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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4 no.1, 2013년, pp.349 - 372
김영한 , 강소영
본 연구는 지체부자유학교 전환교육의 실천사항에 대한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실행수준과 실행역량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2012년 전국 18개 지체부자유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중·고등학교 및 전공과 교사 175명을 선정하였고, Likert식 5점 척도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체부자유학교 교사는 전환교육에 대한 실행수준에서는 전환교육에 대한 동의인식 수준이 실천인식 수준 보다 더 높다. 둘째,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전환교육 실행역량은 보통 수준이며, 전환교육 실행역량 요인들은 상호간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셋째,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전환교육 실행수준과 실행역량 간의 관계에서 실행역량은 전환교육에 대한 동의 수준보다 실천 수준과의 보다 긍정적 관계가 존재한다. 후속 연구에서는 지체부자유학교의 효율적인 전환교육 실행을 위해 실천사항의 구성요소에 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연구와 전환 사정 및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효율성 제고, 전환교육의 실행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히기 위한 분석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greement, practice, and implementation capacity level of teachers at a special school for the physical disabilities for the best practice of transition education in order to specifically figure out the implementation level of transition education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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