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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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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차량 안전시스템을 위한 지능형 HUD 시스템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HUD 시스템은 차량에서 향상된 운전자 정보전달과 새로운 지능형 교통시스템을 제공한다. 자동차의 속도, 거리표시, 엔진 RPM, 내비게이션, 엔진 온도, 연료 게이지, 방향지시등, 경고 표시등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운전자에게 전달한다. 본 논문에서 설계한 지능형 HUD 시스템은 TFT LCD, LCD 백라이트 LED, 평면 미러, 특수 제작된 렌즈 및 구동회로로 구성되었다. 본 논문은 운전자 안전성을 고려한 차량용 지능형 HUD 시스템을 제작,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implementation of intelligent head up display for vehicle safety system. The Implanted new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offer the potential for improved vehicle to driver communication. The most commonly viewed information in a vehicle is from the Head up display, where spe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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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나이트비전(Night Vision : 야간 운전 시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하도록 도와주는 카메라 영상) 영상을 보여 줌으로써 야간 운전 시 보행자나 방해물의 시야를 확보하여 충돌 사고 등을 미연에 예방한다[15-18].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 통합 스마트 모니터를 위한 지능형 Head-Up Display장치를 개발하여 분석 및 적용함으로써 자동차 운전자의 편의성 및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향후, HUD를 적용이 가능한 운송 교통수단인 기차의 야간운행에 안전한 철길 상황이나 선로의 방향 지시의 기능적용이 가능하며 위성 항법장치기능을 추가한 선박용 통합 스마트 모니터는 육안으로 식별하기 어려운 선박의 야간 충돌 및 항해 때 생기는 각종 위험 요소들을 해결 하는 등에 응용이 가능하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안전시스템을 위한 운전자 보조 통합 스마트 모니터 지능형 HUD 시스템을 제작 및 분석하였다. 운전자의 눈의 초점을 이동하게 되는 결상 영상의 경우 HUD의 본연의 목적에서 벗어나므로, 눈의 초점이동 없이 차량 전방 감시와 차량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결상 영상과 눈의 거리를 논의하며, 시험 및 검증하여 시인 성을 광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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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 스마트 HUD 시스템을 설치하여 얻는 이점은 무엇인가? 차량시스템의 전면에 윈드실드 디스플레이를 통하여 편의 장치 증대에 대한 요구를 만족 시키고, 안전 주행을 도와주는 자동차 통합 스마트 모니터 시스템은 운전자 시야 확보를 통한 안전성 및 편의성을 강화한 나이트 비젼, 방향지시등, 내비게이션과 연동하여 Turn by Turn 신호 표시등은 운행 중 내비게이션을 보기위해 시선을 옮기는 불편함을 덜어주며, 시야 이동 없이 운전에만 집중함으로 인한 안전성이 증대된다. 야간에 보행자가 영상으로 보이게 하는 첨단장치인 나이트 뷰는 이미지를 운전자 앞 윈드실드에 선명하게 표시하여 야간 주행 시 인명사고 예방가능하다. 이런 한 나이트비전은 야간 및 터널구간에 넓은 시야를 확보함에 따라 운전이 용이해질 뿐 아니라 안전 운행에도 큰 도움이 된다.
HUD란 무엇인가? HUD란 운전자 또는 조종사의 시선과 눈의 초점 수렴거리를 크게 변화시키지 않고 주행에 필요한 요소 즉, 속도, 안전표지, 방향안내 등의 운전자가 볼 수 있는 현재 상태를 볼 수 있도록 하여 눈의 피로를 줄이고 시선 이동에 의한 돌발 사고의 위험을 감소시켜 주는 장치이다. 근래에는 항공기뿐만 아니라 자동차에도 응용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3,7].
통합 스마트 HUD 시스템의 하드웨어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통합 스마트 HUD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은 중앙 처리 신호, 그래픽 처리 회로, 전원회로, 통신 등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고성능 32Bit 마이크로프로세서는 TFT LCD 그래픽 처리 및 LCD 백라이트 LED를 구동할 수 있게 설계되었고 Night vision 및 후방 카메라 입력신호와 그래픽 컨트롤러 IC를 사용하여 영상신호를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로 그래픽 처리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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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NHTSA National Center for Statistics and Analysis, Traffic Safety: U.S. Dept. Transp., Nat. Highway Traffic Safety Admin. 

  2. Doshi, A; Shinko Yuanhsien Cheng; Trivedi, M.M; "A Novel Active Heads-Up Display for Driver Assistance", Systems, Man, and Cybernetics, Part B: Cyberneics, IEEE Transactions on Volume: 39 ,Issue:1, 2009, Page(s): 85-93. 

  3. S. Nakajima, S. Ino, K. Yamashita, M Sato, A. Kimura, "Proposal of Reduction Method of Mixed Reality Sickness using Auditory Stimuli for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Industrial Tech, 2009. IEEE Intermational Conf, 2009, Page(s):1-5 

  4. L. Angell, H. Auflick, P. Austria, D. Kochhar, L.Tijerina, W. Biever, T. Diptiman, J. Hodgsett, and S. Kiger, "Driver workload metrics project: Task 2 final report," U.S. Dept. Transp., NHTSA, Washington, D.C., Tech. Rep. DOT HS 810 635, nOV. 2006. 

  5. K. Takemura, J. Ido, Y.Matsumoto, and T. Ogasawara, "Drive monitoring system based on non-contact measurement system of driver's focus of visual attention,' in Proc. IEEE Intell. VEH. Symp., Jun. 2003, pp. 581-586". 

  6. L. Petersson, L. Fletcher, and A. Zelinsky, "A framework for driver in the loop driver assistance systems, " in Proc.IEEE Intell. Transp. Syst., Sep 2005, pp.771-776. 

  7. S. Y. Cheng and M. M. Trivedi, "Turn intent analysis using bodypose for intelligent driver assistance," Pervasive Comput., vol. 5, no. 4, pp. 28-37, oct.-Dec. 2006 

  8. A. Doshi and M. M. Trivedi, "A comparative exploration of eye gaze and head motion cues for lane change intent predicction," in proc. IEEE Intell. Veh. Symp., 2008 

  9. J. McCall and M. M. Trivedi, "Driver behavior and siuation aware brake assistance for intelligent vehicles," Proc. IEEE, vol. 95, no.2, pp. 374-387, Feb. 2007. 

  10. M. M. Trivedi, T. Gandhi, and J. McCall, "Looking in and looking out of a vehicle: 

  11. Y. -C. Liu and M. -H. Wen, " Comparison of head-up display(HUD) vs. head-down display(HDD): driving performance of commercial vehicle operators in Taiwan," Int. J.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61, no. 5, pp. 679-697, 2004. 

  12. Development of Human Factors Guidelines for 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s and Commercial Vehicle Operations Components of th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dentification of Stengths and Weaknesses of Alternative Information Display Formats, Publication No. FHWA-RD-96-142,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13. Y. Suzuki, S. Ino and N. Onda, "A guideline for the design of a mixed reality environment based on physiological and psychophysical measurements", Mixed Reality Systems Laboratory Inc., 2001. 

  14. S. Nakajima, S. Ino, and T. Ifukube, "A preliminary study of MR sickness evaluation using visual motion aftereffect for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Proceedings of the 2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EEE EMBS 

  15. Z. Wang, B. Chen, H. H. Cheng, B. D. Shaw and J. Palen, ""Performance analysis for design of a high-precision electronic opto-mechanical system for vehicle delineation detection on the highway,"" ASME J. Mech. Des., vol. 125, no. 4, pp. 802-808, Dec. 2003. 

  16. W. G. Najm, Jr. M. Mironer, J. S. Wang and R. R. Knipling, Synthesis Report: Examination of Target Vehicular Crashes and Potential ITS Countermeasures. DOT HS 808 263, NHTSA, U.S. Dept. of Transportation, 1995. 

  17. V. Leinonen, M. Kankaanp, H. Vanharanta, O. Airaksinen and O. Hanninen, "Back and Neck Extensor Loading and Back Pain Provocation in 

  18. P. Bouchner, S. Novotn and M. Hajn, "Analysis of Technical and Biological Outputs from Simulated Driving, Focused on Driver's Fatigue Detection," Proceeding of Driving Simulation Conference Asia/Pacific. Tsukuba: 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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