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료전지 자동차용 질소/응축수 통합배출시스템 및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the Integrated Exhaust System and Techniques of Nitrogen and Condensate for Fuel Cell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5 no.5, 2014년, pp.516 - 524  

심효섭 (현대자동차) ,  김효섭 (현대자동차) ,  김재훈 (현대자동차) ,  권부길 (현대자동차) ,  이현준 (현대자동차) ,  김치명 (현대자동차) ,  박용선 (현대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per discharge of nitrogen gas and water condensate is required in a conventional fuel cell system for performance, stability and durability of fuel cell stacks. Present study covers the development of integrated unit and its functioning logic for simultaneous nitrogen gas purge and water condens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 시스템과 동등 수준의 질소 퍼지 및 응축수 배출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개발된 질소/응축수 통합 배출 로직의 미 확정 변수에 대한 최적 값을 도출하기 위한 시험과 로직의 실차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시험이 진행되었다. 이 때, 전류 적산 값 (A) 은 기존 시스템과 비교하기 위하여 기존 시스템에 사용된 값과 동일한 값으로 설정하였다.
  • 또한, 운전 온도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운전온도 A(30±5℃), 운전온도 B(60±5℃), 운전온도 C(70±5℃)의 조건에서 진행하였다. 본 시험을 통하여 각 Case 별로 수소 농도와 수소 배출량을 확인하였고, 기존과 동등 수준의 질소 퍼지 효과를 나타내는 최적 배출 시간(X)을 찾고자 하였다.
  • 로직 상의 지정되지 않은 A와 X값은 연료전지 시스템 별로 최적 값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시험을 통하여 시스템 별로 최적 값을 찾아가야 한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이 바로 이 최적 값을 찾아내어 기존과 동등 수준의 질소 퍼지와 응축수 배출 성능을 확보하는 것이다.
  • 상기와 같이 구성된 시스템으로 기존과 동등 수준을 효과를 얻는 것이 본 시스템 개발의 주요 목표이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배출 로직의 개발이 필요 하였고, Fig.
  • 정전류 평가를 통하여 도출된 운전 온도 별 개방 시간인 X값을 이용하여 실차 주행 모드 평가를 실시하였다. 실차 주행 모드 중 도심 주행 모드와 고속 주 행 모드를 대표하는 UDDS모드와 US06모드 운전을 수행하여 운전 중 수소 농도가 최소 어느 정도까지 유지되는 지와 운전 중 연료전지시스템의 출력 및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연료전지시스템에서 개별적으로 수행되던 질소 퍼지와 응축수 배출 기능을 하나의 장치에서 수행될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되었다. 질소/응축수 통합 배출을 위하여 기존 시스템의 구성 일부를 변경하였고, 배출 로직을 새롭게 구성하였다.
  • 이처럼 기존 시스템에서는 질소퍼지장치와 응축수 배출장치가 별도로 구성이 되어 각각의 다른 역할을 수행하였다. 하지만, 가스와 응축수라는 서로 다른 유체를 배출하는 것 이외에는 기능적으로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응축수 배출 시스템에 질소퍼지 기능을 통합시키는 방향으로 개발을 진행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시스템이 요구하는 출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구성되는 장치는? 연료전지시스템이 요구하는 출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소 농도와 물 관리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수소 공급 시스템 내에 질소 퍼지 장치와 응축수 배출 장치가 구성된다. 기존 시스템의 경우 Fig.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어떻게 구동하는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Fig. 1에 나타낸 것처럼 연료전지 시스템 내에서 수소와 공기가 반응하여 발생된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구동한다. 이 때, 부산물로 공기극에서는 물이 생성되고, 그 중 일부가 공기 극에서 반응하지 않고 축적되어 있는 질소와 함께 고분자 전해질 막을 통하여 연료극으로 이동해 온다1-5).
잔류 응축수가 밸브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밸브 위치를 기존 대비 높은 곳에 구성하는 이유는? 한편, 배출 밸브의 위치는 저장 용기 바닥 면 보다 높게 위치시켰는데, 이 부분 역시 동절기 밸브 작동 불량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반영된 구성이다. 밸브가 하단에 위치할 경우 밸브 내부로 유입된 응축수에 의하여 밸브의 즉각적인 작동이 쉽지 않을수 있다. 질소 퍼지 장치의 경우 시동 초기 즉시 구동 가능한 수준의 동작성이 기본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밸브 내부 유로상에 응축수가 최대한 포함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잔류 응축수가 밸브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밸브 위치를 기존 대비 높은 곳에 구성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James Larminie, "Fuel Cell System Explained", John Willy and Sons, 2003. 

  2. Ryan O'hayre, Suk-Won Cha, Whitney Colella, "Fuel Cell Fundamentals", John Wiley&Sons, 2009. 

  3. F. Barbir, "PEM Fuel Cells: Theory and Practice", Elsevier, 2005. 

  4. W. Vielstich, A. Lamm, H. A. Gasteiger, "Handbook of Fuel Cells: Fundamentals", John Wiley& Sons, 2005. 

  5. J.Y. Park, S.J. IM, K.I. Han, B.K. Hong, "A Study to Simulate Cell Voltage-Reversal Behavior Caused by Local Hydrogen Starvation in a Stack of Fuel Cell Vehicle",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4, No. 4, 2013, pp. 311-319. 

  6. J.H. Kim, Y.G. Noh, U.S. Jeon, J.H. Lee, "Modeling of Hydrogen Recirculation System for Fuel Cell Vehicle",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2, No. 4, 2011, pp. 481-4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