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 있어서 기업들은 무역장벽이 무너지는 등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상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점차 가속화하고 있으며, 기술의 중요성은 기업에 있어 더욱 절실하게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상용화에 대한 기업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를 토대로 기술상용화에 대한 요인을 재무적, 인적, 전략으로 구분하고 성과를 재무적 성과와 기술적 성과를 구분하여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요인들이 기업 성과와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중소기업들이 성과를 높이기 위해 언급된 세 요인을 모두 중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1세기에 있어서 기업들은 무역장벽이 무너지는 등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상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점차 가속화하고 있으며, 기술의 중요성은 기업에 있어 더욱 절실하게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상용화에 대한 기업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를 토대로 기술상용화에 대한 요인을 재무적, 인적, 전략으로 구분하고 성과를 재무적 성과와 기술적 성과를 구분하여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요인들이 기업 성과와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중소기업들이 성과를 높이기 위해 언급된 세 요인을 모두 중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In 21st century, firms are to face mitigating trade barriers between countries as well as to survive among harsh business environment. Also this phenomenon is expanding and gradually faster because the global competition become to intensify and there are significant technology changes. Therefore, in...
In 21st century, firms are to face mitigating trade barriers between countries as well as to survive among harsh business environment. Also this phenomenon is expanding and gradually faster because the global competition become to intensify and there are significant technology changes. Therefore, in this study,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factors on the technological achievement and on the financial performance were investigated in the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Firstly, the study finds that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factor such as financial resources, human resources, strategic factors corporate financial performance show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ly, the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factors such as financial resources, human factors on the technical achievements in the enterprises show statistically significant(+). That means the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of factors such as the financial resources as well as the human resources affect the technical performance of the enterprises.
In 21st century, firms are to face mitigating trade barriers between countries as well as to survive among harsh business environment. Also this phenomenon is expanding and gradually faster because the global competition become to intensify and there are significant technology changes. Therefore, in this study,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factors on the technological achievement and on the financial performance were investigated in the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Firstly, the study finds that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factor such as financial resources, human resources, strategic factors corporate financial performance show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ly, the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factors such as financial resources, human factors on the technical achievements in the enterprises show statistically significant(+). That means the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of factors such as the financial resources as well as the human resources affect the technical performance of the enterpri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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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제조에 있어서 인적자원은 쉽게 모방될 수 없고, 대체할 수 없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인적자원들의 학습 정도가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상용화요인 중 인력자원이 기업의 기술적 성과와 함께 재무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술상용화에 대한 논의가 학계에서는 아직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기술상용화 요인을 밝히고 이들이 중소기업에 미치는 성과(기술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기술상용화에 있어서 중소기업들이 어떠한 부분에 중점적으로 투자를 하고 개발을 하여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가 될 것이며, 현재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효율성 증대라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상용화에 있어서의 성공요인에 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중소기업들의 효율성 증대를 위하여 기술상용화요인이 중소기업의 기술적 성과와 재무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중소기업은 불확실한 시장에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를 절약할 수 있게 되어 기업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기존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술상용화에 대한 성과를 두 가지 형태로 측정하고자 한다. 즉 기술상용화를 거친 기업의 성과에 대하여 이전된 기술을 직접적으로 생산을 하거나 이전된 기술을 활용하여 다른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획득한 재무적 성과와 생산효율성을 측정할 수 있는 기술적 성과로 구분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기술상용화 요인이 중소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응답률을 높이기 위하여 서울·경기지역에 국한하여 직접방문 및 전화 통화 후 이메일(e-mail) 발송을 통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에 대한 내용을 공지한 뒤 자가기입법(self-legislation period)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즉 기술상용화를 거친 기업의 성과에 대하여 이전된 기술을 직접적으로 생산을 하거나 이전된 기술을 활용하여 다른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획득한 재무적 성과와 생산효율성을 측정할 수 있는 기술적 성과로 구분한다. 이에 대한 영향변수로서 기술상용화의 요인을 재무적 자원 (비용), 인력자원, 기술상용화 전략 등 세 가지로 분류하여 앞서 언급된 기업성과(재무적 성과 및 기술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기술상용화의 재무적 자원은 기업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가설 2: 기술상용화의 인적 자원은 기업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가설 3: 기술상용화의 전략은 기업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제안 방법
첫째, 기업성과와 관련된 항목을 4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기술상용화 요인에 관한 항목을 11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답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기업의 일반사항을 파악하기 위하여 총 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상용화 활동을 통해 성과가 나타나기 위한 환경이 구축되어야 하는데 연구자의 상용화 연구경험, 산·학·연간 네트워크, 시장수요에 입각한 기술개발을 활성화 요인으로 제시하였다.
개념타당성 검토에서 요인분석을 하였고 요인 모델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여 고유값(eigen value) 1이상인 요인만 추출하였다. 또한 요인의 특성을 확인하고 변수의 요인에 대한 연관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배리맥스(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하여 추출된 요인을 회전하였다. 배리맥스방식을 통해 측정한 값 중에서 큰 값은 평균 역할을 하고 나머지는 영향력이 미미함을 의미한다.
60 보다 크게 나타나야 하는데 이보다 작게 나타난 항목들은 측정 항목에서 제외하였다. 또한 측정변수의 단일차원성과 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먼저 실시한 뒤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어졌으며, 기존의 연구에 따라 변수의 조작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성과와 관련된 항목을 4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기존문헌을 통하여 본 연구에 맞게 설문문항을 변형하였으며 2013년 9월 중순부터 9월 말까지 예비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예비조사를 통한 설문문항의 오류를 수정 및 보완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9월 말부터 2013년 10월 초까지 경영자와 종업원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기업의 일반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문항을 제외하고 기술상용화성과, 기술상용화 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에 사용된 척도는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측정하였고,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측정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기존문헌을 통하여 본 연구에 맞게 설문문항을 변형하였으며 2013년 9월 중순부터 9월 말까지 예비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예비조사를 통한 설문문항의 오류를 수정 및 보완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9월 말부터 2013년 10월 초까지 경영자와 종업원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기업의 일반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문항을 제외하고 기술상용화성과, 기술상용화 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둘째, 기술상용화 요인에 관한 항목을 11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답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기업의 일반사항을 파악하기 위하여 총 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응답률을 높이기 위하여 서울·경기지역에 국한하여 직접방문 및 전화 통화 후 이메일(e-mail) 발송을 통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에 대한 내용을 공지한 뒤 자가기입법(self-legislation period)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어졌으며, 기존의 연구에 따라 변수의 조작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성과와 관련된 항목을 4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기술상용화 요인에 관한 항목을 11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답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에 사용된 척도는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측정하였고,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측정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모두 200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160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기재 내용이 부적절하여 신뢰할 수 없는 자료와 불성실한 응답 32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28부를 분석대상으로 활용하였다.
신뢰성 분석에 채용된 변수는 [Table 4-6]의 요인분석결과 채택된 변수 즉 3개의 종속변수와 8개의 독립변수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Table 4-5]에서 채택된 변수에 대한 신뢰도 계수를 제시하였다. 신뢰성 분석 결과 Cronbach's alpha 계수의 최저치가 .
데이터처리
타당성(validity) 검토는 연구하고자 하는 개념을 측정 값이 얼마나 잘 나타내고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으로 개념타당성(construct validity)에 대한 검토 방법을 사용하였다. 개념타당성 검토에서 요인분석을 하였고 요인 모델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여 고유값(eigen value) 1이상인 요인만 추출하였다. 또한 요인의 특성을 확인하고 변수의 요인에 대한 연관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배리맥스(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하여 추출된 요인을 회전하였다.
기업의 일반적인 변수는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항목들 간의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cronbach's α값을 이용하여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상관관계분석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를 사용하였으며, 대체로 상관계수의 절대 값이 0.2 이하이면 상관관계가 없거나 무시해도 좋은 수준이며, 0.4 정도면 약한 상관관계를, 0.6 이상이면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낸다고 보았다. 분석결과 독립 변수로 재무적 자원, 인적 자원, 전략과 종속변수로서 재무적 성과, 기술적 성과와 요인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과정을 거친 변수들에 한 하여 상관관계측정을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연구모형과 가설검증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타당성(validity) 검토는 연구하고자 하는 개념을 측정 값이 얼마나 잘 나타내고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으로 개념타당성(construct validity)에 대한 검토 방법을 사용하였다. 개념타당성 검토에서 요인분석을 하였고 요인 모델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여 고유값(eigen value) 1이상인 요인만 추출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가설검증 결과 기술상용화 요인인 재무적자원(β=0.869, p<.001), 인적자원(β=0.226, p<.01), 전략(β=0.212, p<.01) 요인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과 관련하여 분석결과 프로세스 과정과 일반적인부분 모두 이도명 & 임성준(2009)의 연구결과와 동일하게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이상이면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낸다고 보았다. 분석결과 독립 변수로 재무적 자원, 인적 자원, 전략과 종속변수로서 재무적 성과, 기술적 성과와 요인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재무적자원(β=0.267, p<.05), 인적자원(β=0.340, p<.01) 요인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재무적자원(β=0.869, p<.001), 인적자원(β=0.226, p<.01), 전략 (β=0.212, p<.01) 요인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제수행을 통한 인력의 양성과 정보의 교류 및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 이해 증진 등이 R&D 기술의 상용화 성과로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셋째, 기술상용화 요인인 재무적 자원(β=0.267, p<.05), 인적 자원(β=0.340, p<.01) 요인이 기업의 기술적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기술상용화 요인으로서 재무적 자원과 인적자원이 기업 성과가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신뢰성 분석 결과 Cronbach's alpha 계수의 최저치가 .879로 본연구의 설문은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 할 수 있다.
연구개발비는 최근 3년 평균 값을 조사한 결과 5억 미만이 48.4%로 가장 많았으며, 5∼10억 미만이 21.1%, 10억 이상이 3.1%로 나타났으며, 무응답이 17.3%로 나타났으며, 평균은 3.04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이 기술상용화에 대한 성과에 대한 선행연구자의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성과로서 광의로는 고용 창출과 부가가치 창출 및 기업의 생산성 향상 등이 있으며, 협의로는 제품 품질 향상과 인력 양성 및 기술 수준의 향상 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종합하면, 기술상용화는 복합적 기능의 업무가 요구되는 장기적 프로세스의 과업으로서 지속적인 투자와 함께 기업의 기술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신기술 및 이를 적용한 신제품을 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높은 비용이 들며 상응하는 투자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01) 요인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업의 재무적 자원과 기술상용화를 위한 인적인 요소들이 잘 이루어졌을 때, 그리고 기술상용화를 위한 실행 전략이 수립되었을 때 기업 성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첫째, 기업의 재무적 성과로 사용한 매출액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50억 미만이 35.2%로 가장 많았으며, 100∼300억 미만이 32.0%, 40∼100억 미만이 28.1%, 300억 이상이 4.7% 순으로 나타났으며, 평균적으로는 42.68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Griffin & Hau(1996)은 미국의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비용과 재무성과의 관계를 고찰하였는데, 그들의 연구에 따르면 기업이 연구개발 결과물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하여 많은 재무적 자원을 투자 할수록 재무적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비용은 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반면 연구개발 결과물을 시장에 도입하기 위하여 투자하는 비용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동석 & 정락채(2010)의 연구에서는 사업화 역량과 기업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화 전략만 경영성과와 유의하게 나타났을 뿐 제품화 전략과 생산화 전략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분석한 독립변수와 재무적성과(매출액)와의 관계와 기술적성과(기술상용화 속도)와의 관계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이동석 & 정락채(2010)의 연구에서는 경영성과를 제품경쟁성과 신기술 및 신제품의 개발건수로 측정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매출액으로 분석을 실시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회귀 모형의 설명력은 39.1%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19.791, p<.001).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12.6%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5.226, p<.01).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기술상용화 요인과 기업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나, 기존연구에서 기술상용화 요인으로 언급한 모든 요인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술상용화 요인과 기업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횡단면 자료를 활용하였으나 기술에 관한 지식의 이전에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이것이 성과라는 형태로 발현되는 것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단편적인 측정보다 일정 기간 동안에 걸쳐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게 되면 보다 더 정확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이것이 성과라는 형태로 발현되는 것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단편적인 측정보다 일정 기간 동안에 걸쳐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게 되면 보다 더 정확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설문 응답지 회수의 현실적인 한계로 인하여 특정지역을 표본으로 하였기에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하여 지역별 특성에 따른 확장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자원이 풍부한 대기업과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기업의 관계적 특성은 매우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을 것이므로 기업의 규모에 따른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좀 더 정확한 결과 도출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설문 응답지 회수의 현실적인 한계로 인하여 특정지역을 표본으로 하였기에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하여 지역별 특성에 따른 확장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자원이 풍부한 대기업과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기업의 관계적 특성은 매우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을 것이므로 기업의 규모에 따른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좀 더 정확한 결과 도출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의 연구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상용화 요인과 기업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나, 기존연구에서 기술상용화 요인으로 언급한 모든 요인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술상용화 요인과 기업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횡단면 자료를 활용하였으나 기술에 관한 지식의 이전에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술상용화 요인과 기업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횡단면 자료를 활용하였으나 기술에 관한 지식의 이전에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이것이 성과라는 형태로 발현되는 것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단편적인 측정보다 일정 기간 동안에 걸쳐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게 되면 보다 더 정확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설문 응답지 회수의 현실적인 한계로 인하여 특정지역을 표본으로 하였기에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하여 지역별 특성에 따른 확장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기술상용화 요인을 밝히고 이들이 중소기업에 미치는 성과(기술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기술상용화에 있어서 중소기업들이 어떠한 부분에 중점적으로 투자를 하고 개발을 하여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가 될 것이며, 현재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효율성 증대라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 성공의 결정적 요인은 무엇인가?
그러나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대기업과는 달리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으로서는 이러한 변화 적응에 어려움이 많을 수밖에 없다. 특히 현재와 같이 기술이 중요한 시기에는 핵심기술의 개발이나 혹은 제품으로 응용 개발․생산하는 기술상용화가 기업 성공의 결정적 요인이 된다[15]. 중소기업의 경우 직접 기술을 개발하여 시장의 수요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기에는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개발된 기술을 이전받아 기술을 상용화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기술상용화(technology commercialization)란 무엇인가?
중소기업의 경우 직접 기술을 개발하여 시장의 수요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기에는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개발된 기술을 이전받아 기술을 상용화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여기서 기술상용화(technology commercialization)란 ‘‘연구 개발된 결과물을 시장의 수요나 요구에 맞게 제품이나 서비스 형태로 변환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기업들은 이러한 기술상용화를 통하여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이윤을 창출할 수 있어 기업발전의 장기적 선순환을 할 수 있게 된다[17][22].
기술의 상용화전략의 분류는?
Bhave(1994)는 상용화의 과정을 설명하였는데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하여 기술이 생성이 되면 생산기술의 구축 단계, 제품화단계, 양산단계, 시장개척과 유통의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기술의 상용화전략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전략은 기업의 내부적으로 제품화전략, 생산화전략, 마케팅전략으로 분류되어 사용되어지며 이러한 세 가지의 전략으로 인하여 기업은 비용의 감소, 제품의 품질 향상, 경쟁기업과의 시장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기업의 핵심역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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