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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영화에 나타난 스토리텔링의 구조적 경향에 관한 연구 -구조영화와 아피찻퐁 위라세타쿤의 영화양식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Structural Aspect of Storytelling in Contemporary Cinema -Focused on the style of Structural Film and Apichatpong Weerasethakul's Fil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9, 2014년, pp.325 - 333  

서원태 (공주대학교 예술대학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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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영화에 나타난 스토리텔링의 구조적 경향을 아피찻퐁의 영화와 구조영화를 통해 비교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구조적 특징과 관련하여 주요하게 논의된 개념은 반환영성인데 이는 1960,70년대 영미권을 중심으로 활동한 구조/물질주의 영화작가들의 형식적 실험에 영향을 받은 측면이 있다. 하지만 구조/물질주의 영화가 영화형식에 대한 극단적인 실험에 중심을 두고 있었다면 아피찻퐁의 영화는 이를 수용하고 넘어선 포스트모던 영화의 미학으로 확장되었다. 아피찻퐁은 주류적 스토리텔링방식을 거부하거나 무시하기 보다는 환영과 비환영의 개념사이에서 균형을 잡는다. 아피찻퐁은 이를 위해 영상과 음향의 외재성과 내재성을 창의적인 방식으로 활용한다. 현대 영화에서 관찰할 수 있는 주류적 스토리텔링 방식이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에서 언급한 방법론들의 현대적 변용에 기초하여 여전히 환영적 디제시스 창조에 관여하고 있는 반면 아피찻퐁은 구조/물질주의 실험영화의 미학적 성과 위에서 스토리텔링 전략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se the structural aspect of storytelling in contemporary cinema which is focused on the Apichatpong Weerasethakul's film. The structural/materialist filmmakers insisted the formal experiment of film form itself and the methodology to create meaning by using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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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Interactive storytelling은 그 중 하나의 예에 속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스토리텔링 기법이 비서사적 서사체계의 구축원리와 관련하여 실험영화의 한 사조인 구조 영화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에 주목한다.
  • 따라서 전자는 상업 대중 영화의 창작에 활발히 활용되는 방면 후자는 창작자의 미학적 관심과 방법론에 따라 적용된다. 본 연구는 특히 현대 예술영화에 나타난 스토리텔링의 구조적 경향에 집중한다.
  • 구조주의 실험영화는 1960년대를 전후로 영미권의 실험 영화계에 나타난 실천적 영화 창작 원리인 동시에 미학이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주의 실험영화에서 영상과 음향의 시청각적 배열과 구성이 만들어내는 서사를 이야기 중심의 영화들이 만들어온 서사구축원리와 비교하여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논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를 검증하기 위해 아피찻퐁 위라세타쿤Apichatpong Weerasethakul의 영화들을 분석 텍스트로 선정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영화에 나타난 스토리텔링의 구조적 경향을 드러내는 텍스트의 분석이다. 그러나 영화의 서사형식에 영향을 미친 방대한 서사학과 관련한 이론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언급하지 못한 것은 본 연구의 한계로 지적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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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은 어떤 분야에서 부각되고 있는가? 현대에 이르러 스토리텔링 기법은 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새로운 미학적 개념을 낳고 있다.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은 그 산업적 가치 때문에 특히 문화산업의 관련 분야에서 부각되고 있는데, 원천적인 스토리 텔링 기법은 문학, 방송,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 세분화된 콘텐츠 시장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엮을 수 있다는 점에서 미디어 환경의 다각화와 융합 추세 속에서 그 가치를 더해가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현대 영화에 나타난 서사구축의 원리들의 변화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은 스토리텔링 작법의 기능적 부분에 집중된 관심을 미학적 영역으로 확장하는 의미가 있다.
인쇄시대에 도달하면서 나타난 서사형태는 무엇인가? 인쇄시대에 접어들면서 비선형적인 서사형태가 나타나고 선형적인 서사와의 상호관계를 통해 다양한 구조적 양식이 실험되어왔다. 그리고 현대 영상시대에 이르러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전통적인 서사방식을 계승하는 동시에 새로운 방식과의 혼성화 경향을 보인다.
영상시대에 도달해 생겨난 혼성화된 서사형태의 예시는 무엇인가? 그리고 현대 영상시대에 이르러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전통적인 서사방식을 계승하는 동시에 새로운 방식과의 혼성화 경향을 보인다.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Interactive storytelling은 그 중 하나의 예에 속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스토리텔링 기법이 비서사적 서사 체계의 구축원리와 관련하여 실험영화의 한 사조인 구조 영화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에 주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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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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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ttp://terms.naver.com/entry.nhn?cid666&docId895186&mobile&categoryId666. 2014.6.20. 

  4. Vicent Pinel, Le Montage, Trans. E.J. Shim,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p.18, 2006. 

  5. Vicent Pinel, Le Montage, Trans. E.J. Shim,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p.24, 2006. 

  6. Emmanuel Siety, Le Plan, Trans. E.J. Shim,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pp.79-8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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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Peter Gidal, Theory and Definition of Structural/Materialist Film, in Peter Gidal (ed.), Structural Film Anthology, BFI, p.4, 1978. 

  16. D.J.Suh, Various aesthetic methods of Apichatpong Weerasethakul's film, Contemporary Film Studies, Vol.8, p.7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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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D.J.Suh, Various aesthetic methods of Apichatpong Weerasethakul's film, Contemporary Film Studies, Vol.8, p.79, 2009. 

  19. J.H.Oh, Dual Structure of Apichatpong Weerasethakul's film, Contemporary Film Studies, Vol.8, p.103, 2009. 

  20. Peter Gidal, Theory and Definition of Structural/Materialist Film, in Peter Gidal (ed.), Structural Film Anthology, BFI, p.2,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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