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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 드럼 브레이크의 스퀼 전산 해석 연구
Computational Study of Automotive Drum Brake Squeal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7, 2014년, pp.16 - 22  

정택수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조종두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tive NVH on brake operation is mainly caused by a coupling action of vehicle speed and inter parts friction and its frequency occurs over a broad band of 0.1 kHz~10 kHz. Especially, squeal noise, being a self-excited vibration generated by friction force between drum and lining, occurs over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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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드럼 브레이크의 상용 운전 중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경사진 마모와 종구형 마모의 형태를 유한 요소로 모델링하고 해당 모델에 대한 복소고유치 해석을 통해 불안정 모드 발생 경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해석 결과를 일반적인 마모가 발생한 형태의 드럼 브레이크의 불안정 모드 발생 경향과 비교하여 브레이크 드럼의 마모로 인한 동특성 변화가 스퀼소음 발생에 미치는 특성을 확인하였다.
  • 드럼브레이크의 동작 특성상, 슈와 라이닝 및 드럼 사이의 직접 접촉에 의한 커플링 현상은 필수적으로 수반되며 진동과 소음의 원인이 되나, 기존의 연구에서는 대부분 슈와 드럼을 연결하는 스프링으로 라이닝을 모델링하여 발생하는 접촉 강성만을 고려한 해석이 대다수였다. 본 연구에서는 드럼과 라이닝 사이의 연결부를 실제와 유사하게 면-면 접촉으로 모델링하여 해석을 진행하여 보다 실제에 가까운 해석을 구현하고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한 요소로 표현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곡면을 가진 접촉부의 모델을 구현함에 있어 접촉 영역상에 위치한 절점의 평균적인 접촉면을 모델의 접촉부로 고려하여 표면접촉을 직접적으로 구현하는 surface-to-surface 방법을 사용하여 모델링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좀 더 사실적인 접촉 압력 계산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해석의 정도를 확보 하기 위하여 Fig.
  • 본 연구에서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스퀼소음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복소 고유치 해석을 사용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드럼 브레이크의 마모 형태에 따른 제동 특성 변화와 불안정 모드 이동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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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퀼 발생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스퀼 발생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라이닝 마찰계수, 차량의 속도, 브레이크 부품의 동특성 등인데일반적으로라이닝의 재질을 변경하여 마찰계수를 감소시킴으로써 발생 빈도를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경우 라이닝의 마찰력 감소로인한제동성능감소가수반되며상대적으로라이닝 마모가 가속되는 약점이 있다.
차량 제동 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에는 무엇이 있는가? 차량 제동 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은 대표적으로 떨림(Judder), 그론(Groan), 스퀼(Squeal) 등이 알려져 있으며, 특히 제동 말기의 저속에서 브레이크 드럼과 라이닝간의마찰에 의해 발생하는스퀼소음은 주로 1 kHz에서 10 kHz의 높은 주파수에서 발생하여 차량의 정숙성을 저해하는데 드럼과 라이닝 사이의 마찰력이 브레이크 시스템을 가진시킴으로써 발생하는동적 불안정 현상이다.1)
라이닝의 재질을 변경하여 마찰계수를 감소시킴으로써 스퀼 발생빈도를 낮출 때 문제점은? 스퀼 발생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라이닝 마찰계수, 차량의 속도, 브레이크 부품의 동특성 등인데일반적으로라이닝의 재질을 변경하여 마찰계수를 감소시킴으로써 발생 빈도를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경우 라이닝의 마찰력 감소로인한제동성능감소가수반되며상대적으로라이닝 마모가 가속되는 약점이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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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Lee, "A Study on the Squeal Noise of Drum Brak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15, No.9, pp.111-116, 1998. 

  2. J. Kuk,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Squeal Noise of a Drum Brake System, Ph. D. Dissert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buk, Korea, 2008. 

  3. A. Ibrahirn and A. S. Shawky, "On the Analysis of Drum Brake Squealing Using Finite Element Methods Technique," SAE 2006-01-3467, 2006. 

  4. A. R. AbuBaker, "Brake Squeal: Complex Eigenvalue versus Dynamic Transient Analysis," SAE 2007-01-3964, 2007. 

  5. S. Kim, K. Park and K. Park, "Complex Eigenvalue Analysis for Reducing Brake Squeal,"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959-964, 2006. 

  6. H. Okamura and M. Nishiwaki, "A Study on Brake Noise-drum Brake Squeal," JSME International Journal, Series 3, Vol.32, No.2, pp.206-214, 1989. 

  7. S. W. Kung, K. B. Dunlap and R. S. Ballinger, "Complex Eigenvalue Analysis for Reducing Low Frequency Brake Squeal," SAE 2000-01-0444, 2000. 

  8. ABAQUS, ABAQUS User's Manual, Simulia Corporation, USA, 2007. 

  9. Y. Son, "Structural Analysis of S-cam Drum Brake Shoe," MSC Korea Users Conference,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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