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3~4세 보육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에 따른 실행수준 분석
The Analysis Level of Implementation by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n Nuri Curriculum of Age 3~4 Child Car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5, 2015년, pp.153 - 171  

유희정 (한신대학교 심리아동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3~4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에 따른 실행수준을 분석하고자 만3~4세 보육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의 전반적인 경향과 실행수준과의 관계, 실행수준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방법은 서울과 경기도 내 어린이집 보육교사 2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분석은 인식과 만족도의 전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실행수준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계수 방법을, 실행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다중회귀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연구결과 첫째, 만3~4세 보육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보통 보다 조금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행수준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특히 실행 및 지원인식은 이론적 근거 및 성격과 높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만3~4세 누리과정에서 만족도의 전반적인 경향은 보통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 역시 실행수준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교육과정의 만족도는 실행수준의 평가와 관계가 있으며 실행 및 지원의 만족도는 자료와 관계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3~4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중 실행 및 지원 인식은 실행수준에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나타냈으며 만족도에 있어서는 교육과정의 만족도가 평가 실행수준에 정적인 영향력을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nalysis level of implementation of the Nuri Curriculum of age 3 ~ 4 child-care teachers. It recognized general tendencies about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and the relation among level of implementation and perception, satisfaction of the Nuri Curriculum of age 3~4...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누리과정이 개발과 시행목적에 따라 잘 실행되고 있고 교육과정의 실행수준을 분석하기 위해 만3~4세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만족도의 전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실행수준과의 관계와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본 연구는 누리과정이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교사의 실행수준 발달을 촉진시킴으로써 누리과정에 대한 질 향상과 교사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누리과정이 개발과 시행목적에 따라 잘 실행되고 있고 교육과정의 실행수준을 분석하기 위해 만3~4세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만족도의 전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실행수준과의 관계와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본 연구는 누리과정이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교사의 실행수준 발달을 촉진시킴으로써 누리과정에 대한 질 향상과 교사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만3~4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만족도의 전반적인 양상은 어떠한가를 살펴보고 인식과 만족도가 실행수준과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실행수준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설문 조사를 하였다. 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안정적인 누리과정 연령별 적용을 위해서는 만3~4세 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 인식과 실행 수준에 대한 진단이 필요한 이유는? 그리하여 2012년 이후 만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 관계 연구들이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나 만5세 누리과정 시행 후 만5세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계획하고 수정하여 실행한 만3~4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을 다룬 연구들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만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안정적인 누리과정 연령별 적용을 위해서는 만3~4세 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 인식과 실행수준에 대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유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비교적 오랜 역사를 가진 서구의 여러 나라를 살펴보더라도 수세기를 거치면서 끊임없이 교육개혁을 실행하고 합리적인 제도로 정착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해 왔다(이기섭, 2010). 특히 유아기는 인지, 사회, 정서, 사회성 발달의 기초 능력과 창의성,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 정신 능력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의 학습의 경험은 이후의 학업성취 뿐 만 아니라 개인의 일생을 통하여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권은희, 성영혜, 2012), 질 높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OECD 역시 유아교육과 보육은 사회경제적 효과를 고려할 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Roseveare & Taguma, 2011).
유아기 학습의 경험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비교적 오랜 역사를 가진 서구의 여러 나라를 살펴보더라도 수세기를 거치면서 끊임없이 교육개혁을 실행하고 합리적인 제도로 정착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해 왔다(이기섭, 2010). 특히 유아기는 인지, 사회, 정서, 사회성 발달의 기초 능력과 창의성,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 정신 능력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의 학습의 경험은 이후의 학업성취 뿐 만 아니라 개인의 일생을 통하여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권은희, 성영혜, 2012), 질 높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OECD 역시 유아교육과 보육은 사회경제적 효과를 고려할 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Roseveare & Taguma,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강미녀 (2012).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관심도와 실행수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부. 

  3. 권은희, 성영혜 (2012). 누리과정 담당교사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유아교사 양성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벤처창업연구, 7(4), 187-200. 

  4. 김경옥 (2013).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관심 및 적용정도.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청구학위논문. 

  5. 김말숙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인식 비교.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김소라 (2014).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와 지침서에 대한 이해수준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김순영 (2005).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김은미 (2014).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실행수준과 실천적 지식 및 교사효능감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김지희 (2014). 3.4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행수준에 따른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남정달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과 적용실태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노정미 (2013).만5세 누리과정 도입에 따른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류아영 (2014).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 및 만족도.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문연심, 양성숙 (2015). 3-5세 누리과정 시행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만족도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한국아동복지학, 49, 1-23. 

  14. 문지현 (2014).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및 회복탄력성이 누리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박만옥 (2004). 보육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사회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6. 박승렬 (2008). 교사변인과 교육과정 실행 간의 관계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박지은 (2013). 유아교사의 교직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천안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배혜자 (2008). 영유아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서은주, 홍순옥 (2009).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아동교육, 18(3), 37-54. 

  20. 손수연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 및 프로그램 평가.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1. 신문희 (2014). 누리과정 교사의 전문성, 교육과정 운영 및 직무만족도 관계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신장미 (2008). 유아교사의 교직 전문성 인식에 관한 조사연구.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안선희 (2012). 유아 보.교육 일원화 체제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교사와 학부모 인식.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4. 안정미 (2012).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5. 어은희 (2010).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전문성 지각 수준과 직무 만족도.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유수정, 강문숙, 김석우 (2013).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관심도 및 실행에 관한 연구. 어린이문학연구, 14(4), 435-458. 

  27. 윤명희 (2012).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8. 이기섭 (2010). 유아교육 보육 이원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9. 이수영 (2012). 만5세 누리과정 교사들의 누리과정 이해와 교사 효능감, 직무 만족도 비교.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0. 이윤옥 (2012). 누리과정 교육연수 경험과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5세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세부내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적용.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16(3), 103-124. 

  31. 이정욱, 양지애 (2012). 5세 누리과정 정책과 교육내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16(4), 167-192. 

  32. 이한은 (2008).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행정도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3. 임미정 (2013). 누리과정 유아평가에 기초한 교육과정 운영사례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4. 전혜미, 서영숙 (2012),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방과 후 아동지도, 9(1), 23-35. 

  35. 정계숙 (2013). 누리과정 실시에 대한 교사 만족도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6. 조숙영, 이용주 (2014).유아교사의 경력과 담당유아연령에 따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실행수준 및 요구. 아동교육, 23(3), 425-446. 

  37. 조은주 (2012).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및 직무만족도,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8. 지성애, 홍혜경, 정정희, 이민정, 고영미 등 (2014).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현장적용 현황과 발전방안. 유아교육연구, 34(4), 5-34. 

  39. 태성란 (2013).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 실행 수준 및 실행시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0. 허유진 (2007).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와 실행수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1. 현상원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공립 유치원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수준.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2. 황세림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해 및 적용과정,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3. 홍혜라 (2013).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과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4. Marsh. C. J., & Willis, G. (2003). Curriculum: Alternative approaches, ongoing issues. (3rd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earson Education. 

  45. Ornstein. A. C., & Hunkins, F. P.(2004). Curriculum: Foundation, principles, and issues, Boston, MA: Pearson Education. 

  46. Purula, A. (2000).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affective education in twelve countries. Curriculum and Teaching, 15(2), 29-48. 

  47. Roseveare, D., & Taguma, M. (2011). Investing in high-qual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OECD-KOREA policy forum, 6-2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