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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1, 2014년, pp.6406 - 6411
This paper presents the analytical-FE (finite element) squeal model, which can provide the efficient simulation time and accuracy. The system geometry and the extraction of the vibration modes were constructed using the finite element method. Instead, the friction contact model was derived from th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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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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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브레이크 스퀼 소음은 무엇인가? | 자동차 브레이크 스퀼 소음이라 함은 브레이크 작동 시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1kHz 이상의 고주파수의 소음을 말한다. 이러한 브레이크 스퀼(squeal) 연구는 오랫동안 학계 및 산업계에서 수행되어 온 테마이다[1,2]. | |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 간 접촉강성은 무엇에 의해 좌우되는가? | 본 연구에서는 일정한 회전속도 및 브레이크 압력에 대해서 해석을 진행하였다. 우선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 간 접촉강성은 마찰재의 강성에 크게 좌우된다. 이러한 접촉강성의 산포가 크기 때문에 Table 1에서 보듯이 기준값을 정해두고 기준 접촉강성의 변화에 따라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정성을 추적하고자 하였다. | |
디스크 브레이크 모델에 스퀼 융합모델을 이용할 때 어떤 결과를 확인하였는가? | 특히, 접촉강성에 따른 주파수 변화, 스퀼 모드의 민감도 및 모드 연성 메카니즘 확인 등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브레이크 스퀼은 접촉 강성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접촉 강성 100%, 150% 및 200% 구간을 회피하여 스퀼 성향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따라서 스퀼 모드에 대한 접촉 강성 설계 및 제어가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
N. M. Kinkaid, O. M. O'Reilly, P. Papadopoulos, "Automotive Disc Brake Squea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67, pp.105-166, 2003. DOI: http://dx.doi.org/10.1016/S0022-460X(02)01573-0
H. Ouyang, W. Nack, Y. Yuan, and et al., "Numerical Analysis of Automotive Disc Brake Squeal: a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Noise and Vibration, Vol. 1, pp.207-231, 2005. DOI: http://dx.doi.org/10.1504/IJVNV.2005.007524
W. Nack, A. M. Joshi, "Friction Induced Vibration: Brake Moan," Technical Report, 951095, SAE, Warrendale, PA, 1995. DOI: http://dx.doi.org/10.4271/951095
W. Nack, "Brake Squeal Analysis by Finite El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Design, Vol. 23, pp.263-275, 2000. DOI: http://dx.doi.org/10.4271/1999-01-1736
J. Kang, "Squeal Analysis of Gyroscopic Disc Brake System based on Finite Element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Vol. 51, pp. 284-294, 2009. DOI: http://dx.doi.org/10.1016/j.ijmecsci.2009.02.003
J. Kang, C. M. Krousgrill, F. Sadeghi, "Comprehensive Stability Analysis of Disc Brake: Gyroscopic, Negative Slope and Mode-Coupling Instabilit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24, pp. 387-407, 2009. DOI: http://dx.doi.org/10.1016/j.jsv.2009.0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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