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과 장애 요인을 분석하고, 두 요인간의 관계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204명의 영아교사이며, 연구도구는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연구목적에 적절하게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2013년 5월 6일부터 6월 13일까지 배포 수거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일원변량분석,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정도는 "비교적 높은 수준" 으로 나타났다. 영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 학력, 경력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장애 요인은 "보통 정도" 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 학력, 경력에 따라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장애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실행 수준과 장애 요인간에는 부적인 관련성이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과 장애 요인을 분석하고, 두 요인간의 관계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204명의 영아교사이며, 연구도구는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연구목적에 적절하게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2013년 5월 6일부터 6월 13일까지 배포 수거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일원변량분석,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정도는 "비교적 높은 수준" 으로 나타났다. 영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 학력, 경력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장애 요인은 "보통 정도" 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 학력, 경력에 따라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장애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실행 수준과 장애 요인간에는 부적인 관련성이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practice level and obstacle factors for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of infant teachers. The subjects were 204 infant teachers who are working in day care centers in Jeonnam. A questionnaire was made by the researcher on the basis of...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practice level and obstacle factors for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of infant teachers. The subjects were 204 infant teachers who are working in day care centers in Jeonnam. A questionnaire was made by the researcher on the basis of relevant material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6 to June 13. The data were analyzed by statistical methods such as frequency, descriptive, ANOVA and Pearson-correlation with the SPSS Windows 18.0 program.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practice level for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of infant teachers was relatively high level. There were no significantly different practice level of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according to teacher's career, teacher's academic degree and teacher's workplace type. Second, obstacle factors for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of infant teachers was normal level. There were no significantly different obstacle factors of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according to teacher's career, teacher's academic degree and teacher's workplace type. There were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practice level and obstacle factors for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of infant tea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practice level and obstacle factors for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of infant teachers. The subjects were 204 infant teachers who are working in day care centers in Jeonnam. A questionnaire was made by the researcher on the basis of relevant material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6 to June 13. The data were analyzed by statistical methods such as frequency, descriptive, ANOVA and Pearson-correlation with the SPSS Windows 18.0 program.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practice level for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of infant teachers was relatively high level. There were no significantly different practice level of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according to teacher's career, teacher's academic degree and teacher's workplace type. Second, obstacle factors for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of infant teachers was normal level. There were no significantly different obstacle factors of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according to teacher's career, teacher's academic degree and teacher's workplace type. There were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practice level and obstacle factors for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of infant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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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문서화된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을 보육현장에서 보육활동으로 반영하는 정도와 장애 요인을 분석한 연구로서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을 검증 하였다는 측면에서 그 가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질문지는 교사의 주관적인 견해와 편견이 개입될 여지가 있으며, 사례수와 표집방법의 제한성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아교사의 변인에 따른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과 운영시 장애 요인의 차이를 분석하고, 두 변인간에 관계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선행연구와 관련지어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정도와 표준보육과정 운영시 느끼는 장애 요인을 분석하고, 두 요인간의 관련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한 연구문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8][9][12][14][15]를 참고하여 연구목적에 적절하게 제작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배경을 묻는 문항,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형태 수준(계획 및 편성, 운영, 평가), 표준보육과정 운영시 장애 요인(인적, 환경, 지원체계, 표준보육과정 요인)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은 4점 Likert 척도로 평가하며, 신뢰도 계수 Cronbach’s ɑ는 .
본 조사는 2013년 5월 6일부터 6월 13일까지 실시되 었다. 질문지는 전라남도의 어린이집에 무작위로 연락을 하여 원장 및 영아교사에게 연구 주제 및 목적을 안내하고 허락을 한 기관에 2부씩 배부하였다. 질문지는 직접 방문, 우편, 메일로 배부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수거하였다.
질문지는 전라남도의 어린이집에 무작위로 연락을 하여 원장 및 영아교사에게 연구 주제 및 목적을 안내하고 허락을 한 기관에 2부씩 배부하였다. 질문지는 직접 방문, 우편, 메일로 배부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수거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중에서 누락된 문항이 있는 17부의 질문지는 제외하고 204부의 질문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은 전라남도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204명의 영아교사이다. 연구대상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을 제시하면 [표 1]과 같다.
본 조사는 2013년 5월 6일부터 6월 13일까지 실시되 었다. 질문지는 전라남도의 어린이집에 무작위로 연락을 하여 원장 및 영아교사에게 연구 주제 및 목적을 안내하고 허락을 한 기관에 2부씩 배부하였다.
질문지의 적절성과 소요시간을 파악하기 위해서 M시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문항 구성 및 설명에 별다른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아 본 조사에서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질문지는 직접 방문, 우편, 메일로 배부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수거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중에서 누락된 문항이 있는 17부의 질문지는 제외하고 204부의 질문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PC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일원변량분석,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8][9][12][14][15]를 참고하여 연구목적에 적절하게 제작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배경을 묻는 문항,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형태 수준(계획 및 편성, 운영, 평가), 표준보육과정 운영시 장애 요인(인적, 환경, 지원체계, 표준보육과정 요인)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둘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운영시 장애 요인 정도를 살펴본 결과, 전체적인 평균점수는 2.54점으로 ‘보통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아교사의 경력에 따라 표준보육과정 실행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F=.57, p>.05).
또한, 영아교사의 경력에 따라 표준보육과정 장애 요인에 대한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F=1.22, p>.05).
88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질문지는 영아교사 7인과 유아교육과 교수 1인에 의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질문지의 문항 구성은 [표 2]와 같다.
셋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과 장애요인간의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역별 하위 요인 간에도 모두 부적인 관련성이 있었다.
셋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과 장애요인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그러나 표준보육과정이 문서화된 보육과정으로 남지 않고 보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교사가 느끼는 장애 요인을 분석하여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있는 국가와 사회의 정책·제도·개인의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영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라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장애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영아교사가 근무기관 유형에 관계없이 표준보육과정을 운영할 때 느끼는 장애 요인 및 수준이 유사함을 의미한다.
29의 부적인 관련성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을 실제 보육활동에 잘 적용하여 운영하는 영아교사일수록 표준보육과정을 운영할 때 느끼는 장애 요인은 적은 것으로 볼 수 있다.
0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영아교사는 근무기관의 유형, 학력, 경력에 관계없이 비슷한 정도로 표준보육과정을 실제 보육활동에 반영하여 운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3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실행 정도는 비교적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으며, 교사는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을 실제 보육활동을 계획, 운영, 평가하는 전반적인 과정에서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을 살펴본 결과, 전체적인 평균점수는 3.20점으로 ‘실행 수준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논문은 문서화된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을 보육현장에서 보육활동으로 반영하는 정도와 장애 요인을 분석한 연구로서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을 검증 하였다는 측면에서 그 가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질문지는 교사의 주관적인 견해와 편견이 개입될 여지가 있으며, 사례수와 표집방법의 제한성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사례 수와 표집방법을 보완하고 다양한 질적인 연구방법(면담, 관찰, 보육일지 분석)을 통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질문지는 교사의 주관적인 견해와 편견이 개입될 여지가 있으며, 사례수와 표집방법의 제한성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사례 수와 표집방법을 보완하고 다양한 질적인 연구방법(면담, 관찰, 보육일지 분석)을 통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
이는 영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라 표준보육과정 운영시 장애 요인에는 차이가 없음을 밝힌 선행연구 결과[12]와 일치한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찾을 수 있는 중요한 사실은 영아교사가 표준보육과정을 보육현장에 적용할 때 느끼는 어려움의 수준은 비교적 높지 않으나, 문서와 실행 간에는 괴리 또는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교사가 느끼는 장애 요인을 개선하여 우수한 보육을 실현하려는 국가와 개인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기는 어떤시기인가?
영유아기는 인간의 전 생애 발달단계에서 가장 급속한 변화가 일어나는 결정적 시기이다. 이 시기는 인간의 모든 영역의 발달에 초석을 이루며 개인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표준보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
표준보육과정은 보육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해주는 설계도로서, 국가수준에서 보편적인 보육내용을 결정하여 법령화 한 것이다. 이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전인적인 인간을 형성하기 위하여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보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따라서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기술되어 있는 국가수준의 보편적인 보육과정으로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 지식, 기술 등이 제시되어 있다[4].
경제 선진국들이 보육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무엇인가?
영유아기에 대한 중요성은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최근에는 국가·사회적인 차원에서도 중요하게 다룬다. OECD를 비롯한 경제 선진국들이 보육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생애 초기에 양질의 보·교육기관을 경험한 영유아들은 초등학교 이후 학교 성적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고, 인적자원 투자 대비 회수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1]. 또한, 유능한 인재 양성이 곧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며 경쟁력이라는 시대적 흐름으로 정부에서는 미래 인적자원 개발이라는 목표 아래 적극적인 육아지원정책을 추진하며 영유아기 보육의 중요성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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