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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4 no.5, 2014년, pp.765 - 773
전지현 (충남대학교 보건대학원) , 민희홍 (대전보건대학교 치위생(학)과) , 김영숙 (영동대학교 치위생학과)
Objectives : The objective of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atisfaction of dental service, value quality, and reuse intention among dental implant patients. Methods :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316 dental implant patients in 4 dental clinics in Daejeon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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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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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플란트 시술은 국내에서 어떻게 발전해왔는가? | 임플란트 시술은 고정성 또는 가철성 보철물에서 예측될 수 있는 골흡수나 저작효율의 감소 및 심리적 불만족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성공적인 치료법 중 하나로1), 삶의 질과 관련된 구강건강의 질적 개선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크다2). 시술법이 국내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2000년대를 기점으로 다양한 시도를 통한 각종 시술법이 개발되어 임상에서 널리 이용되면서, 국내 임플란트 산업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이에 따른 임플란트 환자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실시 결과, 임플란트의 임상적 결과에 의한 기능적 측면에 대한 만족도3)뿐만 아니라 치과에서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대한 만족도4) 또한 환자의 입장에서 의료의 질을 평가하는 수단이 되며, 이는 치과 의료서비스 공급자의 경영전략 수립의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치과 임플란트란 무엇인가? | 치과 임플란트는 치조골이나 악골 내에 인공치근에 해당하는 생체 친화적인 매식체를 식립하고 상부에 인공치아를 연결함으로써 치아 상실부위에서 자연치아와 같은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는 치료법이다. 임플란트 시술은 고정성 또는 가철성 보철물에서 예측될 수 있는 골흡수나 저작효율의 감소 및 심리적 불만족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성공적인 치료법 중 하나로1), 삶의 질과 관련된 구강건강의 질적 개선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크다2). | |
Zifko-Baliga와 Krampf은 의료서비스의 질을 어떻게 나누어 정의하였는가? | 의료서비스란, 의료인이 주체가 되어 환자들을 진료하고 그 증세에 따라 적절하게 투약하거나 처리함으로써 환자를 치료하는 행위와 관련된 직·간접의 모든 서비스를 말하며 의료행위 자체의 본질적인 서비스와 의료이용자가 의료행위를 받게 되기까지 경험하는 의료 행위 이외의 부가적인 서비스도 포함된다5). Zifko-Baliga와 Krampf6)는 의료서비스의 질을 공급자 측면과 환자 측면으로 나누어 정의하였고, 그들의 이론에 의하면 공급자 측면에서의 의료의 질은 주로 임상적인 것으로서 진단명의 정확성, 의료기술의 숙련정도 등을 평가하지만, 환자 측면에서의 의료의 질은 기본적으로 그들이 인지하는 것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의사가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하더라도 환자가 그것을 느끼지 못하면 양질의 의료산업에서의 서비스의 질은 환자들 스스로 평가하는 기준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으며, 따라서 무엇보다 환자들이 요구하는 의료서비스의 질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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