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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뮬러 형태 자작자동차의 경량화 및 주행 성능 향상을 위한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
Optimum Design of Weight Reduction and Driving Performance enhancement for Formula type Self-design on-road vehic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725 - 732  

신상원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강신욱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하승현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진표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대완 (엔티에프 텍) ,  이무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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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화는 현재 자동차 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화두 중 하나이다. 내연기관은 물론 미래형 자동차, 친환경 자동차 개발을 위해 경량화는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결코 빠질 수 없는 소재이다. 친환경 자동차를 개발하는데 있어 연비향상과 주행성능향상은 경량화가 핵심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팀에서도 포뮬러 형태의 자작자동차를 제작하면서 경량화와 최적설계를 통한 주행 성능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전년도 제작 차량을 바탕으로 다음의 네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첫 번째, 엔진의 교체를 통한 엔진룸의 구조설계 및 경량화. 두 번째, 프레임의 최적설계를 통한 부재의 단순화 및 경량화 연구. 세 번째, 프레임의 최적설계에 따른 서스펜션의 구조설계 및 해석. 마지막으로, 업라이트와 허브의 설계 및 경량 부품 사용을 통한 경량화 등이다. 이러한 목표설정을 두고 차량 설계를 진행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전년도 차량 대비 48 kg을 감량하여 19.5% 만큼의 경량화 하였고 이에 가속도 또한 80 m 기준 6.65 s에서 5.8 s만큼 단축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ight reduction is one of the important issues in the automotive industry and the development of internal combustion engines vehicles, future vehicles, and eco-friendly vehicles for improving fuel efficiency.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rovement of driving performance by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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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 설계 및 경량화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첫 번째, 엔진의 교체를 통한 엔진룸의 구조설계 및 경량화.
  • 본 연구에서는 포뮬러 형태의 자작자동차의 경량화 및 동적 성능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차량은 경량화를 통한 주행 중 로드 홀딩의 극대화를 목표로 잡고 제작을 진행하였다. 로드 홀딩이란 차량이 주행 중 타이어에 의하여 노면에 어느 정도 밀착을 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로드 홀딩의 증가는 서스펜션의 안정적인 움직임과 접지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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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중량 10% 절감 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차량중량 10% 절감 시 연비 1 km/l 향상, 배기가스(Emission) 약 7% 감소, 브레이크 성능 향상으로 제동거리단축, 차량가속성능 개선 및 내구성향상, 차량 주행 성능 향상의 효과가 있다[7].
차량경량화가 환경 친화 자동차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차, 연료전지차와 같은 환경 친화 자동차는 기존 자동차와는 달리 전지 및 모터, Controller 등의 탑재로 기존 차량보다 200 ~ 300 kg 무거워지는 문제점이 있어 이에 대한 경량화 요구는 기존 차량보다 더욱 더 절실한 상태이다. 따라서 차량경량화는 향후 차세대 자동차의 필수 과제로 인식되어 각국에서는 자동차 경량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2,3,4,5].
CAE 프로그램의 역할은? 경량화를 위해서 현재 주목 받는 기술로 선정된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적합한 부품을 제작하고 충격완화장치를 무거운 철판 대신 대회 규정에서 제시된 허용한계에 맞게 알루미늄 같은 가벼운 소재를 선택하여 제작하기도 한다. 또한 실제 제작에 앞서 CA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2D 및 3D 도면작업을 수행하고, 유한요소해석(FEM) 기술을 적용된 CAE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제 차량 주행 시 차량이 받는 정적 및 동적 하중에 의한 해석의 결과를 설계에 반영하여, 차량의 내구성을 갖춘 경주용 차량으로 설계 및 제작되어지고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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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 S. Kim, I. K. Kim and D. S. Kim, "A study of light weight of auto supplies", Proc.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1999 Spring Annual Meeting, pp. 174-178, Jun. 1999. 

  2. W. S. Jo and J. M. Kim, "Material technology of next-generation automobile", High cost co-molding symposium, pp. 9-20, Nov. 2002. 

  3. Byoung-Guk Jeong, Hong-Kyu Kwon, "A Case Study on Developing Automotive Part(Housing) by Filling and Solidification Analysis",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 38, no. 1, pp. 44-51, 2014. DOI : https://doi.org/10.11627/jkise.2014.38.1.44 

  4. Sangwook Lee, Chunghun Ha, "Long-Term Demand Forecasting Using Agent-Based Model : Application on Automotive Spare Parts",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 38, No. 1, pp. 110-117, 2014. DOI: https://doi.org/10.11627/jkise.2014.38.1.110 

  5. "Young-Seok Ock, Byung Soo Kim, Jun-Hee Bae, ""Automobile Assembly Sequence System Using Production Information"",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 37 No. 3, pp. 8-15, 2014. DOI : https://doi.org/10.11627/jkise.2014.37.3.08 

  6. H. K. Jang, M. G. Kang, S. H. Yoon and J. S. Park, "A Study on Design Methodology for Alternative Design of weight reduction Composite Carbody Component and Case Study", Proc.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017 Spring Annual Meeting, pp. 842-842, May 2017. 

  7. Myunghwa Co, "Status of Vehicle weight reduction technology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1-35, Oct. 2005. 

  8. S. J. Lee, W. S. Jeong, G. B. Kim and S. K. Kim. "Design and Manufacture of a Hand-made Vehicle Based on a Formul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 24, no. 5, pp. 568-575, Oct. 2015. DOI: https://doi.org/10.7735/ksmte.2015.24.5.568 

  9. J. S. Kim, D. S. Shin, M. S. Shin and S. K. Kim. "Design and Making of a Handmade Vehicle with a Formula in 2016",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 26, no. 1, pp. 82-88, Feb. 2017. DOI: https://doi.org/10.7735/ksmte.2017.26.1.82 

  10. K. J. Kim, "Light-Weight Design of Automotive Knuckle by Using CAE (Computer Aided Engineer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9, pp. 663-668, Sep.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9.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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