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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병원직원의 지식경영활동과 성과에 관한 연구
Knowledge Management Activity and Performance of University Hospital Employees 원문보기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 보건행정학회지, v.24 no.3, 2014년, pp.291 - 300  

이현숙 (두원공과대학교 보건의료행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he efficient knowledge management in hospital organization is generally known as the important activities relevant to employees' knowledge sharing behavior and work performance. This research examined factors affecting employees' knowledge sharing behavior and work performance in top 4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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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병원근로자들의 지식공유 행동과 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조직적 요인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병원근로자들의 지식공유 행동과 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조직적 요인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위의 실증적인 자료분석을 바탕으로 병원조직에서 근로자들의 지식공유와 혁신행동에 도 움이 될 수 있는 확대방안들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병원근로자의 지식공유를 종합적인 관점에서 분석·논의하고자 한다.
  •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최대 규모의 상위 4개 병원을 모델로 하여 먼저,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을 파악한 다음, 조직적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병원근로자들의 지식공유 행동과 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조직적 요인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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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경영의 최종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1990년대 선진국을 중심으로 시작된 지식경영의 최종적인 목표는 조직의 업무활동과 문제해결에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조 직의 경쟁력을 극대화시키는 것이다[2]. 지식공유는 단순히 지식교환, 지식배포, 지식이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 내 혹은 조직 간 지식확산을 통해 업무를 향상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고, 조직성과 및 조직목표 달성에 기여한다[3].
조직내에서 지식공유가 기여하는것은 무엇인가? 1990년대 선진국을 중심으로 시작된 지식경영의 최종적인 목표는 조직의 업무활동과 문제해결에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조 직의 경쟁력을 극대화시키는 것이다[2]. 지식공유는 단순히 지식교환, 지식배포, 지식이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 내 혹은 조직 간 지식확산을 통해 업무를 향상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고, 조직성과 및 조직목표 달성에 기여한다[3]. 따라서 병원조직과 같이 전문성이 요구되는 업무에는 시스템과 정형화된 프로세스 중심의 전통적인 관리방식보다는 혁신성과 창의성, 문제해결능력에 초점을 맞춘 지식관리방식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병원조직에서 새로운  지식경영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정부정책의 변화, 의료시장 개방, 병원의 공급과잉 등 국내· 외 의료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병원들 간의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 이에 병원조직에서는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고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새로운  지식경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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