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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교육 평가방법에 따른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과정
Learning Motivations, Academic Self-Efficacy, and Problem Solving Processes after Practice Education Evaluation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0, 2014년, pp.6176 - 6186  

김영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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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간호 수기술 향상을 위해 사전 동영상 학습방법을 활용한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평가방법의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과정을 파악하고자 하는 상관성 조사연구였다.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간호과 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기본간호학실습 만족도, 사전 동영상 시청의 도움정도, 체크리스트 활용 실기평가의 적절성에 따라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문제해결과정은 전공만족도, 기본간호학실습만족도, 사전 동영상 시청의 도움 정도, 체크리스트 활용 실기평가의 적절성에 따라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학습동기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과정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문제해결과정과 유의한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사전 동영상 학습방법을 활용한 기본간호학실습 교육평가방법은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과정과 관련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clarify the learning motivations, academic self-efficacy, and problem-solving processes in the educational evaluative method in the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using moving pictures. The learning motivations and academic self-efficacy showed statistical differences bas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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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실습교육평가방법의 일환으로 사전 동영상 학습방법이 간호학생의 간호 수기술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관련요인으로서의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 효능감 및 문제해결과정 정도와의 상관관계 및 그 영향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일 대학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 수강학생을 대상으로 사전 동영상 학습방법을 활용한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평가방법의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과정 정도를 파악하고 이 변수들 간의 관계와 그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 간호대학의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 동영상 학습방법을 활용한 기본간호학실습 교육평가방법의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 과정 정도를 파악하고 이 변수들간의 관계와 그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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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본간호학실습 교육평가방법이란? 기본간호학실습 교육평가방법이란, 교과과정 및 교수의 프로그램에 의해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과정이며, 학습경험을 통해 목적달성 여부를 측정하고 학생의 학습 진행 과정을 사정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16], 본 연구에서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간호교육 인증평가 항목 중 교육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2012년에 개발한 20개의 핵심기본간호술 평가항목 프로토콜 중 하나인 유치도뇨 항목으로서 이는 47개 평가기준으로 세분화된 유치도뇨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평가자와 학생 개인별 1:1로 실시한 약 15여 분간의 평가를 의미한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자기효능감은 학습동기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고 학습동기의 원천으로 작용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 동기를 부여해서 간호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요인 중의 하나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개인의 신념이며[9], 학습의 방향과 개념을 설정하는 매개체로서 학습을 능률적이고 효율적으로 하는 원동력이 된다[10]. 이러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실습교육과정에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요인이 되므로, 간호수기술의 향상은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게 된다[11].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의 목적이 대상자의 문제를 분석하고 종합할 수 있는 종합 능력과 비판적인 사고능력 함양이 목적이 된 이유는?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의 목적은 간호 수기술 습득을 통해서 대상자의 문제를 분석하고 종합할 수 있는 종합 능력과 비판적인 사고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4]. 이는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의 교수방법이 교수자 중심의 학습방법이 아닌 학생중심의 학습방법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고취의 과정 중심으로 점차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13]. 따라서 간호수기술 향상을 위한 사전 동영상 학습을 활용한 간호교육평가방법이 간호학생에게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강화시켜서 향후 간호사로서의 경험을 반영하고 관찰해서 이론과 실무를 통합할 수 있는 개념을 창출할 수 있도록 간호사로서의 핵심간호역량 함양과 문제해결과정 정도가 강화될 수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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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Evans, R. J. & Donnelly, G. W. "A Model to Describe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Skill, and Judgement in Nursing Practice", Nursing Forum, Vol.41, No.4, pp.150-157, 2006. DOI: http://dx.doi.org/10.1111/j.1744-6198.2006.00053.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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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은 간호학 입문 학생들에게 간호학에 대한 실무능력 향상의 동인이 되는 교과목이므로, 간호학생의 수기술을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에 의거한 적합한 교육방법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해서 향후 간호전문 실무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하도록 해야 한다[1].

  2. S. H. Hong, "Nursing Students Practice Scores in Fundamentals of Nursing, Confidence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Teaching Method in Self-directed Practice",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Keimyung, Daegu,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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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환자의 높아진 의식, 실습지 부족 등 제반 실습 교육환경의 변화로 임상에서도 신규 간호사들의 간호수행능력이 낮아서 간호업무에 임하기 전의 재교육 비용이 막대하므로 학교에서의 기본간호실습교육 강화를 요구하고 있다[2].

  3. Bauman, K. Cook, J. & Larson, L. K. "Using Technology to Humanize Instruction:An Approach to Teaching Nursing Skil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Vol.20, No.3, pp.27-33,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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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학습효과 증대를 위한 평가방법의 일환으로, 동영상을 통한 실습교육방법은 오랫동안 각인이 된다는 근거 하에 학생들의 실습교육 지침을 위해 적용되기도 하였으며[3], 학습과정을 역동적으로 직접 보여 주는 시각적인 자극과정이 되어서 학습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고 집중력을 향상시켜서 이해를 증진시키고 간호수기술 수행능력 및 만족도가 높은 학습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4].

  4. Y. H. Kim,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ness Utilizing Animation Prior Learning of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7, No.2, pp.240-24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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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학습효과 증대를 위한 평가방법의 일환으로, 동영상을 통한 실습교육방법은 오랫동안 각인이 된다는 근거 하에 학생들의 실습교육 지침을 위해 적용되기도 하였으며[3], 학습과정을 역동적으로 직접 보여 주는 시각적인 자극과정이 되어서 학습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고 집중력을 향상시켜서 이해를 증진시키고 간호수기술 수행능력 및 만족도가 높은 학습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4].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의 목적은 간호 수기술 습득을 통해서 대상자의 문제를 분석하고 종합할 수 있는 종합 능력과 비판적인 사고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4].

    본 연구대상자들의 학습동기는 평균평점 3.35점으로, 동영상 사전학습을 통한 1학년 간호학생의 학습동기를 2회에 걸쳐서 연구한 결과에서는 7주차에 평균 3.61점, 15주차에 평균 3.57점[4]), 역할극을 활용한 1학년 간호학생의 학습동기는 평균 3.51점[21], 2개 대학교의 3학년 간호 대학생 대상의 학습동기는 87.9점[12]인 연구결과와 비교하면 본 연구대상자들의 학습동기 정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5. Slevin, O. D. & Lavery, M. C."Self-Directed Learning and Student Supervision", Nurse Education Today, Vol.11, pp.368-377, 1991. DOI: http://dx.doi.org/10.1016/0260-6917(91)90037-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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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간호수기술 향상을 위한 사전 동영상 학습을 활용한 간호교육방법이 효과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간호학생들 스스로 능동적인 경험을 통해 간호수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어야 하며, 특히 간호학생이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는 종합적인 사고과정을 요구하는 간호환경의 변화가 간호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필요로 하고 있다[5].

    이렇게 강화된 학습동기는 자기 자신에게 책무감을 갖도록 하는 효율적인 방법이 되기도 하며[5], 구체적인 실습 수준 확립에 도움이 되어[7], 간호수기술 향상에 도움이 된다.

  6. Kowalski, P. "Changes in Students' Motivation to Learn during The First Year of College", Psychological Reports, Vol.101, pp.79-89, 2007. DOI: http://dx.doi.org/10.2466/PR0.101.5.7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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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동기는 학습과정의 가장 핵심적인 절대요인으로서 학습에서의 성공요인과 관련성이 깊어서, 스스로의 동기화를 통한 자발성에서 학습을 시작할 수 있도록 강화시키는 요인이다[6].

    학습동기란 학습자가 학습에 가치를 두어서 학업에 흥미를 갖는 것으로 학업에서의 긍정적인 효과를 위해 유발되는 경향성을 의미하며[6], 본 연구에서는 김용래[17]의 25문항 5점 등간척도로 측정한 것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학습동기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이는 강의실의 환경이 중요하기 때문이며, 특히 웹기반 학습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생이 학습에 접근하는데 주요한 영향요인이 바로 학습 환경이기 때문이다[6].

  7. Valle, A. Cabanach,R.G. Nunez,J.C. Gonzalez-Pienda, J. Rodriguez, S. & Pineiro, L. "Multiple Goals, Motivation and Academic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3, pp.71-87, 2003. DOI: http://dx.doi.org/10.1348/000709903762869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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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강화된 학습동기는 자기 자신에게 책무감을 갖도록 하는 효율적인 방법이 되기도 하며[5], 구체적인 실습 수준 확립에 도움이 되어[7], 간호수기술 향상에 도움이 된다.

  8. S. I. Ji, "(The) effect of group composition way on the changes i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motivation in web-based cooperative learning",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Yonsei, Seou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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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학습동기를 유발시켜 능동적인 학습참여를 촉진시켜야 하며 학습의 전 과정을 통해 유지되고 발휘되어야 하는 학습효과 제고를 위한 중요 조건인 동시에 동영상 학습의 특성상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반감될 수 있는 학습자 변인이므로[8],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기지각과 자신감 즉 자기효능감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실습교육과정에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요인이 되므로, 간호수기술의 향상은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게 된다[11].이처럼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교 교육에서 중요한 교육적 개념인 학습촉진의 주요 변인으로서[8], 빠르게 변화하는 간호실무 기반 사회에서의 문제를 종합하고 해결하는 과정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기도 하였다[12].

  9. Livsey, K. R. "Clinical Faculty Influences on Student Caring Self-Efficacy", International Journal for Human Caring, Vol.13, No.2, pp.53-5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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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효능감은 학습동기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고 학습동기의 원천으로 작용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 동기를 부여해서 간호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요인 중의 하나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개인의 신념이며[9], 학습의 방향과 개념을 설정하는 매개체로서 학습을 능률적이고 효율적으로 하는 원동력이 된다[10].

  10. H. H. Lee,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Dire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Career Identity and Career Adaptability",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Keimyung, Daegu,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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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효능감은 학습동기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고 학습동기의 원천으로 작용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 동기를 부여해서 간호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요인 중의 하나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개인의 신념이며[9], 학습의 방향과 개념을 설정하는 매개체로서 학습을 능률적이고 효율적으로 하는 원동력이 된다[10].

  11. O' Kell, S. P."A S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Learning Style, Readiness for Self-Directed Learning and Teaching Preference of Learner Nurses in One Health District", Nurse Education Today, Vol.8, pp.197-204, 1988. DOI: http://dx.doi.org/10.1016/0260-6917(88)901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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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실습교육과정에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요인이 되므로, 간호수기술의 향상은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게 된다[11].이처럼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교 교육에서 중요한 교육적 개념인 학습촉진의 주요 변인으로서[8], 빠르게 변화하는 간호실무 기반 사회에서의 문제를 종합하고 해결하는 과정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기도 하였다[12].

  12. M. J, Sim, & H. S. Oh, "Influence of Self 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6, pp.328-337,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6.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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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실습교육과정에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요인이 되므로, 간호수기술의 향상은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게 된다[11].이처럼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교 교육에서 중요한 교육적 개념인 학습촉진의 주요 변인으로서[8], 빠르게 변화하는 간호실무 기반 사회에서의 문제를 종합하고 해결하는 과정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기도 하였다[12].

    본 연구대상자들의 학습동기는 평균평점 3.35점으로, 동영상 사전학습을 통한 1학년 간호학생의 학습동기를 2회에 걸쳐서 연구한 결과에서는 7주차에 평균 3.61점, 15주차에 평균 3.57점[4]), 역할극을 활용한 1학년 간호학생의 학습동기는 평균 3.51점[21], 2개 대학교의 3학년 간호 대학생 대상의 학습동기는 87.9점[12]인 연구결과와 비교하면 본 연구대상자들의 학습동기 정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대상자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평균평점 3.22점으로, 이는 2개 대학의 3학년 졸업반 간호대학생 대상의 연구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168점 만점에 103.5점[12].

    이는 간호학생 대상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문제해결능력이 높다는 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12].

  13. Cook, J. W. & Hill, P. M."The Impact of Successful Laboratory System on The Teaching of Nursing Skil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24, No.8, pp.344-346,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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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의 교수방법이 교수자 중심의 학습방법이 아닌 학생중심의 학습방법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고취의 과정 중심으로 점차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13].

  14. Y. K. Lee, "(The) Appreciation of Music Through Utilizing Internet Image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Method & Its Application",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Incheon, Seoul,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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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영상 학습방법이란, 화면들이 여러 개 모여서 움직이는 영상을 만드는 것으로 영상의 동적 특성에 따라 정지영상과 동영상으로 분류하는데 동영상은 정지영상보다 표현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14], 본 연구에서는 대한간호협회 산하 대전광역시 간호사회와 현문사에서 제작한 CD자료[15]를 간호학생이 개별적으로 기본간호학 실습 교과목 수업 이주일 전부터 자율실습시간 및 원하는 시간대에 시청하도록 한 후,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 평가시험 직전 대기시간에 시청한 것을 의미한다.

  15. Korean Nurses Association Daejon Nurses Association, Fundamenta Nursing Practice, Hyunmoo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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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영상 학습방법이란, 화면들이 여러 개 모여서 움직이는 영상을 만드는 것으로 영상의 동적 특성에 따라 정지영상과 동영상으로 분류하는데 동영상은 정지영상보다 표현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14], 본 연구에서는 대한간호협회 산하 대전광역시 간호사회와 현문사에서 제작한 CD자료[15]를 간호학생이 개별적으로 기본간호학 실습 교과목 수업 이주일 전부터 자율실습시간 및 원하는 시간대에 시청하도록 한 후,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 평가시험 직전 대기시간에 시청한 것을 의미한다.

  16. H. H. Nam, "Development of a Clinical Evaluation Tool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Ewha, Seoul,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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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간호학실습 교육평가방법이란, 교과과정 및 교수의 프로그램에 의해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과정이며, 학습경험을 통해 목적달성 여부를 측정하고 학생의 학습 진행 과정을 사정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16], 본 연구에서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간호교육 인증평가 항목 중 교육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2012년에 개발한 20개의 핵심기본간호술 평가항목 프로토콜 중 하나인 유치도뇨 항목으로서 이는 47개 평가기준으로 세분화된 유치도뇨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평가자와 학생 개인별 1:1로 실시한 약 15여 분간의 평가를 의미한다.

  17. Y. R. Kim, "(An)analysis on the influences of contribution variables toward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Dongguk, Seoul,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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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동기란 학습자가 학습에 가치를 두어서 학업에 흥미를 갖는 것으로 학업에서의 긍정적인 효과를 위해 유발되는 경향성을 의미하며[6], 본 연구에서는 김용래[17]의 25문항 5점 등간척도로 측정한 것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학습동기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18. Y. J. Lee,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 self-leadership level on campus-life satisf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Han Yang, Seoul, 2012. 

  19. A.Y.Kim, & I. Y.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39, No.1, pp.95-12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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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주어진 학습과제를 기대되는 수준에 맞게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는 학습자의 지각된 신념[19]으로, 본 연구에서는 김아영과 박인영(2001)의 28문항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가장 낮은 영역은 과제 난이도 선호로 이는 자신이 통제하고 다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으로[19], 본 연구에서는 과제수행에 필요한 사전지식과 태도 및 평가방법과 기준을 사전 공지하였으며, 사전 동영상 학습방법을 통한 실기시험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각인시키고 연구자와의 일대일 시험을 통한 즉각적인 행동수정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20. Ok. H. Woo, & G. H. Park, "The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ving Process by Learner's Metacognitive Lev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15, No.3, pp.55-8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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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해결과정이란 인간사고 활동의 표현으로, 목표지향적인 일련의 조작활동으로서 지식과 정보를 탐색, 선택, 조직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고안하며 이를 적용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며[20], 본 연구에서는 우옥희와 박정환(1999)의 Process Behavior Survey를 수정한 25문항의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문제해결과정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21. Y. H. Kim, "Relation of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after Practice Evaluation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1, pp.147-155,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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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대상자들의 학습동기는 평균평점 3.35점으로, 동영상 사전학습을 통한 1학년 간호학생의 학습동기를 2회에 걸쳐서 연구한 결과에서는 7주차에 평균 3.61점, 15주차에 평균 3.57점[4]), 역할극을 활용한 1학년 간호학생의 학습동기는 평균 3.51점[21], 2개 대학교의 3학년 간호 대학생 대상의 학습동기는 87.9점[12]인 연구결과와 비교하면 본 연구대상자들의 학습동기 정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대상자들의 문제해결과정은 평균평점 2.94점으로, 역할극 활용 실습교육평가방법에 대한 간호학생 대상의 연구에서는 3.25점[21], 간호대학 신입생 대상의 3.30점[26]보다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대학생 대상의 연구에서도 하위영역으로 문제발견이 평균 3.3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난 연구결과와도 유사하였다[21].

  22. Lindest, D. L. Henly, S. J. & Tyree, E. A. " Outcoms in an Academic Nursing Center: Client Satisfaction with Student Service", Journal of Nursing Care, Vol.11 ,No.5, pp.30-38. 1997. DOI: http://dx.doi.org/10.1097/00001786-199706000-0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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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족도는 인간경험에 근거한 주관적인 판단으로 경험에 대한 지각에서 나오게 된다[22].

    따라서 향후에는 만족도가 학습의 질적인증진과 사정을 위한 중요한 평가 요소이므로[22], 교수자가 학습전략을 계획할 때 학습 환경의 변화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23. S. R. Song, "The Effect of Self-Evaluation Method Using Video Recording on Competency in Nursing Skills,Self-Directed Learning Ability,Problem Solv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Sungshin, Seou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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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디오 레코딩을 통한 자가평가 학습방법을 적용한 2학년 간호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평균 점수는 101.29점으로 나타났다[23].

  24. Stegers-Jager, K. Cohen-Schotanus, M. J. & Themmen, A. P. N. "Motivation, Learning Strategies, Participation and Medical School Performance", Medical Education, Vol.46, pp.678-688, 2012. DOI: http://dx.doi.org/10.1111/j.1365-2923.2012.04284.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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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므로 이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시간과 환경관리 전략이 필요하다[24], 학업적 자기효능감 영역 중 가장 높은 영역은 자기조절 효능감 으로 본 연구대상자들은 동영상을 통한 웹기반 학습의 특성상 시공간을 초월한 학습방법 및 실기시험 직전의 사전 동영상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학업적 상황이 학습 동기의 원천으로 작용해서 자기조절 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여겨진다.

  25. H. J. Yoon, "An Investigation into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 Authenticity, Learning Motivation, and Accomplishment in Web-Based Project Learning",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Ewha, Seou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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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과제수행의 목표나 맥락을 제공하여 난이도를 감소시켜서 흥미와 동기를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25].

  26. E. Y. Choi, & J. Y. Kim,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Critical Thinking",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4, No.4, pp.412-41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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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대상자들의 문제해결과정은 평균평점 2.94점으로, 역할극 활용 실습교육평가방법에 대한 간호학생 대상의 연구에서는 3.25점[21], 간호대학 신입생 대상의 3.30점[26]보다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7. S. H. Kim, & S.Y. Park,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3, pp.1557-1565,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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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대학생 대상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58.2%의 설명력을 나타냈다는 연구 결과[27], 대학생의 학습역량 신장을 위한 Hope 프로그램이 학습동기와 문제해결능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28]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전 동영상 학습을 활용한 교육적 프로그램은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의 중요한 요소로서 간호학생의 간호 수기술 향상에 도움이 되고 이는 문제해결능력 향상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학생의 요구도 충족을 위한 교수자의 학습 전략이 중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28. M.J, Choi, Effects of Hope Program for Creativity, Problem-solving,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Behavior o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3, pp.1396-1403,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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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대학생 대상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58.2%의 설명력을 나타냈다는 연구 결과[27], 대학생의 학습역량 신장을 위한 Hope 프로그램이 학습동기와 문제해결능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28]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전 동영상 학습을 활용한 교육적 프로그램은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의 중요한 요소로서 간호학생의 간호 수기술 향상에 도움이 되고 이는 문제해결능력 향상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학생의 요구도 충족을 위한 교수자의 학습 전략이 중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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