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소 재순환 블로어 소음 진동 저감을 위한 설계 및 제어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the Design and Control for the Hydrogen Recirculation Blower Noise and Vibration Reduction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5 no.5, 2014년, pp.509 - 515  

배호준 (현대자동차) ,  반현석 (현대자동차) ,  노용규 (현대자동차) ,  장석영 (현대모비스) ,  이현준 (현대자동차) ,  김치명 (현대자동차) ,  박용선 (현대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e fuel processing system (FPS) of fuel cell vehicle, hydrogen recirculation blower (HRB) is used for the recirculation of remained hydrogen after reaction. In this paper, noise and vibration improvement of HRB is studied by changing design and control. It is checked the campbell diagram and c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회전체의 소음은 일반적으로 작동 회전수의 증가에 따라 소음이 증가하게 되므로, 소음 진동 측면에서 차량 정차시 기본 작동 회전수가 낮을수록 좋으나, 연료전지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재순환량이 있기 때문에 작동 회전수를 낮추는 것은 쉽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소음 진동 및 연료전지 시스템 측면에서의 적정 rpm 및 rpm 저감 방법을 검토하였다. 소음 진동 측면에서의 적정 idle rpm을 확인하고자 5krpm부터 10krpm 까지 500rpm단위로 회전수를 증가시키며 소음을 측정하였다.
  • 듀티 제어 시 일정한 스위칭 주파수에 따라 전력을 제어하는데, 스위칭 주파수에 따라서 소음, 진동의 양상이 변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소음, 진동 측면에서 수소 재순환 블로어의 최적 스위칭 주파수를 검토하였으며, 스위칭 주파수 변경에 따른 진동 측정치를 Fig. 11에 나타내었다. 진동 측정 결과 10kHz 이하의 주파수 영역은 스위칭 주파수 변경에 따른 차이가 적었으나, 10kHz 이상의 주파수 영역에서는 진동 피크 수 및 피크 크기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17kHz가 가장 나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은 수소 재순환 블로어의 소음 진동 저감을 위해 해석, 설계, 제어 등의 다양한 측면을 검토하였으며 하기와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연료전지 자동차는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의 주된 소음발생원인 엔진이 없으므로, 차량의 구동을 위해 작동하는 각 부품, 특히 지속적으로 소음이 발생되는 회전 부품들의 소음 진동에 대하여 일반 차량 대비 더 엄격한 품질이 요구된다. 본 논문은 연료전지 자동차의 소음 발생원 중 하나인 수소 재순환 블로어의 소음 진동 저감을 위해 해석, 설계, 제어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 자동차은 무엇인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연료전지 자동차가 연구되고 있다. 연료전지 자동차는 수소를 원료로 사용하여 스택에서 전기 화학 반응을 통해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고, 모터를 통해 전기 에너지를 운동 에너지로 변환시켜 차량을 구동시키는 방식으로, 연비가 좋고 부산물이 물 뿐인 고효율, 친환경 자동차이다.1,2)
연료전지 자동차의 스택은 무엇인가? 연료전지 자동차의 스택은 내부의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에서 전기 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부품으로, 반응에 필요한 수소와 공기는 분리판의 유로를 통해 각각의 MEA로 공급된다. 이때, 전기 화학 반응에 필요로 하는 양 만큼의 수소만을 공급하면 유로의 끝 부분에서는 연료 부족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전기 화학 반응에 필요로 하는 양 만큼의 수소만을 공급하면 유로의 끝 부분에서는 연료 부족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어떻게 하는가? 이때, 전기 화학 반응에 필요로 하는 양 만큼의 수소만을 공급하면 유로의 끝 부분에서는 연료 부족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연료인 수소를 과잉 공급하고 있으며, 반응 후 남은 고온 다습한 수소는 재순환시킴으로 연료의 낭비를 감소시키고, 전기 화학 반응에 필요한 수분을 공급하고 있다. 재순환을 위한 부품으로 수소 이젝터와 수소 재순환 블로어가 사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S. K. Lee, "Sedan Fuel Cell Vehicle NVH Design and Development",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1, No. 5, 2011, pp.30-37. 

  2. K. S. Oh, S. K. Lee, S. H. Seo, "A Study on the Noise Property and Its Reduction of the FCEV Blower",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8, No. 5, 2008, pp. 516-523. 

  3. William D. Marscher, "An End-User's Guide to Centrifugal Pump Rotordynamics", Proceedings of the twenty-third international pump users symposium, 2007. 

  4. J. Y. Yook, H. S. Yang, C. H. Lee, K. S. Cho, K. I. Kim, H. R. Kwon, Y. S. Park, "Dynamic Analysis of FCEV Turbo Blower",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1, No. 7, 2011, pp.591-5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