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의 상관관계와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방법 본 연구의 대상자는 220명으로 경상남도 A시에 소재하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이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3년 7월 1일부터 31일 까지였으며, 측정도구는 심폐소생술 지식과 태도는 Park 등(2006)의 도구, 수행능력은 Choi (2008)의 도구로 측정하였으며, 자료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은 100점 만점에 평균 45.88점(평균 평점 0.46점)이었고,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는 5점 중 평균 평점 3.69점,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은 5점 중 평균 평점 2.65점으로 나타났다. 심폐소생술 지식과 수행능력은 교육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심폐소생술 교육경험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이 태도, 지식 순으로 나타났으며,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대한 이들 요인의 설명력은 29.4%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결과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은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응급상황에서 정확한 심폐소생술을 수행하기에는 높지 않았음을 확인하였다.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교육경험이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의 기도폐쇄나 심정지의 상황에서 보육교사들이 심폐소생술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적극적 태도를 가지고 심폐소생술을 올바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목적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의 상관관계와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방법 본 연구의 대상자는 220명으로 경상남도 A시에 소재하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이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3년 7월 1일부터 31일 까지였으며, 측정도구는 심폐소생술 지식과 태도는 Park 등(2006)의 도구, 수행능력은 Choi (2008)의 도구로 측정하였으며, 자료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은 100점 만점에 평균 45.88점(평균 평점 0.46점)이었고,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는 5점 중 평균 평점 3.69점,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은 5점 중 평균 평점 2.65점으로 나타났다. 심폐소생술 지식과 수행능력은 교육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심폐소생술 교육경험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이 태도, 지식 순으로 나타났으며,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대한 이들 요인의 설명력은 29.4%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결과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은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응급상황에서 정확한 심폐소생술을 수행하기에는 높지 않았음을 확인하였다.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교육경험이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의 기도폐쇄나 심정지의 상황에서 보육교사들이 심폐소생술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적극적 태도를 가지고 심폐소생술을 올바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ability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and provided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n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CPR performance ability of nursery teacher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20 nursery te...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ability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and provided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n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CPR performance ability of nursery teacher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20 nursery teachers working in daycare centers in A city located in G province. Data were collected during July, 2013. Results: The mean scores were 45.88 of 100 for knowledge, 3.69 of 5 for attitude, 2.65 of 5 for performance ability.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knowledge and performance ability according to education experience.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knowledge and performance ability, and between attitude and performance ability. Factors affecting CPR performance ability were knowledge (${\beta}=.133$), attitude (${\beta}=.327$), and education in CPR (${\beta}=.343$). These factors explained 29.4% of the variance in CPR performance ability. Conclusion: Results indicate that nursery teachers' knowledge, attitude and CPR performance ability were not sufficient enough to perform accurate CPR in an emergency. Therefore, to improve performance ability of nursery teachers to carry out CPR in a cardiac arrest emergency of a child, educational strategies that focus on increasing knowledge and attitude need to be developed.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ability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and provided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n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CPR performance ability of nursery teacher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20 nursery teachers working in daycare centers in A city located in G province. Data were collected during July, 2013. Results: The mean scores were 45.88 of 100 for knowledge, 3.69 of 5 for attitude, 2.65 of 5 for performance ability.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knowledge and performance ability according to education experience.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knowledge and performance ability, and between attitude and performance ability. Factors affecting CPR performance ability were knowledge (${\beta}=.133$), attitude (${\beta}=.327$), and education in CPR (${\beta}=.343$). These factors explained 29.4% of the variance in CPR performance ability. Conclusion: Results indicate that nursery teachers' knowledge, attitude and CPR performance ability were not sufficient enough to perform accurate CPR in an emergency. Therefore, to improve performance ability of nursery teachers to carry out CPR in a cardiac arrest emergency of a child, educational strategies that focus on increasing knowledge and attitude need to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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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의 상관관계와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의 상관관계와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아동들에게 응급이라 할 수 있는 기도폐쇄나 심정지 상황에서 보육교사들이 정확하게 심폐소생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개정된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을 파악하고, 이들의 상관관계와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보육교사들에게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총 51문항의 구조화된 설문지로, 일반적 특성 11문항, 심폐소생술 지식 17문항, 심폐소생술 태도 11문항,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1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심폐소생술 지식, 태도, 수행능력 척도는 모두 도구개발자로부터 도구사용을 서신으로 허락받았고, 수정 보완된 측정도구는 KACPR BLS Faculty 자격이 있는 응급의학과 전문의 1인, 아동간호학 교수 1인, BLS 강사자격증이 있는 간호사 1인의 자문을 받아서 도구의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ark 등(2006)의 지식측정 도구 15문항을 변경된 최신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수정하고 정답이 명확하지 않은 기도폐쇄확인 1문항은 삭제하였으며, 보육시설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맞게 영아 기도폐쇄 처치(1문항), 영아심폐소생술(1문항), 선의의 응급의료에 대한 면책조항(1문항)의 총 3문항을 추가하였다. 수정된 지식측정도구는 심폐소생술에 대한 일반적 지식(2문항), 응급상황판단(2문항), 환자사정(3문항), 기도유지(1문항), 기도폐쇄(1문항), 인공호흡(2문항), 가슴압박(3문항), 영아 기도폐쇄처치(1문항), 영아심폐소생술(1문항), 선의의 응급의료에 대한 면책조항(1문항)의 총 17문항으로 구성되었고, 각 문항에 대해 정답은 1점, ‘모르겠다’와 오답은 0점으로 계산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Choi (2008)의 간호사 대상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측정 도구를 American Heart Association Guidelines (AHA, 2010)의 술기 평가표와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KACPR, 2011a)의 내용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연구대상자에 맞도록 수정한 12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총 51문항의 구조화된 설문지로, 일반적 특성 11문항, 심폐소생술 지식 17문항, 심폐소생술 태도 11문항,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1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심폐소생술 지식, 태도, 수행능력 척도는 모두 도구개발자로부터 도구사용을 서신으로 허락받았고, 수정 보완된 측정도구는 KACPR BLS Faculty 자격이 있는 응급의학과 전문의 1인, 아동간호학 교수 1인, BLS 강사자격증이 있는 간호사 1인의 자문을 받아서 도구의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을 측정하기 위해 Park 등(2006)의 도구를 American Heart Association Guidelines (AHA, 2010)과 일반인 BLS 교육교재로 사용되는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KACPR, 2011a)의 내용을 참고하여 2008년 ‘구조자 보호법’이 제정되고 심폐소생술을 단순화하여 생존율을 제고할 수 있는 방향으로 2011 한국 심폐소생술 지침이 개정(KACPR, 2011b)되었으므로, 본 연구자가 연구대상자에 맞게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Park 등(2006)의 도구 중 최초반응자군의 심폐소생술 태도 척도 11문항을 연구대상자에 맞게 환자를 유아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태도 척도는 Likert형 5점 척도로 각 문항에 대해 ‘매우 그렇다’ 5점에서 ‘매우 그렇지 않다’에 1점을 배점하였고, 부정적인 문항은 점수를 역으로 환산하였다.
대상자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종속변수로는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독립변수로는 차이검증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일반적 특성으로 연령, 근무경력, 어린이집 운영 형태, 심폐소생술 교육경험과, 상관분석 결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로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어린이집 운영형태, 교육경험 유무는 더미변수(Dummy variable)로 처리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3년 7월 1일부터 31일까지였다. 연구자가 사전에 대상 어린이집 원장의 허락을 받고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 익명성과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에 동의한 보육교사에게만 설문지를 배부하고 연구자가 바로 회수하였다. 질문지 응답에 소요된 시간은 약 15-20분 정도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상남도 A시 소재 196개 보육시설 중에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50개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였다. 연구 대상자를 선정한 어린이집은 법적인 분류기준에 따라 아이사랑 보육 포털 사이트(www.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상남도 A시 소재 196개 보육시설 중에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50개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였다. 연구 대상자를 선정한 어린이집은 법적인 분류기준에 따라 아이사랑 보육 포털 사이트(www.childcare.go.kr)를 바탕으로 A시 소재의 민간, 가정, 국공립, 직장, 법인 어린이집의 분포에 비례해서 할당 표집하였다. 단 보육교사 중 간호사 면허 소지자와 원아의 보육을 직접적으로 담당하지 않는 어린이집 원장은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25, 대상자 5그룹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분석에 필요한 표본 수는 200명으로 산출되어 탈락률 20%를 감안하여 260명을 표집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40부를 제외하고 총 220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1)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2) 보육교사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 정도는 평균, 표준편차, 평균평점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3)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 정도의 차이 검증은 t-test와 ANOVA로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다.
4) 보육교사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산출하였다.
5) 보육교사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단계적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종속변수로는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독립변수로는 차이검증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일반적 특성으로 연령, 근무경력, 어린이집 운영 형태, 심폐소생술 교육경험과, 상관분석 결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로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어린이집 운영형태, 교육경험 유무는 더미변수(Dummy variable)로 처리하였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회귀분석 결과,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심폐소생술 교육경험(β = .343), 태도(β = .327), 지식(β = .133)이었고, 이들 요인들은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29.4%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점수는 100점 만점 중 평균 45.88점, 평균 평점은 1점 중 0.46점이었고, 태도는 55점 만점 중 평균 40.62점, 평균 평점은 5점 중 3.69점이었으며, 수행능력은 60점 만점 중 31.74점, 평균 평점은 5점 중 2.65점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심폐소생술 교육경험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서도 일반인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중재를 통해 수행능력을 향상 시킨 결과(Choi, 2013; Kim, 2009; Lee et al.
본 연구결과 보육교사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점수는 총 60점 중평균 31.74점(100점 환산 52.90점)으로 보육교사들이 최초반응자로서 아동의 갑작스런 심정지 상황에 대처하기에는 매우 부족한 수행능력 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Choi (2013)의 연구에서 총 22점 중 10.
본 연구에서 보육교사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점수는 총 100점 만점에 평균 45.88점으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Kim(2009)의 연구에서 15점 중 8.
수정된 지식측정도구는 심폐소생술에 대한 일반적 지식(2문항), 응급상황판단(2문항), 환자사정(3문항), 기도유지(1문항), 기도폐쇄(1문항), 인공호흡(2문항), 가슴압박(3문항), 영아 기도폐쇄처치(1문항), 영아심폐소생술(1문항), 선의의 응급의료에 대한 면책조항(1문항)의 총 17문항으로 구성되었고, 각 문항에 대해 정답은 1점, ‘모르겠다’와 오답은 0점으로 계산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의 정도는 연령, 근무경력, 어린이집 운영 형태, 심폐소생술 교육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연령은 20-29세 이하가 40세 이상과 30-39세 이하보다 높았고(F = 4.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은 교육경험에 따라 ‘교육경험 있음’이 47.71점으로 ‘교육경험 없음’ 41.62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t = 3.290, p < .001), 연령, 종교, 교육수준, 보육교사 자격 종별, 근무경력, 어린이집 운영형태, 응급상황 경험 유무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는 근무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F = 3.142, p =.026), 연령, 종교, 교육수준, 보육교사 자격 종별, 어린이집 운영형태, 응급상황 경험의 유무, 심폐소생술 교육경험 유무에 따라서는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은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응급상황에서 정확한 심폐소생술을 수행하기에는 높지 않았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영유아들의 기도폐쇄나 심정지의 상황에서 보육교사들이 심폐소생술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심폐소생술을 올바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수집된 자료는 잠금장치가 있는 서류함에 보관하고 본 연구자 외에는 접근을 제한하였다. 조사 자료는 코드화하여 오직 연구목적으로만 사용하였고, 설문지는 연구가 종료된 후 3년 동안 보관 후 소각 처리하여 모두 폐기할 것임을 설명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에게 감사의 표시로 소정의 선물을 증정하였다.
지식과 수행능력 간(r =.250, p < .001)과, 태도와 수행능력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r =.374, p < .001), 지식과 태도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 =.127, p = .060).
4%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경험이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60점)과 유사하게 낮은 결과로, 최초 반응자군으로서 보육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고려하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응급상황이 발생할 때 올바른 심폐소생술을 통해 아동의 생명을 구하는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미흡한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보육교사들이 심정지 아동의 의식과 호흡을 확인하는 사정 영역에 비해 가슴압박의 속도, 깊이와 같은 핵심 기술 영역의 수행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Lee와 Jo(2010)의 연구에서도 응급처치 재교육을 받은 보육교사의 경우도 ‘알고 있으나 실천 못 한다’가 41.
따라서 영유아들의 기도폐쇄나 심정지의 상황에서 보육교사들이 심폐소생술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심폐소생술을 올바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교육경험이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났고, 지식과 태도 또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나 보육교사들이 올바른 심폐소생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위해서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태도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심폐소생술 지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영유아용 자료를 이용하되 최신 프로토콜을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계속적인 재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특히 지식 문항 중 심정지 아동에게 심폐소생술을 시도하다가 가슴압박 시 갈비뼈가 부러졌을 때 책임을 묻는 문항의 점수는 100점 중 26.4점으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Kim 등(2010)의 연구에서 ‘선의의 응급의료에 대한 면책’ 문항에 대해 79.
후속연구
또한 지식과 태도도 영향요인으로 나타나 교육을 통해 지식을 증진시키고 실제 상황에서 심폐소생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태도를 고취시키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경험, 태도, 지식과 같은 요인들의 총 설명력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추후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영향을 주는 포괄적인 요인들을 찾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첫째,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자가 보고식 척도로 측정하였기 때문에 실제 수행능력과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실제 수행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수행의 강점과 약점을 직접 평가하는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파악하는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미국은 야간시간 동안 2명 이상의 교사가 보육시설에 상주해 있어야 하며, 특별 보육을 위한 종사자 자격기준에는 종사자 중 영아와 유아 심폐소생술 자격증과 응급처치 자격증을 소지한 한 명 이상의 보육 종사자가 야간시간에 근무해야 한다고 규정(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2010)하고 있는 데 비해 우리나라 보육시설에는 간호사의 의무적 배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므로 보육시설 내 일반인 과정 심폐소생술 자격증을 소지한 적어도 한 명 이상의 보육교사가 상주하여 근무하는 것을 의무화하도록 제도적 장치 마련도 시급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자가보고식 척도로 측정하였기 때문에 실제 수행능력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며 실제 수행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수행의 강점과 약점을 직접 평가해 보는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자가 보고식 척도로 측정하였기 때문에 실제 수행능력과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실제 수행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수행의 강점과 약점을 직접 평가하는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파악하는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보육교사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자가 보고식 척도로 측정하였기 때문에 실제 수행능력과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실제 수행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수행의 강점과 약점을 직접 평가하는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에서 보육시설은 제2의 가정이 되어가고 있는 까닭은?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화와 여성의 역할 확대로 많은 아동들이 가정보다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보육시설은 제2의 가정이 되어가고 있다(Lee & Jo, 2010). 2012년 보육통계에 의하면, 전체 어린이집 수는 매년 증가하여 2000년 19,276개소에서 2012년 12월 42,527개소로 2.
아동의 병원 외 심정지 상황에서 생존의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2010). 아동의 병원 외 심정지는 최초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 시행 여부가 생존의 중요한 요소(LopezHerce et al., 2005)인데도 불구하고 최초 목격자 심폐소생술의 시행률이 성인에 비해 높지 않고, 생존율 또한 성인 심정지에 비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Park et al.
보육교사가 심폐소생술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는 이유는?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아동을 직접적으로 장시간 돌보는 위치에 있으므로 아동의 기도폐쇄 및 심정지와 같은 응급상황이 발생할 때 최초로 아동을 목격하여 심폐소생술을 제공해야 하는 최초목격자가 될 확률이 높다. 따라서 보육교사들은 심폐소생술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아동들의 기도폐쇄 및 심정지 등의 응급상황에서 보다 적극적인 태도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심폐소생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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