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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elf 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6, 2012년, pp.328 - 337  

심미정 (광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오효숙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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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문제해결능력을 확인하고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은 3년제 전문대학 2개교의 간호학생 217명이었고 자료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2년 3월 2일부터 3월 31일까지 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성별, 출신학교, 성격성향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학습동기는 출신학교, 졸업 후 교과목 활용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는 출신학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문제해결능력은 졸업 후 교과목 활용도에서 통계적인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대상자의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학습동기,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으로 문제해결능력을 37.3% 설명하였다. 결론적으로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를 높이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which influence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A total of 217 third year students were recruited from two nursing colleges in Gwangju. Structured questionnaire was self-adm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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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3년제 간호대학에서 주로 3학년에 운영되는 간호연구방법이라는 교과목을 더욱 심도 있게 다룰 필요가 있고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교수-학습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운영하고자 수행되었다. 하지만 새로운 교수-학습법을 적용시키기에 앞서 먼저 학습자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3학년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문제해결능력이 어느정도 되는지 파악하고 임상이나 지역사회 간호실무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효과적인 교과 운영 개발에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연구방법이라는 교과목의 새로운 교수-학습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간호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문제해결능력을 파악하고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및 문제해결능력을 파악하고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실시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3년제 간호대학에서 주로 3학년에 운영되는 간호연구방법이라는 교과목을 더욱 심도 있게 다룰 필요가 있고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교수-학습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운영하고자 수행되었다. 하지만 새로운 교수-학습법을 적용시키기에 앞서 먼저 학습자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3학년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문제해결능력이 어느정도 되는지 파악하고 임상이나 지역사회 간호실무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효과적인 교과 운영 개발에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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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문제해결에 위한 요소로서 문제해결자의 자기효능감[3]과 내적인 동기[4]가 포함된다.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해 나가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으로 지각된 효능감, 효능기대에 대한 신념을 의미한다[3]. 즉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처한 도전적인 문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문제해결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예측하는 주요변인이며[5],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는 자신의 발전과 지식의 증가와 같은 내적인 동기를 가지고 학습에 참여한다[3].
문제해결능력은 무엇인가? 문제해결능력은 문제해결자의 현재 상태와 도달해야 할 목표 상태의 차이를 인식하고 그 차이를 유발하는 장애물을 해소시키는 활동이다[2]. 따라서 다양한 간호실무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창의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환경의 조성이 매우 중요하다.
학습동기가 높은 학습자들은 어떠한 경향을 나타내는가? 학습과 관련된 동기유발은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학습의 능률과 그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동기가 높은 학습자들은 학습에 대해 열정적이고 흥미, 관심 및 호기심이 많고 열심히 노력하며 도전과 방해를 극복하고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수행한다[8]. Pintrich과 DeGroot[9]는 학습동기 하위요인 중 하나인 학습을 지속적으로 하고자 하는 계속동기가 높을수록 학습자가 학습상황에서 자기 스스로 또는 학습조력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이 학습을 주도하고 관리하면서 이루어지는 학습을 잘 하는 것으로 나왔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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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한국간호협회, "간호교육 4년 일원화, 꿈을 이루다", 포커스, 제2권, pp.10-13, 2012. 

  2.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2003. 

  3. A. Bandura,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1977. 

  4. T. M. Amabile,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New York, Springer-verlag, 1983. 

  5. 신민희, "PBL 수업에서 공과대학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문제해결능력 차이", 한국공학교육학회, 제12권, 제4호, pp.30-37, 2009. 

  6. 신회덕,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정보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07. 

  7. 노효련, "요양보호사 교육 참가자의 학습동기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428-437, 2011. 

  8. 이영준, 조갑선, "협동학습에서 집단 구성 방법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집, 제6권, pp.409-421, 2004. 

  9. D. A. Pintrich and E. V. DeGroot,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through attributional retraining and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pp.262-271, 1990. 

  10. 허남진, 학습자 변인의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예측력 분석,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11. H. B. Long and S. A. Agykum, "Toward a theory of self-directed learning: An appraisal of Gibbons' principles and strategies," in B. L. Long and S. K. Agykum, Advances in Research and Practice on Self-directed Learning, Vol.15, pp.279-293, 1990. 

  12. 조학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주도학습 및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지, 제32권, 제2호, pp.57-72, 2007. 

  13. T. Levett-Jones, "Self-directed learning: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25, No.5, pp.363-368, 2005. 

  14. E. O'Shea,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43, No.1, pp.62-70, 2003. 

  15. 권말숙, "간호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비판적사고성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pp.387-394, 2011. 

  16. 오원옥, "간호대학생의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영향요인", 대한간호학회지, 제32권, 제5호, pp.684-693, 2002. 

  17. 하주영,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학습태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pp.355-364, 2011. 

  18. 김아영, 박인영, "학업적 자아효능감 척도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 연구 제39권, 제1호, pp.95-123, 2001. 

  19. 김용래, "학교학습동기 척도(A)와 학교적응척도(B)의 타당도 및 도척도 변인간의 관계 분석", 홍익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제17집, 2000. 

  20. 이선민, 대학생의 비학업 자아개념과 귀인성향이 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1. 한지영, "평생학습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검사도구(SDLRS)의 타당성 연구", 공학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pp.64-75, 2008. 

  22. 채민성, 성격선호지표, 학업적 자기효능감, 시험불안이 치의학전문대학원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2008. 

  23. 강소영, 임상간호사의 자기효능감 및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06. 

  24. 김윤경,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리더십, 창의성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25. 김경혜, 김경덕,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pp.229-236, 2007. 

  26. P. M. Finestone, A construct validation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with labour education participa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1984. 

  27. D. G. Roberts, A study of the use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as related to selected organizational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1986. 

  28. G. O. You, A study on the self-direction of adult learners and its demographic and socio-psychological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997. 

  29. 박미호, 문제중심학습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0. A. Bandura,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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