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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리브와 U리브 용접부의 피로강도 향상을 위한 응력완화홀
Relief Hole for Improvement of Fatigue Strength in Welded Intersections of Transverse and Longitudinal Ribs in Orthotropic Deck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6 no.5 = no.132, 2014년, pp.419 - 430  

정경섭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  남승훈 (충북대학교, 구조시스템공학과) ,  양건봉 (충북대학교, 토목시스템공학과) ,  김경남 (충북대학교, 건설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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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대상인 강바닥판교의 U-리브와 가로리브를 교차하는 접합부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스캘럽 자체 또는 내부의 다이아프램 형상을 개발 이용하고 있는 정도이다. 근본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교차부 U-리브 하단 부위의 피로손상을 줄이기 위해, 본 연구를 통하여 제시된 SRH, 즉, U-리브가 교차하는 가로리브의 적절한 위치에 적합한 크기의 원형의 구멍을 두는 방안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최종적으로 원형 SRH가 강바닥판교의 U-리브와 가로리브 교차부 응력집중을 충분히 완화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 부위의 구조상세의 피로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로 SRH를 제안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going researches which are being made on the welded joints at the intersections of closed ribs such as U-ribs with floor-beams in ortho-tropic steel decks still have been used the shape of scallops with or with not diaphragm inside. Stress Relief Hole(SRH) being presented in this study was inv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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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참고문헌[6]과 [8]등에서는 강바닥판의 U리브와 가로보의 교차부 용접 처리 및 스캘럽에 대한 처리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참고문헌과 동일한 상태에 대한 적절한 SRH의 크기 및 위치를 제안하고자 한다. 참고로 Fig.
  • 앞서의 연구[5],[7]에 제시된 바와 같이 응력집중부 근방에 배치된 응력완화홀(이하 SRH라 칭함)이 집중되는 응력을 분산시키는 데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 한 바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SRH가 기존 강바닥판교의 U-리브와 교차하는 가로리브에 일반적으로 배치시켜 왔던 스켈럽의 역할을 충분히 대신할 수 있는지 여부를 연구 검토하여 그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적용되는 원형 SRH의 위치 및 크기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여 추후 보다 경쟁력 있는 강바닥판 교량 제작 및 공용 중 유지관리에 대응할 수 있는 SRH 개발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이번 모델링에서는 지름의 크기와 순이격거리를 일정하게 하여, 결과 Data의 응력변화를 살펴보고 이격거리(s)와 순이격거리(s’)중 어떤 요소가 응력변화에 지배적인지를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 그러나 강바닥판교의 응력집중부에 적용되는 스켈럽 대용을 위한 SRH는 이제 처음 시도되는 것이다.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는 이미 이전 연구[5]에서 검토된 바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SRH의 배치 위치나 크기 등에 대한 적절한 대응 방법을 찾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모델링을 통하여 그 위치 및 형태를 결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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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RH의 배치 위치 및 크기 관련하여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 (1) 현재 적용되는 U-리브 스켈럽의 응력집중부인 용접 단부를 고려할 때, 크기와 형상이 거의 유사하게 되는 이격거리 60mm, 각도 212, 그리고 직경 33mm인 원형 SRH 의 경우 내부 발생 최대응력의 50%, U-리브 하단 부위에서 발생되는 최대응력의 22%를 감소시킬 수 있었다. (2) 원형 SRH의 배치에 있어서 배치각도가 변화하면 SRH 자체내부에 발생되는 응력보다는 U-리브 하단 용접부에 발생되는 응력이 피로에 더 취약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배치 각도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3) 원형 SRH를 배치할 때 이격거리를 변화시킬 때, 이격거리 40mm이하에서는 SRH 내부는 물론 U-리브 하단부의 응력이 급격히 증가하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적용된 SRH의 직경을 작게 하더라도 이격거리를 크게 되면 U-리브 하단부에 허용피로 범주를 벗어나게 됨을 확인하였다. (4) 한편 지름이 커지면 발생응력이 감소하지만, U-리브 경계와 원형 SRH의 중심까지를 고려하는 이격거리보다는 SRH의 경계가지의 순이격거리를 고려하여 직경을 결정하는 것이 보다 중요한 인자인 것으로 판단된다.
교차부 U-리브 하단 부위의 피로손상을 줄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어떤 방법을 제안하는가? 연구대상인 강바닥판교의 U-리브와 가로리브를 교차하는 접합부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스캘럽 자체 또는 내부의 다이아프램 형상을 개발 이용하고 있는 정도이다. 근본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교차부 U-리브 하단 부위의 피로손상을 줄이기 위해, 본 연구를 통하여 제시된 SRH, 즉, U-리브가 교차하는 가로리브의 적절한 위치에 적합한 크기의 원형의 구멍을 두는 방안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최종적으로 원형 SRH가 강바닥판교의 U-리브와 가로리브 교차부 응력집중을 충분히 완화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 부위의 구조상세의 피로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로 SRH를 제안할 수 있었다.
SRH는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잇는가? 앞서의 연구[5],[7]에 제시된 바와 같이 응력집중부 근방에 배치된 응력완화홀(이하 SRH라 칭함)이 집중되는 응력을 분산시키는 데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 한 바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SRH가 기존 강바닥판교의 U-리브와 교차하는 가로리브에 일반적으로 배치시켜 왔던 스켈럽의 역할을 충분히 대신할 수 있는지 여부를 연구 검토하여 그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적용되는 원형 SRH의 위치 및 크기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여 추후 보다 경쟁력 있는 강바닥판 교량 제작 및 공용 중 유지관리에 대응할 수 있는 SRH 개발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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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한국도로교통협회(2010) 도로교 설계기준, 국토해양부, pp. 3-22-3-30.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 (2010), Highway Bridge Design Code,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pp.3-22-3-30(in Korean). 

  2. AASHTO (1998 & 2012),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2nd & 6th Ed.,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3. Brown, J.D., Lubitz, D.J., Cekov, Y.C., and Frank, K.H. (2007) Evaluation of Influence of Hole Making Upon the Performance of Structural Steel Plates and Connections, Report No. FHWA/TX-07/0-4624-1.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Austin, TX. 

  4. 한국도로교통협회(2012) 도로교 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 국토해양부, pp.6-28-6-32.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 (2010) Highway Bridge Design Code (LRFD),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n). 

  5. 정경섭, 남승훈, 김경남, 양건봉 (2013) 강구조상세부의 피로저항능력 개선을 위한 응력완화홀 적용성 평가,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5권, 제5호, pp. 451- 461. Jung, K.S., Nam, S.H., Kim, K.N., and Yang, G.B. (2013) Improvement of Fatigue Stress Capacity of Steel Structural Details Using Stress Relief Hole, Journals of Korean Society of Steel Structures, KSSC, pp.451-461 (in Korean). 

  6. 오순택(2006) 강바닥판교의 설계 및 시공성 향상방안: 강바닥판교 3차원 실물 모형체의 피로강도,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8권, 제1호, pp.23-32. Oh, S.T. (2006) Improvement of the Design and Construction Technique of Othotropic Steel Deck Bridges : Fatigue Strength of Three Dimensional Full-scaled Mode, Journals of Korean Society of Steel Structures, KSSC, pp.23-32 (in Korean). 

  7. 남승훈(2013) 강바닥판과 U리브 용접부의 피로응력 감소를 위한 응력완화홀,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Nam, S.H. (2013) Relief Hole for Decreasing Fatigue Stress in Welded Intersections of Orthotropic Deck and U-rib,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ungbuk University (in Korean). 

  8. 한태진(2011) 3차원 실물 강바닥판 시험체의 면외거동을 고려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Han, T.J. (2011) Analytical Study on Out of Plane Behavior for 3-dimensional Full-Scale Orthotropic Steel Deck System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okmin University (in Korean). 

  9. MIDAS Civil (2009) Integrated Solution System for Bridge and Civil Structures, MIDAS Information Technology Co., Ltd. pp.381-388 (in Korean). 

  10. 이성진, 경갑수, 박진은, 이희현(2012) 주행차량에 따른 개 단면 강바닥판 교량의 국부거동 특성,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4권, 제1호, pp.101-108. Lee, S.J., Kyung, K.S., Park, J.E., and Lee, H.H. (2012) Characteristic of Local Behavior in Orthotropic Steel Deck Bridge with Open Ribs according to Running Vehicle, Journals of Korean Society of Steel Structures, KSSC, pp.101-108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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