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다문화 수용도와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다문화가정 유아-교사 관계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 교육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Multi-Culture Acceptability, Multi-Culture Teaching Efficacy on Young Child-Teacher Relationships in Childcare Centers: Mediation Effect of Attitude towards Multi-Culture Education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5, 2015년, pp.557 - 566  

김혜금 (동남보건대학교 보육과) ,  임양미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multi-culture acceptability and multi-culture teaching efficacy on young child-teacher relationships. The teachers' attitude towards multi-culture education was included in the analysis as a mediator between multi-culture acceptability and multi-culture teach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다문화 수용도와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다문화가정 유아와 교사의 관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살펴보며, 동시에 다문화 수용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다문화가정 유아와 교사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다문화 교육태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유아와 교사관계에 미치는 다문화 수용도, 교수효능감 및 다문화 교육태도의 복합적인 영향력을 규명함으로써 향후 보육교사의 양성교육 및 현직교육 과정에서 다문화가정 영유아 보육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규명할 수 있다는 있어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다문화 보육을 실시함에 있어 보육교사의 다문화 수용도와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다문화 교육태도를 매개로 하여 다문화가정 유아-교사 관계에 주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다문화 수용도와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다문화가정 유아와 교사의 관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살펴보며, 동시에 다문화 수용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다문화가정 유아와 교사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다문화 교육태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유아와 교사관계에 미치는 다문화 수용도, 교수효능감 및 다문화 교육태도의 복합적인 영향력을 규명함으로써 향후 보육교사의 양성교육 및 현직교육 과정에서 다문화가정 영유아 보육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규명할 수 있다는 있어 의의가 있다. 이상과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는 유아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가? 어린이집에서 장시간 보육서비스를 제공받는 유아에게 교사는 매우 중요한 존재이다. 교사는 유아에게 부모와 떨어져 있는 시간 동안 적절한 보살핌과 학습활동을 제공하면서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준다. 교사로부터 유아는 정서적 안정감과 건강, 영양, 안전과 관련한 돌봄을 제공받고 교사의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아존중감을 갖게 되며 집단의 규칙을 알고 사회화되어 간다[9, 10, 37].
친밀한 유아와 교사의 관계의 장점은 무엇인가? 친밀한 유아와 교사의 관계는 유아로 하여금 교사의 긍정적인 피드백과 지원을 더 많이 받도록 이끌며[4] 또래에게 친사회적 행동을 더 많이 보이도록 한다[16]. 유아교사가 유아의 요구에 반응 적이고 민감할수록 친밀한 유아와 교사 관계가 형성되며 이때 유아는 유능한 사회적 기술을 더 많이 익히게 되며 더 높은 성취 수준과 언어능력을 보인다[31, 41].
보육교사의 다문화 보육에 대한 교수효능감을 증진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가르치는 일에 대해 개인적으로 성취감을 느끼며 유아의 행동과 성취에 대한 기대가 크고 칭찬, 격려, 관심 등의 민주적이고 긍정적인 통제방법을더 많이 사용하므로[19] 긍정적인 유아-교사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하지만 다른 문화를 가진 유아를 가르치는 것에 부담감을 가지고 다문화가정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적절한 교육방법을 잘 모른다고 느끼거나 다문화 보육과 관련한 학습자료를 활용하는데 자신감을 갖지 못하는 교사들은 다문화가정의 유아가 반에 소속 되어 있을 때 당황하거나 무시하게 된다. 이로 인해 유아는 교사에게 존중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거나, 교사가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되어 교사와 좋지 않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의 교수효능감이 다문화가정의 유아와 교사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보육교사의 다문화 보육에 대한 교수효능감을 증진하는 방안을 강구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Bae, M. J., & Park, S. J. (2013a). Effect of pre-service child care teacher's child care teacher aptitude on the teaching professionalism recognition, efficacy of child care and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9), 485-494.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9.485 

  2. Bae, M. J., & Park, S. J. (2013b). Impact of multicultural sensitivity and professionalism awareness on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among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78, 139-164. 

  3. Baker, J. A. (2006). Contribution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to positive school adjustment dur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4(3), 211-229. http://dx.doi.org/10.1016/j.jsp.2006.02.002 

  4.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http://dx.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5. Chen, G. M., & Starosta, W. J. (2000).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intercultural sensitivity scale. Human Communication, 3, 1-15. 

  6. Choi, C. O., & Mo, K. H. (2007). Investigating multicultural efficacy of teachers in Gyeonggi province.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39(4), 163-182. 

  7. Choi, H. J., & Woo, M. J. (2012). A stud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multicultural attitude and efficac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5), 315-338. 

  8. Chung, H. W. (2012). Influence of cultural orientation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amo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Multicultural sensitivity as a mediator.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3), 309-329. 

  9. Degotardi, S., Sweller, N., & Pearson, E. (2013). Why relationships matter: Parent and early childhood teacher perspectives about the provisions afforded by young children's relationship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Years Education, 21(1), 4-21. http://dx.doi.org/10.1080/09669760.2013.771325 

  10. Denham, S. A., Bassett, H. H., & Zinsser, K. (2012). Early childhood teachers as socializers of young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0(3), 137-143. http://dx.doi.org/10.1007/s10643-012-0504-2 

  11. Dilworth, P. P. (2004). Multicultural citizenship education: Case studies from social studies classrooms. Theory and Research in Social Education, 32(2), 153-186. http://dx.doi.org/10.1080/00933104.2004.10473251 

  12. Garmon, M. A. (2004). Changing preservice teachers' attitudes/beliefs about diversity.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5(3), 201-213. http://dx.doi.org/10.1177/0022487104263080 

  13. Gu, S. Y. (2010). A qualitative research to understand child care educators' conception of basic life habit of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5(3), 119-146. 

  14. Guyton, E. M., & Wesche, M. V. (2005). The multicultural efficacy scale: Development, item selection, and reliability. Multicultural Perspectives, 7(4), 21-29. http://dx.doi.org/10.1207/s15327892mcp0704_4 

  15. Hamre, B. K., & Pianta, R. C. (2005). Can instructional and emotional support in the first-grade classroom make a difference for children at risk of school failure? Child Development, 76(5), 949-967.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05.00889.x 

  16. Howes, C., Matheson, C. C., & Hamilton, C. E. (1994). Maternal, teacher,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s. Child Development, 65(1), 264-273. http://dx.doi.org/10.1111/j.1467-8624.1994.tb00749.x 

  17. Jang, Y. S. (2005). Teaching efficacy and teacher's role recognition for improving young children's creativity.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2(3), 53-74. 

  18. Ji, M. K., & Chung, K. S.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child-teacher relationship with peer competence. Journal of Life-span Studies, 1(1), 33-46. 

  19. Jin, J. S., Song, S. M., & Park, S. J. (2014). The mediating effect of multicultural attitudes between intercultural sensitivity and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among childhood teachers. Asian Journal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12(3), 169-186. 

  20. Kang, S. M., & Lee, S. N. (2013). The effect of an early children's literature education program using multi-culture picture books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multicultural sensitivity and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4(4), 335-354. 

  21. Kim, H. G. (2014). The effects of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the teacher's psychological control as perceived by the child on a child's aggress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2(5), 529-539. http://dx.doi.org/10.6115/fer.2014.045 

  22. Kim, H. J., Kim, M. J., & Shon, Y. J. (201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ulticultural sensitivity, multicultural belief, perception on multicultural education and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4(6), 255-274. 

  23. Kim, J. B., & Tak, H. J.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percep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school adjustment for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y: Mediating roles of studentteacher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10), 161-185. 

  24. Kim, K. S., Joe, Y. Y., & Chough, J. H.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ren's language ability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the interactive peer play,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lass literacy environmen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4), 49-74. 

  25. Kim, O. (2008). Comparison of intercultural sensitivity between preservice teachers in South Korea and China.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18(1), 193-217. 

  26.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2nd ed.). New York, NY: Guilford Press. 

  27. Lee, G. R., & Kim, Y. O.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 multicultural sensitivity, teaching efficacy and young children's multicultural awarenes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4), 299-318. 

  28. Lee, J. H., & Moon, H. J. (2010). Structural analysis of factors related to preschool children's peer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3), 17-32. 

  29. Lee, S. H., Kim, H. S., & Shim, G. H. (2014). Investigation of variables related to daycare teacher's multicultural sensitivity.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9(2), 321-340. 

  30. Lee, S. N., & Kang, S. M. (2013). A study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multicultural sensitivity, multicultural attitude, and multicultural efficacy according as multicultural experience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4), 95-124. 

  31. Mashburn, A. J., Pianta, R. C., Hamre, B. K., Downer, J. T., Barbarin, O. A., Bryant, D., et al. (2008). Measures of classroom quality in prekindergarten and children's development of academic, language, and social skills. Child Development, 79(3), 732-749.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08.01154.x 

  32. Moore, R., & Gilliard, J. L. (2007).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f culture in early care and education programs on a native American Indian reserv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28(1), 17-30. http://dx.doi.org/10.1080/10901020601182691 

  33. Park, M. K. (2013). Constructing the meaning multicultural education efficacy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Using a Constructivist Grounded Theory approach.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3(3), 349-375. http://dx.doi.org/10.18023/kjece.2013.33.3.015 

  34. Pianta, R. C. (1991).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VA, USA. 

  35. Pianta, R. C., & Stuhlman, M. W. (2004).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uccess in the first years of school. School Psychology Review, 33(3), 444-458. 

  36. Ponterotito, J. G., Baluch, S., Greig, T., & Rivera, L. (1998). Development and initial score validation of the teacher multicultural altitude survey.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8(6), 1002-1016. http://dx.doi.org/10.1177/0013164498058006009 

  37. Pramling Samuelsson, I., & Johansson, E. (2009). Why do children involve teachers in their play and learning?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17(1), 77-94. http://dx.doi.org/10.1080/13502930802689053 

  38. Shin, Y. L., & Yoon, S. J. (2009). A study on the effects of social behaviors, and preschool adjustment o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 comparison between teacher and child percep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9(5), 5-19. 

  39. Song, Y. H., & Hyun, O. K. (2010). Multi-cultural children's language abilities and play-interactions with their mot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2), 35-52. 

  40. Tak, H. J., Kim, J. B., & Moon, K. S. (2014). The relationship among Korean language abilities, self-efficacy, teacher's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student-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s and school adjustment for multi-cultura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8(1), 23-39. 

  41. Thomason, A. C., & La Paro, K. M. (2013). Teachers' commitment to the field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center-based child care for toddlers and three-year-old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1(3), 227-234. http://dx.doi.org/10.1007/s10643-012-0539-4 

  42. Tschannen-Moran, M., Hoy, A. W., & Hoy, W. K. (1998). Teacher efficacy: Its meaning and measur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2), 202-248. http://dx.doi.org/10.3102/00346543068002202 

  43. Villegas, A. M., & Lucas, T. (2002). Preparing culturally responsive teachers: Rethinking the curriculum.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3(1), 20-32. http://dx.doi.org/10.1177/0022487102053001003 

  44.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pp. 56-75).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45. Woo, J. P. (2012). Concepts and knowledg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nnarae Academy. 

  46. Yang, S. O., & Hwang, B. M. (2009). A comparative study of the phonological awareness ability of preschool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single-culture families. Journal of Speechlanguage and Hearing Disorders, 18(1), 37-57. http://dx.doi.org/10.15724/jslhd.2009.18.1.003 

  47. Yoon, H. S. (2008). A comparison of preschool teachers' multicultural attitud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2(1), 415-430. 

  48. Yoon, S. J. (2013). The effect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children's peer preference and peer victimiz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3(1), 175-190. http://dx.doi.org/10.18023/kjece.2013.33.1.009 

  49. Yoon, S. J., & Shin, Y. L. (2012). The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social behavior and peer preference. Journal of the Korean Economics Association, 50(5), 67-77. http://dx.doi.org/10.6115/khea.2012.50.5.06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