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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부의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중소기업 정보화 플랫폼 정책 연구
Research on Cloud Computing-Based SME Informatization Platform Policy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9 no.5, 2014년, pp.117 - 128  

한현수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양희동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  김기호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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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정부의 중소기업 정보화지원이 플랫폼기반의 클라우드 방식으로 변화함에 따라, 정부의 지원 기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장기적 비전 수립과 목표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및 효과적 실행 관리체계에 대한 정책적 필요사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중소기업 정보화 현황과 기존 중소기업 정보화지원 방식에 대한 한계점을 분석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등 신기술동향을 바탕으로 정부가 중소기업의 정보화와 관련하여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 가에 대한 미션과 범위를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중장기 비전을 도출하였으며 목표 시스템 아키텍처를 소상공인기업과 소기업 등 클라우드 서비스 무상 지원 영역등을 포함하여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공헌점은 기존의 기업중심 정보전략 연구를 정보화지원전략으로 확장하였다는 데 있으며, 본 연구에서 도출된 정책적 시사점은 중기청에서 추진 중인 중소기업 정보화지원사업에 기본적 가이드라인으로, 그리고 정부의 다른 정보화지원 사업에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d the necessary government policies for the SME's informatization as the computing environment evolves towards cloud computing. We started with the review of the current SME's computing environment and limitations of current policies, and then addressed the new roles, vis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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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플랫폼기반 클라우드 방식의 중소기업 정보화지원의 기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장기적 비전의 정립과, 이에 기반 한 전략적 추진방식이 필요하며, 지속적이고 일관적 추진을 위한 추진조직과 지원 프로세스 정립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정책적 필요성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여 정부의 중소기업 정보화지원사업의 저비용 고효율을 달성하고 이를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중소기업 정보화지원 정책에 대한 비전과 미션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는 궁극적 시스템 아키택처 설계와 운영 조직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중소기업 정보화지원사업에서 나타난 성과와 한계점을 기본으로 하여 관련 문헌 연구 및 전문가 의견을 수집하여 중소기업 경영성과향상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역할을 6가지 항목으로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정보화 비전을 모든 중소기업이 매출 규모, 인력, 정보화 역량 수준에 적합하게 IT 경쟁력에 있어서 월드 클래스 수준 달성을 가능하게 지원하는 IT서비스플랫폼 구축으로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정부의 중소기업 정보화지원이 플랫폼기반 클라우드 방식으로 전환한 데 대한 저비용 고효율 투자 효과 달성을 위한 정책 수립과 실천에 기여하는 데 공헌점이 있으며, 이론적으로는 기존의 기업중심의 정보전략 연구를 정부의 다기업 지원 정보전략 수립 연구로 확장한 데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정책연구가 안고 있는 근본적인 방법론적 제약에서 자유롭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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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서비스 혹은 정부서비스는 무엇인가? 공공서비스 혹은 정부서비스는 서비스의 한 유형으로 공공의 목적을 가지거나 공동으로 생산 및 소비되는 모든 서비스로 정의된다 [1]. 일반적으로 공공 분야 컴퓨팅 서비스는 서비스 수혜 대상 기업 혹은 개인의 활용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다 [2].
정부의 정보화지원사업은 어떠한 관점에서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는가? 그러나 이러한 정보화지원사업은 국고에 의한 제한된 중소기업의 지원이란 관점에서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다. 첫 번째 한계점은 지원 중소기업 수의 한계이다.
IT를 통한 기업의 정보화를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하게 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이와 같은 정부의 중소기업 정보화지원은 IT를 통한 기업의 정보화가 기업 경쟁력 확보에 필수적 요소인데 기인한다 [3]. 이러한 정보기술의 효과적 활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IT투자와 정보시스템 전문인력 등의 보유가 필요하며 또한 정보전략의 수립을 통한 체계적 IT 투자와 활용이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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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J. Hong, "Development of multi-dimensional framework for evaluating the pubic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Society, Vol. 18, No. 6, pp. 71-8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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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공서비스 혹은 정부서비스는 서비스의 한 유형으로 공공의 목적을 가지거나 공동으로 생산 및 소비되는 모든 서비스로 정의된다 [1].

  2. S. Jung, S. Hong, Y. Cha and J. Kim, "A study on the activation for the mobile app services of local government,"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Society, Vol. 18, No. 2, pp. 71-8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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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으로 공공 분야 컴퓨팅 서비스는 서비스 수혜 대상 기업 혹은 개인의 활용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다 [2].

  3. J. Valacich and J. Schneider, "Information systems today (5th Edition),"Prentice Hal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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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같은 정부의 중소기업 정보화지원은 IT를 통한 기업의 정보화가 기업 경쟁력 확보에 필수적 요소인데 기인한다 [3].

  4. H. Yang, H. Han & K. Kim, "Case Study for Restructuring Informatization Level Indices of Small and Medium sizd Enterprise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and Management, Vol. 19, No. 4, pp. 198-21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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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기청(기정원)은 ‘01~’12년 말까지 총 2,369억 원을 투입, 총 2,574업체를 지원하였으나, 이는 전체 중소기업 (3,125,457개)의 0.08%에 불과한 수준이다 [4].

    이러한 지원체계는 정보화 진단이나 정보화 전략수립 및 유지 보수와 관련된 연계 고리가 미흡한 점이 있고 시스템 활용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과 장기적 관점에서의 목표 달성에 대한 비전 수립의 어려움이 내재한다 [4].

  5. H. Han & T. Moon, "Exploratory Analysis to Investigate the Process Effectiveness of IT Convergence based Service Industry Model,"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 19, No. 4, pp. 227-24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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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시스템의 지속적 사용을 위해서는 업무 프로세스 변화에 맞추어 정보시스템이 업그레이드되어야 한다 [5].

  6. Korea Technology & Information Promotion Agency for SMEs, "중소기업 정보화수준평가보고서,"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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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로 중기청(기정원) 이 정보화지원기업의 시스템 활용도 미흡의 원인을 조사한 결과 구축된 정보시스템의 사양 부적합, 기능 미흡, 유지보수 비용 등이 주요 원인으로 파악되었다[6]

  7. S. Kim, S. Lee and H. Hwang,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attitude towards using mobile cloud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Society, Vol. 18, No. 6, pp. 83-9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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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우드 컴퓨팅은 여러 정의가 혼재되어 있으나 공통적인 요소를 살펴보면 인터넷 상의 서버에 저장된 정보를 PC나 노트북, 스마트 기기 등과 같은 다양한 클라이언트에 일시적으로 내려 받아 사용되는 IT 기반의 서비스 기술을 말한다 [7].

  8. 김태극, 김태하, 양지운, 양희동, "클라우드 컴퓨팅" 한경사, 2011 (번역: Rittinghouse, J.W. & J.F. Ransome, "Cloud computing: Implementation, management, and security," CRC Press,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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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클라우드 컴퓨팅의 도입은 비용과 운용 측면의 장점과 함께 정보 보안 문제와 초기 시스템 구축비용, 기업 어플리케이션 개인화 등의 제약점과 성공적 정착을 위험 요소 역시 존재한다 [8].

  9. Small &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기업 규모별 지역별 사업체수, http://220.71.4.163:8000/statHtml/statHtml.do?orgId142&tblIdDT_142N_A2050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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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전체 사업체 중 중소기업 수는 3,066,494개로 전체 기업체 수 3,069,400개 중 99.9이다 [9].

    [Table 1] The Categories and Status of SME [9]

    우리나라 중소기업 수는 2012년 3,351,404개이며 이중 중기업 수는 92,787개로 전체 기업수의 2.8%이나 종사자 수는 3,763,597인으로 25.3%를 차지하고 있다 [9].

  10. Korea Technology & Information Promotion Agency for SMEs, "경영혁신플랫폼사업소개," 2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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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협동조합 등 여러 소상공인기업을 중기업 주도하에 단일 통합 웹 인터페이스 창구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여, 판매 교섭력이 낮은 소규모 기업들의 가상 통합을 통하여 참여 기업의 판매경쟁력 향상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10].

    이러한 장점 대비 정보화지원 기업이 시스템 개발 이후에 유지보수 과정에서 정부의 지원과 시스템 개발업체와의 연계가 미흡하고, 또한 시스템 기획 및 개발 과정에 있어서도 시스템개발 업체의 제한된 솔루션과 지원기업의 정보화 요구사항을 넘지 못하는 한계성을 갖고 있었다 [10].

  11. IT DongA, 'SW 사대주의 물럿거라' 국산 SW 약진 눈길, 2013.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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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기술력, 경제성을 앞세운 국산 SW에 공공 부문뿐 아니라 기업과 개인 사용자 들도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국내 SW 기업들의 활약으로 소위 'SW 사대주의'를 가지고 있던 대기업 등의 인식이 바뀌며 국산 SW 도입이 활발한 경향이다[11].

  12. M. Cusumano, "Technology Strategy and Management: Cloud Computing and SaaS as New Computing Platform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53, No. 4, pp. 27-2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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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W 구입비용 및 시스템 설치 소요 시간 단축 등 초기 도입 비용 절감 가능중장기 전략관점에서 소상공인 기업과 정보화 수준이 취약한 전통 산업 분야의 중소기업규모가 작은 소기업에게는 기본 경영관리 지원 솔루션과 산업별로 특화된 정부 개발 표준 솔루션을 무상으로 SaaS 방식[12] 으로 제공한다.

  13. S. Subashini and V.Kavitha, "A survey on security issues in service delivery models of cloud computing," Journal of Network and Computer Applications, Vol. 34, pp. 1-1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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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경우 재무 데이터와 기업의 기술력이 노출될 수 있는 IT솔루션 활용 시 정보보안과 기업 기밀 사항의 노출이 우려가 있을 수 있으므로 [13], 이러한 기업에게는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방식을 제공하여 편의를 제공한다.

  14. S. Marston, Z. Li, S. Bandyopadhyay, J. Zhang and A. Ghalsasi, " Cloud computing - The business perspective,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51, pp. 176-18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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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aS (Platform as a Service)는 통합 개발 환경과 개발된 웹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14].

  15. B. P. Rimal, E. Choi and I. Lumb "A Taxonomy and survey of cloud computing systems," 2009 Fifth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f INC, IMS, and IDC, pp. 44-51, 2009. 

  16. R. L. Grossman, "The case for cloud computing," IT Pro, pp. 23-27, March/April 2009. 

  17. C. Weinhardt, A. Anandasivam, B. Blau and J. Stosser, "Business models in the service world," IT Pro, pp. 28-33, March/April 2009. 

  18. N. Sultan, "Cloud computing for education: A new dawn?",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30, pp. 109-116, 2010. 

  19. B. Alexander and T. Hess, "Opportunities and risks of software-as-a-service: Findings from a survey of IT executive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52 pp. 232-246, 2011. 

  20. 최영준, 송인국, "클라우드 컴퓨팅의 주요 현안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고찰",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1, No. 4, pp. 23-3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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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통하여 정보화지원 서비스를 수혜 받는 중소기업의 요구사항과 요구수준 등에 대한 기대수준 및 목표 수준의 명확화와 서비스 공급자의 서비스 대상 및 제공에 있어서 우선순위 및 집중 지원에 대한 기준 제시가 가능하다 [20].

  21. L. Wang, G. Laszewski, A. Younge and X. He, "Cloud computing: a perspective study," New Generation Computing, Vol. 28, pp. 137-14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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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LA의 성공적 구축과 관리를 위해서는 PMO & 컨설팅 조직의 주도하에 SLA가 장기적으로 시스템 공급자와 수혜 중소기업 상호간의 파트너십을 전제로 하여 현실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21].

  22. W.H. DeLone and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pp. 9-3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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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화지원사업의 평가 및 모니터링 체계는 시스템 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지표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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