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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대중교통 HUD 기술 개발과 성과
Development and Achievement of Head-Up Display in Public Transit for Reducing Accident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5, 2014년, pp.513 - 521  

노창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  박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  강원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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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교통혼잡비용은 매년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부는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를 적극 장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중교통은 혼잡비용 절감에 중요한 사회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나, 많은 승객을 수송하는 수단이므로 교통사고 발생시 그 심각도가 매우 높다. 이러한 대중교통의 사고 주 원인으로는 버스운전자의 업무부담 과중으로 인한 전방 및 측방 주시태만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사고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대중교통 HUD를 개발하였다. 버스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수직면에 가까운 자동차 윈드실드에 정보표출이 가능한 광학 및 광원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버스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표출 콘텐츠를 선정하였다. 또한 뇌파분석 등을 통해 표출정보의 시인성 향상을 위한 색상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대중교통 HUD는 버스 등 대중교통의 운전자 업무부담을 감소시키고, 전방으로 시야를 집중시킴으로써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s traffic congestion costs including other social costs due to accidents, environmental pollution and increased demand is increasing every year. In this regard, direction of government policy was geared toward suppression of vehicle demand and activation of public transportation, which is de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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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R&D 성과물인 대중교통 HUD의 연구성과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며, 대중교통 HUD기술은 기술 실시협약 등을 통해 중소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를 통해 이중접합유리 형태인 일반승용차, 버스유리 이외에 일반유리에서도 HUD 정보 표출 기술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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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나? 한 번에 많은 승객을 이동시킬 수 있는 대중교통은 차량 수요 억제를 통한 혼잡비용 절감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나, 사고 발생 시 그 심각도가 승용차 교통사고에 비해 매우 높고 인명피해 역시 대규모로 발생하는 등 대중교통의 주행 안전성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버스 교통사고의 원인을 검토한 결과 운전자의 전․측방 주시 태만, 조기폐문, 개문발차, 안전거리 미확보, 급정차, 미끄럼, 차량정비의 순으로 분류되며, 이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전·측방 주시태만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운전자의 업무부담 과중으로 인한 주의력 분산 및 위험 상황 대처 미흡이 도출되었다(Im and Oh (2008)).
대중교통의 사고 주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무엇을 개발하였는가? 이러한 대중교통의 사고 주 원인으로는 버스운전자의 업무부담 과중으로 인한 전방 및 측방 주시태만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사고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대중교통 HUD를 개발하였다. 버스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수직면에 가까운 자동차 윈드실드에 정보표출이 가능한 광학 및 광원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버스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표출 콘텐츠를 선정하였다.
버스 교통사고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한 번에 많은 승객을 이동시킬 수 있는 대중교통은 차량 수요 억제를 통한 혼잡비용 절감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나, 사고 발생 시 그 심각도가 승용차 교통사고에 비해 매우 높고 인명피해 역시 대규모로 발생하는 등 대중교통의 주행 안전성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버스 교통사고의 원인을 검토한 결과 운전자의 전․측방 주시 태만, 조기폐문, 개문발차, 안전거리 미확보, 급정차, 미끄럼, 차량정비의 순으로 분류되며, 이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전·측방 주시태만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운전자의 업무부담 과중으로 인한 주의력 분산 및 위험 상황 대처 미흡이 도출되었다(Im and Oh (2008)). 버스 운전자 스스로 안전운행 정보를 인지하여 상황에 맞게 대응하기 위한 시간이 짧을수록 운전자의 주의력 분산 감소 및 신속한 위험상황 대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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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ndersson P., von Hofsten C. (1999), Readability of Vertically Vibrating Aircraft Displays, Displays, 20(1), 23-30. 

  2. Im S. J., Oh M. G. (2008), Improvement of Bus Driver's Working Hours for Improved Road Safety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버스운수업 근로시간 개선방안), Transp. Technol. Policy, 5(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05-127. 

  3. Kim K. H., Cho S. I., Park J. H. (2008), Application of Head-Up-Display Technology to Telematics, Telecommun. Trends (전자통신동향분석), 23(1),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153-162 . 

  4. Park B. J., Eo H. K. (2012), Improvement of Traffic Information Contents of Portal Site focused on User's Satisfaction, J.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9),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500-511. 

  5. Son H. B., Ban H. J., Yang K., Lee Y. C. (2010), Implement of Intelligent Head-Up Display for Vehicle, J. Korea Intell. Inf. Syst., 20(3), Korea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 Society, 400-405. 

  6.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4), Press release (Traffic congestion costs in 2015). 

  7. Wolffsohn J. S., McBrien N. A., Edgar G. K., Stout T. (1998), The Influence of Cognition and Age on Accommodation, Detection Rate and Response Times when Using a Car Head-up Display (HUD), 18(3), Ophthal. Physiol. Opt., 243-253. 

  8. http://blog.naver.com/linejjang/70010586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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