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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0 no.4, 2014년, pp.362 - 372
이명하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 박숙경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 이옥주 (군장대학교 간호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evelop and test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ervice Orientation Scale for Health Care Organization. Methods: The Service Orientation Scale for Health Care Org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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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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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ganizational Service Orientation Scale이 가지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에서 연구자의 임의적 판단에 따라 총 35문항 중 16~21문항을 사용하고 있어[8-10,13,14] 원 도구에 포함되어 있는 구성요소들이 측정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으며 사용한 문항의 수 뿐 아니라 사용한 문항이 달라서 연구 결과들을 서로 비교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또한 이들 연구를 수행한 연구자의 학문적 배경은 주로 경영학이나 행정학으로 도구에 의료서비스의 속성을 적절하게 반영하지 못한 어휘나 문구 등이 포함되어 있다. 즉, 의료기관의 서비스지향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의료기관의 서비스지향성의 개념을 제대로 측정할 수 있는 신뢰성 있고 타당성을 갖춘 측정도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원도구의 구성요소가 잘 포함되어 있으면서 국내 의료기관의 서비스 특성을 적절하게 반영한 측정도구가 필요하다. | |
조직의 서비스지향성이란 무엇인가? | 이와 같이 고객에게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조직이 얼마나 능동적인가를 나타내는 기준으로 사용되는 개념이 서비스지향성이다. 조직의 서비스지향성(organizational service orientation)이란 질 높은 서비스의 창출과 전달을 위한 조직의 활동을 나타내는 것으로, 우수한 서비스를 창출하고 전달하기 위해 구성원의 서비스 제공 행동을 지원하고 보상하는 조직의 관행이나 절차를 의미한다[1,2]. 서비스지향성은 조직 중심적 서비스지향성과 고객 중심적 서비스지향성으로 분류되는데, 조직 중심적 서비스지향성은 조직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규정, 절차와 시스템의 관리에 역점을 두며, 고객 중심적 서비스지향성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고객들과 유연하고 개방적인 형태의 서비스를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3,4]. | |
서비스지향성은 무엇으로 분류되는가? | 조직의 서비스지향성(organizational service orientation)이란 질 높은 서비스의 창출과 전달을 위한 조직의 활동을 나타내는 것으로, 우수한 서비스를 창출하고 전달하기 위해 구성원의 서비스 제공 행동을 지원하고 보상하는 조직의 관행이나 절차를 의미한다[1,2]. 서비스지향성은 조직 중심적 서비스지향성과 고객 중심적 서비스지향성으로 분류되는데, 조직 중심적 서비스지향성은 조직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규정, 절차와 시스템의 관리에 역점을 두며, 고객 중심적 서비스지향성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고객들과 유연하고 개방적인 형태의 서비스를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3,4]. 따라서 서비스지향성은 조직이 우수한 서비스의 창출과 전달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믿음과 고객만족을 위한 구성원의 서비스 제공행동을 지원하고 보상하는 조직 활동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인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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