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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상용화 요인이 중소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Factors o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Performa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9, 2014년, pp.83 - 92  

조기동 (인천대학교 경영대학원) ,  김준우 (인천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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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 있어서 기업들은 무역장벽이 무너지는 등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상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점차 가속화하고 있으며, 기술의 중요성은 기업에 있어 더욱 절실하게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상용화에 대한 기업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를 토대로 기술상용화에 대한 요인을 재무적, 인적, 전략으로 구분하고 성과를 재무적 성과와 기술적 성과를 구분하여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요인들이 기업 성과와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중소기업들이 성과를 높이기 위해 언급된 세 요인을 모두 중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1st century, firms are to face mitigating trade barriers between countries as well as to survive among harsh business environment. Also this phenomenon is expanding and gradually faster because the global competition become to intensify and there are significant technology changes. Therefore,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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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제조에 있어서 인적자원은 쉽게 모방될 수 없고, 대체할 수 없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인적자원들의 학습 정도가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상용화요인 중 인력자원이 기업의 기술적 성과와 함께 재무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술상용화에 대한 논의가 학계에서는 아직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기술상용화 요인을 밝히고 이들이 중소기업에 미치는 성과(기술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기술상용화에 있어서 중소기업들이 어떠한 부분에 중점적으로 투자를 하고 개발을 하여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가 될 것이며, 현재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효율성 증대라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술상용화에 있어서의 성공요인에 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중소기업들의 효율성 증대를 위하여 기술상용화요인이 중소기업의 기술적 성과와 재무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중소기업은 불확실한 시장에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를 절약할 수 있게 되어 기업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기존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술상용화에 대한 성과를 두 가지 형태로 측정하고자 한다. 즉 기술상용화를 거친 기업의 성과에 대하여 이전된 기술을 직접적으로 생산을 하거나 이전된 기술을 활용하여 다른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획득한 재무적 성과와 생산효율성을 측정할 수 있는 기술적 성과로 구분한다.
  • 본 연구의 대상은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기술상용화 요인이 중소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응답률을 높이기 위하여 서울·경기지역에 국한하여 직접방문 및 전화 통화 후 이메일(e-mail) 발송을 통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에 대한 내용을 공지한 뒤 자가기입법(self-legislation period)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 즉 기술상용화를 거친 기업의 성과에 대하여 이전된 기술을 직접적으로 생산을 하거나 이전된 기술을 활용하여 다른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획득한 재무적 성과와 생산효율성을 측정할 수 있는 기술적 성과로 구분한다. 이에 대한 영향변수로서 기술상용화의 요인을 재무적 자원 (비용), 인력자원, 기술상용화 전략 등 세 가지로 분류하여 앞서 언급된 기업성과(재무적 성과 및 기술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기술상용화의 재무적 자원은 기업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기술상용화의 인적 자원은 기업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기술상용화의 전략은 기업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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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 성공의 결정적 요인은 무엇인가? 그러나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대기업과는 달리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으로서는 이러한 변화 적응에 어려움이 많을 수밖에 없다. 특히 현재와 같이 기술이 중요한 시기에는 핵심기술의 개발이나 혹은 제품으로 응용 개발․생산하는 기술상용화가 기업 성공의 결정적 요인이 된다[15]. 중소기업의 경우 직접 기술을 개발하여 시장의 수요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기에는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개발된 기술을 이전받아 기술을 상용화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기술상용화(technology commercialization)란 무엇인가? 중소기업의 경우 직접 기술을 개발하여 시장의 수요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기에는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개발된 기술을 이전받아 기술을 상용화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여기서 기술상용화(technology commercialization)란 ‘‘연구 개발된 결과물을 시장의 수요나 요구에 맞게 제품이나 서비스 형태로 변환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기업들은 이러한 기술상용화를 통하여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이윤을 창출할 수 있어 기업발전의 장기적 선순환을 할 수 있게 된다[17][22].
기술의 상용화전략의 분류는? Bhave(1994)는 상용화의 과정을 설명하였는데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하여 기술이 생성이 되면 생산기술의 구축 단계, 제품화단계, 양산단계, 시장개척과 유통의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기술의 상용화전략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전략은 기업의 내부적으로 제품화전략, 생산화전략, 마케팅전략으로 분류되어 사용되어지며 이러한 세 가지의 전략으로 인하여 기업은 비용의 감소, 제품의 품질 향상, 경쟁기업과의 시장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기업의 핵심역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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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K. W Kim, & S. H, Hyun, Effect on Technology Transfer affected by Bureaucratic Env. and Strategic Resource of University Techno System, The Society of Korean SME, 9(1). 87-10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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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D. M. Lee, & S. J. Lim, A Study on Technology Innovation Performance of Exploratory Innovation Strategy and Practical Innovation Strategy, The Conference of Korean Management Society, 100-12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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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Y, D. Lee, An Analysis of Success Factors of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The Study of Technology Renovation, 12(3), 259-276. 2004 

  9. Y. J. Lee, The Strategy of Technology Transfer of Public Research Center, STEPI Working Paper Series, WP 2008-0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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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S. Y. Chun, Strategic Technology Management, Seoul : Bak Young Sa, 2008 

  12. Bach, et. al., The Assessment of Socioeconomic Impact of Public R&D in France, Tokyo International Conference. 2000 

  13. E. C. Bears, L. L. Johnson, E. W. Merrow, Analysis of Federally Funded Demonstration Projects: Financial Report, Executive Summary, R-1926, Santa Monica: Rand Corporation. 1976 

  14. M. P. Bhave, A Process of Entrepreneur Venture Creation,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0(3), 223-242. 1994 

  15. J. Chen, & W. G. Qu, A New Technological Learning in China, Technovation, 23(11), 861-867, 2003 

  16. J. Chiang, From 'Mission-Oriented' to 'Diffusion-Oriented' Program: The new Trend of U.S. Industrial Technology Policy, Technovation, 11(6). 1991 

  17. R. G. Cooper, Winning at New Products, Addison-Wesley. 1986 

  18. A. Griffin, & J. R. Hau ser. Integrating R&D and Marketing: A Review and Analysis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13, 191- 215. 1996 

  19. T. Higgins, Innovation Strategies for Successful Product and Process Commercialization in Government R&D, R&D Management, 7(2). 53-59, 1997 

  20. R. G. Schroeder, K. A. Bates, M. A. Junttila, A Resource-based View of Manufacturing Strategy and the Relationship to Manufacturing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3(29), 105-117. 2002 

  21. S. A. Zahara, & W. C. Bogner, Technology Strategy and Soft-ware New Ventures Performance-A Study of Cooporate-spoon and Independent Biotechnology Venture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5(2), 135-173, 2000 

  22. S. A. Zahra, & A. P. Nielsen, Sources of Capabilities : Integration and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3. 377-39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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