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양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리원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a Nutrition Teacher's Servant Leadership on Cooks' Empowerment & Organizational Commitment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4, 2014년, pp.239 - 252  

최태선 (서원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조직에서 영양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리원의 임파워먼트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대구광역시 초 중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조리원 288명을 연구대상으로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을 검증한 결과, 영양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은 조리원의 임파워먼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1과 영양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은 조리원의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2는 부분 채택되었고, 조리원의 임파워먼트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3은 채택되었다. 따라서 학교급식의 질을 좌우하는 조리원이 자신의 업무를 자율성과 창의성에 바탕을 두고 수행할 수 있도록 영양교사가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서번트 리더로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영양교사는 서번트 리더십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연수를 지속적으로 받을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a nutrition teacher's servant leadership on cooks'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school organization.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elected 288 cooks working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located in Daegu city, and conducted a su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교에 근무하는 조리원을 대상으로 영양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리원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실증적 조사연구로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급식분야에서 영양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리원 임파워먼트 및 조직 몰입과 어떤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고자한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급식의 효율성 제고와 조리원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영양교사가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사실을 도출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도 조리원의 조직몰입을 단일차원이 아닌 정서적. 지속적, 규범적 몰입의 다차원적 성격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영양교사의 이타적 소명은 조리원의 임파워먼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영양교사의 지혜는 조리원의 임파워먼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영양교사의 청지기 정신은 조리원의 임파워먼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영양교사의 설득은 조리원의 임파워먼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영양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은 조리원의 임파워먼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영양교사의 이타적 소명은 조리원의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영양교사의 지혜는 조리원의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영양교사의 청지기 정신은 조리원의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영양교사의 설득은 조리원의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영양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은 조리원의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조리원의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조리원의 임파워먼트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β=.597, p<.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조리원의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 H3은 채택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급식의 기본 방침은 무엇인가? 학교급식은 급식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의 건전한 심신 발달과 국민 식생활 개선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며, 학교급식을 내실있게 운영하여 보다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을 실시함으로써 만족도를 제고하고, 체계적인 영양관리와 식생활 지도를 통하여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형성 및 올바른 식사 선택 능력 배양을 기본 방침으로 하고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특히 세월호 참사 이후 보다 안전하고 질 높은 학교급식 운영과 안전상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번트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최근 경영학, 교육학, 행정학, 보건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은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고, 종업원, 고객 및 커뮤니티를 우선으로 여기고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이다. 서번트 리더십은 서번트와(Servant)와 리더(Leader)가 합쳐진 것으로 Greenleaf RK(1970)에 의해 이론적으로 체계화되었다.
서번트 리더십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그는 서번트 리더십을 조직 구성원들의 개인적 존엄성과 가치를 공경하는 것과 그들의 창의력을 가능한 많이 일깨워주는 리더의 행동으로 정의하였고, 구성요소로 존중, 봉사, 정의, 정직 그리고 공동체 윤리의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다. Spears LC (1995)는 모든 사람의 존엄성과 가치에 대한 믿음, 리더의 권력은 부하로부터 기인한다는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한 리더십이라고 주장하면서 구성요소로 경청, 공감, 치유, 설득, 인지, 통찰, 비전 제시, 청지기 의식, 구성원의 성장, 공동체 형성 등 10가지의 하위 행동특성을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고성돈 (2008). 리더십과 임파워먼트 연구, 한국학술정보, 48, 파주. 

  2. 고종욱, 류철 (2011). SPSS를 활용한 사회과학 통계분석, 그린, 257-258, 서울. 

  3. 교육과학기술부 (2011). 학교급식 기본방향, 1-3, 서울. 

  4. 차배근, 차경욱 (2013). 사회과학연구방법: 실증연구의 원리와 실제,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365-375, 서울. 

  5. Ahn SC (2013).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dietitians in elementary schools.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9(4): 307-320. 

  6. Allen NJ, Meyer JP (1990).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63: 1-18. 

  7. Baek MS (2013). A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school food service employees in daegu. MS Thesis, Yeung Nam University 1-2, GyeongSan. 

  8. Barbuto JE, Wheeler DW (2006). Scale development and construct clarification of servant leadership.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31(3): 300-326. 

  9. Bateman TS, Organ DW (1983). Job satisfaction and the good soldier: the relationship between affect and employee citizenship.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6(4): 587-595. 

  10. Becker TE, Randall DM, Riegel CD (1995). The multidimensional view of commitment and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 a comparative evaluation. Journal of Management 21(4): 617-638. 

  11. Bradley V (1993). Empower: It pays to share. Journal of Emergency Nursing 18(2): 93-94. 

  12. Buchanan IB (1974). Build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ocialization of managers in work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9(4): 533-546. 

  13. Conger JA, Kanungo RN (1998). The empowerment process: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 471-482. 

  14. Daft RL (2008). The leadership experience 4th ed. Thomson South-Western, 20-21, Ohio. 

  15. Dennis RS, Bocarnea M (2005). Development of the servant leadership assessment instrument. Leadership and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26(8): 600-615. 

  16. Fiedler AM (1993). The effect of vision congruence on employee empowerment, commitment,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Ph. D. Dissertation, Florida International University 26-42, Florida. 

  17. Fulford MD, Enz CA (1995). The impact of empowerment on service employees. Journal of Managerial Issues 7(2): 161-175. 

  18. Greenleaf RK (1970). The servant as leader. The Robert K. Greenleaf Center, 23-30, Indianapolis. 

  19. Han CS (2008). Influence of cooks' empowerment on job stres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M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9-17, Seoul. 

  20. Hong KP, Yoon DY (2013). The effect of servant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psychological capital.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6(7): 1825-1844. 

  21. Hwang KS (2010). The effects of person environment fit on occup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s among cooks in foodservice industry. Ph. D Thesis, Dongguk University 21-24, Seoul. 

  22. Kim JE (2010). The effects of kindergarten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rough teacher empowerment and stress. Ph. D Thesis, Konkuk University 16-25, Seoul. 

  23. Kim EM, Chun SS, Yoon JY (2004). The Effect of dietitian's leadership on the job satisfaction of employees in foodservice organiza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33(10): 1646-1652. 

  24. Kutner MH, Nachtsheim C, Neter J (2004). Applied linear regression models 4th ed. McGraw-Hill, 33-38, New York.. 

  25. Lee AR (2011). The effect of dietitian'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employees in school foodservice.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24(4): 732-739. 

  26. Liden RC, Wayne SJ, Zhao H, Henderson D. (2008). Servant leadership: development of a multidimensional measure and multi-level assessment. The Leadership Quarterly 19: 161-177. 

  27. Mowday RT, Porter LW, Steers RM (1982). Employee-organization linkage: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Academic Press, 213-235, New York.. 

  28. Park MH (2010). Impact of the emotional leadership of school nutritionists on th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the culinary staff. MS Thesis, Inha University 42-48, Incheon. 

  29. Patterson KA (2004). Servant leadership: a theoretical model. ASBBS Proceedings, 11: 1109. 

  30. Robert SD, Mihai B (2005). Development of the servant leadership assessment instrument.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26(8): 600-615. 

  31. Shin HS, Park KD (2010). An analysis on the influence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the hotel employees'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Hospital and Tourism Studies 36: 53-74. 

  32. Short PM, Rinehart J (1992). 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 assessment of level of empowerment of level of empowerment within school environ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2: 951-960. 

  33. Spears LC (1995). Insights on leadership: service, stewardship, sprit and servant-leadership. John Wiley & Sons, 213-220, New York. 

  34. Spreitzer GM (1995).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5): 1142-1165. 

  35. Sung BR (2010). The effects of servant leadership of school principals on the level of teachers'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Ph. D Thesis, Chongju University 92-96, Chongju. 

  36. Thomas KW, Velthouse BA (1998). Cognitive elements of empowerment; an Interpretative model of intrinsic task motiv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5(4): 668-681. 

  37. Wagner JA, Hollenbeck JR (1992). Principles of managing organizational behavior. Thomson-Southwest 113-132, Mason. 

  38. Whetstone JT (2002). Personnealism and moral leadership: the servant leader with a transforming vision. Business Ethics: A European Review 11(4): 385-392. 

  39. Yeo HK, Park KT (2008). The effect of seni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the empowerment and commitment of employees in the hospitality industry.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4(4): 427-440. 

  40. Yi MS, Shin SH, Chang YC (2012). The influence of servant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roles of leader trust and emotional intelligence.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5(2): 907-929. 

  41. Yoo SD, In SH (2013). Mediating effects of empower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nagers' servant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the food service industry-focused on family restaurant.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56: 227-247. 

  42. Yun GA, Rha YA, Lee JH (2013).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mpowerment of restaurant cooks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centering on busan.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9(4): 176-19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