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심리적 안녕감과 정서표현성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Psychological Well-being and Emotional Expressiveness in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Peer Relationship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0, 2014년, pp.6142 - 6149  

김영희 (대진대학교 아동학과) ,  고태순 (신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심리적 안녕감, 정서표현성, 교우관계가 중학생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와 함께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2학년 학생 391명으로, 수집된 자료를 t 검증과 Pearson의 상관분석 및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중학생의 심리적 안녕감과 정서표현성 및 교우관계에서 유의한 성차가 나타났는데 모든 변인에서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안녕감과 정서표현성 및 교우관계는 서로 상관이 있었으며, 교우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심리적 안녕감과 정서표현성의 하위 요인인 긍정적 정서표현과 부정적 정서표현이었다. 본 연구결과는 중학생의 교우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middle school students' psychological well-being,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peer relationships according to sex, and the relationships among them.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91 second grade students at a middle schools located in Gyeonggi-do. The collected data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학생의 심리적 안녕감과 정서표현성 및 교우관계에서 나타나는 성차를 알아보고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먼저, 심리적 안녕감, 정서표현성, 교우관계에서 성차가 있었다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도 성차가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알아보았으며, 이들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 위와 같은 문제의식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 안녕감, 정서표현성, 교우관계에서의 성차를 확인하고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중학생의 교우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중학생을 대상으로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수행되었으나, 심리적 안녕감과 교우관계가 어떠한 관계를 갖는가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심리적 안녕감과 교우관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심리적 안녕감은 중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있어 유의한 설명변인으로[9], 심리적 안녕감과 교우관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돕는 노력에도 의의가 있을 것이다.
  • 이런 견지에서 청소년들의 교우관계와 관련 있는 요인들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초기에 해당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교우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인간은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성장 발달한다. 청소년기는 그간 의존해왔던 부모와 정서적으로 분리되는 심리적 이유(psychological weaning)를 경험하면서 새로운 대인관계를 형성해가는 시기로 청소년기 동안 친구와의 관계는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Sullivan은 인간발달에서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매 발달단계마다 의미 있는 타인(significant others)이 존재한다고 하였는데,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의미 있는 존재는 친구라고 하였다[1].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의미 있는 존재가 친구인 이유는? Sullivan은 인간발달에서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매 발달단계마다 의미 있는 타인(significant others)이 존재한다고 하였는데,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의미 있는 존재는 친구라고 하였다[1]. 애착 대상이 부모에게서 또래 관계로 이동하면서 청소년들은 부모보다 친구들에게 자신에 대한 정보를 더 솔직하게 털어놓고 친구를 통해 동반자, 자기 확신, 친밀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한다[2].
Sullivan이 말한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의미 있는 존재는? 청소년기는 그간 의존해왔던 부모와 정서적으로 분리되는 심리적 이유(psychological weaning)를 경험하면서 새로운 대인관계를 형성해가는 시기로 청소년기 동안 친구와의 관계는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Sullivan은 인간발달에서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매 발달단계마다 의미 있는 타인(significant others)이 존재한다고 하였는데,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의미 있는 존재는 친구라고 하였다[1]. 애착 대상이 부모에게서 또래 관계로 이동하면서 청소년들은 부모보다 친구들에게 자신에 대한 정보를 더 솔직하게 털어놓고 친구를 통해 동반자, 자기 확신, 친밀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H. S. Sullivan,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ew York : Norton, 1953. In D. R. Shaffer", Developmental Psychology, pp.610-613, Wadsworth, 2002. 

  2. J. S. Back, H. W. Kim, Y. S. Kim, Y. R. Bang, H. T. Lim, Y. A. Yu, "Counseling adolescents", pp.431-432, Shinjung publishers, 2009. 

  3.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Dictionary of education", Howdongseal pubishers, 1995. 

  4. H. J. Kim, "Relationship between friendship quality and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S Thesis, Gyeongsang Natioanl University, 2013. 

  5. M. E. P. Selligman, "Authentic happiness :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 fulfillment", pp.1-3, Simon & Schuster Inc, 2002. 

  6. C. C. Ryff, Happiness in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7, No. 6, pp.1069-1081, 1989.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7.6.1069 

  7. K. H. Kim, "Relationships of psychological well-being with family relationship, friendship, and school adjustment of high school and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6. 

  8. J. S. Ryu, "Sense of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participants sport for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endency", Unpublished MS Thesis, Jeonju University, 2013. 

  9. E. S. Moon, "Structural analysis of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behavior",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2. 

  10. H. S. Sim, J. H. Wang,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 solving of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3, No. 1, pp.163-175, 2011. 

  11. Y. J. Byun, "The effects of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on and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on interpersonal relations", Unpublished MS Thesis, Catholic University, 2005. 

  12. K. J. Kang, S. Y. Yun, H. S. Shin, "Influence of academic and social-emotional variables on school adjustment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Educational Research, Vol. 35, pp1-24, 2012. 

  13. S. H. Lee, "The relations between parent attachment, peer attachment and school life adjustment in adolescents", Unpublished M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5. 

  14. W. K. Jeon,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dolescents' ego-resiliency on peer attachment and school life adjustment", Unpublished MS Thesis, Hannam University, 2013. 

  15. M. Argyle, M. Martin, J. Crossland, "Happiness as a function and social encounters". In J. P. Forga, J. M. Innes(Eds.). Recent advances in social psychology : An international perspectives(pp.189-203). North-Holland : Elsevier, 1989. 

  16. M. Hills, M. Argyle, 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 A compact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33, pp.1073-1082, 2002. DOI: http://dx.doi.org/10.1016/S0191-8869(01)00213-6 

  17. L. A. King, R. A. Emmons, Conflict over emotional expression : Psychological and physical correlat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4, pp.752-762, 1990.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8.5.864 

  18. J. Ha. "The effect of emotional expressivenes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on depression : Integrative study on human's emotion, cognition and behavior", Unpublished M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997. 

  19. Y. H. Yu, "The analysis on the relationships of school adjustment, anxiety, academic achievement : focusing o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S Thesis, Korea University, 1995. 

  20. S. H. Lee, "Relationship of perceived parental attitude, cell-phone addicti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chool adjustment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S Thesis, Kyungnam University, 2012. 

  21. S. M. Yang, K. Park, The effects of narcissistic tendency on adolescents' depress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Youth Research, 18(12), 79-100, 2011. 

  22. I. S. Im, "Sex difference and relationship of perceived parenting, emotionality, and externalized behaviors in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Hannam University, 2012. 

  23. J. A. Hall. On explaining gender differences : The case of nonverval communication,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 pp.177-200, 1987. 

  24. U. S. Choi, H. J. Bang, The relationship among depression of children, emotional identification and expression abilities and social ability,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 Development, Vol. 23, No. 4, pp.91-110, 2010. 

  25. W. K. Jeon,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dolescents' ego-resiliency on peer attachment and school life adjustment", Unpublished MS Thesis, Hannam University, 2013. 

  26. K. J. Kang, S. Y. Yun, H. S. Shin, Influence of academic and social-emotional variables on school adjustment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5, pp.1-24, 2012. 

  27. H. S. Shin, S. J. Lee, The effect of microsystem and self-knowledge variables on happiness perceived by adolescent, Journal of Family Relations, Vol. 16, No. 4, pp.105-133, 2012. 

  28. K. E. Na, H. G. Eun,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between subjective well-being, peer relationship and stress, Th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Education, Vol 25, No. 1, pp.75-91, 2014. 

  29. H. L. Kim, "The moderating effects of positive emotions on the relations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13. 

  30. B. K. Cheon, "Interpersonal ability, psychological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s : Comparison of cluster by affect intensity, emotional attention and clarity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on style", Unpublished MS Thesis, Gyeongsang Natioanl University, 2012. 

  31. M. Y. Seo, "Effects of the psychological well-being enhancement program combined with mindfulness meditation for middle school girls", Unpublished M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2. 

  32. Y. J. Seo, H. S. Shin, Effects of the optimism enhancement program on middle school girls' dispositional optimism, depress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7(3), 295-313, 2010. 

  33. E. S. Choi, "The emotional identification and expression abilities improvement program",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