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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은 작곡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을 멜로디로 나타내는 창작활동이다. 따라서 작곡가의 작곡 과정을 그대로 본따서 자동작곡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렵다. 우리는 '창작은 모방을 통하여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본 논문에서 인공신경망의 학습기능을 이용하여 자동작곡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기존 곡을 인공신경망이 학습할 수 있는 시계열 데이터로 변환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곡의 특성상 반복되는 시계열 데이터를 제대로 학습하기 위하여 곡의 마디를 함께 학습하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학습된 인공신경망에 새로운 곡의 도입부 시계열 데이터를 만들어 넣어주면 인공신경망이 나머지 시계열 데이터를 만들어준다. 이를 음표와 박자로 변환하면 새로운 곡이 완성된다. 다만, 인공신경망의 출력은 음악이론과 다른 박자와 다른 화성의 음표를 출력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후처리로 보정해 주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박자 후처리 프로그램만 구현하여 적용하였으며, 화성 후처리는 사람이 직접 하였다. 화성 후처리는 복잡하여 추후연구에서 구현할 예정이다.
Composition is a creative activity of a composer in order to express his or her emotion into melody based on their experience. However, it is very hard to implement an automatic composition program whose composition process is the same as the composer. On the basis that the creative activity is possible from the imitation we propose a method to implement an automatic composition system using the learning capability of ANN(Artificial Neural Networks). First, we devise a method to convert a melody into time series that ANN can train and then another method to learn the repeated melody with melody bar for correct training of ANN. After training of the time series to ANN, we feed a new time series into the ANN, then the ANN produces a full new time series which is converted a new melody. But post processing is necessary because the produced melody does not fit to the tempo and harmony of music theory. In this paper, we applied a tempo post processing using tempo post processing program, but the harmony post processing is done by human because it is difficult to implement. We will realize the harmony post processing program as a further work.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본 논문에서는 인공신경망의 학습기능을 이용하여 기존 곡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곡을 작곡하는 자동작곡시스템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 곡의 멜로디를 음표와 박자의 시계열 데이터로 변환하는 방법과 변환된 시계열 데이터에 마디정보를 넣어 인공신경망의 학습 데이터로 만드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우리는 본 연구에서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의 대표격인 K-POP과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융합하는 또 다른 형태의 기술로서 컴퓨터가 음악을 직접 작곡하는 자동작곡시스템을 연구하였다. 그러나 작곡이라는 것은 인간의 창작활동으로 이를 컴퓨터로 직접적으로 구현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다.
이 경우 신경망은 동일한 입력에 대하여 여러 가지의 다른 출력을 학습해야 하기 때문에 특정 값으로 수렴하지 못하고 학습이 왔다 갔다 하게 되어, 결국 아무리 많은 학습 횟수를 수행해도 전체 학습오류가 감소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의 음표와 박자로만 이루어진 시계열 학습 데이터에 곡의 마디를 입력하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즉, 음표와 박자 시계열 데이터에 추가적으로 현재 학습하고 있는 시계열 데이터의 마디정보를 넣어줌으로써 동일한 음표나 박자 학습시계열 데이터에서도 이 마디 정보를 이용하여 다른 출력을 학습하도록 하였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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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 | 작곡이란 무엇인가? |
작곡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을 멜로디로 나타내는 창작활동
작곡은 작곡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을 멜로디로 나타내는 창작활동이다. 따라서 작곡가의 작곡 과정을 그대로 본따서 자동작곡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렵다. |
기존 곡을 학습 | 본 연구에서 기존 곡을 학습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했나요? |
인공지능 분야에서 많이 연구되어온 인공신경망을 사용하였다
창작은 모방으로부터 가능하므로 기존 곡을 학습시키고 여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변형을 가하여 새로운 곡을 제작하기로 하였다. 우리는 기존 곡을 학습하기 위하여 인공지능 분야에서 많이 연구되어온 인공신경망을 사용하였다[1-5]. 곡의 음표와 박자를 숫자화한 후, 이를 시계열 데이터로 변환하여 인공신경망에 넣어주고 학습을 수행한다[2-5]. |
문화발전 | 정부가 문화발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는? |
국가의 소프트파워를 강화시켜 경제적⋅사회적으로 큰 파급효과를 가진다. 특히 K-POP이나 K드라마로 대표되는 문화상품의 수출로 우리나라에 대한 인식이 좋아지고 결과적으로 상품수출이나 관광 등에 대한 부수적인 효과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정부는 문화융성을 국정운영의 한 축으로 제시할 정도로 문화발전에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러한 문화융성은 국가의 소프트파워를 강화시켜 경제적⋅사회적으로 큰 파급효과를 가진다. 특히 K-POP이나 K드라마로 대표되는 문화상품의 수출로 우리나라에 대한 인식이 좋아지고 결과적으로 상품수출이나 관광 등에 대한 부수적인 효과가 이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영화나 드라마 음악과 같은 문화상품은 창작활동의 산물로서 많은 부분 예술인에 의존하는 상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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