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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의 교육 지원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Educational Support for Low-Performing Students with Multicultural Backgrounds with Reference to Basic Academic Competenc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1069 - 1082  

구영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오상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화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장경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의 기초학력 교육 지원을 위한 콘텐츠 개발을 위해 기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전국의 200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2,09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의 기초학력 향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다문화가정 변인과 일반 학습부진 변인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도록 설문 대상에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학습부진학생과 중상위권의 다문화가정 학생을 포함시킨 후 변인에 따른 집단별 차이를 살펴보았다. 학습 특성과 학습 환경의 많은 부분에서 다문화가정 중상위권 학생이 다문화가정 학습부진 학생과 일반 학습부진학생에 비해 더 높은 평균을 나타냈다. 그러나 소속감과 사회적 관계의 일부 측면에서는 학습부진과 상관없이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일반 학생들에 비해 더 낮은 평균을 나타냈다. 또한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은 아버지 또는 어머니 문화에 대한 이해 부분에서 취약함을 보였다. 본 연구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 교육 지원 콘텐츠 개발 방향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gain information for developing educational contents to support LPSMB(low-performing students with multicultural backgrounds) through the survey on their personal characteristics, attitudes related to learning, and learning environment. We analyzed a survey of 2,091 students from 2...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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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사한 맥락에서 박진원은 학령기 말더듬이아동과 학습부진아동을 대상으로 읽기과업과 쓰기과업을 제시한 후 이들의 수행 특성을 살펴보았다[14]. 그 결과를 기반으로 이 아동들에게 적절한 치료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제안하였다.
  • 본 설문조사의 목적은 다문화 학습부진학생의 기초학력 향상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데에 있다. 이를 위해 첫째,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을 포함한 중상위권 다문화가정 학생과 일반 학습부진학생의 학습 특성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영어 외 주요 교과 교육 콘텐츠 개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들의 학습 특성과 학습 환경을 알아보기 위해 전국의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 콘텐츠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둘째,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학습에 영향을 주는 학습 환경을 조사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과 학습 환경 조성 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첫째,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을 포함한 중상위권 다문화가정 학생과 일반 학습부진학생의 학습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겪는 학습 상의 장애 요인을 찾고자 한다. 둘째,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학습에 영향을 주는 학습 환경을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제결혼 가정, 외국인근로자 가정 학생 중 여러 요인으로 인하여 해당 학년 수준을 따라가기 어려운 학생’으로서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들에게 보다 적절한 교육 지원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이들의 학습 특성 및 학습 환경(학습 영향 요인)을 조사하였다.
  • 지금까지의 논의 내용을 반영하여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습 특성과 학습 환경을 조사하기 위한 설문조사 문항을 개발하였다. 다음 장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설문조사 과정을 기술하고자 한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뿐만 아니라 학습부진을 겪지 않는 다문화가정 학생과 학습부진을 겪는 일반 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동시에 실시함으로써 설문 결과를 통해 다문화배경 변인과 학습부진 변인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 이를 영어 외 주요 교과 학습 지원 콘텐츠 개발에 제안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본 연구의 시사점은 향후 다문화가정의 학생들 중 기초학력미달에 해당되는 집단을 대상으로 한 교육적 처치 및 교육 정책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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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 학생은 매해 6천 명 이상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과학기술부는 어떤 대응책을 내놓았는가? 특히 전체 초·중·고등학교의 재학생은 매년 20만 명씩 감소하는 한편, 다문화가정 학생은 매해 6천 명 이상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대응하여 교육과학기술부는 ‘다문화 가정 학생 교육 지원 계획’ 발표를 시작으로[1], ‘다문화 교육 선진화 방안’과 ‘다문화교육 활성화 계획’을 제시하였다[2]. 국가 교육 정책으로의 다문화교육 추진 초기에는 교육복지 차원의 수혜적 관점에서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지원하였으나, 최근에는 통합 및 육성의 관점에서 다문화가정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다문화가정 학생의 추세는 어떻게 되는가? 특히 전체 초·중·고등학교의 재학생은 매년 20만 명씩 감소하는 한편, 다문화가정 학생은 매해 6천 명 이상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대응하여 교육과학기술부는 ‘다문화 가정 학생 교육 지원 계획’ 발표를 시작으로[1], ‘다문화 교육 선진화 방안’과 ‘다문화교육 활성화 계획’을 제시하였다[2].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습부진과 관련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뉘는데 각각은 무엇인가?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습부진과 관련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하나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습 일반과 관련된 연구이다. 다른 하나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과 학습과 관련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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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교육과학기술부, 다문화 가정 학생 교육 지원 계획,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복지정책과, 2008. 

  2. 교육과학기술부, 다문화 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복지정책과, 2012 

  3. 교육부, 다문화교육 활성화 계획,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과, 2014. 

  4. 오상철, 이화진, 장경숙, 구영산, 다문화 학습부진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 연구보고 PRI 2013-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5. 신진아, 김경희, 박상욱, 김영란, 이정우, 서민철, 조윤동, 김현경, 이영주, 최숙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다문화.탈북 가정 학생의 교과별 성취 특성 분석, 연구보고 PRE 2012-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6. 오은순, 홍선주, 김민정, 모경환, 김선혜,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 연구(II), 연구보고 RRI 2008-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7. 오은순, 박진용, 김정숙, 백지숙,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방안 연구(III):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을 중심으로, 연구보고 RRI 2009-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8. 오성숙, "다문화가정 어머니 개인변인과 가정환경자극이 유아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522-531, 2013. 

  9. 양심영, 박수경, 김미숙,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특성 및 사회적 자본이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6호, pp.270-282, 2013. 

  10. 원진숙, 이재분, 서혁, 권순희,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KSL) 교육과정 개발 연구, 연구보고 CR 2011-55-7, 한국교육개발원, 2012. 

  11. 조영달, 구정화,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업성취도 분석 및 교육지원 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11. 

  12. 송현정, 양정실, 다문화 사회의 국어교육 정책 방향 연구, 연구보고 RRI 2010-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13. 김영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나타난 초6 다문화 가정 학생의 국어과 학업성취도", 국어교육학연구, 제48집, pp.125-151, 2013. 

  14. 이정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통해 본 다문화가정 학생의 사회과 학업성취도 특성", 시민교육연구, 제45권, 제2호, pp.257-291, 2013. 

  15. 나성원, 심상민, 이순애, 조용환, "웹 데이터베이스 기반으로 사이버 학습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권, 제1호, pp.1-6, 2002. 

  16. 박진원, "학령기 말더듬이아동과 학습부진아동의 읽기유창성 및 쓰기유창성 비교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476-484, 2014. 

  17. 교육과학기술부, 다문화 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복지정책과,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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