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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과 장애 요인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Practice Level and Obstacle Factors for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of Infant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810 - 817  

김지영 (호남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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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과 장애 요인을 분석하고, 두 요인간의 관계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204명의 영아교사이며, 연구도구는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연구목적에 적절하게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2013년 5월 6일부터 6월 13일까지 배포 수거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일원변량분석,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정도는 "비교적 높은 수준" 으로 나타났다. 영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 학력, 경력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장애 요인은 "보통 정도" 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 학력, 경력에 따라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장애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실행 수준과 장애 요인간에는 부적인 관련성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practice level and obstacle factors for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of infant teachers. The subjects were 204 infant teachers who are working in day care centers in Jeonnam. A questionnaire was made by the researcher on the basi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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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문서화된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을 보육현장에서 보육활동으로 반영하는 정도와 장애 요인을 분석한 연구로서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을 검증 하였다는 측면에서 그 가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질문지는 교사의 주관적인 견해와 편견이 개입될 여지가 있으며, 사례수와 표집방법의 제한성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영아교사의 변인에 따른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과 운영시 장애 요인의 차이를 분석하고, 두 변인간에 관계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선행연구와 관련지어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정도와 표준보육과정 운영시 느끼는 장애 요인을 분석하고, 두 요인간의 관련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한 연구문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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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기는 어떤시기인가? 영유아기는 인간의 전 생애 발달단계에서 가장 급속한 변화가 일어나는 결정적 시기이다. 이 시기는 인간의 모든 영역의 발달에 초석을 이루며 개인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표준보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 표준보육과정은 보육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해주는 설계도로서, 국가수준에서 보편적인 보육내용을 결정하여 법령화 한 것이다. 이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전인적인 인간을 형성하기 위하여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보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따라서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기술되어 있는 국가수준의 보편적인 보육과정으로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 지식, 기술 등이 제시되어 있다[4].
경제 선진국들이 보육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무엇인가? 영유아기에 대한 중요성은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최근에는 국가·사회적인 차원에서도 중요하게 다룬다. OECD를 비롯한 경제 선진국들이 보육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생애 초기에 양질의 보·교육기관을 경험한 영유아들은 초등학교 이후 학교 성적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고, 인적자원 투자 대비 회수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1]. 또한, 유능한 인재 양성이 곧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며 경쟁력이라는 시대적 흐름으로 정부에서는 미래 인적자원 개발이라는 목표 아래 적극적인 육아지원정책을 추진하며 영유아기 보육의 중요성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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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윤향미, 오재록, 김선혜, "영유아 보육 거버넌스의 문제점과 정책과제",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6권, 제3호, pp.157-181, 2012. 

  2. 안영혜, 정선영, 홍순옥,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하위내용에 대한 인식과 실행간의 차이", 아동교육, 제21권, 제2호, pp.161-180, 2012. 

  3. 보건복지부, 보육통계(2013.12.31. 기준), 보건복지부, 2013. 

  4. 이기숙, 김정원, 이현숙, 전선옥,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2013. 

  5. 보건복지부, 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보건복지부, 2013. 

  6. 박지영, 가정보육시설 영아보육을 위한 표준보육과정 적용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7. 신화식, 박진옥,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통합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2권, pp.103-123, 2008. 

  8. 김경미, 만 2세 미만 영아보육에서의 표준보육과정 운영 실태 및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9. 박지현,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벤처창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0. 황혜경, 표준보육과정에 관한 영아 보육교사의 이해와 실행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1. 김명희, 영아 보육을 위한 표준보육과정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2. 김현진,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이해 및 운영실태,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3. 임준구, "기관유형에 따른 만 2세미만 표준보육과정 운영실태 및 장애요인 인식", 아시아아동복지연구, 제10권, 제3호, pp.129-149, 2012. 

  14. 박종미, 만 2세미만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실행정도와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5. 방인옥, 박찬옥, 이기현, 김은희,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2013. 

  16. 이정욱, 박진이, "어린이집의 3-5세 연령별 누리 과정 운영 실태", 유아교육연구, 제33권, 제6호, pp.339-365, 2013. 

  17. 박소영, 조혜진, "국가수준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어린이집 수준 영아보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현황", 아동교육, 제19권, 제2호, pp.71-8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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