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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5 no.5, 2014년, pp.516 - 524
심효섭 (현대자동차) , 김효섭 (현대자동차) , 김재훈 (현대자동차) , 권부길 (현대자동차) , 이현준 (현대자동차) , 김치명 (현대자동차) , 박용선 (현대자동차)
Proper discharge of nitrogen gas and water condensate is required in a conventional fuel cell system for performance, stability and durability of fuel cell stacks. Present study covers the development of integrated unit and its functioning logic for simultaneous nitrogen gas purge and water conden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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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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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시스템이 요구하는 출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구성되는 장치는? | 연료전지시스템이 요구하는 출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소 농도와 물 관리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수소 공급 시스템 내에 질소 퍼지 장치와 응축수 배출 장치가 구성된다. 기존 시스템의 경우 Fig. |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어떻게 구동하는가?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Fig. 1에 나타낸 것처럼 연료전지 시스템 내에서 수소와 공기가 반응하여 발생된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구동한다. 이 때, 부산물로 공기극에서는 물이 생성되고, 그 중 일부가 공기 극에서 반응하지 않고 축적되어 있는 질소와 함께 고분자 전해질 막을 통하여 연료극으로 이동해 온다1-5). | |
잔류 응축수가 밸브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밸브 위치를 기존 대비 높은 곳에 구성하는 이유는? | 한편, 배출 밸브의 위치는 저장 용기 바닥 면 보다 높게 위치시켰는데, 이 부분 역시 동절기 밸브 작동 불량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반영된 구성이다. 밸브가 하단에 위치할 경우 밸브 내부로 유입된 응축수에 의하여 밸브의 즉각적인 작동이 쉽지 않을수 있다. 질소 퍼지 장치의 경우 시동 초기 즉시 구동 가능한 수준의 동작성이 기본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밸브 내부 유로상에 응축수가 최대한 포함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잔류 응축수가 밸브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밸브 위치를 기존 대비 높은 곳에 구성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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