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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 임플란트 환자의 의료서비스 질 만족과 가치만족, 재이용의사의 관계에 관한 연구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of dental service, value quality, and reuse intention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4 no.5, 2014년, pp.765 - 773  

전지현 (충남대학교 보건대학원) ,  민희홍 (대전보건대학교 치위생(학)과) ,  김영숙 (영동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objective of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atisfaction of dental service, value quality, and reuse intention among dental implant patients. Methods :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316 dental implant patients in 4 dental clinics in Daejeon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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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임플란트 환자의 입장에서 의료서비스의 질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조사하는 것은 보다 향상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서비스에 만족한 환자는 의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특정 의료공급자와의 관계를 계속 유지하려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15)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임플란트 환자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질 만족과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 그러나 지금까지의 치과 임플란트와 관련한 연구는 임플란트 시술과 관련한 임상적인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8-11), 임플란트 시술 전·후의 삶의 질 변화를 분석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플란트를 시술받은 환자들에게서 진료 과정 중에 제공받은 의료서비스의 전반적인 질을 평가하고, 의료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들을 파악함으로써, 이것이 추후에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가 등을 고려하여 임플란트 시술을 받게 되는 환자에게 좋은 의료 환경을 제공하고,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며, 나아가서는 치과 경영전략 수립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임플란트를 시술 받은 환자들에게서 진료 과정 중에 제공받은 의료서비스의 전반적인 질을 평가하고, 의료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들을 파악함으로써, 이것이 추후에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가 등을 평가하여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치과 경영전략 수립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게 되었고,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는다. 첫째, 짧은 기간 동안 자료 수집을 하였고 표본 수가 충분히 크지 못하여 일반화에 제한점을 가지고 둘째, 자기 기입식 조사방법으로 정확한 기입을 했는지의 규명이 어렵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임플란트 환자의 의료서비스의 질 만족과 재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파악하고 검증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 의료서비스 질이 가치만족을 통하여 재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설을 설립하고 이에 따르는 하위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 이에 가설은 검증되었다. 추가적으로 의료서비스 질이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간접효과를 검증하여 보았다. 그 결과, 유형성(계수값=0.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목적은 임플란트 환자의 의료서비스의 질 만족과 재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파악하고 검증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 의료서비스 질이 가치만족을 통하여 재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설을 설립하고 이에 따르는 하위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첫 번째, 의료서비스 질이 가치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의료서비스 질을 구성하는 5개의 하위 요인 중 가치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다. 두 번째, 가치만족은 재이용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경로모형을 통하여, 가치만족이 재이용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한다.
  • 구체적으로, 의료서비스 질이 가치만족을 통하여 재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설을 설립하고 이에 따르는 하위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첫 번째, 의료서비스 질이 가치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의료서비스 질을 구성하는 5개의 하위 요인 중 가치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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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플란트 시술은 국내에서 어떻게 발전해왔는가? 임플란트 시술은 고정성 또는 가철성 보철물에서 예측될 수 있는 골흡수나 저작효율의 감소 및 심리적 불만족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성공적인 치료법 중 하나로1), 삶의 질과 관련된 구강건강의 질적 개선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크다2). 시술법이 국내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2000년대를 기점으로 다양한 시도를 통한 각종 시술법이 개발되어 임상에서 널리 이용되면서, 국내 임플란트 산업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이에 따른 임플란트 환자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실시 결과, 임플란트의 임상적 결과에 의한 기능적 측면에 대한 만족도3)뿐만 아니라 치과에서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대한 만족도4) 또한 환자의 입장에서 의료의 질을 평가하는 수단이 되며, 이는 치과 의료서비스 공급자의 경영전략 수립의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과 임플란트란 무엇인가? 치과 임플란트는 치조골이나 악골 내에 인공치근에 해당하는 생체 친화적인 매식체를 식립하고 상부에 인공치아를 연결함으로써 치아 상실부위에서 자연치아와 같은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는 치료법이다. 임플란트 시술은 고정성 또는 가철성 보철물에서 예측될 수 있는 골흡수나 저작효율의 감소 및 심리적 불만족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성공적인 치료법 중 하나로1), 삶의 질과 관련된 구강건강의 질적 개선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크다2).
Zifko-Baliga와 Krampf은 의료서비스의 질을 어떻게 나누어 정의하였는가? 의료서비스란, 의료인이 주체가 되어 환자들을 진료하고 그 증세에 따라 적절하게 투약하거나 처리함으로써 환자를 치료하는 행위와 관련된 직·간접의 모든 서비스를 말하며 의료행위 자체의 본질적인 서비스와 의료이용자가 의료행위를 받게 되기까지 경험하는 의료 행위 이외의 부가적인 서비스도 포함된다5). Zifko-Baliga와 Krampf6)는 의료서비스의 질을 공급자 측면과 환자 측면으로 나누어 정의하였고, 그들의 이론에 의하면 공급자 측면에서의 의료의 질은 주로 임상적인 것으로서 진단명의 정확성, 의료기술의 숙련정도 등을 평가하지만, 환자 측면에서의 의료의 질은 기본적으로 그들이 인지하는 것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의사가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하더라도 환자가 그것을 느끼지 못하면 양질의 의료산업에서의 서비스의 질은 환자들 스스로 평가하는 기준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으며, 따라서 무엇보다 환자들이 요구하는 의료서비스의 질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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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Levi AL, Psoter WJ, Agar JR, Reisine ST, Taylor TD. Patient self-reported satisfaction with maxillary anterior dental implant treatm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Oral & Maxillofacial Implants 2003; 18(1): 113-20. 

  2. Heydecke G, Locker D, Award MA, Lund JP, Feine JS. Oral and gene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with conventional and implant dentures. Comumunity Dent Oral Epidemiol 2003; 31(3): 161-8. 

  3. Chung JY. Factirs impacting on the satisfaction of implant patients in Daegu and Kyungpook areas[Master's thesis]. Keungsan: Univ. of Yeungnam, 2005. 

  4. Lee HJ. A study on the satisfaction with the dental services of the implanted patients [Master's thesis]. Daegu: Univ. of Catholic, 2005. 

  5. Bak JH. The quality of health care management. Seoul: Hong media; 1998: 11. 

  6. Zifko-Baliga GM, Krampf RF. Managing perceptions of hospital quality: Negative emotional evaluations can undermine even the best clinical quality. Mark Health Serv 1997; 17(1): 28-35. 

  7. Ko EJ, Lee YH, Heo SJ. A study on factors related to satisfaction level with dental services. J Dent Hyg Sci 2010; 10(2): 393-411. 

  8. Baek JH. Effects on the sinus lift augmentation on the survival of the osseointegrated dental implants placed in the posterior maxilla[Master's thesis]. Seoul: Univ. of Ewha, 2001. 

  9. Kwon YS, Hwang SH, Han DH. Comparison of maximum occlusal forces on osseo-integrated implants supported fixed prostheses and natural teeth. J Korean Academy of Prosthodontic Society 2005; 43(4): 498-510. 

  10. Lee EJ. A systematic review of the survival rate on short implants[Master's thesis]. Inchun: Univ. of Inha, 2009. 

  11. Won HY. Effect of implant types and bone resorption on the fatigue life and fracture characteristics of dental implants[Doctoral dissertation]. Chunam: Univ. of Dankook, 2010. 

  12. Han MS. Influence of the Quality of Dental Care Service to Customer Satisfaction, Service to Customer Satisfaction, Service Value, and Purchase Intention[Doctoral dissertation]. Daejeon: Univ. of Chungnam, 2009. 

  13. Song JJ. Statistical methods. Publishing company in the 21st century; Seoul; 2012: 326. 

  14. An SW, No JO.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service quality, value and consumer's satisfaction. Industry Innovation & Research 2002; 18(2): 93-114. 

  15. Bartlerlett PJ. Schewe CD, Allen CT. Marketing orientation: how do hospital administrators compare with marketing managers. Health Care Manage Rev 1984; 9(1): 77-86. 

  16. Yeon JM, Lee TY, Min HH. Factors related to dental service quality evaluated by dental clinic patients. J Dent Hyg Sci 2010; 12(4): 665-74. 

  17. Lee HN, Sim HS, Kim Ga-yeong. Association of quality of dental care service on the level of patient satisfaction. J Dent Hyg Sci 2011; 11(3): 383-93. 

  18. Sung JM, Moon YM. According to the dental hygienists care services of patients satisfaction. J Dent Hyg Sci 2011; 11(5): 741-7. 

  19. Kim YG, Jung KT, Yan YS. Quality of dental care services in hospitals and clinics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research on Effects. J Korean Hospital Management 2003; 8(3): 49-71. 

  20. Choi Kui son. Structural Modeling of Quality, Satisfaction, Value and Purchase Intention in Health Care Service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Yeonse, 2000. 

  21. Park JS. Think the health care hospital inpatient quality, satisfaction, service value, I think the relationship between reuse. J Korean Hospital Management 2002; 7(4): 1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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