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전환교육 실행수준과 실행역량에 관한 인식 특성
Analysis of Teachers’ Perceptions of the Implementation Level & Implementation Capacity of Transition Education at Special Schools for the Physical Disabilities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4 no.1, 2013년, pp.349 - 372  

김영한 ,  강소영

초록

  본 연구는 지체부자유학교 전환교육의 실천사항에 대한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실행수준과 실행역량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2012년 전국 18개 지체부자유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중·고등학교 및 전공과 교사 175명을 선정하였고, Likert식 5점 척도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체부자유학교 교사는 전환교육에 대한 실행수준에서는 전환교육에 대한 동의인식 수준이 실천인식 수준 보다 더 높다. 둘째,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전환교육 실행역량은 보통 수준이며, 전환교육 실행역량 요인들은 상호간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셋째,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전환교육 실행수준과 실행역량 간의 관계에서 실행역량은 전환교육에 대한 동의 수준보다 실천 수준과의 보다 긍정적 관계가 존재한다. 후속 연구에서는 지체부자유학교의 효율적인 전환교육 실행을 위해 실천사항의 구성요소에 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연구와 전환 사정 및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효율성 제고, 전환교육의 실행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히기 위한 분석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greement, practice, and implementation capacity level of teachers at a special school for the physical disabilities for the best practice of transition education in order to specifically figure out the implementation level of transition education a...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