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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전통육아에 대한 이미지 분석: Q방법론적 접근
A Study on the Image Type of the Korean Traditional Child Rearing: Focused on Mothers with Infancy and Early Childhood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5, 2014년, pp.273 - 298  

김은주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영경 (부산대학교 BK21 플러스) ,  연희정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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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전통육아에 대한 이미지 유형과 그 특성을 Q-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전통육아를 경험한 어머니들을 중심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어머니들에게 전통육아에 대한 브레인스토밍을 실시하여 Q-모집단을 마련하였다. 그 중 40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여 Q-표본을 만들고, 40명의 어머니들에게 진술문의 동의수준을 9단계로 분류하도록 하여, 그 결과를 QUANL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전통육아에 대한 인식 유형은 네 가지로 구분되었으며, 각 유형 '조화로움을 통한 관계 지향적 육아', '한국 고유의 전승가치를 담은 원형적 육아', '생명을 존중하는 실천 중심적 육아', '현대적 변형이 필요한 애착육아'로 명명되었다. 이 연구는 어머니들이 가지는 전통육아에 대한 이미지를 살펴봄으로써 전통육아의 전승과 효과적 실천을 위한 실제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계기가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image types of the traditional child rearing by mothers with infancy and early childhood through Q-methodology. To conduct that, Q-group was first formed from mothers who raised their child in traditional way after their brainstorming about the method an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이란 무엇인가? 전통이란 집단 또는 공동체를 통하여 지나간 시대에 이미 이루어져 계통을 이루면서 전해 오는 사상이나 관습, 행동 따위의 양식(국립국어연구원, 1999)으로, Gross(1992)는 전통을 과거로부터 이어져오는 신념체계나 사고방식 및 구체적인 실천들로 현재까지도 존재하는 것이라고 보고있다. 즉 전통이란 한 사회 내에서 사회구성원들의 합의와 공감에 의한 결과(박덕숭, 2012)로서,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이어져오는 가치관 또는 사상이라 할 수 있겠다.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전통육아에 대한 이미지 유형과 그 특성을 Q-방법으로 분석 한 결과는? 그 중 40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여 Q-표본을 만들고, 40명의 어머니들에게 진술문의 동의수준을 9단계로 분류하도록 하여, 그 결과를 QUANL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전통육아에 대한 인식 유형은 네 가지로 구분되었으며, 각 유형 '조화로움을 통한 관계 지향적 육아', '한국 고유의 전승가치를 담은 원형적 육아', '생명을 존중하는 실천 중심적 육아', '현대적 변형이 필요한 애착육아'로 명명되었다. 이 연구는 어머니들이 가지는 전통육아에 대한 이미지를 살펴봄으로써 전통육아의 전승과 효과적 실천을 위한 실제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계기가 되었다.
양육태도와 양육행동을 결정 하는 것은 무엇인가? 부모의 가치와 신념을 바탕으로 양육태도와 양육행동을 결정하므로(하순련, 서현아, 2013)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가 생각하는 전통육아는 자신의 양육방식에 의해 영향을 받는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이는 사람마다 가지는 주관적인 이미지를 갖는 개념이기도 하다. 이은하, 고은경(2008)은 이미지란 개인이 사람이나 어떤 사물에 대해 머릿속에 존재하는 심상의 종합이라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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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미애, 류경화 (2004). 놀이지도. 서울: 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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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조미진, 김광호 (2012). '오래된 미래, 전통육아의 비밀. 서울: 라이온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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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하순련, 서현아 (2013). 부모의 양육신념, 양육태도 및 양육행동이 유아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13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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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현정환 (2007). 한국의 부모자녀관계와 관련된 최근 연구동향과 과제. 한국보육학회지, 7(1), 95-110. 

  33. 황혜자, 김지영 (2001). 부모-자녀관계와 자녀 인성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 개관. 학생연구, 29, 79-96. 

  34. EBS 다큐프라임(2012). 오래된 미래, 전통육아의 비밀 편. 2012. 1. 4. 

  35. Gardner, H. (1993). Creating minds. New york: Basic Books. 

  36. Gross, D. (1992). The past in ruins: Tradition and the critique of modernity. Amherst: University of Massachusetts press. 

  37. Torrance, E. P. (1976). Guiding creative talent. New York: Robert E. Krie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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