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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치료 효과 측정을 위한 질적 심리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The Development of a Qualitative Psychological Assessment of Bibliotherapy and the Examination of it Efficac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3, 2014년, pp.141 - 168  

임성관 (휴독서치료연구소)

초록

공공도서관과 대학도서관을 비롯한 우리나라 문헌정보학계에서는 독서치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다양한 독서치료 방법도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독서치료 영역에서는 단순하고 획일적인 질문을 사용하여 내담자를 이해하고 진단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므로 독서치료에 적합한 심리평가도구에 대한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왜냐하면 독서치료에서 심리평가도구는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 검증에 앞서 독서치료사가 치료 대상자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정보원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또한 자료 선정 및 관련 활동을 설계하는 기초가 되는 중요한 도구가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독서치료 효과 측정을 위한 질적 심리평가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면담과 행동평가, 종합평가 보고서 양식을 개발하고, 실제 독서치료 프로그램 장면에 적용한 사례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blic libraries and th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s departments at Korean universities are increasingly interested in the application of a variety of bibliotherapy methods. Bibliotherapy serves as a therapy to understand a client and participants basic material sources and the effects of that p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서치료의 다른 용어는? 그 가운데 문학작품 속에 담겨 있는 치료적 정보를 독서과정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도움을 주고자 하는 독서치료는, 심리학, 문학, 문헌정보학, 교육학의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완성되며 발전하고 있는 치료 분야이다. 그에 따라 독서치료라는 용어도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독서요법', ‘독서상담', ‘독서클리닉', ‘독서심리치료', ‘독서심리상담' 등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모순이기는 하지만 용어가 다양해질수록 여러 영역에서 연구 및 실행을 하고 있는 사람들 또한 증가하고 있다.
독서치료란? 그 가운데 문학작품 속에 담겨 있는 치료적 정보를 독서과정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도움을 주고자 하는 독서치료는, 심리학, 문학, 문헌정보학, 교육학의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완성되며 발전하고 있는 치료 분야이다. 그에 따라 독서치료라는 용어도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독서요법', ‘독서상담', ‘독서클리닉', ‘독서심리치료', ‘독서심리상담' 등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모순이기는 하지만 용어가 다양해질수록 여러 영역에서 연구 및 실행을 하고 있는 사람들 또한 증가하고 있다.
치료 대상자들(내담자 및 참여자)에 대한 기본 이해를 위한 평가도구와 방법은 무엇인가? 즉진단적인평가가치료시작전부터 끝날 때까지일련의과정을 통해 양적 및질적인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평가도구와 방법들이 사용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치료 대상자를 포함한 주변의 중요한 사람들(치료 대상자가 아동 및 청소년인 경우 부모님과 선생님)과의 면담, 치료 대상자의 행동 관찰, 그리고 다양한 심리검사도구들이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세 가지 영역에서의 평가가 적절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평가자의 전문적인 지식 또한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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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현애. 2011. 도서관의 청소년 독서치료에 나타난 치료요인 탐색과 측정도구 개발.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Kim, Hyoun-Ae. 2011. A Study on the Exploration of Treatment Factors and the Exploitation of Measuring Device for the Youth Bibliotherapy Program in the Library. Ph.D. diss., Kyunggi University.) 

  6. 김현희 외. 2004. 독서치료. 서울: 학지사.(Kim, Hyon-Hee et al. 2004. Bibliotherapy. Seoul: Hakjisa.) 

  7. 김환, 이장호. 2006. 상담면접의 기초. 서울: 학지사.(Kim, Hwan and Lee, Jang Ho. 2006. Introduction to Psychological Counseling Interview. Seoul: Hakjisa.) 

  8. 박경, 최순영. 2003. 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 서울: 학지사.(Park, Kyung and Choi, Soon Young. 2003. Psychological Testing. Seoul: Hakji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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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한윤옥. 2010. 성격유형과 독서성향 관계에 기초한 독서치료 가능성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3호): 25-59.(Han, Yoon-Ok. 2010.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Bibliotherapy ba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 and Reading Tendency."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3): 2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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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Yalom, I. and Leszcz, M. 2005. The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Psychotherapy. 5th ed. New York: Basic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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