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 전공자들의 학습참여동기와 학업만족도
A Study Exploring the Relationship of Educational Participatory Motivat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among Adult Social Work Students of a Cyber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403 - 415  

임효연 (세종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이순민 (세종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연구는 서울시내 소재의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학습참여동기 유형의 수준과 학습참여동기가 학업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어졌다. 본 연구는 총 196명의 자료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전공자들의 학업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참여동기의 수준은 목적지향동기, 학습지향동기, 활동지향동기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습참여동기가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연령, 그리고 세 가지 유형의 학습참여동기가 모두 학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설명력의 크기는 목적지향동기, 학습지향동기, 활동지향동기의 순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 첫째,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전공 성인학습자들은 목적지향동기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과과정의 충실을 포함한 교육환경개선 방안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비교적 학업만족도 수준이 낮게 나타날 수 있는 젊은 연령층 학생의 학업욕구의 파악과 반영이 필요하다. 셋째, 배움과 자격증, 학위 등의 동기 외에 사회복지전공자들의 이타적인 성향을 반영한 활동지향적 동기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 등의 모색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ree types of educational participatory motivations among 196 adult social work students at one of Cyber University in Seoul, Korea. and examined the relationship of educational participatory motivations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aiming to provide suggestions for increas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선행연구들이 학습참여동기가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일치하지 않는 결과를 보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의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가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 선행연구에서 나온 결과들을 다시 검증하고자 한다.
  • 그러나 사이버대학의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주로 사회복지실습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등[25][29][41], 사회복지 전공 성인학생들의 학습참여동기 및 사이버대학의 e-learning에 대한 만족도에 관련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 전공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를 파악하고, 학업만족도와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온라인 사회복지학습자들의 학업만족도 향상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그러나 사이버대학에서 제공하는 교육에 대한 연구들은 매우 미진한 실정으로, 사이버대학에서 제공하는 교육성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25]. 이에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의 참여동기와 학업만족도 연구를 통해, 이들에게 사회복지 교육을 제공하는 사이버대학교의 효과적인 교육환경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대학교는 학습자의 단점은? 학업과 직장을 동시에 수행하는 성인학습자들에게 사이버대학교는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주는 중요한 평생교육사회의 교육수단이 될 수 있다[54]. 하지만 사이버대학교는 학습자가 인터넷으로 자신이 편리한 시·공간에서 다른 학습자나 교수자의 동반 존재 없이 혼자 학습하기 때문에, 학습자 본인의 자율성과 학습의지에 크게 의존하게 된다[35]. 이 경우에, 성인학습자의 동기가 학업의 성과에 미칠 영향은 일반 오프라인 대학보다 훨씬 클 수 있다.
학습참여동기 유형의 수준과 학습참여동기가 학업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는?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참여동기의 수준은 목적지향동기, 학습지향동기, 활동지향동기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습참여동기가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연령, 그리고 세 가지 유형의 학습참여동기가 모두 학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설명력의 크기는 목적지향동기, 학습지향동기, 활동지향동기의 순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
성인학습자는 어떠한 특징을 갖는가? 성인학습자들은 20대 초반인 성인기 초기의 일반 학습자들과는 조금 다른 특징을 가진다. 사회계층의 영향, 사회적 규범, 사회문화적 요소, 생활 사건 등의 요인에 영향을 받는 성인기의 단계에 있는 성인학습자는 다양한 경험학습을 하며[26], 학습에 있어 자기주도적으로[8][26][30] 내재적 동기를 갖고 있으며[8][30], 학습의 목표와 내용이 현재의 생활적응 및 생활 중심적 문제[30]에 치중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즉, 사이버대학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성인학습자는 일반적인 대학생에 비해 더 경험이 많으며, 그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목표에 따른 학습에 대한 분명한 요구를 가지고, 이에 부합하는 수업상황을 기대한다[4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6)

  1. 강영숙, 이은정, "사회복지학 전공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가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전북지역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제15권, pp.1-22, 2006. 

  2. 강흥구, "사회복지실습 목표달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실습만족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9집, pp.1-21, 2009. 

  3. 권정은,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 유형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4.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교육 정보화백서,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5. 김나영,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6. 김나영, 주영주,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26권, 제2호, pp.53-82, 2010. 

  7. 김민희, "원격대학원 진학 교원들의 학습만족도 영향 요인",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pp.297-318, 2007. 

  8. 김애련,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인식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4. 

  9. 김영민, "e-learning에서 물류사례 중심 학습이 물류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e-비즈니스 연구, 제11권, 제1호, pp.33-53, 2010. 

  10. 김영민, 이영찬, "e-Learning 유통물류교육에서 학습동기가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제20권, 제5호, pp.269-289, 2010. 

  11. 김영석,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및 학습동기 연구동향분석: 2000년부터 2011년까지 등재지 학술 논문을 중심으로", Vol.15, No.1, pp.31-62, 2012. 

  12. 김진숙, 구혜영,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모델개발: 사이버대를 중심으로", 평생교육.HRD연구, 제5권, 제1호, pp.25-40, 2008. 

  13. 김현아, 김현진, "원격교육 성인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학업지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평생학습사회, 제7권, 제3호, pp.51-78, 2011. 

  14. 류지연,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참여특성 및 요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 

  15. 문영주,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의 학업동기와 학교적응관계에서 심리적 안녕의 매개효과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9호, pp.31-51, 2009. 

  16. 박선옥, 공무원 사이버교육 학습만족도에 영향 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7. 박종선, 이영민, "사이버대학 성인 학습자의 이러닝 준비도와 학습활동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제13권, 제4호, pp.51-60, 2010. 

  18. 박창동, 이희수, "성인학습자의 공식적 CoP 참여 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평생교육학연구, 제17권, 제3호, pp.83-107, 2011. 

  19. 박태영, 이준상, "대학사회복지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대구경북지역의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중심으로",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자료집, pp.315-354, 2004. 

  20. 박혜미, 직장인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21. 서순식, 김성완, 윤정미, 사이버대학 학생정원 기본방향 설정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Retrieved on 2014.6.16 from http://www.cuinfo.net/home/refer/board_view.sub.action?gnb51&gID153&boardID159, 2013. 

  22. 성희자, 박재숙,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들의 옹호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9집, pp.53-76, 2009. 

  23. 손덕순, 문영희, "사회복지전공 대학생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Y시 전문대학 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6집, pp.48-69, 2011. 

  24. 송은주, 평생교육 참여 동기가 여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5. 엄미선, 김선아, 곽지영, "원격대학 사회복지 전공 학생의 직업실천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실습 지도요인들에 대한 연구", 평생학습사회, 제5권, 제2호, pp.161-182, 2009. 

  26. 여태철, 성인학습의 전생애발달이론적 정당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27. 오승환, "사회복지실습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집, 제2호, pp.105-121, 2005. 

  28. 유평준, "원격대학원 온라인 수업의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9권, 제4권, pp.229-267, 2003. 

  29. 윤영한, 사회복지전공 학생의 현장실습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 전공학생을 대상으로,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0. 윤운성, "성인학습과 발달: 교육심리학적 시각", 교육심리연구, 제14권, 제4호, pp.31-50, 2000. 

  31. 이규영, 대학부설평생교육원 프로그램 평가도구개발,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청구논문, 2004. 

  32. 이시연, "사회복지관 실습지도내용에 대한 내용 분석연구",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자료집, pp.703-719, 2005. 

  33. 이아림, 성인학습자의 학교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4. 이영아,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유형이 경험학습양식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5. 이정민, 윤석인,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학습자 동기, 교수실재감, 학습몰입의 예측력 검증", 아시아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pp.141-166, 2011. 

  36. 임광명, 여성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인터넷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와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37. 임문정, 사회복지전공 선택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학원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 2001. 

  38. 임숙경, 조용하,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동아대박사학위 논문, 2008. 

  39. 임현민,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동기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40. 임형균,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의 관계 분석,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41. 전옥범, 사회복지전공학생의 현장실습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K사이버 대학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2009. 

  42. 정상택, 나승일, 최고농업경영자과정 학습자의 교육참여 동기와 저해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43. 정순돌,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조사연구에 관한 태도", 한국사회복지학, 제58권, 제4호, pp.219-236, 2006. 

  44. 정영선, 김현영, 강선우, "사이버 대학교 성인학습자의 학습전략, 동기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8권, 제2호, pp.23-41, 2010. 

  45. 정재삼, 임규연, "웹기반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 관련 요인의 효과분석",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2호, 2000. 

  46. 주영주, 김지연, 최혜리, "기업 사이버교육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몰입, 만족도,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제25권, 제4호, pp.101-124, 2009. 

  47. 주영주, 심우진, 김지연, 김가연, "사이버대학에 서 학습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측정 도구 개발 및 양호도 검증",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제25권, 제2호, pp.151-175, 2009. 

  48. 주영주, 윤희숙, "사이버교육의 학습만족도 조사에서 학습자 관련 변인의 고려 필요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0권, 제2호, pp.329-342, 2006. 

  49. 차윤지, 여성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유형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차이,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50. 최소연,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사회복지효능감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2집, pp.73-96, 2010. 

  51. 최운실, "한국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 특성 및 관련 요인 분석", 평생학습사회, 제2권, 제1호, pp.1-35, 2006. 

  52. 최종철, 성인학습자 관점에 기초한 사이버대학 교육프로그램 평가준거 개발 및 적용, 홍익대 박사학위 논문, 2008. 

  53. 최종철, "성인학습자 인식에 기초한 사이버대학 교육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14권, 제3호, pp.99-127, 2008. 

  5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고등 교육 이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ver.2.0) 개발,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55. 한국원격대학협의회, 사이버대학통계, Retrieved on 2014. 6. 16. from http://www.cuinfo.net/home/eudc/statistics.sub.action?gnb55, 2013. 

  56. 한상훈, "학점은행제 성인학습자의 대학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학생생활연구, 제32집, pp.1-22, 2007. 

  57. 한인영, 박형원, 김주연, "전공교육과 연계한 봉사학습의 효과: 사회복지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제57권, 제3호, pp.251-276, 2005. 

  58. 황치석, "성인학위학습자의 만족도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학점은행제 성인학습자를 중심으로", 평생교육.HRD 연구, 제1권, 제1호, pp.95-112, 2005. 

  59. C. N. Chao, Adult learners on campus: An examination of higher Education environments, Ph. 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Wisconsin-Madision, 1999. 

  60. K. P. Cross, The Educational Role of Researchers, New Directions for Higher Education, Vol.28, No.2, Sum. pp.63-74, 2002. 

  61. C. O. Houle, The inquiring mind, Madison: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62. P. Jarvis,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2nd), London & New York: Routlege, 1985. 

  63. S. Merriam, R. Caffarella, and L. Baumgartner, Learning in adulthood: A comprehensive guide, San Francisco: Jossey-Bass, 2007. 

  64. P. R. Pintrich and D. H. Schunk, Motivation in education: Theroy, research, and applications (2nd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002. 

  65. Puckett, Elizabeth Tuttle, Outcomes of the James Madison University adult program, Ph. 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Virginia, 2001. 

  66. B. Wolman, Dictionary of behavioral science, SD: Academic press, 198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