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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조직구성원들의 지식공유에 대한 협조적 조직문화에 영향을 주는 지식경영 요인
Knowledge Management Factors Affecting Cooperative Organizational Culture Regarding Knowledge Sharing of Members in the Hospital Organization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4, 2013년, pp.49 - 63  

하오현 (학교법인 춘해병원) ,  정용모 (인본의료재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examine what effect knowledge management factors have on cooperative organizational culture regarding knowledge sharing depending on workplace types and occupations in order to seek for solution to increase efficiency and effects of knowledge management in the hospital orga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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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업무수행에서 얻은 경험과 기술에 대한 방대한 암묵지를 보유하고 있는 병원조직에서 지식경영의 효율과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병원조직구성원들의 근무하는 의료 기관 종류와 직종에 따라 지식공유에 대한 협조적인 조직문화와 지식경영 요인들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지식경영 요인들이 지식공유에대한 협조적인 조직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업무수행에서 얻은 경험과 기술에 대한 방대한 암묵지를 보유하고 있는 병원조직에서 지식경영의 효율과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부산 · 울산 · 경남지역에 소재한 병원급 이상(병원 · 종합병원) 28개 의료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병원조직구성원들이 근무하는 의료기관 종류와 직종에 따라 지식공유에 대한 협조적인 조직문화와 지식경영 요인들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지식경영 요인들이 지식공유에 대한 협조적인 조직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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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조직구성원들 간에 지식공유를 원활히 하기 위한 의사소통의 방해요인 중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은 무엇인가? 이도연[7]은 병원조직은 지식경영을 통해 체계적인 지식기반을 획득할 수 있으며, 지식경영은 조직의 지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유할 수 있게해 줌으로써 병원조직 전체에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문화를 창출할 수 있게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신경주[8]와 서영준 등[9]은 병원조직구성원들 간에 지식공유를 원활히 하기 위한 의사소통의 방해요인에 대해 ‘부서 간 또는 직종 간 장벽’이 의사소통의 방해요인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고 하였다.
병원조직이 가진 특성은 무엇인가? 병원조직은 다양한 전문직종으로 구성되어 각 분야별 고유업무의 역량을 필요로 하면서 하나의 조직으로서 유기적인 협조가 이루어져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병원조직은 각자의 전문성을 중시하다보니 일상적인 업무수행에서 얻은 경험과 기술은 형식지로 표출되지 않은 암묵지로서 말이나 글로 정확하게 표현되지는 않지만, 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는 익숙한 지식이나 기량으로 존재하는 경향이 강해 어떤 다른 조직보다도 방대한 암묵지를 보유하고 있는 조직이다[7].
병원조직이 지식경영의 효율과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첫째, 의료기관의 종류에 따라 최고경영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둘째, 병원조직의 본연의 업무나 목적을 위해서는 부서나 직종을 병원전체로 포괄적으로 연계하여야 하겠지만,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는 직무특성에 따라 각각의 직종이나 부서별로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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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Nonaka, I.(1994), A Dynamic Theory of Organizational Knowledge Creation, Organizational Science, Vol.5(1);14-37. 

  2. C. Holsapple, K. Jones(2004), Exploring Primary Activities of the Knowledge Chain, Knowledge and Process Management, Vol.11(3);155-174. 

  3. P. Ahmed, K. Lim, M. Zairi(1999), Measurement practice for knowledge management,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Employee Counselling Today, Vol.11(8);304-311. 

  4. K. Wiig(1997), Knowledge Management: Where Did It Come From and Where Will It Go?,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13(1);1-14. 

  5. D. Carlucci, D. Schiuma(2006), Knowledge Asset Value Spiral: Linking Knowledge Assets to Company's Performance, Knowledge and Process Management, Vol.13(1);35-46. 

  6. C.G. Lee(1999), Framework of Knowledge Management, Korea Knowledge Management Society: Knowledge Management Symposium, Vol.3;481-510. 

  7. D.Y. Lee(2000), On the Measurement of Readiness of Hospital Organizations for Knowledge Management Initiation, Dong-A University doctoral thesis, pp.18-76. 

  8. K.J. Shin(2000),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Readiness of Hospital Employess ib the Knowledge-Management, Kyung Hee University master's thesis, pp.43-52. 

  9. Y.J. Seo, D.H. Yang, K.J. Shin(2001), The Readiness of the University Hospital Employees for the Knowledge-based Management,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6(1);18-40. 

  10. H.K. Jang(2012), The Impacts of Working in the Hospital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urnover Inten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1);65-75. 

  11. J.D. Lim(2011),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Hospital Worker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5(2);63-76. 

  12. D.W. Suh, D.R. Lee, C.J. Kim(2006), An Empirical Study on Success Factors of Knowledge Management in Korean Firms, Knowledge Management Review, Vol.7(2);69-96. 

  13. M. Hansen, N. Nohria, T. Tierney(1999), What's your Strategy for Management Knowledge?,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April, pp.106-116. 

  14. K.S. Lee(2006), The Relationship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with Core Factors in Knowledge Management in Hospital,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pp.46-49. 

  15. J.L. Kim(2002), An Empirical research on the effect of core factor of knowledge managemen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Chosun University master's thesis, pp.74-75. 

  16. J.E. Lee(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Management Practice type and Management Performance, Sogang University doctoral thesis, pp.83-87. 

  17. H. Ju(2004), Factors Affecting Knowledge Sharing of Hospital Employees, Inje University doctoral thesis, pp.3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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