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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가족'영역의 핵심내용에 대한 학부모의 역량
Parents' capability about the core contents of 'Family' unit of the 2009 revised middle-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6 no.2, 2014년, pp.51 - 67  

손유림 (동국대학교 가정교육과) ,  백경임 (동국대학교 가정교육과) ,  주수언 (동국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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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중학교에서 교재로 삼고 있는 2009 개정 기술 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핵심 내용에 대한 학부모들의 역량을 파악해 보는데 있다. 그 연구결과는 첫째, 기술 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의 핵심 내용은 의사소통, 갈등, 양성평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부모의 의사소통 역량은, 교육수준이 가장 유의미하게 상관이 높았다. 의사소통 능력 중 관계적 능력은 자녀가 많을수록 역량이 있으며, 대인적 능력이나 언어적 능력에서 아버지에 비해 어머니가 역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녀가 딸일 경우에, 또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많았다. 셋째, 학부모의 갈등관리 전략에서 통합전략은 어머니보다 아버지가,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더 많이 사용하였으며, 나이가 많을수록 분할전략과 회피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다. 분할전략은 어머니가 더 많이 사용하고, 회피전략은 아버지가 더 많이 사용하며 각자 아들에게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부모의 양성평등의식은 어머니가 아버지에 비해 의식수준이 높았으며 자녀가 아들보다 딸을 가진 경우에 부모의 양성평등 의식이 높았다. 따라서 양성평등의식에 대한 교육이 남학생에게, 또 아버지에게 더욱 많이 제공될 필요가 있으며, 학부모 교육에서 의사소통방법, 갈등 해결을 위한 통합전략 사용법,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의 실시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ssential contents in the 'Family' unit of the 2009 revised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 and look into the capability of parents with respect to such essential cont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e followings: First, the essential cont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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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갈등의 상황에서 개인은 갈등의 강도를 조절하여 갈등을 제거하고 해결하거나 갈등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여 조직의 효과성을 증대시키고자 할 것이다. 이러한 갈등관리전략은 특수한 갈등상황에서 선택하는 의사소통방법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Cupach & Canary(1997)의 3가지 갈등전략(통합, 분할, 회피)이 개인 간 갈등을 설명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인용하여 사용하였으며 이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2009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가족’영역에서 다루는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그 핵심 내용에 대하여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의 역량은 어떠한가를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가족’영역에서 다루는 핵심 내용으로 파악된, 의사소통능력, 갈등관리전략, 양성평등의식에 대하여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의 역량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조사의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중학교에서 교재로 삼고 있는 2009 개정 기술·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핵심 내용에 대한 학부모들의 역량을 조사하여, ‘가족’영역의 핵심 내용이 가정 내에서 일상적인 부모와의 관계에서 학생들에게 어떻게 경험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중학교에서 교재로 삼고 있는 2009 개정 기술·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핵심 내용에 대한 학부모들의 역량을 파악하는데 있다.
  •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꼭 배워야 하는 표준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학교교육의 교과서와 연계하여 ‘가족’영역의 주요 내용에 대한 학부모의 역량 분석을 통해 가정에서의 일상적인 실상을 파악코자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설정하게 되었다.
  • 청소년을 위한 올바른 가족가치관 교육은 형식적·공적 영역에서 현재 중학교의 기술·가정 교과의 ‘가족의 이해’ 단원에서 유일하게 ‘가족’ 그 자체에 대해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가족의 이해’를 ‘가족’영역으로 수용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2. 핵심 내용에 대한 학부모의 역량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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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들이 체득하는 가치관은 어디서 얻는가? 최근 가정과 학교, 사회의 상호의존성이 강조되면서 가정의 사회적 역할 및 기능이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듯이, 청소년들이 체득하는 가치관은 가정에서 부모와 경험하는 일상에서 훈습되어 얻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며, 특히 청소년들의 가족가치관은 초기 사회화 과정을 통한 부모의 영향을 절대적으로 받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이 가족과 가족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가족의 소중함과 올바른 가족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일상적으로 배우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보다 근원적으로 배우게 되고 학교에서의 교육을 통해 그 가치관을 보완하고 수정하며 가치관을 내면화시키게 된다.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족가치관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 사회의 급속한 변화는 가족구성원들의 가족가치관에도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혼란스러운 가족가치관의 혼재 속에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족가치관을 갖게 하는 것은 청소년 개인은 물론 가정의 행복과 사회의 안정에 근간이 되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2009 개정 기술 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핵심 내용에 대해 연구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중학교에서 교재로 삼고 있는 2009 개정 기술 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핵심 내용에 대한 학부모들의 역량을 파악해 보는데 있다. 그 연구결과는 첫째, 기술 가정 교과서의 '가족'영역의 핵심 내용은 의사소통, 갈등, 양성평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부모의 의사소통 역량은, 교육수준이 가장 유의미하게 상관이 높았다. 의사소통 능력 중 관계적 능력은 자녀가 많을수록 역량이 있으며, 대인적 능력이나 언어적 능력에서 아버지에 비해 어머니가 역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녀가 딸일 경우에, 또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많았다. 셋째, 학부모의 갈등관리 전략에서 통합전략은 어머니보다 아버지가,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더 많이 사용하였으며, 나이가 많을수록 분할전략과 회피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다. 분할전략은 어머니가 더 많이 사용하고, 회피전략은 아버지가 더 많이 사용하며 각자 아들에게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부모의 양성평등의식은 어머니가 아버지에 비해 의식수준이 높았으며 자녀가 아들보다 딸을 가진 경우에 부모의 양성평등 의식이 높았다. 따라서 양성평등의식에 대한 교육이 남학생에게, 또 아버지에게 더욱 많이 제공될 필요가 있으며, 학부모 교육에서 의사소통방법, 갈등 해결을 위한 통합전략 사용법,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의 실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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