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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6, 2012년, pp.328 - 337
심미정 (광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오효숙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which influence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A total of 217 third year students were recruited from two nursing colleges in Gwangju. Structured questionnaire was self-ad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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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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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 문제해결에 위한 요소로서 문제해결자의 자기효능감[3]과 내적인 동기[4]가 포함된다.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해 나가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으로 지각된 효능감, 효능기대에 대한 신념을 의미한다[3]. 즉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처한 도전적인 문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문제해결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예측하는 주요변인이며[5],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는 자신의 발전과 지식의 증가와 같은 내적인 동기를 가지고 학습에 참여한다[3]. | |
문제해결능력은 무엇인가? | 문제해결능력은 문제해결자의 현재 상태와 도달해야 할 목표 상태의 차이를 인식하고 그 차이를 유발하는 장애물을 해소시키는 활동이다[2]. 따라서 다양한 간호실무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창의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환경의 조성이 매우 중요하다. | |
학습동기가 높은 학습자들은 어떠한 경향을 나타내는가? | 학습과 관련된 동기유발은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학습의 능률과 그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동기가 높은 학습자들은 학습에 대해 열정적이고 흥미, 관심 및 호기심이 많고 열심히 노력하며 도전과 방해를 극복하고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수행한다[8]. Pintrich과 DeGroot[9]는 학습동기 하위요인 중 하나인 학습을 지속적으로 하고자 하는 계속동기가 높을수록 학습자가 학습상황에서 자기 스스로 또는 학습조력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이 학습을 주도하고 관리하면서 이루어지는 학습을 잘 하는 것으로 나왔다[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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