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9, 2014년, pp.325 - 333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se the structural aspect of storytelling in contemporary cinema which is focused on the Apichatpong Weerasethakul's film. The structural/materialist filmmakers insisted the formal experiment of film form itself and the methodology to create meaning by using i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은 어떤 분야에서 부각되고 있는가? | 현대에 이르러 스토리텔링 기법은 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새로운 미학적 개념을 낳고 있다.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은 그 산업적 가치 때문에 특히 문화산업의 관련 분야에서 부각되고 있는데, 원천적인 스토리 텔링 기법은 문학, 방송,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 세분화된 콘텐츠 시장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엮을 수 있다는 점에서 미디어 환경의 다각화와 융합 추세 속에서 그 가치를 더해가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현대 영화에 나타난 서사구축의 원리들의 변화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은 스토리텔링 작법의 기능적 부분에 집중된 관심을 미학적 영역으로 확장하는 의미가 있다. | |
인쇄시대에 도달하면서 나타난 서사형태는 무엇인가? | 인쇄시대에 접어들면서 비선형적인 서사형태가 나타나고 선형적인 서사와의 상호관계를 통해 다양한 구조적 양식이 실험되어왔다. 그리고 현대 영상시대에 이르러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전통적인 서사방식을 계승하는 동시에 새로운 방식과의 혼성화 경향을 보인다. | |
영상시대에 도달해 생겨난 혼성화된 서사형태의 예시는 무엇인가? | 그리고 현대 영상시대에 이르러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전통적인 서사방식을 계승하는 동시에 새로운 방식과의 혼성화 경향을 보인다.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Interactive storytelling은 그 중 하나의 예에 속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스토리텔링 기법이 비서사적 서사 체계의 구축원리와 관련하여 실험영화의 한 사조인 구조 영화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에 주목한다. |
David Bordwell, Kristin Thompson, Film Art: An Introduction(4th ed.), Trans. J.S.Joo, Y.K.Lee, Theory & Praxis, p.140, 1993.
Michael Rabiger, Directing the Documentary(2nd ed.), Trans. J.H.Jo, H.S.Hong, Chiho Publishing House, p.22, 1997.
http://terms.naver.com/entry.nhn?cid666&docId895186&mobile&categoryId666. 2014.6.20.
Vicent Pinel, Le Montage, Trans. E.J. Shim,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p.18, 2006.
Vicent Pinel, Le Montage, Trans. E.J. Shim,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p.24, 2006.
Emmanuel Siety, Le Plan, Trans. E.J. Shim,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pp.79-84, 2006.
Steven d.Katz, Shot by Shot, Trans. H.S.Kim, B.K.Choi, Sigongsa, p.159, 1998.
Michael O'Pray, Avant-Garde Film, Trans. M.S.Yang, M.Y.Jang, Communicatin Books, pp.36-37, 2010.
P. Adams Sitney, "Structural Film" No. 47, Summer, 1969; revised, Winter, 1969, in P. Adams Sitney (ed). Film Culture Reader, Cooper Square Press, p.327, 2000.
P. Adams Sitney, Visionary Film, Oxford University Press, p.348, 2002.
A.L.Rees, A History of Experimental Film and Video, Trans. J.K.Seong, Communication Books, p.163, 2013.
A.L.Rees, A History of Experimental Film and Video, Trans. J.K.Seong, Communication Books, p.328, 2013.
P. Adams Sitney, Visionary Film, Oxford University Press, p.351, 2002.
Peter Gidal, Theory and Definition of Structural/Materialist Film, in Peter Gidal (ed.), Structural Film Anthology, BFI, p.1, 1978.
Peter Gidal, Theory and Definition of Structural/Materialist Film, in Peter Gidal (ed.), Structural Film Anthology, BFI, p.4, 1978.
D.J.Suh, Various aesthetic methods of Apichatpong Weerasethakul's film, Contemporary Film Studies, Vol.8, p.77, 2009.
J.K. Jin, Contemporary Aesthetics, Art Books, p.155, 2011.
D.J.Suh, Various aesthetic methods of Apichatpong Weerasethakul's film, Contemporary Film Studies, Vol.8, p.79, 2009.
J.H.Oh, Dual Structure of Apichatpong Weerasethakul's film, Contemporary Film Studies, Vol.8, p.103, 2009.
Peter Gidal, Theory and Definition of Structural/Materialist Film, in Peter Gidal (ed.), Structural Film Anthology, BFI, p.2, 197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