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미숙아에게 발달관련 합병증을 예방하고 최적의 성장발달을 촉진하기위한 발달지지간호 개념을 탐색하기위해 시도되었다. 방법 Schwartz-Barcott와 Kim (2000)의 개념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이론적 단계, 현장작업 단계, 최종분석 단계에 따라 개념을 분석하였다. 현장작업단계에서는 참여자와 심층면담방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결과 발달지지간호 개념의 속성은 간호실무차원과 가족중심차원인 2차원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간호실무차원은 자궁 내 환경 따라가기, 상호작용, 개별화, 발달에 대한 인식을 간호에 통합 등의 4가지 속성으로 도출되었으며, 가족중심차원은 전문적인 협력, 부모-아기 애착지지인 2가지 속성으로 도출되었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혼종모형을 사용한 개념분석을 통해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에 대한 6가지 속성을 추출하였다. 아직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은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에 대한 개념정의를 제시함으로써 미숙아 발달지지간호 관련 이론 개발 및 실무 증진에 활용될 수 있다고 본다.
목적 본 연구는 미숙아에게 발달관련 합병증을 예방하고 최적의 성장발달을 촉진하기위한 발달지지간호 개념을 탐색하기위해 시도되었다. 방법 Schwartz-Barcott와 Kim (2000)의 개념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이론적 단계, 현장작업 단계, 최종분석 단계에 따라 개념을 분석하였다. 현장작업단계에서는 참여자와 심층면담방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결과 발달지지간호 개념의 속성은 간호실무차원과 가족중심차원인 2차원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간호실무차원은 자궁 내 환경 따라가기, 상호작용, 개별화, 발달에 대한 인식을 간호에 통합 등의 4가지 속성으로 도출되었으며, 가족중심차원은 전문적인 협력, 부모-아기 애착지지인 2가지 속성으로 도출되었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혼종모형을 사용한 개념분석을 통해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에 대한 6가지 속성을 추출하였다. 아직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은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에 대한 개념정의를 제시함으로써 미숙아 발달지지간호 관련 이론 개발 및 실무 증진에 활용될 수 있다고 본다.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fine and clarify the concept of developmental care for preterm infants. Methods: The hybrid model method was used to identify the main attributes and indicators. In the field work stage, data were collected in Seoul and Cheonan, Korea. The participants w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fine and clarify the concept of developmental care for preterm infants. Methods: The hybrid model method was used to identify the main attributes and indicators. In the field work stage, data were collected in Seoul and Cheonan, Korea. The participants were 5 nurses working in the NICU. Results: The concept of developmental care was found to have six attributes and ten indicators in 2 dimensions. For the nursing practice dimension, four attributes were derived. They were being like intrauterine state, individualization, interaction, and integrative care with awareness of development. For the family centeredness dimension, supporting parental attachment and professional alliance were attributes of developmental care. Conclusion: Developmental focused care can facilitate the identification of behavioral responses of newborns and provide individualized interventions for fostering growth and development. This concept analysis could provide guidelines for "developmental care" nursing practice and be useful for research in the neonatal field.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fine and clarify the concept of developmental care for preterm infants. Methods: The hybrid model method was used to identify the main attributes and indicators. In the field work stage, data were collected in Seoul and Cheonan, Korea. The participants were 5 nurses working in the NICU. Results: The concept of developmental care was found to have six attributes and ten indicators in 2 dimensions. For the nursing practice dimension, four attributes were derived. They were being like intrauterine state, individualization, interaction, and integrative care with awareness of development. For the family centeredness dimension, supporting parental attachment and professional alliance were attributes of developmental care. Conclusion: Developmental focused care can facilitate the identification of behavioral responses of newborns and provide individualized interventions for fostering growth and development. This concept analysis could provide guidelines for "developmental care" nursing practice and be useful for research in the neonatal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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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연구자는 연구의 도구로써 자료수집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연구시행하기 전 대학원에서 “질적 연구 방법론” 수업을 수강하였으며, 질적 연구 관련 워크숍에 참여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또 다른 연구자는 수년간 질적 연구 관련한 다수의 워크숍에 참여하였고 질적 연구 수행 자료 분석 경험을 가짐으로써 연구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혼종모형 방법은 이론적 분석과 실증적 관찰을 함께 사용하는 개념개발 방법으로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와 같은 특정적인 간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Schwartz-Barcott와 Kim(2000)의 혼종모형(hybrid model)방법을 이용하여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에 대한 개념분석을 통해 미숙아 발달지지 간호에 필요한 교육과 지지체계의 구축을 위한 이론적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론적 단계에서는 개념을 선택하고 문헌고찰을 시작하며 분석을 통해 개념의 의미와 측정에 대해 비교하여 작업적 정의를 선택한다. 현장작업 단계에서는 실증적 관찰을 통해 이론적 단계에서 시작한 분석을 확장, 통합함으로써 개념을 확증하고 정련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종 분석 단계에서는 경험적 관찰로 부터 얻어진 통찰을 통해 초기 이론적 분석과 결과를 재검토하고 유용한 정의를 추출하게 된다(Schwartz-Barcott & Kim, 2000).
제안 방법
면담도중 참여자가 질문에 대한 내용에 대답하기 어려워하는 경우 보충설명을 하여 참여자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1회 면담 소요 시간은 50-70분 정도였으며 각 참여자마다 1회 면담이 이루어졌으며 녹음된 면담내용은 면담 후 필사하였다.
면담 시작은 일상적인 질문을 통해 참여자의 긴장을 완화하고, 자연스러운 면담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하였다. 그 다음에 반구조적 형태의 연구 질문 “미숙아를 위한 발달지지 간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미숙아 발달지지 간호를 위해 본인은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미숙아 발달지지간호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를 하면서 면담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까지 이론적으로 나타난 개념과 국내실무에서 드러나는 개념을 통합하여 개념을 재정의 할 수 있으며, 실무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혼종모형(hybrid model) 방법을 이용하여 개념개발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이론적 단계에서 도출된 발달지지 속성인 ‘상호작용’, ‘개별화’ ‘체계적 사정’은 Walker & Avant (1995)의 개념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발달지지 개념을 분석한 Aita와 Snider (2002)가 도출한 속성인 ‘상호작용’, ‘개별화’, ‘진화 과정’과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는데, 이는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의 기본개념이 행동의 해석과 관찰에 중점을 두고 있는 신경행동조직 모델을 시작으로 발달하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으며 발달간호의 주요소는 영아의 행동신호에 근거한 간호제공(Aita & Snider, 2002)이라는 입장과 유사하다.
본 연구는 혼종모형을 이용한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에 대한 개념분석 연구로 혼종모형(Schwartz-Barcott & Kim, 2000)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론적 단계, 현장작업 단계, 최종분석 단계의 3단계에 따라 개념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료 분석은 Strauss와 Corbin (1990)의 근거이론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 방법은 이론을 위해 의도적인 표본추출을 하며 필사된 면담내용 자료를 지속적으로 비교분석하여 개념의 차원과 속성을 추출하였다. 분석결과에 대한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신생아중환자실 근무경력이 10년 이상인 전담간호사 1인과 아동간호학 교수 1인에게서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최종적으로 드러난 미숙아 발달지지는 간호실무차원과 가족중심 차원인 2가지 차원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간호실무차원은 자궁 내 환경 따라가기, 상호작용, 개별화, 발달에 대한 인식을 간호에 통합 등의 4가지 속성으로 도출되었으며, 가족중심차원은 부모-아기 애착지지, 전문적인 협력인 2가지 속성으로 도출되었다. 이론적 단계와 현장작업 단계를 종합하면서 각 속성에 대한 경험적 지표를 확인하였다. 각 속성에 따른 구체적인 경험적 지표는 우선 간호실무차원의 ‘자궁 내 환경 따라가기’는 스트레스 자극 최소화, 신생아 중환자실 환경 조절, ‘상호작용’ 속성의 지표는 미숙아와 돌봄자 사이의 발달적 요구에 대한 상호교환, ‘개별화’의 지표는 체계적 사정을 통한 개별화된 중재, 그리고 ‘발달에 대한 인식을 간호에 통합’은 발달 영향요인의 고려, 안정성을 유지하기위한 간호제공이었다.
참여자의 수는 면담 시 새로운 내용이 발견되지 않고 자료가 포화되었다고 판단되는 시점까지로 하여 총 5인이 참여하였으며, 연구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자료 수집을 위해 해당기관에 공문을 통해 연구허락을 받은 후 참여자에게 직접 유선으로 연락하여 참여자가 편한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대면하여 면담을 진행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4월부터 6월까지였으며 참여자 선정기준은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의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미숙아 직접간호를 10년 이상 수행한 간호사로 눈덩이 표집방법(snowball sampling method)을 통해 모집하였다. 참여자의 수는 면담 시 새로운 내용이 발견되지 않고 자료가 포화되었다고 판단되는 시점까지로 하여 총 5인이 참여하였으며, 연구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최종 분석 단계에서는 이론적 단계에서 추출된 속성과 현장단계에서의 분석 자료를 심도 있게 종합 분석하여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의 정의 및 속성, 지표를 도출하였다.
해당문헌의 검색기간은 1997-2013년으로 하였으며, 주제어는 “발달지지간호”, “developmentally supportive care”, “developmental focused care” 등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해당문헌의 검색기간은 1997-2013년으로 하였으며, 주제어는 “발달지지간호”, “developmentally supportive care”, “developmental focused care” 등으로 하였다. 국내 문헌검색을 위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www.riss4u.net),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www.ndsl.kr)의 학술지 및 학위논문 정보를 검색하여 총 77편의 학술 논문 중 연구주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13편 중 단순 중재위주의 유사 실험연구를 제외한 3편을 선별하여 분석하였다. 국외논문 검색을 위해 학술데이터베이스인 CINAHL과 EBSCO를 바탕으로 검색하여 전문(full text)위주의 학술논문 중 연구자가 확인하고자 하는 미숙아의 발달지지간호와 직접관련이 있는 문헌 9편을 분석하였다.
kr)의 학술지 및 학위논문 정보를 검색하여 총 77편의 학술 논문 중 연구주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13편 중 단순 중재위주의 유사 실험연구를 제외한 3편을 선별하여 분석하였다. 국외논문 검색을 위해 학술데이터베이스인 CINAHL과 EBSCO를 바탕으로 검색하여 전문(full text)위주의 학술논문 중 연구자가 확인하고자 하는 미숙아의 발달지지간호와 직접관련이 있는 문헌 9편을 분석하였다.
그 다음에 반구조적 형태의 연구 질문 “미숙아를 위한 발달지지 간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미숙아 발달지지 간호를 위해 본인은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미숙아 발달지지간호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를 하면서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도중 참여자가 질문에 대한 내용에 대답하기 어려워하는 경우 보충설명을 하여 참여자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1회 면담 소요 시간은 50-70분 정도였으며 각 참여자마다 1회 면담이 이루어졌으며 녹음된 면담내용은 면담 후 필사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4월부터 6월까지였으며 참여자 선정기준은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의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미숙아 직접간호를 10년 이상 수행한 간호사로 눈덩이 표집방법(snowball sampling method)을 통해 모집하였다. 참여자의 수는 면담 시 새로운 내용이 발견되지 않고 자료가 포화되었다고 판단되는 시점까지로 하여 총 5인이 참여하였으며, 연구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자료 수집을 위해 해당기관에 공문을 통해 연구허락을 받은 후 참여자에게 직접 유선으로 연락하여 참여자가 편한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대면하여 면담을 진행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자료 분석은 Strauss와 Corbin (1990)의 근거이론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 방법은 이론을 위해 의도적인 표본추출을 하며 필사된 면담내용 자료를 지속적으로 비교분석하여 개념의 차원과 속성을 추출하였다.
성능/효과
이상의 문헌고찰을 통해 미숙아 발달지지간호는 간호실무 차원과 가족중심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간호실무차원의 속성은 유해자극 최소화, 발달증진 감각제공, 체계적 사정, 개별성, 그리고 상호작용을 포함하며, 가족중심 차원은 가족몰입 지지, 다 학제적인 팀 통합을 포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적 단계를 통해 나타난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의 선행요인으로는 미숙아 발달에 대한 지식, 간호기술, 가족참여, 그리고 다 학제적 팀 구성 이었으며, 결과는 미숙아의 성장발달과 부모역량 증진으로 나타났다(Table 2).
그리고 가족중심차원의 ‘부모-아기 애착지지’ 속성의 지표는 부모참여와 상호작용 증진, ‘전문적인 협력’ 속성의 지표는 건강전문인과 부모의 협조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족중심차원의 이론적 단계 속성인 ‘가족몰입지지’는 현장분석단계의 ‘부모-아기 애착지지’ 속성과 통합되었고, ‘다 학제적 팀 통합’은 현장분석단계의 ‘전문적인 협력’과 통합되어 최종적으로 2가지 차원, 6가지 속성, 8가지 지표가 도출되었다(Table 4).
또한 ‘체계적 사정’, ‘개별화’, ‘상호작용’ 속성은 현장분석 단계 속성 중 ‘개별화’, ‘발달에 대한 인식을 간호에 통합’ 속성과 통합되었다.
이 방법은 이론을 위해 의도적인 표본추출을 하며 필사된 면담내용 자료를 지속적으로 비교분석하여 개념의 차원과 속성을 추출하였다. 분석결과에 대한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신생아중환자실 근무경력이 10년 이상인 전담간호사 1인과 아동간호학 교수 1인에게서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간호실무차원의 속성은 유해자극 최소화, 발달증진 감각제공, 체계적 사정, 개별성, 그리고 상호작용을 포함하며, 가족중심 차원은 가족몰입 지지, 다 학제적인 팀 통합을 포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적 단계를 통해 나타난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의 선행요인으로는 미숙아 발달에 대한 지식, 간호기술, 가족참여, 그리고 다 학제적 팀 구성 이었으며, 결과는 미숙아의 성장발달과 부모역량 증진으로 나타났다(Table 2).
최종분석 과정에서 이론적 단계의 간호실무차원에서 도출된 속성 중 ‘유해자극 최소화’, ‘발달증진 감각제공’ 속성은 최대한 미숙아를 위한 자궁 내 환경과 비슷하게 하기 위한 노력으로 현장분석 단계의 속성인 ‘자궁 내 환경 따라가기’에 통합이 되었다.
최종적으로 드러난 미숙아 발달지지는 간호실무차원과 가족중심 차원인 2가지 차원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간호실무차원은 자궁 내 환경 따라가기, 상호작용, 개별화, 발달에 대한 인식을 간호에 통합 등의 4가지 속성으로 도출되었으며, 가족중심차원은 부모-아기 애착지지, 전문적인 협력인 2가지 속성으로 도출되었다. 이론적 단계와 현장작업 단계를 종합하면서 각 속성에 대한 경험적 지표를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확립하여 실무 이론 및 중재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국내의 의료 환경에서 발달지지 간호 적용을 확대하기 위한 과정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본다. 이를 기반으로 미숙아 발달지지간호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개발과 미숙아 발달지지간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아직 국내에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은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에 대한 개념정의를 제시함으로써 미숙아 발달지지간호 적용과 실무 가이드라인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로 추후 이를 기반으로 하는 도구개발 및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어 발달지지간호의 증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확립하여 실무 이론 및 중재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국내의 의료 환경에서 발달지지 간호 적용을 확대하기 위한 과정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본다.
본 연구는 혼종모형을 이용한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의 개념분석 연구로 분석결과 미숙아 발달지지간호는 미숙아의 최적의 성장발달을 지지해 줄 수 있는 자궁 내 환경을 따라가기 위해 아기와 상호작용을 통해 개별적이고 통합적인 간호를 제공하고, 부모-아기의 애착을 지지하기 위해 가족 및 전문 의료인이 협력하는 간호실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아직 국내에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은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에 대한 개념정의를 제시함으로써 미숙아 발달지지간호 적용과 실무 가이드라인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로 추후 이를 기반으로 하는 도구개발 및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어 발달지지간호의 증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국내의 의료 환경에서 발달지지 간호 적용을 확대하기 위한 과정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본다. 이를 기반으로 미숙아 발달지지간호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개발과 미숙아 발달지지간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한다.
한편,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감염예방 등의 이유로 인한 신생아중환자실 외부인 접근제한과 같은 특성으로 미숙아 발달지지간호가 이루어지는 현장관찰보다는 심층면담 위주로 진행되어 속성과 지표 도출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숙아가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의료처치 및 장비에 의해 생명을 유지하는 이유는?
, 2011). 미숙아는 재태 기간 37주 미만으로 출생하여 자궁 외 환경에 적응할 능력이 부족하여 대부분 신생아중환자실(Neonatal Intensive Care Unit, NICU)에 입원하여 각종 의료처치 및 장비에 의해 생명을 유지하게 된다(Pee et al., 2004).
자궁은 태아에게 생명유지 측면에서 어떤 환경을 제공하는가?
, 2004). 자궁 내 환경은 태아를 지지하고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양수는 중력으로 인한 충격으로부터 태아를 보호하며, 태반을 통한 산소와 영양분 공급은 과도한 에너지 소모 없이 신체발달에 필요한 영양 요구를 충족시킨다(Ahn, 2012; Goldson, 1999). 그뿐만 아니라 보온을 해주고 모체의 심장박동 소리, 목소리, 장음, 그리고 자궁혈관 내 혈류 흐름소리 등이 자연스럽게 태아를 자극함으로써 성장발달에 좋은 자극을 제공하며, 충격적인 외부소리가 여과되어 불필요한 자극 노출을 감소시켜 유해한 자극에 대해 보호하고 성장발달을 자극한다(Goldson, 1999).
자궁 내 환경이 태아에게 성장발달을 자극하는 방법은?
자궁 내 환경은 태아를 지지하고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양수는 중력으로 인한 충격으로부터 태아를 보호하며, 태반을 통한 산소와 영양분 공급은 과도한 에너지 소모 없이 신체발달에 필요한 영양 요구를 충족시킨다(Ahn, 2012; Goldson, 1999). 그뿐만 아니라 보온을 해주고 모체의 심장박동 소리, 목소리, 장음, 그리고 자궁혈관 내 혈류 흐름소리 등이 자연스럽게 태아를 자극함으로써 성장발달에 좋은 자극을 제공하며, 충격적인 외부소리가 여과되어 불필요한 자극 노출을 감소시켜 유해한 자극에 대해 보호하고 성장발달을 자극한다(Goldson, 1999). 반면, 미숙아의 생명유지를 위해 불가피한 신생아중환자실 환경에서의 과도한 빛과 소음은 시각과 청각 기능에 손상을 초래하며, 장기적 인큐베이터 치료는 촉각과 전정기능에 자극결핍을 가져와 이는 미숙아의 뇌기능 변화를 초래하여 발달장애, 성장 지연, 행동장애와 같은 문제들을 유발할 수 있다(Butler & Als, 2008; Shin,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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