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성시 백미리 어촌체험마을사업의 고유성과 관광체험이 방문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Authenticity of Hwasung-si Baegmi-ri Fishing Village Experience Program and Tourist Experience on Tourist Satisfaction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45 no.2, 2014년, pp.97 - 112  

장철호 ((전)한국어촌어항협회) ,  장영수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  이정필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redefine the concept of fishing village tourism. In addition, it aimed to carry out detailed analyses of the influences of authenticity and non-authenticity of fishing village experience on tourist's satisfaction as well as the influences of tourist's experience on their satis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전조사는 화성시 백미리 어촌체험마을은 5월 17일~19일(1차), 6월 6일~8일(2차) 2차례 방문 조사하여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변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1차 방문에서는 사례조사 부문으로, 연구 대상 마을의 현황과 특성, 각종 체험 프로그램, 체험요소에 필요한 물리적 시설, 방문객 특성 등에 대한 현장 조사와 설문지 조사에 사용되어질 측정항목에 대한 고찰을 목적으로 하였다. 2차 방문에서는 조사대상지를 재방문하여 1차적으로 설계·수정된 설문지의 측정항목에 대해 현장 전문가들과의 재협의를 거쳐 2차적으로 설문지의 측정항목들을 결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어촌체험마을의 비고유성은 어촌체험마을이 가지는 고유성이 아니면서 고유성을 지원하여 어촌관광을 유인하는 부수적인 요인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즉 체험객들의 어촌관광목적지를 선택할 때 가장 영향을 주는 핵심 매력물 요인 외에도 부수적인 특성을 가진 접근 용이성, 주말 나들이 적합성, 여러 체험 가능성, 편의시설, 정보 획득 편리성 등이 체험객들에게 선택행동에 영향을 주는 동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화성시 백미리 어촌체험마을을 방문한 체험 관광객들이 체험활동 후 나타나는 감정적·행동적 의도와 관련있는 측정변수를 추출하고자 한다.
  • 사전조사는 화성시 백미리 어촌체험마을은 5월 17일~19일(1차), 6월 6일~8일(2차) 2차례 방문 조사하여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변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1차 방문에서는 사례조사 부문으로, 연구 대상 마을의 현황과 특성, 각종 체험 프로그램, 체험요소에 필요한 물리적 시설, 방문객 특성 등에 대한 현장 조사와 설문지 조사에 사용되어질 측정항목에 대한 고찰을 목적으로 하였다.
  • 최근 많은 관광객들은 관광대상을 바라보고 즐기는 개념의 단순 탈출형 관광이 아닌 체험관광상품으로 보려는 시각으로 발전하면서 어촌관광도 체험을 추구하는 관광객에게 차별적인 관광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어촌체험마을을 찾는 방문객들이 느끼는 어촌의 고유성과 비고유성이 관광체험 및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관광체험이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각 변인 간 관계규명을 통하여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적인 어촌관광의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성시 백미리 어촌체험 마을 사업을 통해 어촌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고유성과 관광체험, 만족 등 구성요인에 대한 학술적인 고찰과 요인 간 관계규명을 통해 체험객들의 만족을 극대화하고 재방문 유도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적·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a. 3 반복계산에서 요인회전이 수렴. b.
  • 가설 Ⅰ: 고유성은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Ⅱ: 고유성은 관광체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Ⅲ: 관광체험은만족에영향을미칠것이다.
  • 2-1. 고유성은 교육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Ⅰ: 고유성은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3. 고유성은 심미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2. 고유성은 오락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4. 고유성은 일탈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2. 비고유성은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3. 심미성은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2. 오락성은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4. 일탈성은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유성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관광분야에 도입한 사람은? 고유성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관광분야에 도입한 사람은 미국의 역사학자 Boorstin이다 (Chen, 2012). 그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고유성을 찾는 여행자들은 중세사회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모험을 즐기던 사람이며, 오늘날 관광과정은 주로 관광경영자에 의해 만들어진‘가짜사건 (pseud-event)’에 의존하여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진실여부에 대해 별로 문제삼지 않게 되었다는 것이다.
관광체험에 관한 이론적연구 중 Lee(2011)의 연구에 관해 설명하면? 관 광 체 험 에 관 한 이 론 적 연 구 는 Pine & Gilmore (1999)의 교육적·오락적·심미적·일 탈적 체험의 4가지 유형분류가 대표적인데 최근까지도 많은 연구가 이 분류를 따르고 있다. 이와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Lee(2011)의 연구에서는 Pine & Gilmore(1999)의 연구를 참고로 일탈/몰입, 신기성, 에듀테인먼트, 유대감의 요소를 도출하였다. 일탈/몰입은 스트레스 해소, 기분전환, 탈출, 몰입, 시간가는 줄 모름 등총 5개 문항, 신기성에서는 이색적인 경험, 새로운 경험, 다양한 경험 총 3개 문항으로 분류하였 으며, 에듀테인먼트는 자부심, 교육, 창의성, 심미, 재미 총 5개 문항, 유대감은 동반자와 하나가 됨, 동반자와의 협동심이 생김 등 총 2개 문항을 도출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Wang(1999)은 고유성 유형을 어떻게 분류하였나? Wang(1999)은 관광경험과 연계시켜 고유성을 설명하면서 고유성 유형을 관광대상과 관련한 객관적 고유성과 구성적 고유성, 관광경험과 관련한 실존적 고유성으로 분류하였다. 그는 관광 매력물의 고유성으로부터 경험의 고유성을 구별함으로써 기존의 관련 선행연구들이 객관적 고유성과 구성적 고유성을 구별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itner, M. J. (1990),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54, p.70. 

  2. Chen, A. N. (2012), "Relations of authenticity, tourist experience and experiential satisfaction towards heritage tourism sites," Doctoral Dissertation, Soonchunhyung University, Daejun, South Korea. 

  3. Chhabra, D., Healy, R. and Sills, E. (2003), "Staged authenticity and heritage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30 (3), p.710. 

  4. Cho, M, H. (2000), Munhwa Tourism, Bae San published, 121-127. 

  5. Cho, M. H. and Yang, B. S. (2004), "A Study on Measurement of Authenticity of Cultural Tourism Festival-The Case of Gwangalli-Eobang Festival," Munhwa Tourism Research, 6 (1), p.41. 

  6. Colenutt, C. E. and McCarville, R. E. (2000), "The Effect of a Queue-Type Delay on Recreationists' Mood and Satisfaction Levels With a Leisure Provider," Journal of Park & Recreation Administration, 18 (2), 1-20. 

  7. Curran, J. M., Matthew, L., Meuter, M. M. and Surprenant, C. F. (2003), "Intentions to Use Self- Service Technologies: A Confluence of Multiple Attitude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5 (3), p.210. 

  8. Goffman, E. (1959), "The moral career of the mental patient" , Psychiatry, 22 (2), 123-142. 

  9. Ha, D. H. and Kim, S. H (2010). "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experiential quality, experiential satisfaction, and loyalty in pension visitor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5 (1), 1- 21. 

  10. Han, S. Y. and Um, S. H. (2005), "Verification on Experience Realms of Pine and Gilmore: The Case of Participants'Satisfaction of Experiential Activities at Hansan Ramie Festival," Annals of Tourism Research, 29 (2), 131-145. 

  11. Jang, Y. L. (2010), "A Study green tourism product development support, tourism experience satisfaction towards green tourism research preference,"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12. Jang, Y. S. and Choi, J. C. (2007), "An analysis on authenticity of fisheries festival-The Gijan anchovy festival," Fishing Management, 38 (2), p.108. 

  13. Kim, J. S. (2002), "A Study on the tourism strategy of sore-pogu using the concept of authenticity," Tourism Management Research, 6 (2), 19-36. 

  14. Kim, S. Y. and Kim, J. H. (2011), "The influences of fishing experience tourism and environment knowledge on the experience satisfaction," Tourism Institute of Northeast Asia, 7 (4), p.258. 

  15. Kim, Y. M. (2010), "The influences of local tourism clustering and tourism networking on the local experiential green tourism competitiveness," Doctoral Dissertation, Kwangdong University, Kwangrung-city, South Korea. 

  16. Kolar, T. and Zabkar, V. (2010), "A consumer-based model of authenticity: An oxymoron or the foundation of cultural heritage marketing?," Tourism Management, 31 (5), p.653. 

  17. Lee, H. S. (2011), "Tourists'Authenticity Perception and its Relationship with Tourism Experience: A Sample of Foreign Tourists Visiting Seoul Buckchon Traditional Village,"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5 (2), 13-14. 

  18. Lee, H. S. and Maeng, C. H. and Oh, M. J. (2012), "Impacts of satisfaction on the promptitude village tourist of authenticity recognition," Korea Photo Geography, 22 (2), p.115. 

  19. Lee, Y, I. (2012), "Relations visit satisfaction and experience vitality of fishing experience village," Journal of Korea Island, 24 (3), 151-168. 

  20. Lee, Y. J. and Song, M. Y. and Lee, Y. P. (2011), "A Typology of Experience Program of Fishing Village Tourism in Gangneung-An Application of Model of the Four Realms of an Experience by Pine & Gilmore," Korea Fishing Ocean Education Research, 23 (4), 695-708. 

  21. MacCannell, D. (1973), "Staged Authenticity: Arrangments of Social Space in Tourist Setting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79 (3), p.593. 

  22. Moscardo, G. and Pearce, P. (1986), "Historic Theme Parks. An Australian Experience in Authenticity," Annal of Tourism Research, 13, p.473. 

  23. Pine, B. J. and Gilmore, J. H. (1999), "The Experience Economy: Work is The atreand Every Businessa Stage," Boston: HBS Press. 

  24. Prentice, R. C., Witt, S. F. and Hamer, C. (1998), "Tourism as experience: The case of heritage park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5 (1), p.2. 

  25. Shin, D. J. (2012), "A Longitudinal Study on Fishing Village Visitor's Motivation and Satisfac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26 (3), 541-558. 

  26. Sung, T. G. and Lee, J. H. (2010), "A study revitalization and tourism realities of Chungnam fishing experience," Chungnam Development Institute, 12-15. 

  27. Wang, N. (1999), "Rethinking authenticity in tourism experience," Annals of Tourism Research, 26 (2), 352. 

  28. Yang, B, S. (2002), "Relations of tourist experience, authenticity, satisfaction towards culture tourism sites," Doctoral Dissertation, Donghwa University, Busan, South Korea. 

  29. Yang, P. S. (2009), "A study relation satisfaction, authenticity knowledge, entertainment experience of tourism destination," Doctoral Dissert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South Korea. 

  30. Yun, Y. S. (2012), "The Perceived Multi-function of Rural Tourism Resources Influencing on Travel Satisfaction and Destination Loyalty," Annals of Tourism Leisure Research, 24 (2), 269-2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