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성인병 예방 등에 효과가 있는 건강식으로 알려진 사찰음식 대중화에 대한 스님들의 인식도를 알아보고자 대구경북 및 부산경남 지역의 사찰에 거주하는 스님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이다. 대체로 스님들은 사찰음식을 건강식 (42.2%)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사찰음식이 대중화될 경우에 성인병 예방 등 인체 건강증진에 기여 (74.7%)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사찰음식의 대중화를 위한 조리방식은 옛날의 '전통방식 그대로 (45.9%)'가 가장 좋으며, 앞으로 '영양가 보완 (36.7%)' 부분에서 다소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사찰음식의 대중화를 위해 사용금지 재료인 육류와 오신채를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필요 없다'가 각각 68.8%와 57.8%로 가장 높게 나타나 났으며, 오신채의 사용에 대해서는 성별과 함께 기거하는 스님 수에 따라 의견의 차이가 있었다 (p <0.01).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스님들도 사찰음식의 대중화에는 크게 동감하지만 오신채와 육류사용 금지와 옛날 전통 조리 방식은 고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성인병 예방 등에 효과가 있는 건강식으로 알려진 사찰음식 대중화에 대한 스님들의 인식도를 알아보고자 대구경북 및 부산경남 지역의 사찰에 거주하는 스님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이다. 대체로 스님들은 사찰음식을 건강식 (42.2%)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사찰음식이 대중화될 경우에 성인병 예방 등 인체 건강증진에 기여 (74.7%)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사찰음식의 대중화를 위한 조리방식은 옛날의 '전통방식 그대로 (45.9%)'가 가장 좋으며, 앞으로 '영양가 보완 (36.7%)' 부분에서 다소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사찰음식의 대중화를 위해 사용금지 재료인 육류와 오신채를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필요 없다'가 각각 68.8%와 57.8%로 가장 높게 나타나 났으며, 오신채의 사용에 대해서는 성별과 함께 기거하는 스님 수에 따라 의견의 차이가 있었다 (p <0.01).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스님들도 사찰음식의 대중화에는 크게 동감하지만 오신채와 육류사용 금지와 옛날 전통 조리 방식은 고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survey and analysis of preferences for temple food known to health promotion and prevention of adult diseases aimed at popularization of the monks living in Daegu Gyeongbuk and Busan Gyeongnam inspections are as follows. Monks have been recognized as healthy food (42.2%), and expected contributi...
The survey and analysis of preferences for temple food known to health promotion and prevention of adult diseases aimed at popularization of the monks living in Daegu Gyeongbuk and Busan Gyeongnam inspections are as follows. Monks have been recognized as healthy food (42.2%), and expected contribution of health promotion, such as prevention of adult diseases in the popularization of temple food (74.7%), it was better traditional cooking method, and recognize improvement of nutritional supplement (36.7%). Also, meat used (68.8%) and ohsinchae (57.8%) were not necessary for popularizing. In particular, differenc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accordance with the number of monks that live with sex (nuns) (p <0.01). The results suggest that monks agree with popularization of temple food. However, monks stick to traditional cooking method and not in used meat and ohsinchae.
The survey and analysis of preferences for temple food known to health promotion and prevention of adult diseases aimed at popularization of the monks living in Daegu Gyeongbuk and Busan Gyeongnam inspections are as follows. Monks have been recognized as healthy food (42.2%), and expected contribution of health promotion, such as prevention of adult diseases in the popularization of temple food (74.7%), it was better traditional cooking method, and recognize improvement of nutritional supplement (36.7%). Also, meat used (68.8%) and ohsinchae (57.8%) were not necessary for popularizing. In particular, differenc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accordance with the number of monks that live with sex (nuns) (p <0.01). The results suggest that monks agree with popularization of temple food. However, monks stick to traditional cooking method and not in used meat and ohsinchae.
따라서 본 조사연구는 사찰음식을 건강식으로 대중화시키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사찰음식의 대중화에 대한 스님들의 인식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대상 데이터
대구 경북 및 부산 경남 지역의 사찰에 거주하는 스님 109명을 대상으로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찰음식 대중화를 위한 인식도를 조사하기 위해 2014년 5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약 120일간에 걸쳐 총 13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이중 작성된 설문지 120부를 회수하여 답변이 부실한 10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09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사찰음식에 대한 인식도를 알아보고,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Fisher’s 검정을 실시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그러나 대중화를 위해서는 아직 넘어야 할 과제들이 많다. 다시 말해 이번 조사결과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스님들은 과거의 조리방식을 그대로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육류사용에 부정적 (68.8%)과 오신채 사용에 부정적 (57.8%)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러한 경향은 비구 (남자) 스님보다 비구니 (여자)스님의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큰 사찰의 경우에 사찰음식을 만드는 사람들이 대부분 비구니 (여자) 스님들임을 감안하면 대중화에 큰 어려움이 예상되는 부분이다.
스님들은 사찰음식을 웰빙형 건강음식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대중화하는 데도 크게 공감하고 있다. 또한 사찰음식이 성인병 예방 등 인체 건강 증진에 기여 (74.
후속연구
하지만 본 조사결과에서 보는 바 같이 스님들이 사찰음식의 대중화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어 지금부터라도 대중화를 위하여 스님들과 일반 대중들이 함께 공동협력 시스템을 구축하고, 적극적으로 상호 협의 해 나간다면 사찰음식의 대중화가 좀 더 앞당겨질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삶의 치유를 위한 방법으로 어떤 것들이 활용되나요?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삶의 환경에서 잠시라도 벗어나 삶의 질 (quality of life) 향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Son, 2000; Park과 Choi, 2014). 삶의 치유를 위해 많이 활용되는 방안으로는 조용한 산사에서 즐기는 산림욕, 명승사찰 구경과 더불어 템플스테이를 통한 심신수련 등이 있다. 특히 템플스테이는 다양한 명상과 수련뿐만 아니라 친환경적 식물성 채소만으로 만든 사찰음식을 접해볼 수 있어 관심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템플스테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이유는?
삶의 치유를 위해 많이 활용되는 방안으로는 조용한 산사에서 즐기는 산림욕, 명승사찰 구경과 더불어 템플스테이를 통한 심신수련 등이 있다. 특히 템플스테이는 다양한 명상과 수련뿐만 아니라 친환경적 식물성 채소만으로 만든 사찰음식을 접해볼 수 있어 관심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사찰음식은 지역, 계절, 기후조건에 따라 종류가 다르며 음식도 차이가 있는 계절음식 (Ryu, 1996)으로 자연 건강식으로 평가되어 영양적 측면에서 균형적이고, 질적으로 우수한 식단이다.
수집된 데이터를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크리닝 과정을 거치고 나서 어떻게 분석했나요?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사찰음식에 대한 인식도를 알아보고,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Fisher’s 검정을 실시하였다.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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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yu, S. S. (1996). Kimchi in buddhist temple : Studies on traditional buddhist temple food. The Korean Society of Food and Nutrition, 9, 516-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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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 D. H. and Do, K. R. (2000). A study of increasing the satisfation of buddist temple visitor. The Journal of Social Studies, 19, 135-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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