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육아지원기관의 특별활동 이용 현황 및 지출 결정요인 분석
An Analysis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in Childcare Facilities and the Factors Affecting on Expenses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5, 2014년, pp.5 - 23  

김진미 (고려대학교 대학원)

초록

본 연구는 정부의 보육료 지원 증가에도 불구하고, 가구에서 체감하는 교육 및 보육료 부담이 감소되지 못한다는 문제점에서 비롯하여 추가비용으로 지출되는 특별활동 비용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한국아동패널 4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기관 내 특별활동 여부는 있음이 68.5%였으며, 평균적으로 2.9개의 특별활동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지출비용은 약 50천원이었다. 지역에 따라 특별활동 이용개수 및 지출비용을 살펴본 결과 지역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변수를 단계적으로 투입하여 특별활동 비용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모 학력, 모 취업, 육아지원기관 유형, 지역변인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지역변인이 가장 큰 설명량을 차지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의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특별활동 과목 내용 및 비용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파악과 관리감독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중앙정부차원에서의 필요경비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제시가 필요하다. 셋째, 어린이집뿐만 아니라 유치원 등 아동이 이용하는 육아지원기관 전반에 걸쳐 특별활동 과목, 강사, 비용, 강사의 경력 등을 공개하고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 넷째, 취약계층 아동에 대한 특별활동 지원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extra expenses incurred by extracurricular activities, prompted by the problem that the financial burden on households for their children's education and child-care is not showing enough signs of being mitigated, despite increased child-c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용하는 육아지원기관의 정규프로그램 등에 이루어지는 특별활동의 이용현황(프로그램 종류와 수, 월평균비용 등)을 파악하고, 지역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아동변인, 가구 변인, 기관의 유형, 지역변인 등이 특별활동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분산분석과 각 변인을 순차적으로 투입하는 회귀분석모형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이용하는 육아지원기관의 정규프로그램 등에 이루어지는 특별활동의 이용현황(프로그램 종류와 수, 월평균비용 등)을 파악하고, 지역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아동변인, 가구 변인, 기관의 유형, 지역변인 등이 특별활동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정부의 보육료 지원 증가에도 불구하고, 가구에서 체감하는 교육 및 보육료 부담이 감소되지 못한다는 문제점에서 비롯하여 추가비용으로 지출되는 특별활동 이용 분석 및 지출비용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용현황 및 지출비용 관련 변인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육아지원기관 및 사교육 이용 요인에 관한 분석은 많지만 특별활동 관련 요인을 탐색한 연구는 제약되어 있어 사교육 비용 지출요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육아지원기관 및 사교육 이용 비용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아동 연령, 아동 성별, 모 취업, 모의 학력, 가구 월소득, 지역 규모 등을 들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정부의 보육료 지원확대에도 불구하고 가구의 경제적 부담이 완화되지 못하며, 아동의 초기 교육경험이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계층화될 수 있다는 문제점에서 비롯하여 전국수준에서 수집된 한국아동패널 4차년도 자료를 바탕으로, 특별활동의 이용 현황과 지출비용의 관련변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5세 누리과정이 생겨난 계기는? 정부는 취학 전 영유아에 대한 국가의 지원확대가 필요하다는 사회적 공감대 확산과 초기 교육경험의 중요성에서 비롯하여 2012년 3월부터 만 5세 유아의 교육과 보육을 국가가 책임지는「만 5세 공통과정」을 도입·시행하였다. 5세 누리과정은 모든 유아 특히 취학 전 만 5세 유아가 출발선상에서 평등권을 보장받을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지원하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에서 비롯되었다(김은설, 유해미, 엄지원, 2012).이미 1997년에 취학 전 어린이에 대한 교육과 보육에 대한 국가 책임의 원칙이「유아교육법」과「영유아보육법」에 규정된 바있지만 재정상의 문제로 인해 단계적으로 실현되어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2012년부터 시작된 만 5세 누리과정 시행은 취학 직전의 유아에 대한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정부의 책무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만 5세 공통과정을 도입시행한 이유는? 정부는 취학 전 영유아에 대한 국가의 지원확대가 필요하다는 사회적 공감대 확산과 초기 교육경험의 중요성에서 비롯하여 2012년 3월부터 만 5세 유아의 교육과 보육을 국가가 책임지는「만 5세 공통과정」을 도입·시행하였다. 5세 누리과정은 모든 유아 특히 취학 전 만 5세 유아가 출발선상에서 평등권을 보장받을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지원하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에서 비롯되었다(김은설, 유해미, 엄지원, 2012).이미 1997년에 취학 전 어린이에 대한 교육과 보육에 대한 국가 책임의 원칙이「유아교육법」과「영유아보육법」에 규정된 바있지만 재정상의 문제로 인해 단계적으로 실현되어왔다.
육아지원시설에 대한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려는 국가의 노력은? 그동안 육아지원시설 이용과 이에 따른 부모 부담비용 그리고 정부의 지원 등은 소득계층별, 시설유형별, 지역별로 차이가 나타나 형평성 차원에서 사회적 문제가 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연승, 2011). 이러한 문제점에서 비롯되어 저소득층뿐만 아니라 일반 가구전반에 보육료를 지원하려는 국가의 투자가 지속되어 왔다. 2000년대 들어 보육사업 예산은 비약적인 증가를 보였는데 2004년 4천억원 규모에서 2007년 1조원을 넘어서(이혜원, 2013), 2014년에는 41,313억원에서 2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강이주 (2007). 미취학 아동의 사교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감과 관련요인 분석. 한국생활과학, 16(2), 315-331. 

  2. 경향신문 (2013.7.31). 현장학습비, 특별활동비, 원복 구입비 등 정부 지원 연간 무상 보육료와 맞먹는다. 

  3. 권정윤 (2007). 조기 특기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양육 스트레스 및 유아의 문제행동.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2), 1-19. 

  4. 김보림, 엄정애 (2007). 유아조기특기교육의 실태와 어머니 양육신념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5(8), 13-24. 

  5. 김은설, 유해미, 엄지원 (2012). 5세 누리과정 운영 현황과 개선 방안.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6. 김은영, 조혜주, 김경미 (2009). 유치원 특별활동 운영 실태 보고.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7. 김지경 (2003). 자녀연령별 사교육 이용유형과 지출비용의 영향요인. 여성연구, 67(2), 235-264. 

  8. 김지경 (2004). 미취학 자녀의 사교육 이용여부 및 비용의 결정요인. 대한가정학회, 38(12), 189-206. 

  9. 동아일보 (2013.3.18). 서울 송파구 24만원 vs 충북 2만원. 

  10. 박수진 (2001).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조기/특기교육에 관한 실태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박지연, 이숙현, 백진아 (2005). 어머니 특성에 따른 유아기 자녀의 조기교육.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0(1), 157-179. 

  12. 백혜정, 김현신, 우남희 (2005). 조기사교육 경험이 있는 유아들의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3, 23-43. 

  13.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2011.3.11). 어린이집 특별활동 적정 관리방안 시행 

  14. 보건복지부 (2013). 2013년도 보육사업안내. 

  15. 서금택 (2004). 유아 사교육의 실태 및 학부모 인식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6. 서문희, 양미선 (2013). 유아 사교육비 실태 및 결정요인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89-207. 

  17. 서문희, 양미선, 김은설, 최윤경, 유해미, 손창균, 이혜민 (2012a). 2012 전국보육실태조사-가구조사 보고-. 보건복지부.육아정책연구소. 

  18. 서문희, 양미선, 손창균 (2012b). 영유아 보육.교육 비용 추정 및 대응방안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19. 서문희, 이혜민 (2013). 2013 보육정책의 성과와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 서문희, 최진, 이정림, 최혜선, 조성연, 권영인 (2009). 보육시설 특별활동 중심의 보육프로그램질 관리 방안. 육아정책연구소. 

  21. 서수경 (2012). 어린이집 특별활동 및 필요경비 가이드라인 구축. 서울시여성가족재단. 

  22. 서울신문 (2013.05.10.). 어린이집 특별활동비, 보육료의 절반 육박. 

  23. 송정 (2011). 유아교육기관 내 특별활동현황 및 쟁점, 발전방향. 이슈브리프 31호,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24. 송정, 양정선, 차성현, 정연주 (2011). 경기도 영유아 사교육 실태 조사.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25. 아시아경제 (2013.05.07). 복지부, 6월부터 어린이집 특별활동 합동 점검. 

  26. 유희정, 김은설, 유은영 (2006). 육아지원기관의 공공성 제고 방안 연구. 육아정책개발센터. 

  27. 이경선, 김주후 (2010). 유아의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가구특성별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1), 21-38. 

  28.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홍용희 (2002). 가정에서의 유아 조기, 특기교육 현황 및 부모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22(3), 153-171. 

  29. 이데일리 (2013.10.14). [국감]어린이집 추가경비 3년새 39.8% 인상. 

  30. 이명순 (2007). 유아 조기교육 관련 연구 분석을 통한 대안 탐색.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1(4),157-181. 

  31. 이미화, 김은영 (2007). 보육시설 특별활동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육아정책개발센터. 

  32. 이미화, 서문희, 이정원, 이정림, 도남희, 권미경, 양미선, 손창균, 김경미 (2012). 2012 전국보육 실태조사-어린이집 조사 보고-. 보건복지부.육아정책연구소. 

  33. 이숙현, 백진아 (2004). 조기 사교육과 어머니의 역할-가족주의 가치관과 계층 관련 변인을 중심으로. 가족과 문화, 16(3), 201-235. 

  34. 이연승 (2011). 도시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요구와 대응과제. 2011 한국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도시화, 지역화, 국제화 시대의 교육. 광주: 광주교육대학교. 

  35. 이윤진, 이정원, 김문정 (2012). 5세 누리과정 이용 실태 및 요구조사. 육아정책연구소. 

  36. 이정원 (2009). 유치원,보육시설 미이용 취학전 아동의 사교육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영유아보육학, 59(1), 29-55. 

  37. 이혜원 (2013). 보육료 지원정책이 부모의 보육비용 부담 완화에 미치는 영향. 재정포럼, 204, 8-26. 

  38. 차성현, 김순남, 김지경, 박선욱, 전경원, 민병철 (2010). 유아사교육 실태 및 영향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39.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5). 2004년도 전국 보육.교육 실태조사 보고. 여성부. 

  40. 황혜신 (2003). 조기교육에 대한 실태 및 부모의 인식. 열린교육연구, 11(2), 69-85. 

  41. Barnett, W. S., & Belfield, C. R. (2006).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social mobility. The Future of Children: Opportunity in America, 16(2), 73-98. 

  42. Borman, G. D,. & Hewes, G. M. (2002). The long-term effects and cost-effectiveness of success for all.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24(4), 243-266. 

  43. Carneiro, P., Cunha, F., & Heckman, J. J. (2003). Interpreting the evidence of family influence on child development.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The Economics of Early Childhood Development: Lessons for Economic Policy", Federal Reserve Bank of Minneapolis, Minneapolis, MN, October 17. 

  44. Cunha, F., & J. J. Heckman. (2006). Investing in our young people.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Chicago, Department of Economics. 

  45. Grunewald, R., & Rolnick, A. (2007). A productive investment: early child development. Early child development-From measurement to action. a priority for growth and equity, 17-32. 

  46. Heckman, J. J., & Masterov, D. V. (2007). The productivity argument for investing in young children. Applied Economic Perspectives and Policy, 29(3), 446-49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