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가족'영역의 핵심내용에 대한 학부모의 역량 Parents' capability about the core contents of 'Family' unit of the 2009 revised middle-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중학교에서 교재로 삼고 있는 2009 개정 기술 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핵심 내용에 대한 학부모들의 역량을 파악해 보는데 있다. 그 연구결과는 첫째, 기술 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의 핵심 내용은 의사소통, 갈등, 양성평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부모의 의사소통 역량은, 교육수준이 가장 유의미하게 상관이 높았다. 의사소통 능력 중 관계적 능력은 자녀가 많을수록 역량이 있으며, 대인적 능력이나 언어적 능력에서 아버지에 비해 어머니가 역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녀가 딸일 경우에, 또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많았다. 셋째, 학부모의 갈등관리 전략에서 통합전략은 어머니보다 아버지가,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더 많이 사용하였으며, 나이가 많을수록 분할전략과 회피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다. 분할전략은 어머니가 더 많이 사용하고, 회피전략은 아버지가 더 많이 사용하며 각자 아들에게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부모의 양성평등의식은 어머니가 아버지에 비해 의식수준이 높았으며 자녀가 아들보다 딸을 가진 경우에 부모의 양성평등 의식이 높았다. 따라서 양성평등의식에 대한 교육이 남학생에게, 또 아버지에게 더욱 많이 제공될 필요가 있으며, 학부모 교육에서 의사소통방법, 갈등 해결을 위한 통합전략 사용법,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의 실시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중학교에서 교재로 삼고 있는 2009 개정 기술 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핵심 내용에 대한 학부모들의 역량을 파악해 보는데 있다. 그 연구결과는 첫째, 기술 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의 핵심 내용은 의사소통, 갈등, 양성평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부모의 의사소통 역량은, 교육수준이 가장 유의미하게 상관이 높았다. 의사소통 능력 중 관계적 능력은 자녀가 많을수록 역량이 있으며, 대인적 능력이나 언어적 능력에서 아버지에 비해 어머니가 역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녀가 딸일 경우에, 또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많았다. 셋째, 학부모의 갈등관리 전략에서 통합전략은 어머니보다 아버지가,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더 많이 사용하였으며, 나이가 많을수록 분할전략과 회피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다. 분할전략은 어머니가 더 많이 사용하고, 회피전략은 아버지가 더 많이 사용하며 각자 아들에게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부모의 양성평등의식은 어머니가 아버지에 비해 의식수준이 높았으며 자녀가 아들보다 딸을 가진 경우에 부모의 양성평등 의식이 높았다. 따라서 양성평등의식에 대한 교육이 남학생에게, 또 아버지에게 더욱 많이 제공될 필요가 있으며, 학부모 교육에서 의사소통방법, 갈등 해결을 위한 통합전략 사용법,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의 실시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ssential contents in the 'Family' unit of the 2009 revised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 and look into the capability of parents with respect to such essential cont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e followings: First, the essential conte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ssential contents in the 'Family' unit of the 2009 revised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 and look into the capability of parents with respect to such essential cont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e followings: First, the essential content deemed to be the most important in the 'Family' unit of Home Economics textbook was found to be the communication, followed by the conflict and gender equality. Second, the communication capability of parents were found to have the most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the education level. In the social skill or linguistic skill, mothers were found to have greater capability than fathers were. Third, in relation to the integrating strategies with respect to the conflict management strategies of parents, fathers used the integrating strategies more frequently than mothers. The partition strategies were found to be used more often among the mothers, while the avoiding strategies were found to be used more frequently among the fathers. Fourth, the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was higher among the mothers, compared to the fathers, and was higher among the parents who had daughters rather than s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ssential contents in the 'Family' unit of the 2009 revised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 and look into the capability of parents with respect to such essential cont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e followings: First, the essential content deemed to be the most important in the 'Family' unit of Home Economics textbook was found to be the communication, followed by the conflict and gender equality. Second, the communication capability of parents were found to have the most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the education level. In the social skill or linguistic skill, mothers were found to have greater capability than fathers were. Third, in relation to the integrating strategies with respect to the conflict management strategies of parents, fathers used the integrating strategies more frequently than mothers. The partition strategies were found to be used more often among the mothers, while the avoiding strategies were found to be used more frequently among the fathers. Fourth, the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was higher among the mothers, compared to the fathers, and was higher among the parents who had daughters rather than 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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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갈등의 상황에서 개인은 갈등의 강도를 조절하여 갈등을 제거하고 해결하거나 갈등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여 조직의 효과성을 증대시키고자 할 것이다. 이러한 갈등관리전략은 특수한 갈등상황에서 선택하는 의사소통방법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Cupach & Canary(1997)의 3가지 갈등전략(통합, 분할, 회피)이 개인 간 갈등을 설명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인용하여 사용하였으며 이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2009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가족’영역에서 다루는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그 핵심 내용에 대하여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의 역량은 어떠한가를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가족’영역에서 다루는 핵심 내용으로 파악된, 의사소통능력, 갈등관리전략, 양성평등의식에 대하여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의 역량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조사의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중학교에서 교재로 삼고 있는 2009 개정 기술·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핵심 내용에 대한 학부모들의 역량을 조사하여, ‘가족’영역의 핵심 내용이 가정 내에서 일상적인 부모와의 관계에서 학생들에게 어떻게 경험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중학교에서 교재로 삼고 있는 2009 개정 기술·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핵심 내용에 대한 학부모들의 역량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꼭 배워야 하는 표준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학교교육의 교과서와 연계하여 ‘가족’영역의 주요 내용에 대한 학부모의 역량 분석을 통해 가정에서의 일상적인 실상을 파악코자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설정하게 되었다.
청소년을 위한 올바른 가족가치관 교육은 형식적·공적 영역에서 현재 중학교의 기술·가정 교과의 ‘가족의 이해’ 단원에서 유일하게 ‘가족’ 그 자체에 대해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가족의 이해’를 ‘가족’영역으로 수용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연구문제 2. 핵심 내용에 대한 학부모의 역량은 어떠한가?
제안 방법
갈등관리전략 설문지는 Jang(2003)의 논문에서 사용한 설문을 수정하여 Kim(2008)의 논문에서 사용한 설문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총 3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통합전략 (9개 문항), 분할전략(12개 문항), 회피전략(9개 문항)에 대해 Likert 4단계 평정 척도를 사용하여 학부모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4점)’의 4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해당 전략에 대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그 갈등관리전략을 많이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범주에 맞춘 기술·가정 교과서 총11종을 대상으로 “가족의 이해” 단원의 내용 요소를 단어 단위로 입력 후 워드 클라우드기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은 Likert 4단계 평정 척도를 사용하여 학부모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4점)’의 4점 척도로 측정하였고, 역문항은 반대로 채점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양성평등의식이 높다.
설문은 사회인구학적 변인을 조사하기 위한 7문항과 학부모의 양성평등의식을 조사하기 위한 40문항, 갈등관리전략 조사를 위한 35문항, 의사소통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45문항으로 구성되어 총 4가지 영역, 12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신뢰도는 [Table 1]과 같이 양성평등의식 .
워드 클라우드(Word Cloud)기법으로 ‘가족’영역의 핵심내용을 알아보았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핵심내용에 대한 학부모의 역량을 파악해 본 바 그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학부모의 역량 중 첫 번째 영역은 의사소통 부분으로, 평소 자신의 대화에 대해서 자신이 평가한 의사소통능력을 자기노출, 감정이입, 지지력, 집중력, 상호작용 관리를 포함한 관계적 능력과 목표 간파, 주장력, 효율성, 사회적 긴장완화, 잡음통제력을 포함한 대인적 능력, 표현력, 조리성, 반응력, 즉시성, 사회적 적절성을 포함한 언어적 능력으로 분류하여 측정하였다.
학부모의 양성평등의식 조사 설문은 한국여성개발원에서 1999년 개발한 한국형 남녀평등의식검사를 근거로 하였다. 한국형 남녀평등의식검사의 양성평등의식 측정은 다시 가정생활영역, 교육생활영역, 직업생활영역, 사회문화생활영역의 4개의 하위영역으로 나누어지는데 본 연구에서는 네 가지 하위 영역 중, 가정생활영역과 사회생활영역의 설문지만으로 학부모의 양성평등의식을 알아보았다. 가정생활영역은 가정생활의 평등성에 대한 태도로써, 가정 내 사회화의 문제, 가정 내 남녀의 역할과 행동기준, 부부간/부모-자녀간의 권한과 관계의 성격에 대한 규정, 가족 내 성차별, 가족관련 제도 및 정책에 대한 인식을 대상으로 한다.
대상 데이터
82 이상으로 나타나 도구의 신뢰성이 인정되어 본조사용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12월 17일부터 12월 27일까지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EZ 서베이를 통해, 조사용 설문지를 서베이용 웹으로 전환하여 홈페이지에 올려놓고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대상자 중,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하였으며, 자료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모순된 응답을 하거나 문항에 응답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자동으로 중지되게 하였고, 성실한 답변을 한 314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12월 17일부터 12월 27일까지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EZ 서베이를 통해, 조사용 설문지를 서베이용 웹으로 전환하여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하였으며, 성실한 답변을 한 314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수집된 자료는 SPSS/PC 21.
본 조사는 2013년 12월 17일부터 12월 27일까지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EZ 서베이를 통해, 조사용 설문지를 서베이용 웹으로 전환하여 홈페이지에 올려놓고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대상자 중,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하였으며, 자료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모순된 응답을 하거나 문항에 응답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자동으로 중지되게 하였고, 성실한 답변을 한 314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료 수집은 EZ 서베이를 통해, 조사용 설문지를 서베이용 웹으로 전환하여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하였으며, 성실한 답변을 한 314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수집된 자료는 SPSS/PC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test, ANOVA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측정에 사용된 도구는 선행연구인 Kim(2008)의 연구에서, 양성평등에 관한 측정도구는 한국여성개발원(1999)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이러한 갈등관리전략은 특수한 갈등상황에서 선택하는 의사소통방법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Cupach & Canary(1997)의 3가지 갈등전략(통합, 분할, 회피)이 개인 간 갈등을 설명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인용하여 사용하였으며 이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가족’영역에서 다루는 핵심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는 워드 클라우드(Word Cloud)기법이 사용되었다.
평소 자신의 대화에 대해서 자신이 평가한 능력으로써의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Heo(2003)가 개발한 척도를 참고하여 Kim(2008)이 하부 능력을 3가지 관점으로 묶어 사용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학부모의 양성평등의식 조사 설문은 한국여성개발원에서 1999년 개발한 한국형 남녀평등의식검사를 근거로 하였다. 한국형 남녀평등의식검사의 양성평등의식 측정은 다시 가정생활영역, 교육생활영역, 직업생활영역, 사회문화생활영역의 4개의 하위영역으로 나누어지는데 본 연구에서는 네 가지 하위 영역 중, 가정생활영역과 사회생활영역의 설문지만으로 학부모의 양성평등의식을 알아보았다.
성능/효과
갈등관리전략은 분할전략(2.3)이 평균값보다 낮고 , 회피전략(2.61)과 통합전략(2.82)은 평균값보다 높았다. 자신을 주장 하는 분할전략이 낮은 수치인 것과 가장 성숙한 통합전략 수치가 높은 것은 바람직하게 보이나, 상황을 회피하는 회피전략이 평균값 이상인 점은 주목하여야 할 점으로 “부모의 갈등관리유형에 따른 자녀의 커뮤니케이션 만족도 연구(Beom & Kim, 2011)”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한국과 같은 집단주의적 문화에서는 갈등상황에서 통합전략은 물론 회피전략 또한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진 연구 결과와 맥을 같이한다.
나이변인에 따라 유의미하게(p<.05) 나뉘어졌는데, 사후검증에서 30, 40대 집단이 50대 이상 집단보다 양성평등의식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학부모의 갈등관리전략은 더 창조적이고 상호 수용 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협력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통합 전략은 어머니보다 아버지가,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더 많이 사용하며, 자신을 주장하는 분할전략은 어머니가 더 많이 사용하고, 나이가 많을수록, 아들에게 더 많이 사용하며, 회피전략은 아버지가 더 많이 사용하고, 나이가 많을수록, 자녀수가 적을수록, 아들에게, 소득이 아주 적거나 아주 많을수록 많이 사용하였다.
다섯째, 학부모의 양성평등의식은 가정생활과 사회생활 두 영역 모두 아버지에 비해 어머니가 의식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력과 소득 수준은 양성평등 의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사회생활영역에서 소득 수준이 200~400만원 미만인 집단이 양성평등의식이 가장 높게 나타나 우리나라 가구당 월 평균 소득이 400만원(2013년 4/4 기준, 통계청자료, 2014)정도 임을 생각 할 때, 우리나라 평균 소득 수준인 가정에서 맞벌이 등 여성의 사회생활 참여 기회의 증가로 인해 특히 사회생활영역에서 양성평등의식 수준이 개발된 것으로 보여 진다.
둘째, 핵심 내용에 대한 학부모 역량의 전반적인 수준은 의사소통능력의 경우 관계적 능력과 언어적 능력은 평균값보다 높아 전반적으로 역량이 양호한 편이나, 대인적 능력은 미흡한 수준이다. 갈등관리전략은 자신을 주장하는 분할전략이 낮은 수치인 것과 가장 성숙한 전략인 통합전략 수치가 높은 것은 바람직하게 보이나 상황을 회피하는 회피전략이 평균값 이상인 점은 주목하여야 할 점으로 보인다.
또한 학력수준은 분할전략과 회피전략과는 상관이 없었고 통합전략은 유의미(p<.01)한 결과를 보였다.
부모의 교육수준은 양성평등의식과 상관이 없었으며, 가구의 소득 수준은 가정생활영역의 양성평등 의식과는 상관이 없었고, 사회생활영역에서는 유의미(p<.05)하였다.
셋째, 학부모의 의사소통능력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때, 관계적 능력은 자녀가 많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역량이 있으며, 대인적 능력은 아버지에 비해 어머니가, 또 학력이 높을수록 역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어적 능력은 아버지보다 어머니가 역량이 있으며, 자녀의 수가 3명 이상일때, 자녀가 딸일 경우에, 또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많았다. 특히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가장 유의미하게 언어적 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를 종합하여 해석하면 더 창조적이고 상호 수용 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협력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통합전략은 어머니보다 아버지가,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소득이 높을수록 더 많이 사용하였다. 이 방법은 갈등관리 전략과 커뮤니케이션 능력과의 상호관계에 대한 연구(Jang, 2003b)에서 통합전략은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정적 상관을 나타내어 통합전략을 사용하는 사람은 상대방으로부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다고 평가받는다는 연구결과와 같은 맥락으로, 가장 성숙한 갈등해결 방법이라고 하겠다.
자녀수 변인에서도 회피전략에서 유의미(p<.05) 하였는데 사후검증에서 1명의 자를 둔 경우에 다수의 자녀를 둔 집단보다 회피전략을 많이 사용함을 알 수 있었다.
자녀수와 양성평등의식과는 상관이 없었으나, 자녀의 성별과는 깊은 상관을 나타내었다. 딸이 있을 경우가 아들이 있는 경우에 비해 가정 내의 사회화의 문제, 가정 내 남녀의 역할과 행동기준 등의 의식을 가늠하는 가정생활영역에서 유 의미(p<.
자녀의 성별 변인에서 통합전략은 성별 차이가 없었고, 분할전략과 회피전략은 유의미 (p<.05)하게 구분되었는데 딸에 비해 아들의 경우 많이 사용 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자녀의 성별은 의사소통능력 가운데 관계적 능력과 대인적 능력에서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언어적 능력에서는 유의미 (p<.05)한 차이가 있었다.
종합하면 가정생활, 사회생활 두 영역 모두 어머니가 아버지에 비해 양성평등의식이 높으며, 가정생활영역에서는 나이가 젊을수록, 자녀가 아들보다 딸일 경우에 양성평등 의식이 높았고, 사회생활영역에서는 자녀가 딸인 경우에, 또 소득수준이 200만원∼400만원일 경우에 의식 수준이 높았다.
종합하면 학부모의 관계적 능력은 자녀가 많을수록,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역량이 크며, 대인적 능력은 아버지에 비해 어머니가, 또 학력이 높을수록 역량이 크게 나타났다. 언어적 능력은 아버지보다 어머니가 역량이 있으며, 자녀의 수가 3명 이상일 때, 자녀가 딸일 경우에, 또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크다.
첫째, 2009 개정 기술·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의 핵심 내용은 의사소통, 갈등, 양성평등의 순으로 나타나서, 학교교육과 더불어 학생들의 건강한 가족가치관 형성을 돕기 위해 부모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역량은 의사소통능력, 갈등 관리전략, 양성평등의식으로 파악되었다.
첫째, 양성평등의식에서 어머니에 비해 아버지가, 자녀가 아들인 경우에 의식 수준이 낮게 나타난 것은 남녀 차별 의식이 성행동이나 문화규범과 관련된 부분에서 아직도 존재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가정과 학교에서 양성평등의식에 대한 교육의 역점이 남학생에게, 또 아버지에게 더욱 많이 제공될 것을 제안한다.
학력변인에서는 학력이 높을수록 세 하위영역에서 모두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관계적 능력과 대인적 능력에서는 p<.05 수준에서 유의미하였으며, 언어적 능력에서 가장 유의미(p<.001)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청소년기 자녀와의 소통을 돕기 위한 학부모 교육에서 의사소통방법, 갈등 해결을 위한 통합전략 사용법,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의 실시를 제안한다.
셋째, 교과서 핵심내용에 대한 학부모의 역량 파악을 넘어, 자녀가 지각하는 학부모의 역량과, 이 영역에 대한 교사의 실생활에서의 역량 파악을 위한 연구를 후속연구로 제안한다.
05) 가 있었는데, 사후 검증 결과 자녀가 2명인 집단보다 1명이나 3명이상을 둔 집단이 능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가 2명인 경우 보다 1명인 경우에 부모가 자녀와 더 많은 의사소통을 하는 것으로 보이며, 자녀가 둘인 경우에 상대적으로 부모의 의사소통능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자녀들의 2인 관계에 부모가 의존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나 더 깊이 있는 후속 연구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학부모의 연령은 의사소통능력과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자녀에게는 상대적으로 의사소통에서 남성들이 여성에 비해 취약한 것을 감안하여 “남학생을 위한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들이 체득하는 가치관은 어디서 얻는가?
최근 가정과 학교, 사회의 상호의존성이 강조되면서 가정의 사회적 역할 및 기능이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듯이, 청소년들이 체득하는 가치관은 가정에서 부모와 경험하는 일상에서 훈습되어 얻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며, 특히 청소년들의 가족가치관은 초기 사회화 과정을 통한 부모의 영향을 절대적으로 받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이 가족과 가족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가족의 소중함과 올바른 가족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일상적으로 배우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보다 근원적으로 배우게 되고 학교에서의 교육을 통해 그 가치관을 보완하고 수정하며 가치관을 내면화시키게 된다.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족가치관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 사회의 급속한 변화는 가족구성원들의 가족가치관에도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혼란스러운 가족가치관의 혼재 속에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족가치관을 갖게 하는 것은 청소년 개인은 물론 가정의 행복과 사회의 안정에 근간이 되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2009 개정 기술 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핵심 내용에 대해 연구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중학교에서 교재로 삼고 있는 2009 개정 기술 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핵심 내용에 대한 학부모들의 역량을 파악해 보는데 있다. 그 연구결과는 첫째, 기술 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의 핵심 내용은 의사소통, 갈등, 양성평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부모의 의사소통 역량은, 교육수준이 가장 유의미하게 상관이 높았다. 의사소통 능력 중 관계적 능력은 자녀가 많을수록 역량이 있으며, 대인적 능력이나 언어적 능력에서 아버지에 비해 어머니가 역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녀가 딸일 경우에, 또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많았다. 셋째, 학부모의 갈등관리 전략에서 통합전략은 어머니보다 아버지가,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더 많이 사용하였으며, 나이가 많을수록 분할전략과 회피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다. 분할전략은 어머니가 더 많이 사용하고, 회피전략은 아버지가 더 많이 사용하며 각자 아들에게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부모의 양성평등의식은 어머니가 아버지에 비해 의식수준이 높았으며 자녀가 아들보다 딸을 가진 경우에 부모의 양성평등 의식이 높았다. 따라서 양성평등의식에 대한 교육이 남학생에게, 또 아버지에게 더욱 많이 제공될 필요가 있으며, 학부모 교육에서 의사소통방법, 갈등 해결을 위한 통합전략 사용법,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의 실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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