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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주부의 한류지각이 한국 브랜드 아동복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Vietnamese Mothers' Perception of the Korean Wave on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Brand Children's Wear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8 no.5, 2014년, pp.627 - 637  

홍금희 (신라대학교 패션산업학부) ,  손수민 (신라대학교 패션산업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product attributes Vietnamese mothers consider for the purchase of children's wear, the differences of product attributes between groups with different levels of conspicuous consumption, and the extent to which the Korean wave affects the purchasing behavior of children's w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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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1: 베트남 주부의 아동복 구매행동을 규명한다.
  • 연구문제 2: 베트남 주부의 아동복 구매 시에 고려하는 제품속성을 밝히고, 과시소비성향에 따른 차이를 규명한다.
  • 연구문제 3: 베트남 주부의 한국 브랜드 아동복 구매의도에 대한 준거집단 영향과 과시소비성향, 한류지각의 영향을 검증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베트남 주부가 아동복 구매 시에 가장 고려하는 제품속성은 무엇인지, 과시 소비성향에 따라 고려 제품속성이 차이가 나는지, 그리고 집단주의 문화권인 베트남에서 준거집단 영향과 과시소비성향, 한류지각이 한국 브랜드 아동복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상대적으로 연구의 축적이 적은 베트남 패션시장에 대한 이해는 물론, 베트남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한국 브랜드 아동복 패션기업에게 한류를 활용한 베트남 현지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나 베트남 아동복 시장의 경우는 성인복 시장과 달리 착용자의 빠른 신체 성장발달과 베트남의 기후 특성상 저가의 관리가 용이한 제품을 보다 더 선호하므로 상대적으로 고가인 한국 브랜드 아동복의 경우에도 한류의 후광효과가 나타날지는 의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베트남 주부의 아동복 구매 시에 고려하는 제품속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베트남 주부의 준거집단 영향과 과시소비성향, 한류지각이 한국 브랜드 아동복 구매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넷째, 아동복 구매에 대한 정보원에서 인터넷 광고의 비중이 신문/잡지및 TV 광고보다 높았으므로 인터넷광고를 통한 촉진전략도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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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가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해외에서 한국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가 한류이다. 1990년대부터 중국과 일본 등에서 불기 시작한 한류는 한국의 국가이미지 고양에 대한 기여는 물론, 한류파생상품(게임, 패션의류)뿐만 아니라 한국 일반 상품(가전제품, 일반 소비재 상품)의 평가 및 구매의도에 후광효과로 작용하였다(Hong et al., 2007; Jung, 2006; Kim & Ahn, 2012; You, 2013).
한국 브랜드의 아동복이 베트남 진출이 미약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베트남에서 한국성인복 패션제품은 한류에 힘입어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나 아동복의 경우는 아직까지 한국 브랜드의 진출이 미약하다. 여기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는데 무엇보다 미적인 제품성과가 중요한 성인복과는 다르게 아동복은 아동의 빠른 신체 성장속도로 인해 가격이 싸고 관리하기에 편한 실용적인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인데다(Kim & Lee, 2011), 베트남의 더운 아열대 기후 특성상 굳이 고가의 아동복에 대한 구매의도가 약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상과 같은 요인들은 한국 아동복 패션기업으로 하여금 베트남 진출을 주저하게 하고 있다.
베트남의 특징은 무엇인가? 베트남은 풍부한 노동력과 성장잠재력으로 최근 들어 한국기업이 가장 투자를 많이 하는 국가중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한국의 대 베트남 교역액은 2012년에 200억 달러를 넘어섰다(“작년 교역액 [Last year, trade volume]”,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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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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