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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5, 2014년, pp.83 - 100
김나림 (전주비전대학교 유아교육과) , 권이정 (호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relationships between preschool teachers' beliefs about the purpose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their attitudes and teaching efficacy with respect to multicultural education. For this purpose, 296 teachers, who were working at kindergartens and daycare centers, w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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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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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ng(2005)은 교사들이 다문화교육에 대해 갖는 관점과 교수 실천에 따라 교사들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 이와 같이 다문화교육에 대한 태도나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한편으로, 교사가 가진 다문화교육의 목표에 대한 관점을 밝히려는 연구들도 수행되었다. Pang(2005)은 교사들이 다문화교육에 대해 갖는 관점과 교수 실천에 따라 교사들을 동화주의 유형(Assimilationist Teacher), 인간관계 강조 유형(Human Relations Teacher), 사회적 행동 강조유형(Social Action Teacher), 그리고 배려중심 유형(Caring-centered Teacher) 등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각 유형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 |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다문화교육 목표에 대한 관점과 다문화교육 태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은 다문화교육의 목표에 대한 관점에 대해 많은 교사들이 다문화교육은 '인간관계 강조'나 '배려중심'교육이 목표라고 인식하였다. 두 번째로,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다문화교육 목표에 대한 관점에 따라 다문화교육 태도와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태도나 다문화 교수효능감은 다문화교육 목표에 대한 관점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다만 '교육과정에 대한 태도'에서 교사의 관점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다문화교육 태도와 다문화 교수효능감은 정적 상관을 보여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다문화교육에 대한 일반적 태도, 교사역할에 대한 태도, 교사교육에 대한 태도 모두 교수효능감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들은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을 위한 다문화 현직교육과정의 필요성과 결부하여 논의되었다. | |
동화주의 유형의 교사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 먼저, 동화주의 유형의 교사들은 다문화 어린이들이 기존의 사회 정치적 체제에 동화되도록 돕는 것이 학교교육의 목적이라고 보는 유형으로, 이를 위해서 어린이들에게 출신가정의 언어와 문화를 가르치기 보다는 주류사회의 문화를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둘째, 인간관계 강조 유형의 교사들은 어린이들이 서로 편견을 극복하여 존중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다문화교육의 목표로 보았으며, 다른 나라의 문화를 체험해보고 다양성을 인식하도록 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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