며, 전체 사망자수중 23.9%로 차지했다. 자전거와 이륜차의 가장 높은 사고유형인 측면 직각충돌 사고를 고려한 대책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된다.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자료 분석결과, 자전거와 이륜차 모두 65세 이상의 치사율이 높았으며, 교차로와 단일로에서의 사고발생률과 사망자수가 가장 높았다. 단일로의 경우 이면도로 및 세가로를 뜻하며 사고유형별 분석결과 측면 직각충돌과 추돌, 차대차사고가 높게 나타났다.
도출된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 특성을 숙지 하는 4명의 교통공학 전문가 의견조사 및 자전거 및 이륜차 이용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자전거 안전 서비스는 29개, 이륜차 안전서비스는 15개를 도출 하였다. 중복되는 서비스를 통합하여 최종적으로 8개의 안전서비스를 도출하였다. 도출한 서비스는 [Fig.
측면 직각충돌사고가 전체 발생건수 중 37.4%, 전체 사망자수 중 32.8%의 큰 비율을 차지했다. 측면 직각충돌 상황은 교차로나 단일로에 진입했을 때 주행방향과 직각인 방향에서 진입하는 차량이 보이지 않아 사고발생위험이 존재한다.
후속연구
향후 자전거 자율주행장치와 같은 첨단 안전서비스 개발을 위해 직각충돌사고에 대해 보다 세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서비스 구현에 앞서 현장 검증실험 수행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며, 도출된 8개 서비스를 통해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과 C-ITS 환경에서의 안전운전을 기대한다.
단일로의 경우 이면도로 및 세가로를 뜻하며 사고유형별 분석결과 측면 직각충돌과 추돌, 차대차사고가 높게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B2X 안전서비스는 65세 이상 고령자를 고려하고, 측면 직각충돌, 추돌상황이 빈번이 일어나는 교차로 및 단일로에서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진다면 자전거 및 이륜차 관련 사고율 감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자전거 및 이륜차 통합 서비스 8개를 도출하였다.
선행된 연구를 고찰한 결과 자전거 교통사고의 주된 유형이 직각 충돌사고임을 공통으로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원인으로 차량 운전자가 자전거 존재를 인지하는데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음을 지적하고 있으나 원인을 분석하는데 그치는 연구의 한계가 존재한다. 또한 현재 자전거도로 및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의 건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자전거 도로의 연속성이 떨어진다.
9%로 차지했다. 자전거와 이륜차의 가장 높은 사고유형인 측면 직각충돌 사고를 고려한 대책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자전거 자율주행장치와 같은 첨단 안전서비스 개발을 위해 직각충돌사고에 대해 보다 세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서비스 구현에 앞서 현장 검증실험 수행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며, 도출된 8개 서비스를 통해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과 C-ITS 환경에서의 안전운전을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C-ITS기술은 어디에 치중되어 있는가?
정부는 C-ITS 기술 개발 및 도입을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C-ITS기술은 자동차를 대상으로 자동차 안전 및 경제적 운행을 위한 기술개발에 치중하고 있다. 자동차 이외에 도로 주행이 가능한 자전거를 위한 기술은 포함하지 않고 있다.
C-ITS 연구 범위에 자동차 이외에 도로 주행이 가능한 자전거나 이륜차를 위한 안전서비스도 포함되어야 하는 이유는?
자동차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의 주행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자전거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동시에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최근 V2X 통신기술을 이용한 자동차 교통사고 사전예방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자전거 및 이륜차의 주행 시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안전서비스 분야 연구가 소외되어 왔기에 이를 포함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C-ITS란?
최근 차량, 도로간 실시간 연결로 교통상황별 능동적 대응이 가능한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C-ITS)기술에 대한 관심 및 연구노력이 증가하고 있다. C-ITS는 차량이 주행하면서 도로 기반시설 및 다른 차량과 상호 통신하며 교통서비스를 교환 및 공유하는 기술이다. 정부는 교통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C-ITS 기술 개발 및 상용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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