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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에스닉 레스토랑의 외식행동 및 이용만족도
The Study on Dining-out Behavior Ethnic Restaurants by Food-relateds of Undergraduat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30 no.5, 2014년, pp.631 - 641  

김은희 (상명대 외식영양학과) ,  김현주 (경희대 조리외식경영학과) ,  김진희 (상명대 외식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dining-out behavior at ethnic restaurants and its relationship with ethnic restaurant satisfaction based on the food-related lifestyle (FRL) of undergraduate students. A total 306 of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sing SPSS ver. 12.0 package. The data w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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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대학생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에스닉 레스토랑에 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사료되어 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 소비의 중심인 대학생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군집별 에스닉 레스토랑 외식행동의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에 따라 에스닉 레스토랑의 이용만족도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에스닉 레스토랑의 이용만족요인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형성되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 설문지에 에스닉 푸드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에 따른 에스닉 레스토랑의 예를 열거하였다. 또한 연구자의 예시만으로 에스닉 음식의 이해가 부족할 수 있어, 설문대상자가 연구자가 제시한 에스닉 푸드의 예시 외에 먹어보고 싶은 에스닉 푸드의 나라에 대해 주관식으로 기입하는 문항을 추가하여 응답자의 정확한 이해를 도우고자 했다. 2013년 1월 15일부터 2013년 1월 21일까지 일주일동안 구글독스를 이용한 온라인 설문지로 예비조사(pilot test)를 실시하였고, 이 결과에 따라 설문지를 수정 및 보완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 소비의 중심인 대학생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군집별 에스닉 레스토랑 외식행동의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에 따라 에스닉 레스토랑의 이용만족도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에스닉 레스토랑의 이용만족요인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형성되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에스닉 푸드와 관련된 외식시장에서 대학생 소비자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에스닉 이용만족도에 관한 차이를 살펴본 결과, 음식품질과 편의 요인에서 저관심형·건강한 미식가형 집단간의 차이가 있으며, 분위기와 이미지 요인과 고유문화 요인에서는 저관심형·맛추구형 집단과 건강한 미식가형 집단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요인이 에스닉 레스토랑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미식성 요인이 만족도의 모든 요인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성은 오직 음식품질 및 편의 요인에 유의적 영향을 주며, 간편성 요인은 어떠한 만족도 요인에도 유의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에스닉 레스토랑의 외식행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조사대상자의 성별은 여성 67.
  • 본 연구는 에스닉 푸드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미래의 소비 주체자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에스닉 푸드에 대한 외식행동을 조사하여 외식산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여러 가지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질문 항목은 Yoo HK와 Hong WS(2008), Won YE(2010), Jung HS(2011)을 토대로 하였고 이와 유사한 설문문항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연구를 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Son IK와 Kim YS(2008)의 연구에서 대학생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유행추구형, 건강추구형, 안전추구형, 장식추구형, 미각추구형, 웰빙추구형 등으로 분류하였는데, 이는 본 연구의 대학생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요인과 건강과 관련된 요인을 제외하고는 다소 차이가 있어 보인다.
  • 또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에 따라 에스닉 레스토랑의 이용만족도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에스닉 레스토랑의 이용만족요인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형성되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에스닉 푸드와 관련된 외식시장에서 대학생 소비자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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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스닉 푸드가 주목 받고 있는 이유는? 외식산업에서 소비자의 다양성․개성․고급화의 경향은 에스닉 푸드(Ethnic food)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났다. 에스닉 푸드가 주목 받고 있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해외 방문을 통해 다양한 음식문화를 경험하게 되면서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었고 소비의 중심세력으로 떠오른 신세대들의 새로운 음식에 대한 욕구와 입맛을 충족시켜주기 때문이다(Kim MJ 등 2007). 에스닉 푸드는 오랫동안 먹어온 음식으로서 음식에 대한 안전성이 검증이 되었으며, 동남아에서 사용되는 에스닉 음식의 각종 허브와 향신료는 저칼로리와 향신료의 유익한 성분 때문에 웰빙에 적합한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다(Choe JY 2008).
외식에 대한 인식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특히, 식생활과 관련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크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서구화된 식생활과 소득 증가로 인한 생활양식의 변화가 식생활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에 따른 소비자의 음식 소비행태와 양상이 변화하고 있으며(Sim BS 등 2007), 외식에 대한 인식도 과거 배고픔을 채우기 위해 음식의 양을 우선시 한 것과는 달리 음식의 다양성, 개성 및 고급화와 같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개념으로 발전하게 되었다(Choi SC와 Hong SH 2006).
에스닉 푸드와 레스토랑에 관한 연구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에스닉 푸드와 레스토랑에 관련된 연구는 2000년대 초반부터 꾸준히 진행되어 오고 있다. Seo JW와 Kim MJ (2011)는 미국 내 이민자들의 나라 현황과 미국의 소비자들이 각 민족음식에 대한 친숙성에 대한 연구를 하였으며, Kim TH(2005)는 우리나라에서 최근 급성장하는 에스닉 레스토랑에 대한 나라별 점포수 및 브랜드별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Choi SC와 Hong SH(2006)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시장 세분화 및 선택속성에 대해 알아보았고, Lee HY와 Kim HY(2006)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에스닉 레스토랑의 나라별 점포 수 및 브랜드 태도와 관심, 외국 음식 및 세계음식에 대한 정보 요구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Joo YH(2006)는 각국의 민족음식의 다양한 변화를 연구하였으며, Jang SC 등(2009)은 6가지 타입의 아시아 음식(중국, 인도, 일본, 한국, 태국, 베트남)의 선택속성을 비교하여 미국인들의 아시아 음식에 대한 인식을 연구하였다. Choi SC 등(2011)은 에스닉 레스토랑에서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서울․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일반 레스토랑과 에스닉 레스토랑을 이용경험자들을 대상으로 비교하여 살펴보았고, Choi SC 등(2011)과 Jin EK(2012)는 각각 에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의 연출 구성요소와 에스닉 식공간이 고객감정반응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Moon KC (2013)는 각 나라별 한국 국내 4대 도시(서울・대전・대구・부산)에 입점하고 있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종류(태국・멕시코・베트남・인도)에 대하여 최소 1곳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해당 도시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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