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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7, 2014년, pp.16 - 22
정택수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조종두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Automotive NVH on brake operation is mainly caused by a coupling action of vehicle speed and inter parts friction and its frequency occurs over a broad band of 0.1 kHz~10 kHz. Especially, squeal noise, being a self-excited vibration generated by friction force between drum and lining, occurs over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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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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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퀼 발생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 스퀼 발생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라이닝 마찰계수, 차량의 속도, 브레이크 부품의 동특성 등인데일반적으로라이닝의 재질을 변경하여 마찰계수를 감소시킴으로써 발생 빈도를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경우 라이닝의 마찰력 감소로인한제동성능감소가수반되며상대적으로라이닝 마모가 가속되는 약점이 있다. | |
차량 제동 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에는 무엇이 있는가? | 차량 제동 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은 대표적으로 떨림(Judder), 그론(Groan), 스퀼(Squeal) 등이 알려져 있으며, 특히 제동 말기의 저속에서 브레이크 드럼과 라이닝간의마찰에 의해 발생하는스퀼소음은 주로 1 kHz에서 10 kHz의 높은 주파수에서 발생하여 차량의 정숙성을 저해하는데 드럼과 라이닝 사이의 마찰력이 브레이크 시스템을 가진시킴으로써 발생하는동적 불안정 현상이다.1) | |
라이닝의 재질을 변경하여 마찰계수를 감소시킴으로써 스퀼 발생빈도를 낮출 때 문제점은? | 스퀼 발생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라이닝 마찰계수, 차량의 속도, 브레이크 부품의 동특성 등인데일반적으로라이닝의 재질을 변경하여 마찰계수를 감소시킴으로써 발생 빈도를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경우 라이닝의 마찰력 감소로인한제동성능감소가수반되며상대적으로라이닝 마모가 가속되는 약점이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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