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행동규제 및 정서규제 능력이 또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Effects of Behavioral and Emotional Regulation on Preschool Children's Peer Play Behavior: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2 no.5, 2014년, pp.541 - 549  

성미영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preschool children's behavioral and emotional regulation on their peer play behavior,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A total of 214 4- and 5-year-old children attending a child care center in South Korea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instru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측면에서 또래 놀이행동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유아기의 긍정적인 또래관계, 특히 또래 놀이행동은 또래수용뿐 아니라 긍정적인 학습행동과도 관련이 있고[8], 유아기의 또래 놀이행동 점수가 초등학교 1학년 시기의 학업성취를 예언한다[13]는 측면에서도 유아기 또래 놀이행동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유아기 또래 놀이행동의 중요성에 근거하여 이 시기 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최근까지 진행된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에 관한 연구들은 자기규제능력이 또래 놀이행동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었으나, 자기규제능력 중 어떤 능력, 즉 정서규제와 행동규제 중 어떤 능력이 또래 놀이행동에 더 영향을 미치는지,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떠한지에 대해서는 관심이 적게 주어졌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에 대한 정서규제와 행동규제능력의 상대적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처럼 선행연구결과에 의하면 유아의 정서규제와 행동규제, 또래 놀이행동에서 전반적으로 성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성차에 근거해 볼 때 남아와 여아의 또래 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이 성별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에 미치는 정서규제와 행동규제의 상대적 영향력을 성별에 따라 구분하여 그 양상을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 유아의 행동규제, 정서규제, 또래 놀이행동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에 근거해 볼 때 유아의 행동규제와 정서규제능력은 또래와의 놀이에서 유아가 보이는 행동 특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해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행동규제와 정서규제능력이 또래 놀이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또래와의 놀이행동에 행동규제와 정서규제능력 중 어떤 측면이 더 영향력이 큰지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성별에 따라 행동규제, 정서규제, 또래 놀이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유아의 행동규제와 정서규제 능력이 또래 놀이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4세 및 5세 유아 214명의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놀이방해를 자주 보이는 등 또래 놀이행동에 문제가 있는 유아의 경우 문제의 원인, 즉 영향 요인이 무엇인지 밝힘으로써 또래와의 놀이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문제를 보이는 유아를 위한 중재프로그램의 개발에 본 연구의 결과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또래 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으로 유아의 정서규제능력과 행동규제능력을 선정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시도하였다.
  • 유아기에 또래와의 관계가 원만하다는 것은 또래와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자신의 주장만 내세우기보다 또래의 주장을 수용해주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 정서를 내세우기보다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자기규제능력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또래 놀이행동의 유아 관련 요인 중 자기규제능력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시도하였다.
  • 또래놀이의 경우에는 남아가 여아보다 적대적, 방해적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결과[22]와 함께 또래 놀이행동에서 성차가 나타나지 않은 연구결과도 있다. 전반적으로 선행연구결과에서 정서규제, 행동규제, 또래 놀이행동에서의 성차가 존재함을 보여주었으나, 일부 성차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도 있었으며,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성별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 다시 한 번 각 변수의 성차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유아기는 유아가 가족의 울타리를 벗어나 또래와 관계를 형성하는 시기이며, 또래와 상호작용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시기[7, 35]이므로 이 시기 유아가 보이는 발달적 특징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살펴보는 것이 적절하다. 유아와 또래의 상호작용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상황은 바로 놀이 상황이며, 유아는 또래들과의 놀이를 통해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상호작용을 지속시켜 나간다.
유아와 또래의 상호작용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상황은? 유아기는 유아가 가족의 울타리를 벗어나 또래와 관계를 형성하는 시기이며, 또래와 상호작용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시기[7, 35]이므로 이 시기 유아가 보이는 발달적 특징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살펴보는 것이 적절하다. 유아와 또래의 상호작용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상황은 바로 놀이 상황이며, 유아는 또래들과의 놀이를 통해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상호작용을 지속시켜 나간다. 또래와의 놀이 맥락에서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이 발달하며, 또래와 놀이를 시작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과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해야만 유능성이 증진될 수 있다.
어떠한 측면에서 또래 놀이행동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는가? 또래 놀이행동이란 유아가 또래와의 놀이상황에서 보이는 놀이상호작용, 놀이방해, 놀이단절과 같은 행동 특성을 의미한다[7]. 일반적으로 유아는 또래와 놀이를 진행할 경우 놀이상대방이 자신의 놀이에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기를 원한다. 그런데 놀이에서 놀이상대방이 자신의 놀이를 방해하거나 이를 단절시키는 행동을 보일 경우 유아는 놀이상대방이 놀이에 참여하는 것을 원하지 않거나 거부할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놀이상대방은 유아의 놀이행동에 방해가 될 수 있고, 위축된 행동을 보이는 놀이상대방은 유아의 놀이행동을 단절시킬 수 있다[7]. 이러한 측면에서 또래 놀이행동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유아기의 긍정적인 또래관계, 특히 또래 놀이행동은 또래수용뿐 아니라 긍정적인 학습행동과도 관련이 있고[8], 유아기의 또래 놀이행동 점수가 초등학교 1학년 시기의 학업성취를 예언한다[13]는 측면에서도 유아기 또래 놀이행동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Bronson, M. B., Goodson, B. D., Layzer, J. I., & Love, J. M. (1990). Child behavior rating scale. Cambridge, MA: Abt Associates. 

  2. Bronson, M. B., Tivnan, T., & Seppanen, P. S. (1995). Relations between teacher and classroom activity variables and the classroom behaviors of prekindergarten children in chapter 1 funded program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6(2), 253-282. http://dx.doi.org/10.1016/0193-3973(95)90035-7 

  3. Chi, S. A., Yoon, H. S., Park, E. Y., Hong, J. M., Moon, S. G., & Gong, J. H.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object-control motor ability and self-regulation abil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0(3), 79-95. 

  4. Choi, H. Y. (2010). Validation of the parent version of Peer Interactive Peer Play Scale for young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10), 133-141. 

  5. Choi, H. Y., & Shin, H. Y. (2011). Validation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for Korean young children with a special focus o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2), 35-52. 

  6. Chung, E. J. (2005). A study on the age and cognitive style affecting behavioral/emotional self-regulation of children. Journal of Young Child Studies, 8 , 241-259. 

  7. Cohen, J. S., & Mendez, J. L. (2009). Emotion regulation, language ability, and the stability of preschool children's peer play behavior.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0(6), 1016-1037. http://dx.doi.org/10.1080/10409280903305716 

  8. Coolahan, K., Fantuzzo, J., Mendez, J., & McDermott, P. (2000). Preschool peer interactions and readiness to learn: Relationships between classroom peer play and learning behaviors and conduc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3), 458-465. 

  9. Cooper, D. H., & Farran, D. C. (1988). Behavioral risk factors in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1), 1-19. http://dx.doi.org/10.1016/0885-2006(88)90026-9 

  10. Denham, S. A., Blair, K. A., DeMulder, E., Levitas, J., Sawyer, K., Auerbach-Major, S., et al. (2003). Preschool emotional competence: Pathway to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4(1), 238-256. http://dx.doi.org/10.1111/1467-8624.00533 

  11. Eisenberg, N., Cumberland, A., Spinrad, T. L., Fabes, R. A., Shepard, S. A., Reiser, M., et al. (2001). The relations of regulation and emotionality to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2(4), 1112-1134. http://dx.doi.org/10.1111/1467-8624.00337 

  12. Ha, G. N. (2011).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peer play(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Korea. 

  13. Hampton, V. R., & Fantuzzo, J. W. (2003). The validity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with urban, low-income kindergarten children. School Psychology Review, 32(1), 77-91. 

  14. Hong, J. M. (2008). Preschool children's peer play interaction according to mothers' rearing and play beliefs(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15. Howes, C., & Phillipsen, L. (1998). Continuity in children's relations with peers. Social Development, 7(3), 340-349. http://dx.doi.org/10.1111/1467-9507.00071 

  16. Hwang, Y. S. (2007). A study of children's interactive peer play relative to temperament and self-regul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2(1), 145-166. 

  17. Jang, Y. H., & Moon, H. J. (2011). The effect of children's leadership and self-regulation upon peer play behavior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9(2), 73-87. 

  18. Ji, K. J., & Lee, K. Y. (2009). Preschoolers' behavior regulation assessed by head-to-toes task and socia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6), 591-605. 

  19. Kang, G. S., & Lee, K. N. (2001). Children's self-control: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and children's reflec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4), 115-132. 

  20. Kang, I. S., & Moon, H. J. (2012). The effect that mothers' parenting intelligence, play belief and leadership in young children have on peer play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5), 233-252. 

  21. Kim, J. L., & Her, M. K.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ego-resiliency and peer play behavior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3(2), 101-119. 

  22. Kim, N. S., & Lee, K. S. (2008). A study on the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variables influencing toddlers' peer interaction style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1), 159-184. 

  23. Kim, S. H., & Kim, K. Y. (1999). The causal relationship of children's behavior problem and the related variabl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7(1), 155-166. 

  24. Kim, Y. H. (2010). Peer play interactions and behaviors based on popularity and gender of preschool children(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25. Kopp, C. B. (1989). Regulation of distres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al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5(3), 343-354. 

  26. Kwon, S. J.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child-rearing behavior and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7. Lee, C. R. (2011). Relationship of children's peer play behavior and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and mother's perception of the father participation(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28. Lee, H. J., Yi, Y. J., & Shin, Y. L. (2013). Moderating effects of language abilities associated with emotionality,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peer play interac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1(4), 395-401. http://dx.doi.org/10.6115/fer.2013.51.4.395 

  29. McClelland, M. M., Cameron, C. E., Connor, C. M., Farris, C. L., Jewkes, A. M., & Morrison, F. J. (2007). Links between behavioral regulation and preschoolers' literacy, vocabulary, and math skills. Developmental Psychology, 43(4), 947-959. http://dx.doi.org/10.1037/0012-1649.43.4.947 

  30. Mendez, J. L., McDermott, P., & Fantuzzo, J. ( 2 0 0 2 ) . Identifying and promoting social competence with African American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and contextual considerations. Psychology in the Schools, 39(1), 111-123. http://dx.doi.org/10.1002/pits.10039 

  31.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4). Trajectories of physical aggression from toddlerhood to middle childhood: Predictors, correlates, and outcome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69(4), 1-129. http://dx.doi.org/10.1111/j.1540-5834.2004.00311.x 

  32. Ohm, J. A. (2004).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impulsivity, sociodramatic play and children's self-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5), 41-58. 

  33. Park, H. S. (2011). The relationships among mothers' personality,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4.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3), 357-389. http://dx.doi.org/10.1037/0033-2909.102.3.357 

  35. Rubin, K. H., Bukowski, W., & Paker, J.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 R. M. Lerner(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6th ed., pp. 571-643). New York, NY: Wiley. 

  36. Rubin, K, H., Coplan, R. J., Fax, N. A., & Calkins, S. (1995). Emotionality, emotion regulation, and preschooler's social adaptation. Development and Psychology, 7 , 49-62. 

  37. Shields, A., & Cicchetti, D. (1997). Emotion regul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criterion Q-sort scale.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906-916. http://dx.doi.org/10.1037/0012-1649.33.6.906 

  38. Won, M. S. (2006). The relationship among father's children rearing participation, mother's rearing behavior, and peer-play interactions of preschool children(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