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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포뮬러 형태의 자작자동차 설계 및 제작
Design and Making of a Handmade Vehicle with a Formula in 2016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6 no.1, 2017년, pp.82 - 88  

김진석 (Department of Mechanical System Design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신대수 (Department of Mechanical System Design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신민수 (Department of Mechanical System Design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김성걸 (Department of Mechanical System Design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16, a handmade vehicle called to the VF-3 was designed and manufactured as a formula typed car. Prior to manufacturing and assembly, the impact attenuator was analyzed through ANSYS LS-DYNA, and the results were applied to the VF-3. The dynamical performance of the VF-3, such as the accelera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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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중에서도 특히 경주용 차량 포뮬러의 경우 차량의 내구 한계를 테스트 할 뿐 아니라 첨단 자동차 개발에 필수적인 최적의 실험도구이며 기술력의 사소한 차이까지도 평가 할 수 있는 기술 검증의 목적으로 오래전부터 활용되어오고 있다[1-5]. 국내에서는 자동차 산업의 관심이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의 눈을 돌리고 있는 가운데 현재 외국에서는 스포츠카, 슈퍼카, 포뮬러 형태의 자동차 등 고성능 자동차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므로 본 연구를 통해 포뮬러 형태의 자작자동차에 대한 안정화 및 고성능화 기술을 적용한 설계 및 제작 방법 등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 스키드패드 경기에 대한 시뮬레이션의 목적은 대회규정과 동일한 크기의 원형코스를 선회하면서 계속 해서 속도를 증가시키고 오버스티어가 발생하여 차량이 코스를 이탈하는 속도를 찾는 것이다. 해석결과로 Fig.
  • 직진 가속경기의 시뮬레이션 목적은 전속력(full-throttling) 가속하여 경진대회 규정과 같은 70 m 가속에 소요되는 시간을 예측하는 것이다. Fig.

가설 설정

  • 충격완화장치는 대회 규정에 따라 “총 중량이 3000 N인 차량의 전방에 부착되었다고 가정하고 7 m/s의 속도로 단단한 벽으로 돌진, 충동할 때 평균 감속이 20 G를 초과 하지 않고 최대감속이 40G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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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뮬러란 무엇인가? 포뮬러(formula)는 국제자동차연맹(FIA: federation international automobile)에서 매년 발표하는 배기량, 규격, 타이어, 차체 사이즈 등 경주용 차량의 규격을 말한다. 즉 포뮬러는 대량생산되는 자동차가 아닌 자동차 경주만을 위해 제작되는 자동차이며 흔히 알고 있는 포뮬러 원(formula one)은 운전석 하나에 바퀴가 겉으로 드러난 오픈 휠, 1인승 형식의 포뮬러 자동차 경주 중 가장 급이 높은 자동차 경기이다.
공랭식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공기저항을 많이 받고, 공간사용에 부적합하다. 공랭식의 경우 차량 주행 후 정지해 있을 때 바람이 통하지 않으면 냉각효율이 떨어지는 단점도 있다. 수냉식의 경우에는 정지해 있는 동안에도 라디에이터와 냉각팬이 작동하여 엔진의 열을 냉각시켜 엔진의 오버히트(Overheat)를 방지할 수 있다.
자작자동차에 수냉식 단기통 엔진을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공랭식의 경우 차량 주행 후 정지해 있을 때 바람이 통하지 않으면 냉각효율이 떨어지는 단점도 있다. 수냉식의 경우에는 정지해 있는 동안에도 라디에이터와 냉각팬이 작동하여 엔진의 열을 냉각시켜 엔진의 오버히트(Overheat)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바람을 맞는 냉각핀이 존재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부피가 작아, 경량화와 무게 배분을 위한 설계에도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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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im, J. H., 1994, Automotive Chassis , JungWonSa, Republic of Korea. 

  2. Thomas, D. G., 1992,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SAE international, USA 

  3. Kim, H. Y., 1997, Automotive Suspension, EDTECH, Republic of Korea. 

  4. Kim, J. H., 2009, Chassis of Advanced Vehicle, Golden-Bell, Republic of Korea. 

  5. Cho, D. I., Choi, W. S., Kim, J. T., Kim, H. T., Kim, T. Y., Park, S. H., Park, H. J., Kim, H. K., 2013, MIP F-600, MF-9s Design Repor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Republic of Korea. 

  6. KSAE, n.d, viewed 20 February 2016, . 

  7. DAELIM Motorcycle, n.d, viewed 22 May 2014, . 

  8. NAVER, n.d, viewed 2 June 2016, . 

  9. Wikipedia, n.d, viewed 13 June 2016, . 

  10. James, M. G. and Barry, J. G., 2012, Mechanics of Materials : 8th edition, CL Engineering, USA. 

  11. Wikipedia, n.d, viewed 1 July 2016, . 

  12. Milliken, W. F. and Milliken, D. L., 2007, Race car Vehicle Dynamic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c., USA 

  13. Smith, C., 1979, Tune to Win: The Art and Science of Race Car Development and Tuning, Aero Publishers Inc., USA 

  14. Lee, S. J., Jeong, W. S, Kim, G. B. and Kim, S. K., 2015, Design and Manufacture of a Hand-made Vehicle based on a Formula, Journal of the KSMTE, 24:5 568-575. 

  15. NAVER, n.d, viewed 20 November 20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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