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와 수행능력
Nursery Teachers'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Ability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0 no.4, 2014년, pp.304 - 313  

양윤정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권인수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의 상관관계와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방법 본 연구의 대상자는 220명으로 경상남도 A시에 소재하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이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3년 7월 1일부터 31일 까지였으며, 측정도구는 심폐소생술 지식과 태도는 Park 등(2006)의 도구, 수행능력은 Choi (2008)의 도구로 측정하였으며, 자료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은 100점 만점에 평균 45.88점(평균 평점 0.46점)이었고,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는 5점 중 평균 평점 3.69점,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은 5점 중 평균 평점 2.65점으로 나타났다. 심폐소생술 지식과 수행능력은 교육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심폐소생술 교육경험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이 태도, 지식 순으로 나타났으며,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대한 이들 요인의 설명력은 29.4%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결과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은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응급상황에서 정확한 심폐소생술을 수행하기에는 높지 않았음을 확인하였다.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교육경험이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의 기도폐쇄나 심정지의 상황에서 보육교사들이 심폐소생술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적극적 태도를 가지고 심폐소생술을 올바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ability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and provided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n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CPR performance ability of nursery teacher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20 nursery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의 상관관계와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의 상관관계와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아동들에게 응급이라 할 수 있는 기도폐쇄나 심정지 상황에서 보육교사들이 정확하게 심폐소생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개정된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을 파악하고, 이들의 상관관계와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보육교사들에게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에서 보육시설은 제2의 가정이 되어가고 있는 까닭은?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화와 여성의 역할 확대로 많은 아동들이 가정보다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보육시설은 제2의 가정이 되어가고 있다(Lee & Jo, 2010). 2012년 보육통계에 의하면, 전체 어린이집 수는 매년 증가하여 2000년 19,276개소에서 2012년 12월 42,527개소로 2.
아동의 병원 외 심정지 상황에서 생존의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2010). 아동의 병원 외 심정지는 최초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 시행 여부가 생존의 중요한 요소(LopezHerce et al., 2005)인데도 불구하고 최초 목격자 심폐소생술의 시행률이 성인에 비해 높지 않고, 생존율 또한 성인 심정지에 비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Park et al.
보육교사가 심폐소생술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는 이유는?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아동을 직접적으로 장시간 돌보는 위치에 있으므로 아동의 기도폐쇄 및 심정지와 같은 응급상황이 발생할 때 최초로 아동을 목격하여 심폐소생술을 제공해야 하는 최초목격자가 될 확률이 높다. 따라서 보육교사들은 심폐소생술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아동들의 기도폐쇄 및 심정지 등의 응급상황에서 보다 적극적인 태도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심폐소생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10).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10 guidelines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emergency cardiovascular care. Texas: American Heart Association. 

  2. Choi, E. J. (2013). Effects of case-based small group learning on daycare center teachers' coping ability in emergency situations: Focus on daily life an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9(3), 168-176. http://dx.doi.org/10.4094/chnr.2013.19.3.168 

  3. Choi, H. O. (2008). A study on knowledge and competence of hospital nurses in perform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1(1), 85-97. 

  4.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 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http://dx.doi.org/10.3758/BRM.41.4.1149 

  5. Government Legislation Agency. (2013, June 4). Law on Medical Emergency. Retrieved, November 6, 2013, from http://www.law.go.kr/main.html 

  6. Kim, G. H. (2009). The effects of chil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for childcare teachers with a video self-instruction program.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13(2), 87-98. 

  7. Kim, H. S., Kim, M. S., & Park, M. H. (2009). Analysis of nursing students' attitude and ability to perfor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16(4), 430-437. 

  8. Kim, H. S., Kwon, M. K., Kim, S. J., Kim, H. A., Bang, K. S., Park, C. S., et al. (2009). Pediatric nursing I. Paju: Soomoonsa. 

  9. Kim, J. M., Cho, G. C., Na, Y. H., Cho, J. H., & Kim, O. H. (2010). The effects of CPR and abdominal thrust education on teachers in child care cent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21(6), 757-762. 

  10. Kim, S. J., Yang, S. O., Lee, S. H., Lee, J. E., Kim, S. H., & Kang, K. A. (2011).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child health care protocol for child day care center teach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7(2), 74-83. http://dx.doi.org/10.4094/jkachn.2011.17.2.74 

  11.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s. (2011a, March). Life-rescu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s (2nd ed.). Seoul: Koonja. 

  12.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s. (2011b, May).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s 2011 guidelines for CPR. Seoul: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s. 

  13.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2010, December). Pilot project effective analysis on service allowance support of time-extended nursery teacher and time-extended daycare activation plan research (Issue Brief No.119). Seoul: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14. Lee, D. H., Choi, Y. H., & Cheon, Y. J. (2010). Emergencies in the kindergarten: Are kindergarten teachers adequately trained to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Resuscitation, 81(3), 370.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09.11.026 

  15. Lee, E. K., Kim, O. H., & Kim, E. M. (2010). The effect of CPR education in a rural community.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21-128. 

  16. Lee, I. S., & Baek, M. L. (2001). The effectivenes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targeted for policema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5(5), 63-71. 

  17. Lee, M. H., Choi, S. H., & Park, M. J. (2007). Effect of CPR training for lay trainees on their knowledge and attitude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14(2), 198-203. 

  18. Lee, M. J., Park, K. N., Kim, H., Shin, J. H., Yang, H. J., & Rho, T. H. (2008). Analysis of factors contributing to reluctance and attitude towar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the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9(1), 31-36. 

  19. Lee, S. M., & Jo, M. S. (2010). Early child care teachers' treatment method on emergency situation at early childhood education setting. The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7(4), 55-80. 

  20. Lee, W. W., Cho, G. C., Choi, S. H., Rhy, J. Y., You, J. Y., & You, K. C. (2009). The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on laypersons' willingness and self-confidence in performing bystand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20(5), 505-509. 

  21. Lopez-Herce, J., Garcia, C., Dominguez, P., Rodriguez-Nunez, A., Carrillo, A., Calvo, C., et al. (2005). Outcome of out-of-hospital cardiorespiratory arrest in children. Pediatric Emergency Care, 21(12), 807-815. 

  2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07). A study on the strategies for health management of children in child care centers. Seou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3. Park, C. B., Shin, S. D., Suh, G. J., Ahn, K. O., Cha, W. C., Song, K. J., et al. (2010). Pediatric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in Korea: A nationwide population-based study. Resuscitation, 81, 512-517.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09.11.022 

  24. Park, S. H., Choi, H. J., Kang, B. S., Im, T. H., & Yeom, S. R. (2006). A study assessing the knowledge and attitude of first responders abou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7(6), 545-558. 

  25. Statistics Korea. (2012, December 31). Childcare Statistics. Retrieved, May 2, 2013,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583 

  26.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08). Standard korean dictionary. Seoul: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7. Yun, S. H., Lee, K. M., Kim, J. H., Kim, J. S., Paik, J. H., Kim, H., et al. (2007). Outcome of pediatric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8(3), 202-2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