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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중학생들의 권태성향과 게임중독의 관계: 충동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Relationship between Middle School Boys' Boredom Proneness and Game Addiction : Focused on the Mediation Effects of Impulsive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610 - 618  

임지영 (호서대학교 산업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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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남자 중학생들의 권태성향과 게임중독의 관계에서 충동성의 매개효과를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 및 충청지역 남자 중학생 364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권태성향은 충동성 및 게임중독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충동성은 권태성향과 게임중독과의 관계에서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를 바탕으로 권태성향이 높은 중학생들의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실천적 함의로서 충동통제훈련과 셀프리더십 훈련을 제시하였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on effects of impulsive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oredom proneness and game addiction. For this study, 364 middle school boys in Kyungki and Chungcheong areas were included in the analysis. The results showed that boredom proneness was pos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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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자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권태성향과 충동성, 게임중독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권태성향이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충동성이 매개역할을 하는 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청소년들 중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게임중독 수준이 높다는 보고[16]에 기초하여 남자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자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권태성향과 충동성, 게임중독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권태성향이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충동성이 매개역할을 하는 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남자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권태성향이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충동성의 매개역할을 살펴보고 청소년들의 게임중독 위험성을 줄이기 위한 적절한 개입방법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권태성향과 게임중독의 관계에서 충동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권태성향을 독립변인, 충동성을 매개변인, 게임중독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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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권태란 무엇인가? 권태(boredom)는 불쾌, 싫증, 지루함 등과 관련된 심리적 상태로서 변화가 없이 단순, 반복적인 환경이나 다양한 자극이 결여된 상태를 일컫는다[17]. 적정 수준의 자극을 추구하는 개인이 환경적 자극 수준과 자신의 능력이 일치할 때 경험하는 절정체험을 강조하는 플로우(flow)이론에 따르면, 권태란 개인의 능력이 환경적 자극보다 넘칠 때 경험하는 불쾌경험이라 할 수 있다[18].
권태성향이 높은 사람은 어떠한 성향을 가지고 있는가? 권태성향은 여러 가지 부정적 성격특질 및 심리적, 행동적 문제들과 관련됨이 보고되어왔다[3]. 권태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인지적 유연성이 부족하고, 신경증적이며, 참을성이 적고 충동통제를 잘 못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5][6]. 또한 권태성향은 우울, 불안, 강박, 소외감, 적대감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심리적 부적응과 알코올 중독, 약물중독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일탈적, 소모적인 중독행동들과 관련됨이 보고되었다[7-11].
권태에 대한 현재의 연구들은 반응적 권태와 특성적 권태로 나누는데, 이들은 각각 무엇인가? 따라서 권태에 대한 현재의 연구들은 권태를 반응적 권태와 특성적 권태로 나눈다[21][22]. 반응적 권태는 특정 상황에서 느끼는 일시적인 상태인 반면, 특성적 권태는 개인 내적 특성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서 만성적인 특징이 있다. 권태감의 지각은 이런 상황적 특성과 개인내적 특성의 영향을 모두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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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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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F. T. Leong and G. R. Schneller, "Boredom proneness: Temperamental and cognitive components," Personality and Inidividual Differences, Vol.14, pp.233-239,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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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서울경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게임, 중독물질 규정, 2013년 11월 18일자, http://economy.hankooki.com/lpage/opinion/201311/e2013112817131012055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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